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조합 짜는 방법(1) - 캐릭터의 특성
  • 15,089

    28

GenGCrow [86급]

2018-08-30 08:27:33

- 오늘의 사이퍼즈 선정 기준 -

* 선정대상 : 등록일 기준 하루 전 00:00~24:00까지의 게시물 (최대 5일 전까지 확장가능/휴일 예외)

* 추천수 : 높은 순서대로 정렬, 공략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팬픽은 별도 조회)을 각각 조회합니다.

* 댓글수 : 추천수가 비슷할 경우, 댓글 수와 내용을 참고합니다. (이때, 작성자가 추가로 단 댓글은 제외)

* 내용 : 게시판과 맞지 않거나 과도한 수위가 있는 글, 심한 욕설 등의 내부 기준에 맞지 않는 글은 제외합니다.

* 제재 여부 : 계정이 이용제재 중이거나, 과거 제재 내역에 따라 제외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웹 모두 해당)

* 선정은 한가지 기준이 매우 높다 하더라도 종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선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ㄴ 추천, 댓글이 많다고 무조건 뽑지 않습니다. (추천 및 댓글에 대한 반응 및 내부 데이터가 함께 체크됩니다.)

ㄴ 내용에 욕설이 한 두개 정도 있다고 무조건 제외하진 않습니다. 내용이 좋다면 감안하여 선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 수정 및 해당 작성자에게 주의를 당부 드린다는 내용으로 안내하고, 반복될 시 추후 선정하지 않습니다.)


- 부적절한 오늘의 사이퍼즈 신고 안내-

* 사이퍼즈 운영진은 오늘의 사이퍼즈를 최대한 공정하게 선정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선정 후 발견되는 일부 저작권,타인의 작품 도용 및 비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신고해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히, 저작권이 있는 내용이나 트레이싱과 같은 무단 도용에 대해서는 오늘의 사이퍼즈 등록 철회 및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부탁드립니다.

* 너무 심한 상업적 홍보 또는 커미션 요청 및 제공에 대한 내용은 운영자에 의해 조절될 수 있습니다.

* 신고 및 문의 : 사이퍼즈 1:1 문의 (게임문의 → 게임신고(해킹/불법/추적) → 오늘의사이퍼즈)




저번 드렉슬러 공략이 너무 날먹같아서 이번 공략은 준비를 많이 했습니다.


총 2편 예정이며(도저히 글 하나로 정리될 양은 아니더군요) 1편에선 각 캐릭터의 포지션, 캐릭터 특성에 대해 다루고, 2편에선 제일 중요한 '조합을 잘 짜는 방법' 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글의 성질상 1편인 본 글은 다음 편을 위한 사전 준비글로, 단순한 사실의 나열이라 보기 힘들 수 있고, 유익하지 않다 느낄 수 있습니다.


----------------------------------------------------------------------------


(↓사전)

특성에 대한 구별

찐파랑 : 매우 좋은 특성

파랑 : 좋은 특성

보라 : 양날의검

빨강 : 나쁜 특성

찐빨강 : 매우 나쁜 특성


밑의 용어들은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로, 혼란을 유발할 수 있어 풀어서 적어두었습니다. 더 좋은 표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지션특성

메인탱커 : 적의 딜링을 직접적으로 흡수해도 부담이 덜 한 탱커

이니시탱 : 이니시 특화 탱커

미드필더 : 서포터 중 앞선 탱커의 지원과 뒷선원딜의 보조 두루 능한 포지션

대인원딜 : 대인딜 내지 한타 딜링을 담당하는 원딜

라인원딜 : 라인전(타워링)을 담당하는 원딜

만능형 : 여러가지 특성을 갖는다는 뜻으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캐릭터특성

킬각제조 : 연계의 상위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좋음. 아군의 집중력을 끌어올리면서 본인의 딜링도 준수하게 나오는 능력.(대표적 스킬로 벼락, 비단향을 생각하면 좋음)

하드CC : 빙결 등 상급 CC

라인전 : 기본적으로 '타워링' 에 속하는 부분. 공성력(공성수치가 높아 타워를 잘 깸), 사거리(리치가 김), 장판형(깔아놓고 다른행동 가능)으로 분류함. 현 메타에선 '사거리' 계열이 티어가 높음

CC : 최면 등의 저급 CC 혹은 넣는데 조건이 까다로운 CC

폭딜 : 짧은 딜 타임에 많은 딜을 넣는 특성

지속딜 : 딜 총량이 높은 특성

고각 : 고각으로 공격 가능(안전한딜링), 편의상 지형무시 계열(싸클, 뿌리 등)도 특성면에선 차이가 없기에 포함하였음.

