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탱커의 템세팅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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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13 10:5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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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이글을 사랑하는 유저 exosuit 입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인증게시판에 탱커에 관한 팁을 올리려다
많은 유저들이 볼 수 있으면 더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작하기 전 혹시 실력에 대해 의문을 가지실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인증을 합니다
저는 랭킹, 티어에 크게 관심이 없어서 조커도 가고 싶을 때만 열심히 해서 갑니다
테두리가 생긴 시즌 6때는 일부러 실버를 받으려고 지인과 함께 지고 있었는데
최대 RP로 테두리가 결정되면서 헛수고가 되고 말았습니다ㅠㅠ
시즌 7때는 아예 공식전 자체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시즌 8에는 모자만 받으려고 예전에 골드를 찍어놓고 하지 않았습니다
덤으로 주말에 했던 탱커의 전적도 함께 올립니다
이 정도면 게임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뭐 랭킹에 관한 얘기는 이쯤 하고 이제 제대로 시작하겠습니다!
탱커는 사이퍼즈에서 매우 중요한 포지션입니다
언제나 선봉으로 나서 적들의 공격을 몸으로 받아내고 버티며 적진을 휘저어 유린합니다
만약 팀에 탱커가 없고 모두 딜러라면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하기에 선봉으로 나서기 어렵고
따라서 한타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힘들게 됩니다
시야 확보에 대해서도 불리하게 되고 만약 딜러가 시야를 보더라도 적에게 물릴 위험이 큽니다
그리고 오더를 해주는 사람이 없어 각종 상황에 발 빠른 대처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이처럼 탱커는 매우 많은 역할을 하고 그 중요성도 다른 포지션에 비해 차이가 큽니다
탱커는 적들의 공격을 몸으로 받아냄과 동시에 킬각이 나온다면
확실히 적을 처치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템 세팅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탱커의 템트리를 보면 노장노모, 또는 1장을 가는 경우가 많지만
저는 1모방을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정확하게는 유니크가 아닌 시야모를 하나 찍는 것인데
얼마 전에 시야모가 하향을 받았다고 해도 여전히 시야 확보의 중요성은 매우 크며
시야 30의 차이는 상대방을 먼저 보느냐 마느냐에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시야모를 찍어서 증가하는 치명타는 킬각이 나왔을 경우
초중반까지 허리를 찍지 않은 딜러들이 대부분이기에
공격킷과 함께 하여 안정적인 대미지를 확보할 수 있고
공격킷을 도핑하지 않아도 치명타로도 충분한 대미지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여유가 생겼을 때 립을 먹을 때에도 회피가 뜨지 않아서 빠르게 립을 먹고 복귀가 가능합니다
옛날에는 저도 노장노모나 1장을 했었지만 1시야모의 매력에 푹 빠진 이후로는
모든 탱커에 시야모를 장착해놨습니다
탱커는 모자를 2개 찍을 일이 만렙전이 아닌 이상 없으니 1시야모가 좋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뭐 노장노모와 1장도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공략을 보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이 나온 김에 장단점도 함께 적도록 하겠습니다
노장노모는 오로지 방어 아이템에 집중해 코인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공격 장비를 찍지 않아서 공격력이 낮음과 동시에 회피가 자주 떠서 빠르게 립을 먹을 수 없고
킬각이 나왔을 때도 공격킷과 특수킷 만으로는 딜이 모자를 경우가 많아 확실히 처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노장노모로 방을 탈 때 모든 아이템이 유니크라면
