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MP시즌 아이템 유형별 분석
  • 27,360

    232

Jazzer [58급]

2013-03-15 10:56:06

 

반갑습니다~ 재져입니다.

몇 달 만에 쓰는지 모를 정도로 오랜만에 쓰는 공략이네요.

 

아직도 어떤 아이템을 써야할 지 기본적인 갈피를 못 잡는 분들이 꽤 많더군요.

오늘의 공략은 MP 시즌의 주요 아이템 유형을 정리하고 분석하는 공략이 되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동일한 주제의 OM 시즌의 아이템 주요 아이템 공략을 쓴 것이 작년 6월인데... 엌ㅋㅋㅋㅋㅋㅋ

묵혀두고 쓰려니 밸런스 패치(...)가 되어서 미루게 되고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쓰게 되네요.

 

보실 분은 알아서 링크로.

굳이 안 보겠다는데 강요하지 않아YO~

 

[THE A.C.E C] OM시즌 아이템 유형별 분석

 

 

 

1-2 MP (Multi Performance, 멀티 퍼포먼스)

주요 아이템 : FA 장갑, 상의, 벨트 / RA 하의, 신발 / 버프형 장신구 / MP 레어 장신구 ALL / 시야 증가 모자 / 이동속도 버프 모자

 

 "초심자에서 벗어난 중수 이상의 유저에게 추천!"

 

멀티 퍼포먼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고 싶은 아이템 시즌이었습니다만...

몇 차례의 하향과 타 시즌 아이템들의 상향으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은 상당히 감소된 아이템 시즌입니다.

 

무엇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FA 아이템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대체적으로 주요 아이템이라고 할 만한 것이 많으나, 사용하기에 따라선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아이템이 유독 많은 시즌입니다.

사용자의 실력이나 판단에 의해서 같은 아이템임에도 유니크가 되기도 커먼이 되기도 하는 아이템이 상당수 포함이 되어있거든요.

 

물론, 아이템을 사용하는 요령이 생길수록 아이템으로 인한 변수를 나에게 유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정점을 지향하는 유저일수록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아이템 시즌이네요.

 

 

 · FA 장갑

 

 

MP 시즌 최고의 인기 아이템 중 하나인 FA 장갑 아이템입니다.

위의 짤에서도 설명이 되어있듯이 기본적으로는 탱커형 플레이를 선호하는 캐릭터에게 가장 이상적인 아이템이죠.

1장갑 상태에서는 최고의 성능을 내는 것은 물론, 2장갑일 때의 효율도 유니크 장갑과 거의 같은 코인 대비 효율을 냅니다.

 

3장갑을 갔을 때의 상황을 상정한다면 유니크 옵션이 있고 소모 코인도 적은 유니크 장갑이 훨씬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만...

3장갑에 쓸 코인으로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아이템을 좀 아는 유저라면 3장갑을 가는 경우는 꽤나 드물죠.

 

애당초 FA 장갑은 3장갑을 거의 배제하고 세팅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성장력도 어느 정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렙을 자주 찍는 성장력 좋은 캐릭터들은 FA 장갑을 쓰는 것이 장기적인 측면에선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정말 중요한 것.

FA 장갑의 가장 큰 페널티인 레벨 페널티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유저 분들이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있더라구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FA 장갑은 첫 구매 시 장비레벨이 +5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 장갑이 +4가 되는 것과 달리 장비레벨이 하나 더 오르는 것이지요.

 

이는 장비레벨이 추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코인 손해를 볼 가능성으로 이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퍼즈는 킬/어시/데스를 했을 때 상대와 나의 레벨 차에 따라서 코인을 수급하는 양이 달라집니다.

 

당연하지만 레벨이 높을수록 상대에게 더 많은 코인을 주게 되고, 상대에게 얻는 코인은 적어지죠.

장비레벨이 높아지는 경우에는 이러한 레벨 페널티를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 0렙 레나 플레이가 생긴 이유.coin

 

그렇지만 장비레벨이 높아지면, 다른 레벨제한이 걸리는 아이템을 빨리 구매할 수 있으니 좋지 않느냐?

