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공략]★아머타입 완전분석!!★
  • 10,149

    25

acroboy [54급]

2012-02-24 14:52:29

(매번 올리던 제 컷신 대신에 클랜간판이미지로 대체)

 

 

 

안녕하세요 acroboy 입니다.

 

 

오늘의 공략글은 바로 아머타입에 관한 분석글입니다.

뭔가 분석글에 어울리는 브금

 

 1 . 아머란 무엇인가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을 하신 분들은 아머란 말이 그다지 생소한 말이 아닐겁니다. 사이퍼즈에도 아머의 종류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총4가지의 종류지요.

-휴먼아머

-몬스터아머

-건물아머

-일반아머

 

위 4가지의 아머에 따라서 상태이상,버프,디버프,조준유도 등등 여러가지가 바뀌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두어야만 합니다.

 

설명하기에 앞서 요약한 표입니다. 아래 표에서 예외가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수호자,바리케이드 등)

그런 것들은 뒤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요약  휴먼아머  몬스터아머  건물아머  일반아머
 종류

-아군및적군 캐릭터

-통신기

-공성및전투지원부대

-본진 앞 바리케이드

-수호자

-센티넬

-강화센티넬

-사이어스

-크라수스

-철거반

-HQ

-수호타워

-방어타워

 

-경사로박스

-센트리레이더

-서릿발감옥

-참나무장벽

-불꽃성채

-체이서

-머큐리글로브

-DT인사이드킷

-자동차

등등

 

 설명

 

-조준유도O

-에임타겟팅O

-인간추가공격력 적용

-모든 상태이상, 버프및디버프 적용

-아군이 아닌 휴먼,몬스터,건물아머 관통 불가능

-번지 될 시 일정 HP가 깎이고 강제텔레포트(단, 일정 체력이하라면 사망)

-모든 오브젝트에 반응

 

-조준유도O

-에임타겟팅O

-몬스터추가공격력 적용(토마스)

-모든 상태이상, 버프및디버프 적용

-아군이 아닌 휴먼,몬스터,건물아머 관통불가능

-번지 될 시 아무런 효과도 없이 사망

-모든 오브젝트에만 반응

-조준유도O

-에임타겟팅O

-건물추가공격력 적용

-상태이상은 '화상'만걸림

-버프및디버프 미적용

-은신 감지

-아군에게 체력회복 및 방어력버프 적용

-아군이아닌 휴먼,몬스터아머 관통 불가능

-특정 오브젝트에만 반응

-조준유도X

-에임타겟팅X

-순수 공격력만 적용

-모든 상태이상 미적용

-디버프는 '둔화'만 걸림

-형체가 있는 오브젝트는 아군이 아닌 이상 관통 불가능

-체력표시가 안되는 것도 있음

-번지지역에 설치 가능

 

 

 

 

 

 

 

  2 . 아머타입 구별하기

 

그렇다면 아머의 타입을 어떻게 구별하느냐...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 중 가장확실한 방법입니다. 적이나 중립아머라면 한대 툭쳐보고 아군이라면 에임을 갖다 대기만 하면 나오는 체력바 왼쪽의 아이콘으로 구별하는 방법입니다.

 

왼쪽위부터 차례대로

 

아군몬스터,적군몬스터,중립비선공몬스터

적군건물,아군건물

아군휴먼,적군휴먼

 

이렇게 구별 가능합니다. 체력바나 아이콘이 나오지 않는다면 일반아머입니다.

 

 

또한 휴먼,몬스터,건물 아머는 에임을 갖다대면 이렇게 파랗게 변하지만

 

 

일반아머들은 에임을 갖다대어도 에임이 타겟팅되지 않습니다.

 

*일반아머를 구분해내는 또 한가지의 방법

분열창이 분열되는가?

빅터태클을 맞고 빅터가 뒤로 구르기를 하는가?

미쉘의 일루젼 실드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가?

 

등등 의 방법으로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3 . 휴먼아머

 

통신기,지원부대,캐릭터가 속하는 휴먼아머입니다.

대인추가공격력을 받습니다.

 

조준유도에 적용되며

화상,기절,둔화,이동속도감소 등등의 디버프, 축복의빛 빅터회오리바람,질풍가도 등의 버프를 받습니다.

 

아군을 제외한 적군 및 중립 아머는 통과할 수 없습니다.

 

또한 지뢰,디펜시브프리즘,퍼스트에이드킷 등의 모든 오브젝트에 반응합니다. 