레나, 카를처럼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1신(3)을 찍고 2셔(8), 1허(3), 1바(3), 1목(2)을 찍어도
19렙이라 장신구를 하나 찍어야 하는데 보통 이런 경우에는 FA셔츠를 장착합니다
이러면 방어 아이템만으로도 20렙을 찍을 수 있어서 이후로 방어 장비를 계속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면 유니크의 옵션을 포기하게 됩니다
보통 셔츠에 인추공이 달린 경우가 많아 FA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지만
저는 탱커의 딜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또 인추공 외에 좋은 옵션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1장은 공격력을 확보하면서 킬각이 나왔을 때 높은 대미지로 킬을 할 확률이 높고
트루퍼나 공성처럼 각종 딜이 필요한 상황에 탱커도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1장을 찍었다고 해도 모자를 찍지 않아서 치명타가 나오지 않아 립을 먹을 때 회피가 떠서
노장노모보단 빠르다고 해도 시간이 조금 걸리며 킬각때 확실한 대미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치명킷을 도핑해야하기 때문에 코인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갑을 찍고 킬을 하지 못하면 효율이 떨어지고 이 점은 1시야모도 비슷하지만
시야모는 장갑보다 저렴하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시야가 증가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높은 대미지를 낼 수는 있지만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각종 템트리에 대해 설명을 했으니 이제 제가 사용하는 템세팅을 예시로
탱커마다 차이점이 있으니 이에 유의해 공격, 방어 아이템 세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무난하지만 강력한 탱커인 휴톤입니다
엑셀레이션을 장착한 것이 보일 텐데 휴톤은 공속의 영향이 매우 크고 엑셀을 사용하면
핵펀치가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바지의 경우 옵션이 바야바 사정거리 +10%인데
과거 패치 이후로 고각에임시 사거리가 늘어나는 꼼수가 사라지고
이제는 옵션이 제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2바지를 찍으면 바야바가 더 멀리 갑니다
멀리 있는 적을 물 때, 적진에 진입할 때, 도주할 때 등 도움이 되는 경우가 엄청 많아서
저는 유니크를 사용합니다
취향에 따라서, 혹은 유니크가 없다면 RA를 사용해도 됩니다
공격킷을 보면 치명킷을 장착해놨는데 보통 1모방을 가면 파이크를 사용하지만
휴톤같은 경우에는 한방 대미지, 특히 핵펀치의 대미지는 장갑을 찍지 않고 링만 찍어도 충분하기에
안정적인 대미지를 위하여 치명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수킷은 DT를 사용하는데 진입각을 보거나 골목길에서 핵펀치를 노리는 등 시야 확보가 더 편해집니다
핵펀치 맥시머를 사용한다면 강력한 대미지로 트루퍼 막타, 후반에 방템을 산 딜러를 잡을 때
용이하지만 핵펀치를 사용함과 동시에 쓴다면 치명킷을 같이 쓰지 못해 회피가 뜰 수가 있어
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그렇다고 미리 도핑하면 핵펀치를 쓸 일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코인을 낭비하게 됩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잘 생각해서 특수킷을 정하시면 됩니다
링은 유니크를 제외하고 모두 2링을 쓰는데 딜이 필요할 때를 위해 버프링을 써도 되지만
휴톤은 다른 탱커에 비해 킬을 할 확률이 높아 성장력이 좋아서 코인에 여유가 생길 경우
한 개씩 찍어주기에 편합니다
급하게 딜이 필요할 때 찍어도 버프링보다는 낮아도 버프링은 그 순간만 대미지가 높지만
2링을 하나 찍어놓으면 끝까지 대미지가 올라가있기에 2링은 무난합니다
다음은 휴톤의 친구 도일입니다
이속킷의 경우 엑셀을 사용해도 되지만 근육다지기를 쓰면 이동속도가 -10%가 되어서
느려지는 속도를 보완하기 위해서 스프린터를 추천합니다
공격킷은 휴톤과 마찬가지로 한방 대미지가 강해서 이펙트를 씁니다
특수킷은 맥시머를 사용하고 있는데 휴톤처럼 각종 상황에 강력한 대미지를 넣을 수 있고
특히 공성, 수호자를 공격할 때 좋습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서 DT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링을 보면 근다링을 사용하지 않고 모두 2링을 쓰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지옥구멍링을 빼고 근다링을 넣었지만 근다 패치 이후로 기본 효율이 높아져서