...하는 분들도 분명 있을 겁니다.

 

네, 실제로 장비레벨이 빠르게 올라서 장점이 되는 부분이 있는 것도 맞습니다.

개인적으론 DP 시즌의 20레벨 제한이 걸리는 주력기의 2링 장신구와의 조합을 특히 추천하고 싶네요.

 

하지만 장비레벨 제한에 딱딱 맞춰서 치우친 템트리를 가는 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흔히 공밸/방밸로 가는 플레이가 진리라고 불리는 이유가 다 있는 법이지요.

 

견제로는 쉽게 죽지는 않으면서 충분한 딜량을 뽑아내는 공밸!

잘 안 죽고 적당히 성장력도 괜찮으면서 딜캐들에게 위협적인 방밸!

 

오해하실 거 같아서 덧붙이는데 무조건 극공/극방이 나쁘다는 말은 아닙니다.

 

극공을 가는 유저라면 그에 맞는 아주 뛰어난 실력은 물론 아군과의 좋은 연계가 필요할 것이며,

극방을 가는 것도 미리 약속된 플레이로 아군의 전략에 필요한 상황에서만 해야 할 것입니다.

 


 · FA 상의

 

 

그냥저냥 범용성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극공/극방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용할 가치가 충분하죠.

 

다만, FA 장갑에 비해서는 아무래도 부족한 느낌입니다.

선호하게 되는 딜캐는 코인 수급이 많은 편이므로 레벨 패널티를 더 많이 받을 수 있거든요.

 

 

 · FA 벨트

 

 

사이퍼즈는 기본적으론 방어력이 유리하도록 되어있는 게임입니다.

방어력은 언제 올려도 일정한 성능을 내며, 그 성능도 회피에 비해서 높게 되어있죠.

 

FA 레어 벨트는 회피를 중요시 하지 않는, 그런 대다수의 유저에게 유리한 아이템입니다.

능력치가 높은 것으로 회피가 불리한 시기에 올리더라도 그 불리한 점을 상당부분 상쇄하게 만들어주거든요.

 

이건 FA 벨트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인데...

기본적으로 회피가 높은 효율을 내려면 상대의 치명타보다 일정이상 높은 상태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즉, 상대에 크게 뒤쳐지지 않는 레벨을 유지해야 하는데...

몸캐이므로 레벨을 유지하기가 쉽지는 않죠.

 

본인이 잘하거나 레벨을 올리기 쉬운 몸캐, 회피를 강화하는 스킬이 있는 등의 조건에서 회피는 괜찮을 효율을 냅니다.

코인 수급이 쉽고 레벨에서 뒤쳐지지 않는 섬멸전이 회피캐가 유리한 조건이 되기도 하지요.

 

 

 · RA 하의

 

 

사실 조목조목 따져보고 비교를 해봤을 때, 소모되는 코인에 비해 많이 효율적이라고 말하기는 힘든 아이템입니다.

 

비교 대상이 되는 유니크 하의에 비해서 RA 하의가 불리한 점들을 아래에 나열해볼게요.

 

 · 하나를 구매한 상태일 때 방어력이 낮음

 · 코인을 10% 더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증가치는 그에 못 미침

 · 2단계에 생기는 특수한 유니크 옵션이 없음

 · 2단계 장비레벨 제한이 25로 5 더 높음

 · 장비레벨이 1 더 증가하므로 코인 패널티를 받음

 

다만, 극한의 방어력을 추구하는 많은 스탯 변태(?) 유저 분들에게는 유용한 아이템이라고 생각되고,

이를 원하시는 유저 분들도 상당히 많은 관계로 주요 아이템으로 분류했습니다.

 

아, 물론 나쁘지 않은 효율의 아이템이라는 것에는 저도 인정. 유니크 하의가 없다면야 더더욱...

