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키엘공략-내가 여기 강림했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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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19 08:11:07
브금!
브금저장소 - Anna Graceman - Words (Glastrophobie Remix Radio Edit)
목차
1. 서문
2. 스킬평가 및 응용
3. 11방을 가는이유
4. 실전콤보
5. 제키엘 불편한점
6. 마치며
1. 서문
후... 공략쓰다가 날라가서 멘탈도 날라갈뻔.... 자주자주 세이브해야겠습니다.
먼저 제키엘이 처음 프로모션영상에서 등장했을때 바닥스킬이 두개이고 기상스킬도있고 벽도 만드는데다 멀리보내고 궁은 번지구역도 넘어가니 좋겠구나했습니다.
근데 이게 왠걸? 연계방법이 세가지정도 밖에없고 스킬들이 생각보다 안좋아서 이것저것 좀 고민됬습니다. 이걸 팔까 말까... 근데 릭공략썻을때도 그런고민을 했었던것같습니다. 근데 마침 제키엘 공략이 올라와서보니까 평소에 자주봤던 캐릭터소개... 공략이 아닌 공략이었죠. 그래서 제키엘도 릭과 마찬가지로 좀 파보려고합니다. 일단 기존 공략들에서 보았던 스킬소개들은 릭공략때처럼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2. 스킬평가 및 응용
1) 정화
띄우는높이 下 좌우범위 中_(같은 2타인 브루스보다 좌우범위가 약간 더 넓음) 공격속도 中 전진거리 中 아군과의연계 下
대부분 낮은등급을 가지고있지만 2타인 점에서 적을 빠르게 넘어뜨릴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적을 빠르게 넘어뜨릴 수 있기때문에 딜로스를 유발시키는건 브루스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브루스는 콤보중간중간에 평타를 쓰지만 제키엘은 그럴만큼 적을 여유롭게 공격할만큼 체공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스킬콤보중에 평타로 연계할 수 없습니다.
그나마 가능한건 단죄후 뒤로 넘어가는적을 공격하는거나(근데 완전히 뒤로 넘어가는거라 왠만한 사람들은 맞추기힘들고 조금이라도 렉이있으면 안맞음 사용하는건 좀 비추천합니다.)
강림으로 띄워진적을 공격하는 방법외인 그냥 단타스킬로 사용합니다.
하단스킬이 두가지여서 넘어뜨린 적을 배달하거나 홀딩하기 편하기 때문에 그런점에서 좋죠. 브루스같은경우도 2타로 빠르게 넘어뜨린후 추적자와 응징이라는 하단스킬이 있어서 콤보의 연계가 가능한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2) 단죄
사실상 현재 배달기중 가장 안좋은스킬로 평가받고있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기존에 있는 스킬로 설명해보자면 스텔라의최심장에 아이작 잡기를 섞은거라고보는게 맞는것같습니다.
하지만 최심장보다판정이 후지고 하나밖에 못잡는데다가 무조건 자신의 뒤로 보내기 때문에 배달이라기보단 그냥 이동기로 보는게 적절합니다.
단죄를 사용했는데 잡은적외에 다른적이 둘 이상있거나 상태이상기나 상위잡기스킬이 있으면 단죄는 바로 풀리거나 포커싱되서 죽어버립니다. 단죄로 때릴땐 방어력증가가 없어서 생각보다 물렁거리거든요... 적팀에 상태이상기가 있는 캐릭이 둘이상있다면 상태이상기로 바로 풀려버리기 때문에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아이작이 데드맨사용시 전방의적에게 데미지를 안입지만 단죄는 그런거없이 데미지를 그대로받고 슈퍼아머경직때문에 뒤로 보내는것조차 힘들어지는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게다가 아군과의 연계력이 별로이기 때문에 같이때릴때 아군에게 배달해준다고 던지면 괜히 원딜위치만 보여주는꼴이되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진이 아닌 중력보정을 받는다고해야할까요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언덕에서 번지용으로도 사용할 수가없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가능한 콤보도 있습니다.
바로 정화후 떨어지는 적을 단죄로 잡는방법입니다.