굳이 근다링을 쓰지 않아도 괜찮고 한타를 하다 보면 지옥구멍으로 마무리가 가능한 딸피의 적을
많이 보게 되어서 저는 지옥구멍링을 사용합니다
근다를 많이 사용하고 다른 링을 찍지 않는다면 근다링을 써도 좋습니다
근다링을 3개 다 찍으면 근다가 끝날 때 쿨타임이 반이나 차있기 때문입니다
도일의 방어력은 모든 탱커 중 가장 높기 때문에 가끔 방회목과 플래쉬를 장착해서
방어와 회피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으려는 경우가 있는데 포지션 버프가 생겨서
모든 딜러가 기본적으로 치명타가 10 증가했기 때문에 회피의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탱커 버프로 회피가 10 증가한다고 해서 상쇄될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불리합니다
딜러는 빠르게 모자를 사고 파이크를 끼지 않는 이상 탱커의 회피보다 치명타가 더 높기 때문에
회피가 뜨지 않으면 회피 세팅을 한 의미가 없어지고 성장을 하지 못 해서 렙차가 나기 시작하면
보통 탱커는 타즈로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어도 회피탱커는 2허리와 2목, 한마디로 모든 회피 아이템을
장착하고 여기에 플래쉬까지 도핑해야 그 진가가 나오기 때문에 성장을 하지 못하면 녹습니다
요즘 보기 힘들고 운영이 어려운 레이튼입니다
공격킷은 어벤저를 사용 중인데 파이크가 없어서 대신 쓰고 있습니다
특수킷은 하드스킨 버스터를 장착하고 있는데 레이튼은 다른 탱커에 비해 원슈아의 효율이 뛰어납니다
그 이유는 일렉버스트 후 전자기로 진입할 때 원거리 공격에 캔슬 당하기 쉬운데
원슈아를 사용하면 캔슬을 막아주고 확실하게 적진으로 들어가 다수의 적을 홀딩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기본 썬더클랩에 스턴이 있고 썬클임팩트에 스턴 확률이 있어서 임팩트도 사용했지만
패치 후 일렉버스트 중 썬더클랩만 확정 스턴으로 바뀌어서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맥시머를 쓰면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딜이 높아지지만 궁을 쓸 때마다 사용하면 코인 낭비가 심하기에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생각하고 고르시면 됩니다
코인의 소모가 심한 건 원슈아도 마찬가지지만 확실한 진입각이 나올 경우
원슈아가 없는 것과 있는 것은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코인값을 합니다
링을 보면 스텝링을 장착했는데 코인의 여유가 아주 많고 극후반까지 가지 않는 이상
스텝링을 찍는 일이 거의 없어서 라볼을 많이 쓰면 라볼 2링을 장착해도 좋습니다
아군 딜러에게 맛있는 요리를 주는 아이작입니다
레이튼과 마찬가지로 파이크가 없어서 어벤저를 사용하는 중이지만
잡기형 공격이 많기 때문에 파이크가 있어도 전략적으로 어벤저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특수킷은 맥시머를 사용 중인데 저는 딜러를 잡았을 경우
혼자서도 킬을 할 수 있기 위해서 맥시머를 사용합니다
공격킷 + 맥시머로 큰 대미지를 주고 이후 다운된 적에게 엘보를 넣어서 킬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엘보는 다운된 적에게 추가 공격력이 있습니다
DT가 패치되고 나서 설치하는 소리가 들리지 않기 때문에
납치를 자주 하거나 사플이 어렵다면 DT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링은 다 2링을 사용 중인데 링을 찍을 코인이 생기면 거의 궁링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링을 찍을 일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도 마무리 엘보를 위해 링을 하나 찍기도 하니 취향에 따라 2링 또는 버프링을 사용하면 됩니다
데드맨링을 찍으면 데드맨 중 이동속도가 증가하지만 허리와 신발 유니크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굳이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대미지를 노리거나 초반에 대드맨링을 찍는다면 그건 낭비입니다
디코이와 궁극기 방향 전환 패치로 진격의 불곰이 된 브루스입니다
이펙트를 장착한 것이 보일 텐데 브루스는 치명타가 매우 낮아서 이펙트를 사용합니다
1모를 찍어도 회피가 뜨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베어러쉬 차지로 대미지가 높아서 파이크를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특수킷은 베어러쉬 임팩트를 사용합니다
