- 조직에서 리더의 자질은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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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1 21:54:30
어떤 기업이든 사장은 나가서 돈 만들어 와야된다.
그래야 직원들 월급주고 세금도내고 회사도 새로운 일로 계속 유지가 되는거다.
그게 리더의 자질이다.
마찬가지로 직원들도 품의서든 지출결의서든 써가지고
나 일 해야할데 써야되니까 돈달라고 해야되는거다. 인원이 모자라면 더 뽑아달라고 요구하고
정부조직도 그렇다.
'별로 쓰인 적도 없고, 당분간은 쓸 일이 없고, 별로 쓰고싶지도 않고, 사실 안쓰면 가장 좋은 물건을 구입하기위해서 500억이 필요합니다'
라고 말해야 되는 국방부 직원은 그런 어려운 소리를 해야되는 사람들 중 하나일 것이다.
사회 어떤 조직이든 그런소리를 막내 등떠밀어서 하지는 않더라고
소위 우두머리라는 사람들이 연봉이 높은 이유들 중에 하나니까
그런 부분에서 어둠의 전설은... (1997년 오픈, 아직 잘 살이있는 넥슨 게임임)
어둠의 전설의 리더였던 사람은 좋은 리더였다고 생각함.
5년동안 없었던 개발자코멘트 (사퍼로치면 매거진)를 하더니
동접자도 없는 게임에서 테섭부터 본섭까지 신형엔진(유니티엔진)으로 교체해줌 덕분에 사퍼도 못하는 64비트를 지원함
UI도 유저의견 수렴해서 바꿔주고 클라이언트버그도 차근차근 고쳐주고 얼마전에 3차전직도 나옴
솔직히 나온지 23년 된 게임 살릴수있다고 돈 끌어와서 팀 꾸리고 업데이트한것도 능력임
난 배경이 자의적인지 타의적인지 몰라도 리더가 됬으면 뭐라도 좀 했으면 좋겠음.
물론 민식이틈 잘못 열었다가 나락간 사례도 있었지만 그거는 애초에 의견수렴도 안하고 밀어붙이다가 역풍 케이스오버 맞고 가버린거라 지잘못이고
액션본능이라면서 진짜 게임 외적으로 액션이 이렇게 하나도 없나
갓갓겜 어둠의전설을 일궈낸 개발자들의 인터뷰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