무거운적외엔 전부됩니다. 무거운적은 완전 끝단에 걸렸을때만 되기 때문에 확실하지않아서 왠만하면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가벼운적)
(일반적인적)
(무거운적)
실제로 공방에서 사용하는경우는 적지만 킹오파에선사용하는경우가 좀 있겠죠
만약 평타로 쳤는데 안날라 갔다고하면 적하고 동일선상에서고 뒤누르고인도(이하 백인도) 단죄도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타워언덕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방에서 쓰는 비율은 낮지만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에 올립니다. 판단력이좋고 빠른분들이 사용하기 좋겠죠.
사도강림 단죄도 가능하지만 그부분은 4파트에서 쓰겠습니다.
3) 사도 강림
사실상 제키엘의 핵심스킬이라해도 무방합니다.
물론 다른 탱커들의 스킬에 비해 좋은평가를 듣고있진않지만 사용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2신발에 이속킷을 빨경우 언덕에서 번지가 가능하고(3장가도 가능하지만 3장가는건 애초에 탱이 아니어서...) 무는스킬이기 때문에 높은 활용성으로 높은점수를 드리고싶습니다.
간단한 연계는 사도강림-잡기-인도 / 사도강림-2평-인도 / 사도강림-단죄-인도등 여러가지 연계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사도강림은 세가지단계로 나눠지는데 첫번째는 프로모션영상에서 보다시피 전진후 걸어서 이동하는 자살행위단계와
적을 띄우는 2단계
원거리슈퍼아머가 있는 3단계입니다.
1,2단계와는 다르게 3단계는 약간의 뒷판정이 있습니다.
적을 물었을때 1단계모션에서 전진한후 적이 범위내에있으면 바로 2단계로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괜히 더때린다고 있다가 캔슬될수도 있으니 빠르게 2단계로 넘어가고 잡기-인도로 아군에 배달하는게 좋습니다.
1단계를 바로 끊는이유는 슈아가 없기때문도 있지만 데미지가 약합니다. 약간의 데미지를 더주는것보다 아군에게 배달하는게 더 좋습니다.
유사시 언덕에서 빠지는 본진귀환스킬도 사도강림인데 2신을 찍고 이속킷을 빤후 휠업하면서 앞으로 조금 전진한다음 사도강림을 사용하면 리버포드에서 가능한데 다른맵에선 안됩니다.
3장일때 가능하고 2신이속킷이나 2신1이속목걸이때도 가능합니다. 하는방법은 3장일땐 그냥 사용하면되고 2신의경우엔 휠업해서 살짝 내려온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려올때 2번째판정만 맞춰서 끌어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1타때 공격하면서 떨어지고 바로 2단계로 넘어가면 높게 뜨게됩니다. 원래는 여기서쓰는게아니라 중앙언덕에서 피터나 앨리셔 윌라드같은캐릭들이 난간위에서 알짱거릴때 그냥 1단계로 때리면 난간뒤로 넘어가버립니다.
그래서 2번째판정으로 끌어오는겁니다.
4) 참혹한 인도 (인도핫소스!)
제키엘의 두번째 핵심스킬입니다. 실질적으로 배달하는스킬은 인도이기 때문에 인도가 없으면 배달을 못한다. 라고생각합니다.
인도가 좋은 이유는 아이작이 데드맨사용후 잡기로 안정적으로 배달할것이냐 레이지런으로 먼거리를 배달할것이냐 그차이겠네요. 레이지런만큼 멀리배달하진않지만 휴톤 짐짝던지기만큼 배달해서 좋습니다.
1신때는 인도로 이동하는것이 더 빠르지만 2신에선 그냥 이동하는것과 비슷합니다. 인도선딜은 굉장히 짧은데 후딜이 좀 있어서그런데 1신때 인도로 이동하는건 좋지만 2신때부턴 그냥 이동하면됩니다. 적한테 둘러쌓여서 맞을땐 선딜없는 인도를 사용해서 잠깐동안 빠져나가고 단죄로 멀리 도망치기도합니다.
위 영상처럼 사도강림사용후 백인도로 바로 보내거나 아니면 적을 잡아서 인도하는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판단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죠.
백인도의 좋은점은 선딜이 없다는것입니다. 가까이 있는적에게 인도를 사용하더라도 선딜이 있는데 백인도의 경우엔 선딜없이 사용하죠.
그리고 누워있는적을 잡았을때 휴톤의 짐짝던지기나 레나의 축퇴같은 던지기판정이 있습니다.
백인도나 서있는 적을 인도로 맞췄을경우엔 저 판정이 없습니다.