 

수호자나 철거반이 일정범위내에 있을때 공격대상1순위가 되는 아머입니다.

 

 

번지될 경우 캐릭터라면 일정체력이 깎이고 아군HQ앞으로 강제 텔레포트됩니다.

단, 일정 체력이하라면 사망합니다.

 

통신기나 지원부대의 경우에는 일정체력이 깎이고 자신을 소환한 사람 앞으로 강제 텔레포트됩니다.

역시 일정체력이하라면 사망합니다.

 

이렇게 소환자앞으로 강제텔레포트되고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그냥 그대로 죽어버립니다.

 

 

 

 

 

 

 4 . 몬스터아머

 

아아 설명할 것이 가장 많은 몬스터아머입니다.

 

센티넬,트루퍼,철거반,수호자,바리케이드가 속합니다.

 

 

조준유도와 에임타겟팅이 됩니다.

상태이상 및 버프,디버프가 적용됩니다.

아군이 아닌이상 관통할 수 없습니다.

번지 될 경우 그대로 사망합니다.

모든 오브젝트에 반응합니다.

건물아머의 공격대상1순위입니다.(단, 중립몬스터는 먼저 건물을 건드리지 않는이상 건물은 중립몬스터를 공격하지 않습니다.)

 

 

몬스터추가공격력이 적용됩니다.(토마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서 데미지를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실험대상은 각각 방어력이 0인 몬스터아머 센티넬과 일반아머 경사로박스입니다.

 

 

 

 

비교해보시면 알겠지만 토마스는 몬스터 추가공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확실히 몬스터아머인 센티넬에게 데미지가 더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차를-5%~+5%로 잡고 토마스는 몬스터에게 약 120%의 추가공격력이 들어갑니다.)

 

 

 

낮은 랭킹존에 가면 대부분 수호자를 건물아머로 생각하더라고요,왜냐하면 죽였을 시에 디스트로이가 뜨니까요.

하지만 수호자는 몬스터아머입니다.

수호자에게는 건물추가공격력이나 대인추가공격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직 몬스터 추가공격력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수호자 근처에 가봤자 체력회복버프 및 방어력버프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호자 역시 몬스터아머이지만 신기한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대부분 바리케이드를 건물아머로 생각하시는데...

바리케이드의 체력바 왼쪽의 아이콘을 잘 봐주십시요.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던데 본진 정문 앞 바리케이드는 몬스터아머입니다.

 

따라서 은신감지,체력회복 및 방어력버프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웃기게도 바리케이드는 몬스터아머이지만 건물아머의 특성도 몇가지 가지고 있습니다. 그건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몬스터 아머에게 버프가 적용되는지도 실험해 보았습니다. 상태이상이나 디버프가 걸리는 것은 눈으로 보이지만 버프효과는 눈으로 잘 안보여서 믿을 수가 있어야지요.

 

실험 결과

축복의빛을 받은 수호자가 본진한바퀴를 도는시간 36초

받지 않은 수호자가 본진 한바퀴를 도는 시간 38초

 

확실히 적용되는군요, 철거반도 축복의빛을 받은쪽 철거반이 1대1로 싸웠을 때 이깁니다.

 

 

아군이 몬스터아머의 적을 처치했을 시 약 500범위의 안에 있으면 코인을 받습니다.

몬스터가 소멸될때 500범위안에만 있으면 그 뒤로 더 움직여도 코인이 알아서 쫒아옵니다.

 

 

몬스터아머는 막타를 먹으면 그게 아군이든 적군이든 코인은 막타를 먹은사람에게 갑니다.

  총 얻는 코인   막타를 먹은사람의 코인  아군이 막타를 먹었을 경우, 근처에 있으면 얻는 코인
 센티넬  80 40   20
 강화센티넬  140  60 40 
 트루퍼  300~600 300~600  120 
 철거반 120   60  40

 

 

 

 

몬스터 아머는 번지될 경우 아무런 효과도 없이 사망합니다.

 

 

 

 

 

 

 

 5 . 건물아머

 

 HQ,수호타워,방어타워가 속하게 되는 건물아머입니다.

 

조준유도와 에임타겟팅이 적용됩니다.

 

상태이상은 오직 '화상'만이 적용됩니다.

혹시 나이오비의 화상이 특수 화상이라서 적용되는지 웨슬리의 지뢰화상으로 실험해봤습니다.