기동성 : 이동기가 많거나 좋은 이동기 보유

연계 : 적을 오랫동안 붙잡고있거나 아군과 연계하기 쉽고 좋음 (딜타임을 편하게 가져감)

한타장악력 : '판을깔아준다' 라고 생각하면 됨. 이니시와 차별화하는 이유는 기어3와 같이 이니시가 아니더라도 순간 아군의 집중력을 끌어올려 줄 수 있는 스킬들의 특성이기 때문이고, 홀딩과 구별하는 이유는 단지 상대캐릭터를 경직, 다운 상태에 두는 것과는 다른 제압부디버프, 흡기도발같은 개념이기 때문.

미드필더 : 중원에서 아군 탱커나 원딜을 지원하는 특성임. 조금씩 가능한 캐릭터들이 많지만, 활발하게 움직이기 좋은 일부 캐릭터들에게만 적어둠

도박형 : 리스크와 리턴을 동반함

채널링 : 고정된 자리에서 스킬을 쓰는 특성

뚜벅이 : 이동,회피기 부재


※중요하지만 언급하지 못하는 특성

언덕싸움 : 탱커에게 언덕싸움은 매우 중요한 특성입니다, 이는 각 캐릭터별 특성이라기보단 모두가 일정 수치를 갖는 특성으로 매우 중요하지만, 이부분에대한 이해도가 부족해 잘못된 정보를 전할 수 있어 이부분에선 넘어가겠습니다, 2편에서 필요하다면 어느정도 나올수도


교전회피능력 : 용어부터 애매하군요, 이는 탱커 관련 특성으로 상대의 이니시를 뿌리치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대체로 불리한 구도에서 탱커에게 걸리는 강제이니시를 회피하는 능력을 뜻하며, 기동성/회피기/기상기 보유에 따라 수치가 달라집니다. 이부분은 2편에서 다룰 것 같습니다.


인파이팅 : 난전교전능력 정도로 풀이 가능하겠습니다. 모든캐릭터가 일정 수치를 가지며, 다 적으면 복잡하기 때문에 빼겠습니다. (특성으로 갖는 드렉슬러는 제외)


----------------------------------------------------------------------------


본격적으로 캐릭터별 특성을 정리하겠습니다. 같은 특성이라도 캐릭터별로 수치가 달라 색이나 정도가 다를 수 있으며, 단순히 파란색이 많다고 좋다는 뜻이 아니라 좋은 특성을 '여러개' 갖는다는 것이지 '좋고 나쁨의 수치를 결정짓는게 아닙니다.' (예를들면 카인은 장점이 많지만 단점인 유통기한 하나로 성능이 낮게 평가됨)

추가로 현 메타에서 그 캐릭터가 갖는 강점과 약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여러 포지션을 겸하는 캐릭터는 대표적인 포지션을 먼저 쓰고, 그 밑에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순서 : 메인탱~이니시탱~(만능형)탱~원거리탱~딜탱 / 근딜~서폿 / 대인원딜~만능형~라인원딜

최대한 비슷한 특성끼리 묶도록 노력했고, 그중에서도 성능이 좋은순으로 나열했습니다.


레오노르(메인탱커) - 안티경직상위그랩강제, 느림

딜을 '흡수' 하는 메인탱커, 카운터에 무력함


브루스(메인탱) - 안티경직하드CC강제, 하드CC, 궁의존도

궁극기의 특성을 이용해 진영을 붕괴하고 활약하기 좋음. 궁 의존도가 있는 편이지만(카운터도 당함) 그 외 성능이 무난함.


도일(메인탱) - 안티경직cc강제(근다), 공성보조, 느림

근육다지기를 통해 경직을 무시하고 상대 cc를 강제합니다, 1:1마크에 특출난게 장점이며, 발이 느려 카운터 당할 시 꽤나 답답합니다.

도일(테러) - 라인전(공성), 느림

근딜중 유일하게 라인전(공성) 능력을 가졌지만, 그 여타 부분에서 근딜적인 장점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현 메타에서 견제당하기 쉽기 때문에 더 안좋음.