5) 고해 성사
잡기스킬인 고해성사에 좋은 점수를 주긴 힘듭니다. 띄우는 높이는 별로고 유지시간이 길지도 짧지도않죠. 하지만 스킬과 스킬간의 텀을 해소해주는 중요한스킬입니다.
강림과 인도사이 백인도해서 바로 날려버리지않는이상 틈이있는데 그 틈을 해소해주는 스킬이 고해성사라고생각합니다.
강림-잡기-인도가 확정적으로 들어가서 스킬자체의 점수는 높지않더라도 좋은스킬이라생각합니다.
6) 참회의 기도
기상기중에서 가장 나쁜취급을 받고있는 sp기입니다. 프로모션영상과 너무도 다르고 후딜시간이 길어서 일반적인 기상스킬의 기회잡기와는달리 단지 일어나는스킬이라고봅니다. 앞에 벽이생기고 미는만큼 원거리스킬들을 순간적으로 막을 수 있을진 몰라도 벽의지속시간보다 제키엘이 앉아있는시간이 더 길어서 사용하기 매우 불편한 스킬이죠.
프로모션영상에서만큼 멀리... 사실 멀리미는것보다 오랫동안 유지됬다면 그렇게 나쁜스킬취급을 안받을텐데 말이죠...
응용방법은
이런식으로 이글궁같은걸 막타를 뻐기고 도망치거나 하랑의 제압부-서생원연계에서 제압부를 막는 일반적인 기상스킬을 가진캐릭이 가진 응용법등이 있습니다.
7) 집행자
탱커형 휠업 방어력증가버프스킬입니다. 생각보다 물몸인 제키엘에게 어쩌면 필수적으로 필요한스킬일거라고생각합니다.
8) 묵시록
사퍼에서 나오는 두번째 추적형궁입니다.
2신에 이속킷을빨면 1타 충격파에 넘어지더라도 후속타는 안맞는 쓸모없는스킬이고 맞추더라도 적이 띄워진 방향이 자신이 배달할 방향과 다른쪽이라면 후속타가 맞지 않습니다.
다른쪽 라인으로 배달할만큼 멀리 이동할 수 있죠. 그래서 저는 적을 맞춰서 배달하는것보다 1선에서 싸우다 아군이 위급시에 바로 빠져 백업가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유도가 상당히 멍청하기 때문에 철거반이나 타워 또는 자기가 원했던것과 상관없는 탱커에 유도되는경우도 많기때문에 혼자있는 적이 아닐때 사용하면 예상외의 결과가 자주 일어납니다.
묵시록은 다섯가지공격으로 나뉩니다.
1_떨어졌을때 충격파
이 떨어졌을떄 충격파에 맞은 적은 넘어지게됩니다.
2_유지될때 충격파
주변에 3회 추가적인조금 넓은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3_다단히트 4_날려보내기
1,2판정은 눈에 잘 안보이는 판정이라서 찍었고 다단히트와 날려보내기는 눈에 보이는판정이라 영상을 따로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알아둬야할건 다섯번째 판정인 구르기인데 구르기적을 부딪히면
이런식으로 중심부에서 바깥방향으로 날려보내게됩니다.(왜 한방향으로 안날려보내게했는지 조금 의문...)
스킬하나에 다섯개의 판정이있는데 게임할때 신경쓰고할정도는 아닙니다. 그냥 그런게 있다고 알려드린겁니다.
이런 묵시록의 몇가지 응용은 이런점이겠죠.
두 영상의 차이를 아시겠나요?
위영상은 적을 밖으로 던져버렸고 아래영상은 못날렸습니다.
저거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자면
이런식으로 적을 비스듬이맞추면 적이 높게 뜨게됩니다. 그리고 벽으로 던져버릴 수 있죠. 반대로 적이 가운데에 맞지 않으면 높게 뜨지 않습니다. 1타에 때렸을때 적이 띄워졌는지 안띄워졌는지 확인하고 띄워졌으면 가까운 벽으로 이동해 밖으로 던져버려서 한타때 순간적으로 5:4로 만들어버려도됩니다.
다르게말하면 가만히있는적에겐 안뜨는데 움직이고있는적을 맞추면 뜨게됩니다.
뿐만아니라 언덕에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옆에맞아서 뜨지 않더라도 저런식으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랑을 상대할때.