자자 슬로우 화면으로 봐서 건물에도 지뢰화상이 들어가는게 보이시죠? 그냥 어떤 화상이든 건물아머에 통합니다.

건물아머가 받는 유일한 상태이상이죠.

 

 

건물아머는 근처의 적군 은신을 감지해주고 아군에게 초당 30체력회복 원거리방어력30% 근거리방어력10% 라는 어마어마한 버프를 줍니다.

체력회복버프는 중첩이 되지만 방어력버프는 중첩이 안됩니다.

방어타워의 버프를 주는 최대 범위입니다.

 

미니맵으로 표시하면 대략 저 빨간원정도입니다. 외외로 좁죠.

 

HQ는 저렇게 넓은 범위에 은신감지, 체력회복 및 방어력버프를 줍니다. 수호타워도 HQ와 똑같은 크기의 범위로 각각 양쪽에 버프를 줍니다.

 

저렇게 버프범위가 넓으니 바리케이드나 수호자도 버프를 준다고 생각할 수 밖에요.

 

타워에 버프에 관한 것은 예전부터 써왔던 건데 가젤님이 그 주제로 메인을 가버리셨어요 ㅠㅠ(제가 먼저 썼던거니까 보고 배꼇다는 둥의 오해는 하지말아주세요.)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1603208 : 가젤님의 타워버프에 관한 공략글

 

가젤님 글을 보니 범위가 수치로 나와있네요.

 

방어타워 : 700

HQ및수호타워 : 1200

 

 

 

 

건물추가공격력이 들어가는 캐릭터들은 스킬마다 건물추가공격력 비율이 다르더군요... 그리고 건물은 방어력도 있고....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6 . 예외-바리케이드

 

아까 말했듯이 바리케이드는 몬스터아머입니다. 건물아머가 아니여서 은신감지나 방어버프가 없죠

일단 조준유도가 적용된다는 사실에서 일반아머는 아닙니다.

 

따라서 상태이상 '기절'과...

 

상태이상 '감전'에 걸립니다. 이걸로만 봐서는 몬스터아머가 확실하지요.

 

그러나

 

흡혈,출혈,빙결 같은 다른 상태이상들은 안 걸리더군요...

 

분명 바리케이드는 몬스터아머가 맞습니다.

 

하지만 특성을 보니 건물아머의 성격도 조금 가지고 있더라고요.

 

▲멜츠데몰리션(공성공격력추가)을 먹기 전

 

▲멜츠데몰리션(공성공격력추가)을 먹은 후

 

 

으아니이이이!!! 몬스터아머인데 공성추가공격력이 적용되다니!!!!

 

 

분명 감전,기절,화상에 걸리고 분열창이 분열되는걸 보면 몬스터아머는 맞는데...

은신감지나 체력회복버프 및 방어버프도 안주고....

 

버프 및 디버프적용안됨, 특정오브젝트(지뢰,퍼스트에이드킷)반응안함,공성추가공격력 적용되고...

일루젼실드나 빅터태클이 반응을 안하고...

 

정말이지 알 수 없는 녀석입니다.

 

몬스터아머이지만 건물아머의 성격도 몇가지 가지고 있네요.

 

 

 

실험도 한번 해보았습니다. 몬스터아머라면 바리케이드의 어디가 앞,뒤일까?

 

실험방법

바리케이드의 양면에서 시바로 절개를 계속 날려본다.

스턴이 걸리면 그쪽이 뒤다.

 

 부셔질때까지 앞에서 계속 날리고....

 

뒤에서도 미친듯이 그어댔지만...

 

 

바리케이드는 앞,뒤 구분이 없더군요.... 양면 모두 절개백어택 스턴이 걸리지 않습니다.

 

 

 7 . 예외-수호자

 

수호자는 몬스터아머입니다.

따라서 모든 상태이상에 걸리고, 버프 및 디버프를 받습니다.

 

하지만 건물아머가 가지고 있는 특성인 '은신감지'와 죽일 시 디스트로이가 뜨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주변 아군에게 주는 방어버프는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몬스터아머들은 번지되면 그대로 죽어버리지만 수호자는 피가 1도깎이지 않고 HQ앞으로 텔레포트합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노력으로 쓴 분석글입니다. 추천버튼 한번 눌러주시면 굉장히 감사합니다.

실험맨으로 도와주신 에픽클랜의 Tayeon님께 감사드립니다.


[원문보기]

댓글 25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