아이작(이니시탱커) - 그랩(배달)

이니시 특화


벨져(이니시탱커) - 판정, 배달, 물몸

판정으로 먹고사는 탱커, 난전과 마크에 능하지만 몸이 약하다.


에바(이니시탱커) - 그랩(배달), 슈아/회피기애매

솔직히 왜 쓰는지 잘 모르겠음


제키엘(만능형탱커) - 안티뚜벅이, 연계, 배달

메인탱, 이니시탱의 특성을 갖는 만능형 탱커, 특히나 묵시록의 안티뚜벅이 특성은 조건부 성능을 크게 올려준다.


디아나(만능형탱커) - 한타장악력, 원거리그랩

대인마크와 이니시, 원거리견제가 가능함, 범위장악력도 있고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을 보임


휴톤(만능형탱커) - 한방(핵펀치)

메인탱, 이니시탱, 딜탱의 특성을 갖는 만능형 탱커.


스텔라(만능형탱커) - 한타장악력

이니시탱, 딜탱의 특성을 갖는 만능형 탱커


이글(탱커, 근딜) - 안티원거리

안티원거리 능력으로 상대에게 근거리 조합이나 이글을 봐주는 플레이를 강제함


리첼(탱커) - 범위장악, 채널링

다소 무력해 보이지만 순간 놓쳤을때 범위장악력이 뛰어나 무시하기 힘든 탱커.


루드빅(탱커/근딜) - 기동성, 연계, 안티힐러, 슈아기없고회피기난해

여러 좋은 특성을 지녔지만, 탱커or근딜로 정립되기 힘든 스킬구성이 문제. (피지컬캐릭)


트릭시(탱커, 근딜) - 1:1교전능력, 기동성

1:1능력과 난전능력에 개인 피지컬이 많이 필요한 장인픽


호타루(탱커, 근딜) - 1:1교전능력

특성이 너무 없는게 단점


린(원거리탱커) - 한타장악력, 원거리연계, 채널링, 뚜벅이

판을 까는데 특화된 탱커, 인파이팅 능력이 약해 스킬센스가 매우 좋아야 한다.


레나(딜탱) - 노신딜탱, 기동성, 도박형(리스크 대비 리턴이 큰 편)

노신딜탱으로 도박 효율이 매우 높은 편.


레베카(딜탱) - 안티근거리

안티근거리(카운터)와 1:1교전능력으로 난전과 마크에 뛰어남


제이(딜탱,근딜) - 1:1교전능력, 연계, 물몸

피지컬탱커


티엔(딜탱) - 기동성, 연계

무난하며, 때릴 생각을 하고 뽑는 탱커


제레온(딜탱,근딜) - 강습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에 강습궁(레퀴엠)으로 원딜 견제 가능

+근딜의 경우 딜이 조금 약하다고 생각함


레이튼(딜탱,근딜) - CC(일버클랩), 기동성, 궁의존도

캐릭터 특성이 궁에 의존됨


------------------------------------------------------------------------


루이스(근딜) - 하드CC, 폭딜, 준뚜벅이

빙결CC와 폭딜로 딜을 담당하는 근딜


다이무스(근딜) - 참철(최상위잡기), 폭딜, 안티근거리

참철과 폭딜로 딜을 담당하는 근딜


시바포(근딜) - 폭딜, 암살, 물몸

폭딜 암살자


자네트(근딜) - 지속딜, 연계

방어관통 딜링과 연계로 총합딜링이 높은 근딜


클리브(근딜) - 지속딜, 연계, 궁의존도

출혈포함 높은 딜링과 연계로 총합딜이 높은 근딜, 궁 의존도가 있음(+어느정도 수동적)


히카르도(근딜) - 킬각제조, 폭딜, 불멸자(부담이 적은 근딜), 안티원거리, 궁의존도

궁극기로 근딜 특유의 부담을 줄이며, 궁 의존도가 크다.


