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가] 2017 봄 시즌 공식전이 새롭게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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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7-03-08 19:35:03
(3월 9일 17:13 추가)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3월 8일 매거진 공개 이후 많은 능력자 분들이 의견을 주셨는데요, RP 획득과 관련해 안내드렸던 내용 중
기여도 산출 방식을 적용할 경우 일부 캐릭터가 포인트 획득에 있어 불리한 결과를 제공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셨습니다. 이에 RP 획득 산정 방식과 관련해 (3) 경기 내 기여도에 따른 RP 보정을 제외할 계획입니다.
이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저희는 지난 2월 14일 디렉터 노트(링크)를 통해 17H 시즌을 조기 종료하고
새로운 공식전 시스템을 기획하기로 말씀 드렸습니다. 이후로 약 한 달의 시간이 흘렀는데요,
시즌 종료를 앞두고 변경되는 공식전 시스템에 대해 사전 안내를 드리기 위해 매거진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참고로 매거진의 내용은 시즌 종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을 말씀 드리며, 내용이 변경될 때마다
매거진에 바로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내용 설명에 앞서, 우선 17H 시즌 종료일 및 신규 시즌 시작 일자를 먼저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 17H 시즌 종료일 및 신규 시즌 운영 기간 안내
-. 17H 시즌 종료일 : 2017년 4월 6일(목) 정기점검 기준
-. 2017 봄 프리시즌 기간 : 2017년 4월 6일(목) ~ 2017년 4월 13일(목) 정기점검 전까지
-. 2017 봄 공식 시즌 운영 기간 : 2017년 4월 13일(목)부터 약 3개월
(※ 멤버십 시즌은 기존과 동일하게 6개월 단위로 운영됩니다.)
지난 디렉터 노트에서 3월 중 시즌 종료를 진행할 것으로 말씀을 드렸고 이에 맞춰 준비를 하고 있었으나
이후 2017 액션토너먼트 챌린저스 봄 대회가 3월 26일까지 진행되는 점이 추가적인 고려 사항으로 등장했습니다.
현재 챌린저스 대회의 경우 공식전 5인 파티를 통해 LP를 획득하는 구조로, 공식전 시스템과 연동이 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대회 진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자 대회 종료 이후에 패치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시즌 종료 일자를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 드립니다.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신규 시즌에 변경되는 점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지난 17H 시즌에는 16U 시즌에 달성한 RP와 티어에 따라 실력 값과 티어 시작 지점이 다르도록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16U 시즌 후반에 적용했던 공식전 패배 시 RP 감소 폭 50% 조정과 17H 시즌 TP 시스템의 신뢰도가
부족하다는 문제로 기존 시즌에 달성한 실력 값과 티어를 그대로 반영하기에는 문제가 많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신규 시즌은 전 능력자가 동일한 조건에서 배치고사 10경기를 치르도록 방식을 바꿀 예정입니다.
(배치고사 중에는 파티플레이 불가능) 추가로 불공정한 매칭이 발생하는 경우를 줄이기 위해 최대 매칭 확장 폭을
줄일 예정이나, 이로 인해 매칭 대기 시간은 기존 대기 시간과 비교했을 때 길어질 수 있음을 함께 말씀 드립니다.
다음으로는 포인트 획득 방식을 안내 드립니다.
17H 시즌에 사용했던 TP는 더 이상 활용되지 않으며, 이전의 RP를 통해 점수를 획득하고 티어를 달성하도록
변경됩니다. 하지만 기존에 활용했던 RP는 경기의 과정은 보지 않고 승/패 결과만으로 포인트를 변동했었으며,
약한 상대에게 승리하면 매우 적은 포인트를 획득하고 반면 패배할 경우 너무 많은 포인트가 깎이곤 했습니다.
때문에 신규 시즌의 RP는 경기 내에서 얼마나 잘했는지에 따른 기여도를 반영하고 실력 차이가 나는 매칭 진행 시
RP의 변동폭도 너무 크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또한 연승/연패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 빨리 자신의 실력에 맞는
티어를 찾아 갈 수 있는 장치를 적용하였습니다. RP 획득의 기준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17 봄 시즌 RP 획득 기준
(1) 승/패에 따른 기본 RP 획득
기본 승리 획득 RP |
기본 패배 획득 RP |
200 |
-200 |
(2) 실력차에 따른 RP 보정 (공정한 매칭 상황에서는 보정치가 0입니다.)
