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GM] 상태이상과 디버프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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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22 11:10:59
Sum41 - Still Waiting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up8RQ
안녕하십니까. 마류연입니다.
레베카의 모든것에 많은 관심 조언 감사드립니다.
이번엔 상태이상과 디버프에 다뤄보려고합니다.
초보분들을 위한 공략이라고 생각해주시고 편하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상태이상과 디버프란 무엇일까 ?
2. 각종 상태이상의 종류와 특징
3. 각종 디버프의 종류
4. 마치며..
1. 상태이상과 디버프란 무엇일까 ?
상태이상이란 ?
게임을 플레이하시다보면, 여러가지 상태를 보실수있습니다. 머리에 별이 빙빙 돈다거나, 얼음속에서 움직이질 못하거나, 몸에 불이붙거나, 피를 흘리거나 등등 이런 상태를 상태이상이라고 말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한타때 유리한 위치를 가지거나, 혹은 우연히 상대방을 제거할수도있게 해주는것이 특성입니다.
디버프란 ?
디버프는 버프의 반댓말로 해로운 상태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버프는 자신을 강하게 만들어준다면, 디버프는 자신을 약하게 만들어줍니다.
보통 스킬의 패널티로 붙거나, 각종 스킬등의 달려있으며 몇몇 유니크 옵션에도 존재합니다.
이를 잘못 이용할경우 한타때 매우 불리해질수도있는것이 특징입니다.
2. 각종 상태이상의 종류와 특징
2-1. 빙결
빙결은 결정 능력자들의 고유 상태이상입니다. 확률적으로 상대를 무력화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확률은 복리로 적용되는것이 특징이므로, 현 상태로는 100%가 불가능합니다.
상대방을 단체로 빙결상태로 빠트리는 스킬이 존재하므로, 한타때 유리한 위치를 가져갈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빙결의 특징
빙결의 특징 1 : 상대방을 무력화 시킨다.
빙결에 걸린적은 일정시간 스킬 및 이동이 불가능한 상태에 빠집니다. 이를 이용한 탱커를 붙잡아둘수있습니다.
빙결의 특징 2 : 빙결에 걸릴경우 강제로 기상한다.
빙결에 걸린적은 다운된 상태에서도 강제로 기상되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추가데미지 혹은 팀원의 데미지를 손쉽게 누적시킬수있습니다.
빙결과 관련된 스킬 : 영구동토, 크리스탈허리케인, 드라이아이스, 아이스버그(토마스)
2-2. 화상
주로 불을 다루는 캐릭터들이 자주 사용하는 상태이상입니다. 화상에 걸린적은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입습니다.
단체로 화상을 입을시 막대한 피해가 가게되므로 주의하게되는 상태이상입니다.
화상 지속시간동안 다른 무적판정을 받는 스킬로 버틸시, 화상의 데미지는 들어오지는 않지만 지속시간은 흘러갑니다.
화상의 특징
화상의 특징 1 : 중첩이 가능하다.
화상은 중첩이 가능합니다. 위의 레이튼의 경우 첫번째 사진은 1개의 화상의 데미지가 들어오지만, 두번째의 경우 3개의 화상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이를 이용하여, 막대한 화상데미지로 상대방을 빈사상태로 몰아넣을수있습니다.
화상의 특징 2 : 위치파악이 가능하다.
백어택으로 들어온 데미지들은 일정시간 상대의 위치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줍니다. 화상도 데미지에 속하므로, 일정시간 위치가 간접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위치를 파악 대처가 가능합니다.
화상과 관련된 스킬 : 초열지옥, 불놀이( 땅에 남은 불 ), 혼불(나이오비), 불꽃의 성채, 불꽃의성채를 통과한 화염총, 유성낙하(유니크 목걸이 착용시), M19대전차지뢰
2-3. 기절
기절은 여러 능력자들이 사용하는 상태이상입니다. 빙결의 하위호환입니다.
대부분의 기절의 지속시간이 짧으므로, 중요한 스킬들을 끊어줄때 유용합니다.
기절의 확률이 복리로 적용됨의 따라 현상태로는 100%가 불가능합니다.
기절의 특징 1 : 상대방의 무력화
일정시간동안, 상대방은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에 빠집니다. 이를 이용하여 지속시간이 긴 스킬들을 캔슬시켜줄수도 있습니다.
기절과 관련된 스킬 : 썬더클랩, 번개사슬, 서든어퍼(휴톤), 절개(백어택), 테라듀러쉬, 수호자의 찍기공격
TIP : 기절의 경우는 빙결과 다르게 강제기상이 불가능합니다.