라이샌더(근딜) - 회피/기동성, 준원거리,

각을 보고 들어가기 쉬운 근딜(부담이 적음)


로라스(근딜) - 라인전(사거리), 강습

긴 사거리의 투창1식을 이용해 원거리 딜 보조 및 강습궁으로 지원하는 원거리형 근딜


카를로스(근딜) - 기동성, 강습, 고각

기동성, 지형무시궁극기, 강습(윈드러너)를 갖는 원거리형 근딜


토마스(서포터) - 하드CC, 연계, 채널링

하드CC와 연계를 담당하는 대인마크형 서포터


리사(서포터) - 라인전(사거리), 고각, 힐과서포팅

긴 사거리를 통해 적을 저격하거나 앞선 지원에 특화된 서포터


앨리셔(미드필더) - 버프, 연계

별과 각종 스킬로 중간 조율을 담당하는 서포터


릭(미드필더) - 사거리, 연계

저번 하향으로 1선(탱커)에서 물러나 서포터 포지션 효율이 제일 좋음. 긴 사거리의 데스스타와 디멘션의 공간도약을 이용해 먼 거리를 커버 가능하고, 연계를 통해 딜을 돕거나 sp를 통해 앞선을 지원하기도 하는 미드필더.

탱커의 경우 약한 몸과 근접대응의 단점이 드러나 몸을 사리게 되어 타 탱커에게 부담이 너무 심해지고, 원딜의 경우 궁극기가 아예 노딜스킬이라 효율이 떨어집니다.


시드니(미드필더, 탱커) - cc, 연계, 서포팅, 뚜벅이

대인 마크와 연계에 유능하고, 궁으로 변수 창출이 가능. 탱커로 쓰는경우 생각보단 단단하지만 맞으면 무력함.


마틴(준대인원딜서폿) - CC, 연계, 시야, 채널링, 뚜벅이

cc와 연계를 담당하는 대인마크형 서포터, 특성과 별개로 서폿중 딜이 좀 나오는 편.


-------------------------------------------------------


윌라드(준서폿대인원딜) - 킬각제조, CC와회피기, 고각, 하위권 딜

cc와회피기를 동시에 갖는게 강점, 짧은 딜타임과 긴 홀딩이라는 두가지 운용이 가능하며, 합딜량은 낮은게 단점


드니스(준서폿대인원딜) - 하드CC, 폭딜, 방어기, 채널링, 뚜벅이

진입카운터형 CC보유캐릭


캐럴(준서폿대인원딜) - CC, 지역장악, 고각, 기동성, 하위권 딜

독특한 딜각과 cc를 보유했으나, 딜링 자체가 안정적이지 못함.


까미유(준서폿대인원딜) - , 폭딜, 뚜벅이

힐이라는 큰 특성과 그에 못지않은 딜량, 견제당할시 무력하지만 프리할시 큰 활약을 보임


웨슬리(준서폿대인원딜) - 무적회피기, 고각, 준서포팅(힐킷, 지뢰), 도박형(핵에 한타력이 집중됨)

핵만 맞으면 대인원딜중 높은 딜효율을 보임.


카인(대인원딜) - 무적회피, 연계(경우에 따라 우지가 킬각제조급이긴 한데, 타 연계가 좋다고 하긴 애매함...), 라인전(사거리), 시야(센트리), 유통기한

여러 장점을 갖지만(대인원딜이 라인전을 가져간다던가), 존재 자체로 몇몇 픽에 부담을 주기도 하지만, 결국 대인원딜치고 후반이 약한 단점이 있음


엘리(대인원딜) - 라인전(사거리), 고각, 기동성

카인과 비슷하지만 고각을 겸하고 운영적(타워링)으로도 도움이 됨, 카인이 '유리함'을 가져오는거라면 엘리는 그걸 굳히는데 더 특화됨. (딜적 안정감으로 후반을 보기도 더 용이함)


마를렌(대인원딜) - 한타장악력(머큐리), 안티근거리, 궁의존도

딜러-탱커 라인을 붕괴하는 궁극기의 한타장악력이 큰 특색이지만, 궁 의존도가 큼


피터(대인원딜) - 그랩카운터, 고각, 물몸

자유로운 딜각을 장점으로 갖는다, 대신 몸이 약함


빅터(대인원딜) - 카이팅, 고각, 기동성

카이팅 대인원딜이란 특수성이 있지만, 매우 효율적인 특성인지는 의문이다.


루시(대인원딜) - 킬각제조, 무적회피기

준수한 딜링에 조건부 합딜이 상당한 대인원딜.