시야범위 밖에 보이는 붉은색 원숭이를보고 궁으로 바로 따라갈 수 있습니다. 하랑이 먼곳에다 잔나비를 설치했했거나 너무 깊게 들어간다면 안가시는게 좋고 닿는거리거나 적이 미처 대비하지못한 위치에 잔나비를 깔아뒀을경우 바로 추적해 끌어올 수 있습니다.
3. 11방을 가는 이유
11방은 1장1모방을 의미합니다.
1장1모를 가는 이유는 제키엘이 스킬간의 연계가 너무 안좋다보니 립을 죽이기가 힘듭니다. 탱커가 립을 잡는경우는 드물지만 제키엘은 2티2바지가 되기전엔 탱커노릇을 할 수 없을정도로 물렁거리기 때문에 골목시야를 비춰주면서 그 골목에 있는 립을 딜러에게 주는것이 아닌 제키엘이 먹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노장노모를가면 모든스킬을 다쓰더라도 립을 못먹는경우가 허다한데 1장1모를 가면
이런식으로 센티넬들이 한방에 죽습니다. (평타인도를 사용했을때 가끔씩 한방에 안죽습니다.)
고랭존에서 탱커들이 일반적으로 전부 딜러에게 립을 몰아주는데 제키엘이 2바지를 찍을때까지만 빠르게 렙업을 하고 그 이후엔 딜러에게 립을 줘도됩니다. 아이작 벨져 스텔라보다 배달효율이 좋지 않다보니 단단해야 탱커노릇을 하는데 2바지 이전엔 물렁거려서 빨리 단단해지기위해 11방을 타는걸 추천드립니다.
반드시 명심해야할건 탱커의 역할인 시야봐주는게 먼저이고 그 다음이 립먹는겁니다. 탱커는 절대 딜러랑 같이 립먹으려들면 안됩니다. 반드시 시야가 먼저입니다.
+ 노장노모상태에서 단죄와 인도링을 2링을 끼고 하나씩 올려도 비슷한 효율을 낸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제가 2링이 없어서 사실확인은 못하는데 1장1모가면 7렙이오르는데비해 2링이면 2렙씩만오르니 레벨과 코인사용을봤을때 듣기에는 효율이 좋습니다. 2링을 찍어도 립이 죽는다하는데... 난 왜 2링이 없어서 실험을 못하는가...
4. 실전콤보
신기하게도 제키엘에게 허세콤은... 못씁니다. 다르게말하면 허세콤이 있을정도로 스킬과 스킬간의 여유가 없는데다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걸 사용하려면 정말 힘들고 벽에서만 가능한데다 효율도 좋지 않습니다.
알려드리자면 일단 벽을 등지고 적에게 단죄 - 벽쪽으로2평 - 잡기 - 인도 - 강림 - 잡기- 인도 이정도입니다. 근데 애초에 벽을 등지고 단죄를 사용하는것부터가 굉장히 힘들고 단죄후 평타할때 180도정도 돌려서해야하는데 이런 조건을 감당하긴 힘듭니다...
실질적으로 이 파트에서 다룰건 배달콤보와 벽콤보 그리고 연계팁정도입니다.
최대 배달거리는 9.5칸정도입니다. 어느정도냐면
연습장 끝에서 타워앞까지입니다.
제가 허리유니크가 없어서 조금밖에 안갔지만 아마 허리유니크가 있으면 10칸정도 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 다음은 실전에서 자주 쓰이는 배달콤보입니다. 이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런식으로 지그재그로 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텔라들이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하죠.
채워져있는 제키엘의 머리색은 배달전 제키엘이고 선은 제키엘의 이동방향 비어있는 원은 제키엘이 스킬을 사용하는 위치입니다.
보라색은 적이고 보라색 점선은 적이 공격할 수 있는 공격의 예측방향입니다.
단죄로 거리를 좁힌후 사도강림으로 적의 사선에 들어간다음 살짝 걸어가 적을 타격하고 바로 2단계판정으로 끌어들인후 잡기 인도로 배달하는 방법입니다.
단죄가 스텔라의 능파미보처럼 시전슈아가 있거나 데드맨처럼 던질 방향을 정할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단죄로 무는건 자살행위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단죄는 스텔라의 최심장처럼 단순한 이동기로 사용하고 사도강림으로 납치하는 방법입니다.
