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o CAD로 그려보는 리사양의 오르골 3D 및 2D(최종판 스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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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02 11:30:24
최종적으로 완성된 리사 오르골
(천일이 넘다니 .. )
안녕하세요 ? 뺙뺙 클랜에서 똥 잘 만들기로 유명한 저녁저녁입니다 .
이전에도 Auto CAD를 이용해서 사이퍼즈 맵을 모델링 한적이 있었는데 (2013.05.13일자) <-링크
당시 제작중이었던 데이터들이 .. 컴퓨터님께서 사망하시는 덕분에 다같이 날라갔어요 !
( 우왕 ㅋ 굳 ㅋ )
그래서 .. 이참에 한번 리사양이 들고있는 오르골을 보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용 프로그램 : Auto CAD ( 다른거 쓸줄모름 ..) / 학생용 체험판
(다른프로그램 하나도 사용 안하고 CAD만 사용하였습니다. . 3D Max나 CATIA 등 좋은 설계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지만 .. 저는 CAD만 사용할줄 알아서 캐드로 시작하고 끝을 보았습니다.)
내용을 줄이고 줄여보았지만 .. 그래도 많네요 .
CAD는 고등학교때 잠깐 배웠고 (전 화학과 출신입니다.) 이번에 그린 리사양의 오르골은
아마추어도 못되는 학생의 작품 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즐겁게 봐 주세요 ~
그러면 시작합니다.
1. 오르골 Sample 사진
오르골을 찾아보면서 가장 난감했던건 .. 이 오르골의 앞면과 뒷면에 있는 별 위치가 똑같냐 ? 라는 문제였습니다.
일러스트를 참고해본 결과 손잡이 위치가 현재 바라보는 시점에서는 다릅니다. 이 손잡이를 한쪽 방향으로 바라보는
시점으로 돌리면 앞뒤위 별모양(중간에 빠져있는 별)은 앞뒤가 똑같다는 사실이 증명됩니다.
(리사꼬리 귀요미 ㅜㅜ.... 꼬리 잡아 당기고 싶어짐 ...)
2. 기초 틀 제도
오르골의 구조 및 모양 배치를 파악 완료후 이제 본격적으로 CAD로 돌아가 작성을 시작했습니다.
도면상에서는 60 X 80 사이즈로 임의대로 제도를 시작해줍니다. ( 길이는 대충 맞춰서 해본지라 .. )
일단 오르골의 기초가 되는 사각형의 바닥 틀을 그려줍니다.
사각형의 틀을 작성한후 이 틀을 위로 끌어내서 높이를 줍니다. (50)
높이를 주고 오르골의 사각 틀 끝부분에 있는 경계선을 그려줍니다.
3. 오르골 중심에 들어가는 원판 제작
오르골 중심에는 별들이 원형으로 배치되어있는 판이 있습니다. 이 판을 그리기 위해 저는
Line 명령어로 일단 선을 그린후 이 선을 360도로 회전 시켜보겠습니다.
회전을 시켜버리니 Line들이 원판이 되어버렸네요.
중간중간 일러스트 사진을 불러내어 모양과 각종 구조물들의 위치를 맞춰줍니다.
자... 이제 대망의 수많은 별(?) 부착 작업에 들어갑니다.
아까 만든 원판에서 7개가 들어갈 각도 위치를 만들어줍니다.
(그림에는 총 7개의 별이 있어요 ~)
별을 원판에 별이 들어갈 Point에 배치 해줍니다.
별이 부착된 원판에 드러난 부분과 파묻힌 부분도 있는데 .. 저는 이 두개를 전부 표현해 보겠습니다.
별 부착 완성 !
이제는 7개의 별들을 모두 Point에 위치시켜줍니다.
그런데 별을 이대로 마감해버리면 뭔가 많이 허전해 보이죠 ? 그래서 ...
일반 별 모양과 별모양이 빠져있는 곳까지 뚝딱뚝딱
이제 원판의 별 부착까지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
위에서 바라본 원판 ( 별의 중심과 원판중 돌출부를 그대로 표현했어요 ~ )
이제 원판의 부착은 완료되었으니 .. 구석에 들어가는 무늬를 그려볼게요 !
4. 무늬 그리기
곡선으로만 그리다보니 .. 이게 최선입니다.. ( 털썩... )
저는 모눈종이처럼 배열한후 스플라인을 이용해 한땀한땀 장인의(?) 혼을 다해 무늬를 만들었습니다.
(이짓 두번은 못하겠더라고요 .. 하하 .. 한번만 합시다.)
4면 모두 무늬 부착 완료.
5. 오르골 손잡이 및 마감 뚜껑 제작
오르골의 손잡이가 들어갈 오른쪽 면 부분의 센터에 선을 그려줍니다.
원판을 그렸던 원리와 같이 이 상태에서 한바퀴 돌리면 ...
뭔가 그럴듯하다 !?
반대쪽 뚜껑도 이렇게 마무리 .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을 슬슬 완성시킬 단계입니다.
4면처리후의 리사양의 오르골 ..
뚜껑이 없으니 매우 허전하다 .
6. 뚜껑 제작
뚜껑도 마찬가지로 오르골 상자처럼 만들고 위에 곡선처리를 해버렸어요.
뚜껑 중간 무늬도 만들어주고 ..
살짝 돌출도 시켜주고 ...
이제 몸통 뚜껑이 완성 되었으니 ..
세부적인 디자인 및 보수에 들거갑니다 .
* 궁극의 보수 및 수리 작업
이상한 부분이 있는지 이제 하나하나 다시 검수를 해줍니다.
하다보니 손댈부분이 참 많더군요 ;;
보수가 완료된 제품 ..
이제는 색깔을 한번 넣어볼게요 .
일러스트에 있는거와 같이 최대한 비슷하게 표현을 하고싶은데 .. 문제는
기본색상 외 색상을 조절하면 컴퓨터가 바로 멈춰버리네요 ... ( i5로는 한계인건가 ... )
그래서 ... 그냥 기본 색상을 이용해 채색을 시작했습니다.
많은 수정작업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된 제품 .
이렇게 최종적으로 완성 되었습니다 .
캐드로만 작업하려니 이것도 상당히 애먹었네요 ..
모르건건 책 참고해가면서 하나하나 그리고 .. 그리다 보니 속도도 붙고 .
결국 이렇게 완성 되었습니다.
아마추어도 못되는 학생의 작품이라 많이 부족하지만 ..
즐겁게 감상해주세요 ~
마무리는 제작된 제품의 2D 도면 .
ps.지금까지 저와 함께 해준 뺙뺙 클랜원분들 너무너무 고마워요 ... 엉엉 ...
ps2. 오늘 군대간 제1형가웨인님 잘 다녀오세요 .. ㄸㄹㄹ ...
추천해주시면 . 아마도
원 . 하 . 던 . 것 . 들 . 을 . 얻 . 을 . 수 . 있 . 을 . 겁 . 니 . 다 .
(아마도 ..? )
그럼 .. 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