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각의 지휘자 토마스 공략
-
39,959
103
51
-
2013-06-14 15:36:52
1. 템세팅
공통
토마스는 한타에 따른 위치가 상황에 따라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에 SP / EP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장갑
FA 장갑 = 유니크 > 나머지
FA 장갑 : 모든 방캐 유저에게 좋은 아이템으로 1장을 오래 유지하는 방 토마스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유니크 장갑 [옵션 - 서릿발 감옥 사정거리 +10%] :
공 토마스 유저에게는 좋은 아이템으로 서릿발의 사정거리를 저격급으로 늘려줍니다.
모자
시야 > 유니크 > 나머지
시야 모자 : 서릿발의 사정거리는 토마스의 기본 시야보다 조금 넓습니다. [손 유니크 사용시 더 넓어짐]
그러므로, 시야 모자를 사용하면 서릿발 낚시시 조금 더 수월하게 성공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래 서폿 캐릭터는 넓은 시야를 가질때 얻는 이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유니크 모자 [옵션 - 드라이 아이스 공격 속도 +10%] : 사실 그렇게 안좋은 옵션은 아닙니다.
하지만, 토마스는 루이스와 다르게 드라이 아이스 사용시 왠만하면 1타 드라이를 사용해야 됩니다.
1타 드라이 사용시 공격 속도 10퍼의 체감이 거의 나지 않으므로, 시야 모자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상의
유니크 > FA 상의 > 나머지
유니크 상의 [옵션 - 서릿발 감옥 공격 속도 +10%] : 체감도 잘되고, 가성비 능력치도 좋습니다.
FA 상의 : 토마스는 극방을 타도 근캐들처럼 3상의를 빠르게 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2상의 까지의 효율이 좋은 FA를 끼셔도 무방합니다.
허리
유니크 > FA 허리 > 나머지
유니크 허리 [옵션 - 드라이 아이스 효과 확률 +9%] : 중국산 드라이 확률을 적게 해주며, 가성비 능력치도 좋습니다.
FA 허리 : 토마스는 회피의 효율을 보기 힘듭니다. 1허리의 효과가 제일 좋은 FA 허리가 유니크 다음으로 좋습니다.
바지
유니크 > FA 바지 > 나머지
유니크 바지 [옵션 - 조각의 지휘 공격 속도 +10%] : 토마스 평타의 공격 속도는 원래 빠르다 보니,
체감이 많이 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유니크 특유의 가성비 때문에 착용 해줍니다.
FA 바지 : 1바지를 길게 유지하는 공 토마스에게 적접하며,
방 토마스도 바지보다는 신발[블기]를 먼저 가므로, 1바지 효율이 좋은 FA바지도 준수합니다.
RA는 코인 수급이 어려운 서폿 토마스에게는 적절하지 못하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신발
유니크 > SP 신발 > 나머지
유니크 신발 [옵션 - 조각의 지휘 디버프 효과 +7%] : 토마스 유니크 중 가장 꿀인 옵션입니다.
선딜레이가 거의 없는 평타에 디버프가 달려 있다니 얼마나 사기입니까?
토마스 플레이시 반드시 유니크 신발로 디버프 효과를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SP 신발 : 만약 유니크 신발이 없으시다면, 빠른 지원을 가기 위해서 SP 신발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목걸이
유니크 > 나머지
유니크 목걸이 [옵션 - 크리스탈 허리케인 공격 속도 +10%] :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하는 목걸이 유니크이며,
유니크 목걸이를 제외하곤 딱히 쓸만한 목걸이가 없으므로, 왠만하면 유니크 목걸이를 구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수킷
DT = 레이더 > 서릿발 임팩트 > 나머지
DT : 서릿발로 상대를 한명씩 낚는 플레이를 하기에 DT 만큼 좋은 특수킷은 없습니다.
레이더 : 시바 , 지뢰 견제와 동시에 시야 모자에서 설명했드시, 넓은 시야의 확보는 서폿에게 유용합니다.
