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시즌 개편에 따른 주의점 및 응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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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검묵언수행 [112급]

2022-02-22 11: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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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만한 사람들 다아는 아조시가 시즌개편을 맞이해서 운영관련 글싸튀하러 왔다...




보기싫으면 안봐도되는데 본인이 좀 이기면서 즐겜을 하고싶다하는 사람들은 참고해도 될거라 생각한다.




각 부분에 대해 주의점과 응용법을 차례로 서술할 것이기에 정독하면 좋다.




편의상 반말깜.



바로 본론시작.






1. 립(센티넬, 철거반)이 제공하는 코인량 감소와 체력증가





이게 제일 크다고 느낄것이기에 맨 앞에 썼다. 그렇지만 아주 중요한 요소는 아니기에 대충 보면된다.





당장 전시즌과 대비해봐도 딜러, 탱커 둘 다 성장이 느려진것이 눈에 보일정도기 때문에 겜을 잘 모르는 뉴비나 복귀러들도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고 있을것.




이유는 센티넬의 막타코인과 센티넬, 철거반의 주변보너스 코인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인데, 이는 상세히 서술하면 아래와 같다.




센티넬 막타코인 감소 : 탱커 및 근딜의 성장력 저하

철거반 주변보너스 코인량 감소 : 탱커 및 서포터의 성장력 저하

센티넬, 철거반의 체력 상승 : 모든 포지션의 성장력 저하(특히 탱커)




여러분들이 잠깐 놓치고 갈만한 포인트를 추가서술하자면 센티넬, 즉 노란립은 설계자체가 탱커가 먹고크는 용도라고 보면 된다

(근데 공방느그원딜은 그딴거없이 다묵음ㅋㅋ)




이유는 탱커는 시야를 꾸준히 밝히고 있어야 되기때문에 딜러보다 라인을 챙길 시간도 없을 뿐더러, 공템을 거의 찍지않는 경우에는 딜까지 안나와서 라인을 먹는게 곧 트롤과 같기때문.



그래서 그나마 코인을 챙기려면 적팀진영에 나오는 앞립과 아군진영에 나오는 앞립을 잘 챙겨주는게 탱커성장의 중요한 포인트이다.




그리고 아군성장이 말린 상황에는 탱커가 성장을 포기하고 근딜에게 립을 양보하면서 3딜러를 다같이 키우는 전략을 택할 수 있음

(원딜2명은 라인푸시, 근딜1명은 비는 시야체크와 센티넬을 이용한 성장)




그런데 이번시즌에 들면서 센티넬피통이 200이 오르고 킬코인은 20코인이 줄어들었음. 주변보너스코인도 40에서 20으로 줄어들음.




결국 근딜과 탱커의 성장이 동시에 저하된 포인트라고 볼 수 있다.




철거반은 말할 것도 없음.




그러니 왠만하면 탱커는 잡지도 못하는 립 건드리지말고 아군딜러 잘 따라다니면서 어떻게든 코인을 챙겨주는게 맞다.





??? : 그러면 탱커는 언제커요? 걍 고기방패 소모품바야바맨하라는거임?




내가 다음에 쓸 공략글에서 상세히 알려주겠다. 3일만 참자.





2-1. 라인전 중요도 상승




이게 이번시즌에서 가장 큰 포인트이다.




물론 잘하는 형들이나 상위구간 유저들은 이미 라인전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겠지만,

잘 모르는 하위구간유저들이나 일반즐겜/복귀/뉴비 동생들을 위해 조금만 설명하겠다.




라인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아래와 같다.