사도강림에도 시전슈아가 달려있지 않기때문에 여기서 주의해야할건 사선으로 파고드는겁니다. 텔라의 경우엔 시전슈아로 버티고 적에게 정면으로 다가가 능파미보-니킥-섬전연각으로 배달하지만 제키엘은 적의 공격루트를 파고드는게아닌 순간적으로 적의 옆이나 뒤에 위치하게하면됩니다. 적이 몰려있더라도 원거리공격이라면 슈퍼아머로 버텨낼것이고 확정적으로 잡기-인도가 들어가게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1_단죄를 사용해서 전진했을때 시야에 비치는 적이 셋 이상일때는 무리하게 물지말고 인도나 강림으로 바로 빼주는게 좋고
2_적에게 사도강림까지써서 다가갔는데 사도강림이 혹여 캔되더라도 평타로 넘어뜨린다음 인도로 끌고올 수 있다는겁니다.
단죄와 사도강림보다 쿨타임이 빠른 인도같은경우에는 3파트에서처럼 2평-인도로 적을 끌고올 수 있어야합니다.
사도강림이 캔됬다고 당황하지마시고 평타나 잡기로 빠르게 적을 무력화시킨후 배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도강림을 쓰다 넘어졌을경우엔 기도로 밀어내는것도 괜찮은데 넘어졌다하면 일단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기도가 그렇게 좋은스킬이 아니어서....
그리고 시야에 막 비췄을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방법은 보통 dt낚시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코너링해서 물거나 언덕에 있는 적을 물때 주로 사용합니다. 대부분 단죄로 다가가 마찬가지로 사도강림으로 사각으로 들어가 적을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적이 만약 피터 리사같은 순간적인 회피기가 있는 캐릭터라면
2칸 이하의 회피기있는적에게 사용하는 법입니다. 만약 두칸이내로 거리를 못좁히거나 너무 들어간다싶을땐 사용하지 마세요.
만약 적이 단죄를 사용했을때 회피기가 없어서 못빼거나 공격하려든다면 적을 향해 평타를 날리시면됩니다. 1평이 안닿더라도 2평까지 치면 사각으로 들어갔을때 닿기 때문에 넘어뜨린후 인도로 끌어오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배달은 사도강림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사도강림으로 적을 물고 인도로 끌어온다음 던져주는겁니다.이 배달의 좋은점은 단죄가 쿨일때 사용할 수 있고 배달하고 다시 시야보러갈수도 있습니다.
이런식으로말이죠. 아군에게 배달을 한다음 아군인 안정적으로 딜을 할 수 있게 앞쪽의 시야를 봐주면됩니다. 단죄를 사용해 한명 더 물어도되고말이죠. 주의할껀 자기가 배달한걸 자기가 때리면 안된다는겁니다. 같이때리면 앞쪽의 시야볼사람이 없어져서 적의 진입이 쉬워지죠 하지만 제키엘이 시야보고있으면 적의 진입이 힘들어집니다.
두번째콤보는 적을 홀딩하는 콤보입니다. 허세콤하고 비슷하지만 컨트롤이 그렇게 어려운편이 아니어서 실전에서 자주 사용하죠.
언제나 시작은 사도강림부터입니다.
사도강림이 없다면
이런식으로 간략하게.
허세콤하고 다르게 벽콤의 특징은 평타를 사용하지않는다는것과 사용하기 간편하다는점입니다.
스텔라 리첼의 무콤이나 아이작 데드맨무콤같이 긴시간동안 홀딩하진 못하지만 제키엘로서는 저정도가 최선이더군요.
그리고 적에게 둘러쌓였을때 빠져나오는 방법인데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있는스킬 다쓰시면됩니다. 스킬들의 선딜이 없기 때문에 왠만한 경직에선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그래도 빠져나올때 가장먼저 사도강림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사도강림 전진거리가 꽤되기때문이기도하고 사도강림에는 앉는스킬이있어서 단죄와 인도로 빠져나왔다고해도 사도강림으로 꼬리잡히는경우가 있습니다. 어차피 둘러쌓인상태에선 전진만하고 캔슬될걸 예상하고쓰는것이기 때문에 만약 적에게 안맞으면 적을 때리면되고 맞으면 단죄와 인도로 공격범위 밖으로 넘어가면됩니다.