하지만 방캐가 아니라면 그 효율을 끌어내는 시점이 늦어지므로 추천하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 RA 신발

 

 

이동속도는 상대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높으면 높을수록 그 효율이 높아지는 스탯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극한의 이동속도를 추구하는 유저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DP 시즌의 레어 SP/EP 신발 최대 이동속도가 더 높지만, RA 신발은 주변 아군 숫자의 영향은 전혀 받질 않는다는 것이 장점!

게다가 레어 등급이라면 초반에 살짝 느린 이동속도는 사실 거의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단점이요?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니크에 비해서는... 햐. RA 하의와 같은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1회차 구매 시에 추가적으로 드는 코인, 2회차에 높아지는 장비레벨은 꽤나 아픈 페널티네요.

 

 

 · 시야 증가 모자

 

 

구매 시마다 영구적으로 시야를 +50씩 늘려주는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특히, 자신의 시야보다 사거리가 긴 스킬이 있는 원거리 캐릭터에게 유용한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권할만한 캐릭터는 타라, 트리비아, 드렉슬러, 토마스, 앨리셔, 클레어, 마를렌, 윌라드 등...

상당수의 캐릭터들이 시야 증가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지요.

 

▽ 보이지 않던 적이 보이게 되고, 상대의 시야에 들어가기 전에 선공을 취할 수 있다

 

거기에 준수한 능력치 증가에 가벼운 무게까지!

정말 다~ 좋은데, 구매하는 비용이 50코인씩 비싼 게 흠이죠.

 

게다가 아래의 이동속도 버프 모자라는 강력한 라이벌이 같은 시즌에 있거든요.

 

 

 · 이동속도 버프 모자

 

 

주로 극초반 중립 위치에 있는 립을 선점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죠?

50코인을 투자하는 것으로 상대의 립을 선점하니 나한테는 플러스가 되고 상대에게는 마이너스의 효과까지 되니까요.

 

물론, 쓴다고 해서 매번 선점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쓰지 않더라도 매번 뺏기는 것은 아니니 그러한 점도 고려를 해야 할 것입니다.

 

평소에 립 거의 선점 못하는 캐릭터!

이동속도 버프 모자 쓰면 코인 생길 거 같죠?

 

그래도 안 생겨요. GRD ASKY

 

초반에 치명타가 딱히 유리한 능력치는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코인에 여유가 있는 랜덤이 쓰기 좋다나 뭐라나.

 

아, 이동기가 뛰어난 캐릭터는 어차피 이속모 따위 안 써도 중립립 먹는 속도 크게 차이가 안 납니다.

이래저래 요약하자면 부익부빈익빈(富益富貧益貧)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템.

 

 

 · 언커먼 추가공격력 버프 장신구

 

 

'어느 시기에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실용성이 크게 차이나는 아이템입니다.

유저의 도핑 실력이 중요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대다수의 유저들이 싸우기 전에 장신구 버프 효과를 미리 쓰고, 받으면서 싸우려고 하는 경향이 많은데...

사실 미리 쓰는 것보다는 그 스킬을 쓰기 바로 직전에 사용하는 것으로 버프 효과를 보는 것이 지속시간 손해를 보지 않고 확실하게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 궁극기 사용 중에 도핑을 하는 시점부터, 궁극기의 데미지가 50% 오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뜬금없이 주제를 좀 벗어난 이야기입니다만 사이퍼즈 단축키 좀 바꿀 수 있으면 좋겠어요.

싸우다가 숫자 7번 8번까지 안 보고 누르기가 저는 어찌나 힘들던지 ㅠㅠ

 

 

 · 레어 쿨타임 버프 장신구

 

▽ 유저들 사이에서 대표적인 레니크 아이템 중 하나로 평가를 받는 '버스트 골드바'

 

'30초 동안 쿨타임 -34%'이라는 장착 효과를 오해하는 유저 분들이 상당히 많더군요;;

대게 장착 버프 효과가 있는 30초 안에만 궁극기를 썼으면 그 궁극기 전체 쿨타임이 100초 일 때, 쿨타임 -34% 효과가 적용 되어서 쿨타임이 66초가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실제로는 30초 동안 쿨타임 -34% 옵션은 대충 30초 동안 쿨타임이 돌아가는 시간이 1.5배 빨라지는 효과일 뿐입니다.