1) 백업동선 최소화

2) 아군성장력 상승과 적군성장력 저하

3) 게임흐름의 주도권을 갖게 됨




1)번은 설명 굳이 길게안해도 잘 알거같다. 패스





2)번은 아군이 중앙에 자리잡게되면 탱2명이 양쪽 골목을 동시에 체크하는게 가능하고, 적 탱이 시야를 비우게되면 아군탱커가 즉시 그자리를 비집고 들어가서 유리하게 싸움을 여는것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되면 라인전을 진 팀의 탱커는 라인을 챙기는 딜러한테 붙어서 그 줄어든 보너스코인조차도 못챙기고, 딜러도 까딱하면 터지니까 라인을 챙기고 싶어도 맘대로 챙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반대로 아군은 탱커가 양쪽에 시야를 잘 잡고있다면 어느자리에서 우발적인 싸움이 벌어지더라도 빠르게 백업을 받는게 가능하고, 동시에 아군탱커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이동해야 할 동선까지 짧아져서 이득을 보게된다.





3)번은 2번에서 일부 내용이 나왔지만 조금 상세히 서술을 하자면, 아군이 적에게 행동을 강요하는게 가능해진다는 소리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자. 맞타워를 한 뒤에 라인전까지 이겼다. 아군은 왼쪽과 중앙타워가 살아있고, 적은 사이드 타워 하나만 살아있다.



상대방이 성장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자리는 Y존과 상대방 사이드타워 바로앞까지 밖에 없다.



반면 아군은 상대 후방타워 코앞까지 라인을 밀어넣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시야면에서도 이득을 보게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이니시가 다수 가능해진다.




반면 상대방은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딜러를 먼저 제거하고 4:5 강제한타를 여는 것 밖에 선택지가 없다.

(물론 탱점사를 통한 체력 혹은 저항을 뺀 뒤에 위축된 아군에게 강제한타를 하는방법도 있지만.)




그런데 아군탱이 양쪽골목을 다막고있음. 이러면 상대방은 맵의 양사이드 끝에 있는 터널(골목)을 이용해서 크게 돌아와서 딜러를 먼저 치는 수 밖에 없음.




그런데 이걸 예상하고 근딜이나 서포터가 미리 뒤쪽을 마킹하고 있다면? ㅋㅋ진짜 뚫기힘들다.





라인전 이기는게 이렇게나 중요하다. 이미 게임을 반쯤 이겨놓은 것과 마찬가지다.





2-2. 라인딜러 채용




2-1에서 라인전이기는게 그렇게 중요한걸 배웠겠지?




그러면 라인전 이기려면 뭐가 필요하다?




무조건 라인딜러다 ㅇㅇ




라인딜러종류와 티어는 아래와 같다.




0티어 : 이사벨

1티어 : 미아 드렉슬러

1.5티어 : 클레어

2티어 : 멜빈 미쉘 샬럿



물론 타라 엘리같은 유사라인들도 존재하지만 일단 내가볼때 라인딜러 티어는 저러함. 근데 2티어라고 안좋은거 아니니까 무조건 하나는 뽑자.




+ 처음 글 올렸을 때가 일하다가 짬날때 쓴 글이라 누락된부분 추가함.


라인딜러는 사거리가 길고 한방딜이 세기 때문에 포킹 및 적 딜러 암살에 용이하다.

(ex:분열창, 공간발화, 서생원-신호지세, 뿌리 세계수 연계 등등)




근데 님들 그거암? 라인딜러를 해야되는게 라인전이기는거 때문만은 아님ㅋㅋ





3. 트루퍼 누적버프




라인전이 초반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면 누적버프는 라인전을 이긴걸 토대로 게임을 굳히는데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보면된다.




트루퍼를 처치할 때마다 점수를 얻게되고 이는 트루퍼 단계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는게 가능하다.




트루퍼 누적버프의 활성화와 효과는 아래와 같음.




Lv.1 (3점) - 공성/수호자 딜링 +10%

Lv.2 (6점) - 공성/수호자 딜링 +25%

Lv.3 (9점) - 공성/수호자 딜링 +35%




1레벨때는 사실 효과자체가 체감이 잘 안됨. 근데 2레벨부터는 말도 안되는 딜이 뜨는걸 볼 수가 있음ㅋㅋ

(노장 방톤이 딜러한테 파이크먹고 어퍼쳤는데 600나오는데 타워에 노도핑으로 어퍼갈기니까 회피안뜨면 700가까이뜸ㅋㅋ)



한마디로 이기는 쪽이 트룹계속 챙기면서 볼굴리면 타워철거 엄청난속도로 한다는거다.