적 딜러에게 강력한 한방을 넣기 위해 쓰는데 기습적으로 공격할 경우
적은 방어킷을 도핑하지 않은 상태일 것이므로 깜짝 놀랄 대미지를 선물해줄 수 있습니다
맥시머는 사용해봤지만 의미가 없습니다
적진을 휘저어야 하는데 맥시머로 대미지 증가의 이득을 보려면 한 명만 끝까지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 명만 보더라도 맥시머를 쓸 바에 임팩트를 쓰는 게 더 좋습니다
DT를 써도 되고 DT는 모든 캐릭터에게 무난하고 효율이 좋습니다
링은 2링과 유니크를 쓰는데 궁링은 거의 찍지 않아서 장착쿨감링을 써도 좋습니다
베어러쉬는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2링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응징도 마찬가지고 하울링은 거의 찍지 않아서 버프링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번지킬 패치 이후로 더 좋아진 벨져입니다
벨져는 1모만 찍어도 대미지가 좋지만 더 높은 대미지를 위해 파이크를 씁니다
특수킷은 통신기를 사용하는데 1선으로 가기 전 아군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벨져는 임팩트나 맥시머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기 때문에 통신기를 쓰는 것입니다
DT는 방금 말했듯이 모두에게 좋기에 이제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링을 보면 장착쿨감링과 버프링을 사용 중입니다
벨져는 잔월잡기로 오랫동안 홀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잔월과 격류는 장착쿨감링을 사용합니다
홀딩을 오래 할 필요가 있거나 급하게 딜이 필요할 때 찍어줘도 좋습니다
섬광은 보통 딜보단 진입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대미지는 잔월과 격류가 넣어서
2링을 쓰다가 대미지가 필요한 경우를 위해 버프링으로 바꿨습니다
궁링은 범위가 증가하기 때문에 유니크가 무난합니다
가끔씩 회피세팅을 한 유저를 보기도 하는데 효율이 나쁘니 비추천합니다
디아나의 출시와 브루스의 디코이로 입지가 좁아진 제키엘입니다
파이크를 사용하고 있고 사도강림 임팩트를 쓰는 중입니다
제키엘의 손 유니크를 보면 사도강림 전진거리 +10%가 있지만 2장 이상을 찍을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임팩트의 전진거리 +9%로 유니크의 효과를 볼 수 있고 대미지와 동시에 진입할 때 좋습니다
단죄의 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단죄 임팩트를 써도 나쁘지 않습니다
링을 보면 영구쿨감링과 버프링을 쓰는 중인데 벨져와 다르게 쿨타임 감소가 없어도 타이밍만 맞으면
계속 홀딩을 할 수 있고 이번에 영구쿨감링이 상향이 되고 홀딩을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단죄 버프링은 홀딩 도중 적을 마무리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면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하향을 받았지만 여전히 강력한 디아나입니다
파이크를 쓰고 벨져와 같은 이유로 통신기를 쓰는 중입니다
링을 보면 2링과 스페링을 장착하고 있는데
디아나는 케이지링 한 개를 쿨타임을 위해 찍고 이후에는 유니크만 찍기 때문에
채찍과 스페링을 찍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파편버프링을 사용해도 되지만 파편링을 찍을 돈으로 다른 곳에 쓰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파편링 대신 스페링을 넣어놨지만 찍을 일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어차피 케이지링을 하나 찍으면 이후에 링을 찍을 때는 유니크를 찍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신규 유저가 많아지면서 탱커를 시작한 초보들도 분명히 있을 거라 생각하기에
이 공략이 도움이 될 거라 보며 기존의 유저들도 탱커를 할 때 참고가 될 것입니다
혹시 글에 올라오지 않은 탱커에 대한 궁금한 것이나
세팅에 질문이 있다면 귓말이나 우편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아는 만큼 최대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ㅎㅎ
이 글을 보고 신규 탱커 유저가 생기길 빌고 기존의 유저들에게도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그럼 즐겁게 공성전을 하시고 팔방미인 탱커가 되도록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