2-4. 시야차단
시야차단은 앨리셔의 고유 상태이상입니다. 일정시간동안 미니맵을 제외한 모든것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 빠집니다.
이 상태이상에 걸린다면, 맵의 구조와 청각에 의존하여 한타를 진행해야합니다.
시야차단의 특징
시야차단의 특징 1 : 시야가 차단됩니다.
한타중의 시야차단의 상태이상에 걸렸을경우, 미니맵을 제외한 모든 시야가 차단됩니다. 상대방의 행동을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타도중에는 매우 위급한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시야차단과 관련된 스킬 : 심판의빛
2-5. 감전
감전은 3번 중첩이됩니다. 하지만 단계는 2단계로 이뤄져있습니다.
1단계 - 1/2번 중첩을 말함.
2단계 - 3번 중첩을 말함.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전은 윌라드의 고유 상태이상입니다. 감전을 이용하여 여러 테크닉을 구사할수있는것이 특징입니다.
감전은 총 2단계로 존재하며, 감전 1단계에는 효과가 미미하지만, 2단계에 걸릴시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감전의 특징
감전의 특징 1 : 추가 데미지
감전의 걸린적을 낙뢰로 공격시 10%의 추가데미지를 입히는 특징이존재합니다. 이때문에 낙뢰는 강력한 딜링기가 되는 요인입니다.
감전의 특징 2 : 감전 2단계시 부가효과
부가효과 1 : 감전 2단계에 걸린적에게 번개사슬 사용시 기절을 추가로 걸게됩니다.
부가효과 2 : 천둥벼락의 경우 빠른속도로 쫓아가게 됩니다. 이를 이용한 테크닉은 서술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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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전과 관련된 스킬 : 전기충격, 구형번개
HP감소는 현상태로는 까미유의 전용 상태이상입니다.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것이 특징입니다.
HP감소 지속시간동안 다른 무적판정을 받는 스킬로 버틸시, 데미지는 들어오지는 않지만 지속시간은 흘러갑니다.
HP 감소의 특징
HP 감소의 특징 1 : 일정스킬의 데미지 극대화
HP감소에 걸린적을 충각파로 공격시 데미지가 증가하면서 상태이상을 해제합니다. 까미유가 보조딜링을 할수있게 해주는 테크닉입니다.
HP 감소의 특징 2 : 위치파악이 가능하다.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위치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찾거나 대응할수있습니다.
2-7. 출혈
출혈은 화상과같은 상태이상입니다. 지속적을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혈 지속시간동안 다른 무적판정을 받는 스킬로 버틸시, 데미지는 들어오지는 않지만 지속시간은 흘러갑니다.
단체로 출혈을 입을경우 막대한 피해를 입으므로, 조심해야합니다.
출혈의 특징
출혈의 특징 1 : 중첩이 가능하다.
화상과같이 여러 출혈은 중첩이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막대한 피해를 입힐수있습니다.
출혈의 특징 2: 위치파악이 가능하다.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이기 때문에, 위치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위치를 알거나, 대응할수있습니다.
출혈과 관련된 상태이상 : 비행, 부츠커터, 킬힐(트리비아), 절개(백어택), 자발레타
2-8. 벌레
히카르도의 전용 상태이상 벌레입니다. 까미유와 다른 최대 체력량을 감소시킵니다.
벌레 디버프의 특징
벌레디버프의 특징 1 : 중첩이 가능하다.
벌레디버프는 중첩이 가능하기때문에, 상대 체력을 %비율로 깎을수있습니다.
벌레디버프의 특징 2 : 최대 체력량의 3%가 감소된다.
벌레디버프의 감소량은 3%이며, 3번 중첩이 가능하기때문에, 10%까지 깎아낼수있습니다.
벌레디버프의 특징 3 : 벌레디버프의 걸린적이 사망시 흡혈
벌레디버프의 걸린적이 사망할경우 일정퍼센트의 회복량을 가지게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한타중 상대를 제거하며 회복이 가능합니다.
벌레디버프와 관련된 스킬 : 거미지옥, 블러드피스트, 벌레방출
2-10. 마인드 리딩
마틴 전용 상태이상입니다. 별다른 피해는없지만 각각의 효과가 존재합니다.
마인드 리딩의 특징
마인드 리딩의 특징 1 : 추가데미지의 생성
마인드리딩이 2중첩이 되었을경우, 마리오네트에 추가데미지가 생성됩니다. 부족한딜링을 추가로 넣을수있습니다.