구라안치고 드렉으로 2레벨 누적버프에 3단계 공트룹먹고 후방타워에 노도핑분열박았는데 4천뜨더라 ㅋㅋ




참고로 드렉분열 공성계수는 1.2인데 타라공발은 1.45고 미쉘바굴풀차징은 막타1.7계수다.



다른애들은 딜 더뜬다는 소리임 ㅇㅇ





근데 님들 복습한번합시다.



트룹을 무난하게 챙기려면 어떡해야돼? 라인전을 이겨야돼 ㅇㅇ



라인전 제발 신경씁시다 ^~^





4. 탱커의 성장




탱커성장이 굉장히 너프됐다는건 앞서 서술했기도함.




지금은 탱커가 언제 성장타임을 잡으면 되는지 대충 내가 느낀 피셜을 기반으로 말을 해보자면




2탱1근2원조합 : 3딜러가 모두 3장2모2티 까지는 뽑았을때 성장


2탱1근1서폿1라인조합 : 근딜과 라인딜러를 우선 3장2모2티까지 만들고 딜탱을 키운다음에 서폿, 메인순으로 성장


2탱1서폿2원조합 : 2원딜을 모두 3장2모2티까지 만들고 메인탱 -> 서브탱/서포터 순으로 성장




이유는 아래와 같다.



현재 딜러도 성장이 잘 안됨. 앞서 말했듯이 코인수급량 자체가 줄어들었음. 그말인즉 아군이 암만 이기고 있다해도, 탱커가 방심하고 립도는 순간 딜러의 방템타이밍이 늦게되고 그걸 적팀이 캐치한다면 어거지로 우리딜러를 잡아내고 한타를 이기는 그림이 나올 수 있다.



딜러가 살 수 있는 하한선이 나는 2티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 이유는 버거도핑과 방킷도핑이 존재하기 때문에 2티정도에서 누킹을 당하면 아군이 백업을 해주게 될때 거의 확정으로 사는경우가 많다.



물론 궁 다쳐맞으면 걍 죽겠지만 딜러하나잡는데 적딜러 2궁이상 나온다? 이미 이득이다. 쟤들 궁없으니까 우리딜러 하나없어도 한타 어떻게든 유지싸움하면 이길만함.



그러니까 팀에서 주력딜이 되는 딜러를 먼저 성장시키고 탱커가 크는게 맞다.




딜탱이 있을땐 메인보다 딜탱이 먼저 성장을 하는게 맞다. 이번시즌 딜탱이 성장이 너프된거지 딜까지 너프된게 아니기때문에 여전히 크게되면 딜은 나옴. 문제는 방템임.



딜탱 특성상 장갑과 링을 많이 사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올방템이 나오는 타이밍이 많이늦다. 그런데 메인탱과 스위칭을 어느정도 해줘야하는 서브탱 역할까지 수행해야 하기때문에 그 스위칭을 위해서 딜탱을 키우는게 맞다.

(메인은 적당히 보다가 빠지는게 가능한 캐릭터가 많음)



다만 서브탱이 딜탱이 아닌 퓨어탱인 경우엔 메인을 키우는게 좋다. 이유는 먼저 선제공격을 하거나 당하는 메인탱이 어느정도 버텨줘야 아군 서브탱의 스위칭 타이밍이 나온다.






현재 공략글을 몇개 준비중이다. 각 포지션별로 해야할 행동과 운영을 3일내지 4일간격으로 올릴 생각인데,




내가 사이퍼즈 개발진도 아니고 님들이 사랑하는 히레유저도 아니기에 틀린부분 당연히 있을 수 있다.




지금 올린글이나 앞으로 올릴글이나 마찬가지로 다른의견을 기반으로 한 태클은 언제든지 환영임.




근데 부계끌고와서 무지성억까치면 나 운다...흑흑




즐거운 저녁들 되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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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고) 이 다음 글은 탱커운용법이니까 많이들 기대하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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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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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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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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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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