트리비아(대인원딜) - 생존(무적회피기, 기동, 흡혈), 폭딜, 강습

생존률과 순간폭딜이 강점, 대신 강습궁과 딜을 수동적으로 넣는 점에서 난이도가 있음


탄야(대인원딜) - 무적/카운터회피기, 지속딜, 폭딜, 고각,

낮은 리스크로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지만, 좀 수동적인 면을 보임


나이오비(대인원딜) - 폭딜,지속딜, 채널링, 뚜벅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대인원딜


클레어(만능형원딜) - 라인전(공성, 사거리), 채널링

대인과 라인전의 특성을 모두 갖는 원딜


론(만능형원딜) - 패시브무적회피기, 라인전(장판, 사거리)

패시브로 안정감이 굉장한 만능형 원딜, 딜각이 자유로운 편이다.


헬레나(만능형원딜) - 회피기,

솔직히 잘 모르겠는데 특출난게 없어서 안좋다고 생각함


미아(라인원딜) - 라인전(장판), 고각, 유통기한

난이도가 낮은 장판형 라인원딜, 초반형 라인원딜로 딜러 딜링에 특화되었으며 라인원딜중 유통기한이 뚜렷한 편


드렉슬러(라인원딜) - 라인전(사거리), 고각, 인파이팅

사거리 라인원딜이면서, 근접기술 두개를 가진 독특한 특성을 지녔다.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맞고, 긴 리치와 동시에 인파이팅(근접교전)능력이 높다는 것이 큰 장점.


하랑(라인원딜) - 라인전(사거리), 킬각제조(호랑이,제압부,연계), 조건부무적회피기,

사거리 라인원딜이지만, 공성력 자첸 낮아 한타형 라인원딜이라고 보면 좋다. 호랑이와 제압부의 특성상 팀원의존도가 있다.


멜빈(라인원딜) - 라인전(사거리), 고각

사거리 라인전 특화, 수동적인 면이 있음


미쉘(라인원딜) - 라인전(사거리), 한타장악력(더토), 안티근거리, 뚜벅이

후반 한타장악력은 뛰어나나, 성장지향형 라인원딜이라는 특성이 발목을 잡는다.


샬럿(라인원딜) - 라인전(장판, 공성력), 안티근거리, 고각, 채널링, 뚜벅이

현 메타에서 뚜벅이/채널링 라인원딜(특히나 장판/공성)형 원딜이 설 자리가 없다.


타라(라인원딜) - 라인전(사거리, 공성력), 고각, 뚜벅이

사거리/공성 계열 라인원딜, 타워링 자체엔 최적화된 원딜이지만 리스크가 크다.


----------------------------------------------------------------------------


2편에 나올 내용을 간단히 짚고가자면, 위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점들인 채널링, 뚜벅이 같은 경우 장점인 고각, 강습, 사거리 등에 취약하며 (딜하기 편한 특성이 도주가 불편한 특성을 잡아먹는다고 보면 좋음)


또, 좋은 딜러조합을 구성할 때 아래와 같은 공략을 스안님이 올려주셨는데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505490

베댓에 보면 이런 좋은 글이 있음.


2편에선 여기에 더해 많은 예시와 세분화로 더 깊은 설명을 할 예정임.

이 글을 예로 들면 라인원딜중 최상위권 딜을 보유한 드렉슬러와 딜각이 자유로운 극딜러인 탄야가 조합되면 딜링과 딜각 모두 만족되는데 무엇을 넣어야 할까? 이럴땐 상대 조합과 비교해서 CC가 필요하니 토마스를 넣는다 등등의 예를 들 거고, (혹은 위의 글처럼 대표적인 딜부족 라인딜러인 미아와 극딜근딜러인 다이무스의 조합에 좋은 조커픽은 회피와 CC를 보유한 윌라드,캐럴 등이다 같은)


전 실제 공방에서 예시픽부터 전략적으로 파고드는 타입이라 이런걸 예시로 2편에서 가져올 예정임.

+ 혼자만 조합을 맞추려고 해봤자 답도 없는 경우 (2탱2딜+조커가 맞춰진 상황에서도) 도 설명을 할 예정. 정조합인데 조합에서 지는경우가 많음.


+ 캐릭터별 티어표는 항상 논란의 대상이며, 공략으로 보기 애매하니 따로 정리해서 올리겠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free/topic/27519086


원딜(드렉하랑)위주 영상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NakA5g5Q1grrOvYfaqUIGQ?view_as=subscriber


[원문보기]

댓글 28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