서릿발 임팩트 : 서릿발의 체력은 링을 찍어도 약합니다.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임팩트를 끼는것도 유용합니다.
링세팅
링 세팅은 상당히 토마스 유저 사이에서 많이 갈리는 세팅입니다.
결슬링으로 상대방을 추노할때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유저도 있으며,
서릿발을 제외한 딜링기로 평타 혹은 빙산으로 갈리기도 합니다.
궁 유니크로 궁극기의 효과 지속 시간과 사정거리를 늘리는 유저도 있습니다.
그래서 링세팅은 " 취향 " 이라고 밖에 설명이 안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세팅은
평타 2링
서릿발 4링
드라이 허리 유니크 있을시 3링 or 4링 , 없을시 2링
궁 유니크
입니다.
※ 드라이 링 세팅 방법
토마스의 기본 드라이 아이스 성공율은 80%입니다.
토마스의 특성에는 3레벨에 성공율 3% , 18레벨에 성공율 3% ,
유니크 허리 옵션에 성공율 9%
그리고, 2링의 성공율 추가는 14% [링당 7%]이며,
3링의 성공율 추가는 15% [링당 5%]이고,
4링의 성공율 추가는 18% [링당 4.5%]입니다.
허리 유니크가 없을시, 기본 80% + 특성 6% + 2링 14% 를 하면 딱 100%이며,
허리 유니크가 있을시, 기본 80% + 특성 6% + 3링 15% + 허리 유니크 9% 를 하면 110% 이고,
허리 유니크가 있을시, 기본 80% + 특성 3%[3렙 특성 변경] + 4링 18% + 허리 유니크 9% 를 하면 110% 입니다.
드라이 아이스의 성공율은 100% 혹은 110%를 유지하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110%를 유지하는 이유는 도일의 상태 이상 저항 10% 때문]
2. 토마스 운영법
토마스는 반드시 중앙으로 가서 중앙 립을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편에 엘리 , 레나 , 트리비아 등의 캐릭터가 있더라도 중앙을 가주세요.
토마스는 어디까지나 서폿이기 때문에 초반에 립 3개밖에 못 먹고 출발한다고 큰 타격을 입는게 아닙니다.
중앙 립으로 달려갈때 일자 결슬을 사용하실 수 있으면 아주 유용합니다.
맞 토마스전에서는 일자 결슬 사용 유무가 중앙 립 싸움의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자 결슬을 터득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 토마스라고 해도 초반에 1장을 찍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1장 기준으로 서릿발을 쳐야 초반 립이 원킬이 나며,
립핑을 위한 최소한의 데미지 입니다.
초반에 라인전을 할 경우 언덕에 올라가 상대방 라인전 캐릭터를 물 준비를 하고,
상대 근캐의 진입을 막기 위해서 시야를 밝혀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린이나 근접 탱커에 비해 회피기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낚이지 않게 항상 주의를 하셔야 됩니다.
맞타워를 할 경우 어차피 별 반개짜리 토마스가 공을 간다고 해도 타워 데미지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미니맵에 상대팀이 1명이라도 보이지 않는다면 진입이 가능한 양옆 골목의 시야를 밝혀 주시고,
미니맵에 상대팀 5명이 다 보인다면, 39분에 나오는 립을 챙길 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기고 있는 경우
토마스는 뒷 립을 먹기 보다는 중앙 , 사이드 철거반 라인과 상대 립을 뺏어먹으며, 천천히 성장하면서
무리하게 립을 먹으러 오는 상대 캐릭터들을 하나씩 물면됩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한타를 걸 경우 불리한 위치에서 싸우거나,
우리 팀이 립을 돌며 성장할 타이밍에 한타가 일어나 성장을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물기 전에는 X[헬프]를 눌러 아군의 지원을 유도해야됩니다.
위 파랑선이 토마스가 물어야 되는 제한 선입니다.
중앙은 토마스가 립 먹는 상대방을 물기 편한 장소이지만, Y존 한타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되도록 물지 않아야 하며, 저 박스 넘어서 까지 립을 먹는 적군이 있을 경우에만 물어서 원딜과 순삭을 시켜야 됩니다.