그래서 쿨타임이 100초인 궁극기의 쿨타임 감소의 표기는 -34%이지만 실질적으로는 9초가 감소하는 효과 밖에 되지 않습니다.

 

궁극기는 그 특성상 사용빈도가 낮은 편이며, 다음엔 언제 사용하게 될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기의 쿨타임이 9초 줄어드는 것은 아주 큰 효과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쿨타임 감소가 궁극기에 적용이 될 때는 쿨타임이 가장 짧은 궁극기가 70초이므로, 당장의 전투에서 효과를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니까요.

 

▽ 다만, 리스폰 중일 때는 예외의 경우

 

이 아이템의 진짜 활용법은 바로 리스폰 중일 때!

버그인지 의도한 사항인지는 모르겠으나, 사망해서 리스폰 중일 때 장착을 하면 쿨타임 감소 효과는 받으면서 지속시간이 가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일렉버스터의 쿨타임은 본래 100초가 넘음에도 불구하고, 이 방법을 이용하면 쿨타임을 60초에 가깝게 만들어버릴 수 있더군요.

 

 

 · MP 레어 장신구 ALL

 

OM 시즌이 있었던 장신구 ALL 아이템에서 한 단계 진보한 형태라고 할 수 있겠네요.

보통 주력기가 되는 스킬의 공격력을 추가로 올려주는 대신, 50코인씩을 더 소모하게 됩니다.

 

▽ 옵션은 천차만별

 

아이템마다 옵션이 천차만별인 만큼, 활용도도 유저 성향이나 캐릭터에 따라서 달라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착용하게 되면 특정 스킬의 장신구를 포기하는 만큼, 신중하게 세팅할 필요가 있는 아이템이지요.

 

남용하는 사례를 주변에서 많이 봐왔기 때문인지...

솔직히 대부분의 ALL 장신구는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충분히 본인만의 스타일이나 운영법에 맞게 연구하신 뒤에, 신중하게 세팅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의견만 보고 '이건 꼭 있어야 해!' 하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장신구를 추천하지 않는다!

라고 딱 잘라서 말했다간 콜로세움이 열릴 것 같으므로 굳이 언급하진 않을게요.

 

 

 · 언급되지 않은 아이템들에 대한 짧은 코멘트

 

RA 장갑/상의 :

다 찍어야 효율이 좋아지는데, 다 찍으면 효율이 안 좋은 부위들의 부자연스러운 조화.

정말 다른 아이템이 없어서 낄 게 없을 때 이외에는 추천하지 않는 MP 시즌 최악의 아이템입니다.

 

RA 허리 :

최대한 2허리를 빠르게 가는 회피캐라면 쓸 만한 아이템... 인데, 회피탱 자체를 별로 추천하진 않는다.

아, 섬멸전이라면 회피탱도 괜찮은 효율을 낼 수 있으므로 쓸 가치가 있다는 게 TIP.

 

FA 하의 :

공격형 템트리를 주로 가는 캐릭터라도 레벨이 높아지면 자연스레 올리는 효율적인 템트리는 2상의 2하의.

2하의는 레벨이 높아지면서 결국 사게 되는 아이템인데... 초반에 레벨 패널티를 감수하고 방어력을 위해 FA 하의를 쓰기엔 좀;;

 

FA 신발 :

초반에 빠른 것도 좋은데, 역시 레벨 페널티가 상당히 거슬리는 아이템.

더군다나 2신발은 대부분의 캐릭터가 30레벨 대에 찍게 되는 중요한 아이템.

 

 

캬릭히얀 作

 

THE A.C.E. Creator - Jazzer

 

 

 

저희 공방사절단 클랜에서는 신규 클랜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Jazzer' 혹은 '아메'에게 문의해주세요.


[원문보기]

댓글 232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