주의해야할점은 넘어뜨리는스킬은 맞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기도가 너무 나쁜스킬이어서 아이작이나 벨져처럼 기회잡아 빼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그냥 일어서는스킬이라고만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단죄 강림 인도 세 스킬이 전부 선딜이 짧고 이동기이기 때문에 넘어지지만 않으면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도움주신 '레나남친'님 'feqjnq'님 감사합니다)
이하 영상들은 위에서 말했던 실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위치에서 무는 영상들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사용하는글 간단하게 세개의 영상을 준비했는데 더 보실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거나 제 채널들어가셔서 한 40개정도되는 납치글들을 보셔도 괜찮을것같습니다. 공략글에 올리기엔 너무 긴 분량이어서 몇개의 영상만 넣고 넘어가겠습니다.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17707183
https://www.youtube.com/user/eomge7768/videos
그 외로 사용하는 여러가지 스킬응용들은
넘어진 적에게 단죄를 사용한후 난간에 걸치게만든다음 강림넉백으로 떨어뜨리기
다른방법으로는 강림을 먼저쓴후 떠있는적에게 백인도해서 좀더 멀리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거운 적에겐 잘 안통합니다.)
<캐릭터별 대처법>
임기응변캐릭형- 트리비아,자네트,호타루,앨리셔,카를로스,웨슬리,트릭시,레베카,제레온,브루스,티엔,제이,벨져,리첼
싸우지마세요. 이기기 정말 힘듭니다. 정면에서싸우면 질때가 더 많고 측면이나 뒤에서 선타쳐야 그나마 승산있는캐릭들입니다.
브루스같은경우는... 궁을 썻으면 그냥 무조건 빼세요. 궁을 안썻으면 최대한 오래뻐겨서 아군 원딜에게 못가게 해야합니다.
상대팀에 브루스가 있다면 짜증나는일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기상싸움에서도 하울링하나로 모든스킬이 다 먹혀버리고 모든스킬이 그냥 제키엘이 이길 수 없게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그나마 카운터라곤 누워있을때 응징이나 추적자쓰는걸 기도로 막는정도밖에없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브루스가 하울링이 남아있다면 응징-기도-공중에서 하울링-이명상태이상 이런식으로되기 때문에(스킬이 캔슬됬을때 스킬을 광클하면 낙하모션 직전에 스킬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브루스를 이길방법은 없다고봐도 무방합니다.
브루스가 있을땐 궁조차 신중하게 사용해야합니다. 하울링이나 베어러쉬로 캔해버릴수가 있습니다.
브루스는 깡패입니다!
시전슈아가 하나도없는 제키엘같은경우 우격다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정거리가 긴 제레온 리첼 트릭시같은경우는 다가가는것조차 힘듭니다. 그냥 이 두캐릭은 뒤에서 때리지않는이상 정면에선 이길방법이 없습니다.
특히나 트릭시같은경우는 평타만 해도 제키엘을 농락시킬 수 있기 때문에 1:1상황으로 만났을때 브루스보다도 이기기 힘듭니다.
선딜이 없는 자네트 호타루 카를로스 티엔 제이 벨져같은경우는 상대실력이 뛰어날수록 제키엘이 아무리잘해도 이길확률은 줄어들게됩니다. 사각으로 파고드는것이 성공할 확률이 상대의 실력과 반비례관계임으로 상대를 이길 수 있겠다 싶으면 싸우시는것도 좋고 가급적이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레베카는 들어왔다하면 단죄쿨 먼저빠졌을때 사도강림쓰려하면 궁쓸때가 많은데 훼이크치셔서 궁빼시는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레베카가 먼저 다가오지않는이상 먼저 다가가진 마세요. 레베카를 이기는방법은 레베카가 궁이 빠졌을때 사도강림으로 들어가 레베카를 때리면 레베카가 맞거나 더킹하거나 두가지가있는데 그때 강림을 풀지말고 따라가주면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레베카와 싸우러 들어가는건 피하셔야합니다.
앨리셔 웨슬리는 평타를 돌리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둘한테 스킬쓰려다보면 스킬을 전부 다쓴상태가됩니다. 고슴도치같은캐릭이니 정면에 있을때 건들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지뢰위에서 약올리는 웨슬리는 정말 짜증나게합니다.
직선캐릭형- 로라스,루이스
로라스와 루이스는 상대적으로 다른캐릭보다 장인유저가 많은편입니다. 캐릭과 캐릭과의 상성은 비등비등하지만 워낙 잘하시는분들이 많고 장인들이 많으셔서 사각으로 들어가는데 예측하는 경우가 많죠.