마인드 리딩의 특징 2 : 미니맵에서 위치 파악가능
마인드리딩에 걸린적은 미니맵에서 일정시간동안 보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위치파악, 테러방지등 다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인드리딩과 관련된 스킬 : 브레인테러, 스캐닝
2-11. 최면
최면은 마틴의 고유 상태이상으로 상대방을 잠시동안 무력화 시킬수있습니다.
최면의 특징
최면의 특징 1 : 일정시간동안 반대로 걸어갑니다.
최면에 걸린적은 일정시간동안 반대로 걸어가게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한타에서 잠시동안 이탈시키거나, 상대방의 공격을 못하게 막아낼수도있습니다.
최면의 특징 2 : 최면상태에 빠졌을경우, 스킬을 피격시 경로를 반대로 바꿉니다.
최면에 걸린적은 일정시간동안 반대로 걸어갑니다. 하지만 이상태에서 다시 피격할경우 그반대방향으로 돌아서 걸어옵니다.
최면과 관련된 스킬 : 최면
2-12. 침묵
침묵은 마틴의 고유상태이상입니다. 침묵상태에 빠질경우 스킬이 봉쇄당합니다.
침묵의 특징
침묵의 특징 1 : 스킬 봉쇄
침묵에 걸릴경우 기본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봉쇄당하게됩니다. 한타도중에 스킬이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매우 위급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침묵과 관련된 스킬 : 사일런트 나잇
2-13. 청각마비
청각마비는 브루스 고유의 상태이상으로, 기절의 상위호환, 빙결의 하위호환입니다. 일정시간동안 상대를 무력화시킵니다.
또한 복리로 적용되기때문에 현시점에선 100%는 불가능합니다.
청각마비의 특징
청각마비의 특징 1 : 상대방의 무력화
빙결, 기절의 상태이상과 같이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무력화시킬수있습니다. 중요한 스킬들을 끊을때 유용합니다.
청각마비의 특징 2 : 소리 차단
일정시간동안 소리를 차단합니다. 삐- 거리는 소리만 일정시간동안 들리게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소리가 큰 스킬들을 사용하여 명중률을 높일수있습니다.
청각마비와 관련된 스킬 : 하울링
3. 각종 디버프의 종류
최대 체력감소 / 이동속도 감소 / 공격속도 감소 / 둔화 / 치명타율 감소 / HP감소 / 방어력감소 / 회피감소
디버프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최대 체력 감소
[ HP MAX에서 % 단위로 체력을 감소 시킵니다. 이 효과로 잃어버린 체력은 회복으로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
이동속도 / 공격속도 감소
[ 자신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 단위로 감소합니다. 지속시간 해제를 제외한 방법으로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
둔화
[ 일정시간동안 일정구역의 모든 시간을 느리게 만듭니다. 공중에 머무르는 시간, 스킬이 나가는 시간등 모든것이 느려지는것이 특징입니다. 해제방법으론 지속시간이 지나가거나, 공간에서 빠져나가야합니다. ]
방어력 감소
[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복리감소로 적용되는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스킬의 패널티로 붙게되는것이 특징입니다. ]
체력 감소
[ 체력을 일정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습니다. 최대체력량과 다르게 회복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
치명타율 감소
[ 일정시간동안 치명타율을 감소시킵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는것외에는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
회피감소
[ 일정시간동안 회피율이 감소됩니다. 보통 스킬의 패널티로 붙습니다. 지속시간외에는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
그로기 상태
[ 짧은시간 강한데미지를받고 사망하지 않았을경우, 체력이 적은상태로 스킬 피격시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상태입니다. 이경우 다리가 풀려서 다운상태가 되므로, 사망확률이 대폭높아집니다. 다운불가인 기간틱베어도 그로기상태에 들어간다면 다운이 되는 특징이있습니다. ]
4. 마치며..
간단하게 고찰하면서 여러가지 사진도 찍으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몇몇 상태이상 혹은 디버프는 특징이없으며, 말그대로 표현이 가능했습니다.
방어 관통은 특성이라고 생각되어, 제외하였습니다.
또한 기어2 각력강화 사용시 간혹나오던 관통률 감소는 오류로 생각되어 제외하였습니다.
아시는분들도 다 아실꺼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초보분들이 조금더 손쉽게 이해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이해부탁드립니다. (__)
P.S 동영상 촬영에 도움을준 티르노디 krsel님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