[중앙에서 토마스가 적을 물때에는 근캐의 경우 가만히 있는게 도와주는 거라고 생각됩니다.]
양 쪽 립이 나오는 장소는 토마스가 물기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Y존 한타가 일어날 확률도 적고, 아군의 지원을 바라기도 쉬운 장소입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물 필요는 없습니다.
뒷 립을 먹는 적군은 무리하게 물지 말아야 되며,
토마스 옆에 존재하는 립을 먹으려는 적군을 물어서 순삭 시키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양 옆 타워 라인은 2~3명이 같이 다니면서 립을 도는 경우가 많으므로, 물때 항상 맵 리딩과 상황 판단이 필요합니다.
잘못하면 불리한 위치에서 한타를 할 수 있으므로, 난간 앞까지 나와서 립을 먹는 적만 물어 적당히 끊어줍니다.
[브리스톨 같은 경우 난간이 좀 더 뒤에 있으므로, 다른 맵보다 물기 수월함]
지고 있을 경우
지고 있을 경우에는 토마스가 좀 무리하면서 플레이 해야 됩니다.
대치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그 만큼 상대가 아군보다 성장이 빠르며,
트루퍼가 불리한 위치에 뜰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러므로, 상대에게 버프가 있다고 해도 물리지 않는 선에서 아군 기지에 뜨는 립을 다 먹어야 되며,
트루퍼 시간을 항상 체크하면서 트루퍼 버프가 없을때를 노려서
한명을 물어서 잡고, 한타를 시작해야됩니다.
만약 기지 밖으로 나갈 상황이 안 만들어 진다면,
서릿발을 이용하여 중앙 언덕에서 저 2개의 립이라도 지속적으로 먹어야 됩니다.
3. 궁 연계
서릿발 후 크리스탈 허리케인
가장 기본적인 궁극기 사용 방법입니다.
상대방을 가둔 후에 서릿발이 깨지는 3초까지 순삭을 못한다면
토마스의 궁극기로 홀딩 시간을 늘려 잡아내는 방법입니다.
한판에 사용하는 빈도수가 제일 높지만, 그 만큼 안정성이 떨어지는 방법입니다.
서릿발의 체력은 자신이 하면 두부 , 상대가 하면 강철입니다.
의외로 딜러들의 스킬 한방에도 부셔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토마스를 운영할때 드라이 링보단 서릿발의 링을 먼저 찍습니다.
또 한, 좌표형 [토마스 평타 , 빅터 평타 , 미쉘 체이서 등] 스킬이나
관통형 [로라스 강투창 , 미쉘 바위 굴리기 등 ] 스킬은 서릿발을 무시하고 토마스를 공격하는게 가능합니다.
서릿발 궁극기를 사용할때는 상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서릿발 후 궁극기를 넣기 껄그러운 캐릭터들
드라이 아이스 후 크리스탈 허리케인
드라이 아이스 후에 바로 크리스탈 허리케인을 사용하면 틈이 생기지 않아서
적에게 안정적으로 궁을 넣기가 쉽습니다.
제가 제일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많은 랭커들이 이런식으로 궁극기를 사용합니다.
브루스 , 레이튼 등 우리팀 원거리 캐릭터를 노리는 상대의 근거리 캐릭터 카운터 하기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 드라이 후 궁극기를 넣기 껄그러운 캐릭터들
존재하지 않음
잡기 후 크리스탈 허리케인
드라이 궁 연계와 마찬가지로 잡기 이후 크리스탈 허리케인을 사용해도
확정타로 상대를 홀딩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스탈 허리케인의 범위 중 토마스 바로 앞 1칸 까지는 하단 판정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 점을 주의하면서 뒤에 벽이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사용해야 됩니다.
그리고, 로라스 , 아이작 등의 다운 상태에서 회피가 가능한 캐릭터들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 잡기 후 궁극기를 넣기 껄그러운 캐릭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