이길수 있는방법은 상대의 주력기를 피하는정도밖에 없지만 실력이 어느정도 되는 로라스 루이스장인분들은 맞추지못할스킬은 안쓰기 때문에 실수를 유도하는방법밖엔 없습니다.적당히 거리를 유지하면서 단죄나 인도로 훼이크치고 사도강림으로 사각으로 들어가 후속타를 노리는방법이 좋습니다.
용성락이나 결슬이 들어왔을땐 즉시 뒤로빼서 궁으로 뒤쪽백업을 가는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이미 원딜라인이 털려있을경우엔 궁으로 번지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사도강림할때 기상창 안당하게 거리를 살짝 유지하는것도 좋습니다.
이 캐릭들은 넘어뜨린후 주변에서 알짱거리다 스킬을 사용했을때 기도를 사용하면 아래 급습캐릭과 같이 후속타를 넣기 힘든캐릭입니다. 때문에 적의 스킬이 빠질때까지 버티고 역공의 기회를 잡는것도 방법입니다.
급습캐릭형- 휴톤,레나,시바포,다이무스,제키엘
급습형캐릭들의 특징은 정면에서 들어가면 집니다. 이유는 저 캐릭들은 임기응변형의 캐릭터들보다 리치가 짧지만 그래도 제키엘이 들어오는걸 견제할만큼의 스킬들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임기응변형보단 덜하지만 까다로운 캐릭터들입니다.
좋은건 저 캐릭터들이 먼저들어왔을때 선택지가 있는데 넘어뜨리는스킬을 쓰고 다가올때 기도를 사용하면 후속타를 넣기 힘든 캐릭들입니다. 때문에 넘어뜨린스킬사용후 바닥에 있는 자신을 때릴 스킬들을 사용하려할때 기도로 캔슬시키고 거리를 적당히 벌려뒀을때 단죄나 사도강림으로 역공하기 쉽겠죠. 강림이 막히더라도 평타2타로 바로 이어서 넘어뜨린다음 이들이 공을 탔으면 아군에게 배달해줍시다.
휴톤이 얼쩡거린다면 사도강림이 아닌 단죄로 잡으세요. 강림으로 얼쩡거리다간 가드로 막고선 앉았을때 핵펀치를 날릴수도 있습니다.
번거로운캐릭형- 토마스,마를렌,샬럿,윌라드,미아,드니스,마틴,하랑,피터,엘리,리사,릭
사이퍼즈에서만큼 사운드플레이가 중요한게임에서 이런종류의 사운드테러는 정말 짜증납니다.
저도 제키엘하지만 두번정도 만났는데 스킬한번쓸때마다 'ㅋㅋ'이나'ㅎㅎ' '/기쁨' 을 치면 나오는 저 제키엘의 웃음소리는 맵전체에 사자후처럼 쩌렁쩌렁하게 울리고 드래곤프레스소리마저 가려버릴정도로 큽니다.
한 10분정도 저 음성만듣고있으면 hq까지들어가서라도 적 제키엘을 죽여버리고싶은 살인충동이 들정도입니다.
4) 영상녹화때만되는콤보
녹화하면서깨달은건데 제키엘은 녹화버튼을 누르고하면 되는콤보가 있습니다.
바로 누워있는적에게 강림하고 잡기하는것하고 무거운적에게 강림하고 단죄하는것 이 두개가 녹화하면 되고 녹화를 안하면 안됩니다.
(반디캠)
(사이퍼즈녹화)
보시면알겠지만 영상녹화로 녹화한 영상에서는 적이 더 높고 길게때리고 반디캠은 상대적으로 낮고 빨리끝납니다. 누운적에게 사도강림-잡기연계는 될때도 있고 안될때도 있는데 영상녹화하면서하면 100퍼됩니다. 아예 사도강림 잡기가 되게해주세요. 녹화하면서 하면 렉걸리니까요;;
6. 마치며
릭에 이어서 제키엘공략을 쓰게됬는데. 처음엔 안쓸려다가 공략들이 캐릭터 소개처럼 올라와서 '그냥 내가 써야겠다...'하고 제키엘을 파기 시작했습니다.
데미지는 충분하니 데미지가지고 장난하지마세요. 마지막 네개만 고친다면 딱히 불만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