ㄴ 팀 별 실력 차는 현재 공식전에 적용되어 있는 '매칭 평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경기 내 기여도에 따른 RP 보정
ㄴ 기여도 계산에 들어가는 항목 : 스킬 적중률, 대미지, KDA, 콤보, 백어택, 타워파괴/대미지, 방어율 등
획득하는 RP의 기준 별 비중 (연승/연패 가중치 제외) |
||
기본 승/패 |
실력 차에 따른 |
|
45%
~ 80% |
0%
~ 35% |
|
(4) 연승/연패에 따른 RP 보정
연승/연패 |
RP가중치(%) |
0 |
0 |
1 |
0 |
2 |
5% |
3 |
10% |
4 |
15% |
5
(5이상은 5) |
20% |
결론 : 획득 RP의 최소/최대 변동폭
승/패 시 획득 RP의 최소/최대 변동폭 |
-410
~ +410 |
한편 기존의 티어 별 TP 요구량의 경우 수치가 직관적이지 않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에 신규 시즌에서는 0~999 단위로 티어 별 RP 요구량을 구분하는 방향으로 수치를 조정합니다.
예를 들면 조커1의 경우 20000~20999, 에이스5의 경우 21000~21999의 값이 지정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휴식 점수 최대치를 조금 완화해 공식전 휴식의 부담감을 줄일 계획입니다.
참고로 3월 적용 예정이었던 '최상위 티어'(히어로-레전드)의 경우 신규 시즌 시작에 맞춰 정식 도입이 되며,
해당 티어는 에이스1 티어에 오른 능력자 중 최상위에 오른 능력자의 순위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정하게 됩니다.
티어 |
티어 레벨 |
RP값 |
|
티어 |
티어레벨 |
RP값 |
브론즈 |
5 |
0~1999 |
|
조커 |
5 |
16000~16999 |
4 |
2000~2999 |
|
4 |
17000~17999 |
||
3 |
3000~3999 |
|
3 |
18000~18999 |
||
2 |
4000~4999 |
|
2 |
19000~19999 |
||
1 |
5000~5999 |
|
1 |
20000~20999 |
||
실버 |
5 |
6000~6999 |
|
에이스 |
5 |
21000~21999 |
4 |
7000~7999 |
|
4 |
22000~22999 |
||
3 |
8000~8999 |
|
3 |
23000~23999 |
||
2 |
9000~9999 |
|
2 |
24000~24999 |
||
1 |
10000~10999 |
|
1 |
25000~25999 |
||
골드 |
5 |
11000~11999 |
|
히어로 (실시간
랭킹) |
5 |
X |
4 |
12000~12999 |
|
4 |
X |
||
3 |
13000~13999 |
|
3 |
X |
||
2 |
14000~14999 |
|
2 |
X |
||
1 |
15000~15999 |
|
1 |
X |
||
|
|
|
|
레전드 (실시간
랭킹) |
1 |
X |
마지막으로 17H 시즌의 보상을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ACE |
JOKER |
||||
테라 주괴 100개 |
테라 주괴 50개 | ||||
웹 전용 닉네임 이미지 |
웹 전용 닉네임 이미지 | ||||
에이스 티어 제복, 제복 모자 (헤어 액세서리) |
조커 티어 제복, 제복 모자 (헤어 액세서리) |
||||
선택형 레어소모품 상자 3개 |
선택형 레어소모품 상자 1개 | ||||
조커클럽 골드(30일) 3개 |
조커클럽 골드(30일) 1개 |
||||
에이스 티어 전용 외침권 50개 |
조커 티어 전용 외침권 50개 |
GOLD |
SILVER |
BRONZE |
||||||
골드 티어 제복 | 실버 티어 제복 |
브론즈 티어 제복 |
||||||
슈퍼 부스터-유니크- 5개 |
슈퍼 부스터-유니크- 3개 |
슈퍼 부스터-유니크- 1개 |
||||||
골드 티어 전용 외침권 50개 |
※ 17H 보상 관련 안내사항
-. 1위부터 5위까지는 추가 테라 주괴가 지급됩니다. (1위-400개, 2위-300개, 3위-200개, 4위-100개, 5위-50개)
-. 16U 시즌 보상으로 적용되던 공식전 테두리 보상은 제외되며, 앞으로의 공식전 보상에서도 제외됩니다.
-. 시즌 종료 제복 코스튬은 16U 시즌에 지급했던 코스튬으로, 대상 캐릭터는 로라스~헬레나 입니다.
-. 2월 6일 매거진을 통해 공개됐던 17H 시즌 티어 제복은 2017 봄 시즌 보상으로 지급됨을 알려드립니다.
(남성 캐릭터 코스튬이 지급되며, 여성 캐릭터 제복은 추후 시즌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결론. 17H 시즌 종료와 함께 바뀌는 점 요약
-. 신규 공식전 ‘봄’ 시즌은 4월 13일 시작
-. 앞으로 시즌은 3개월 단위로 연 4회로 운영하되, 맴버십은 6개월 단위 운영
-. RP 시스템으로 변경
-. 실력 값 하드 리셋
-. 배치고사 부활
-. 불공정 매칭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최대 매칭 확장폭 축소
-. 과거 RP 시스템 처럼 승패 기준만으로 평가하지 않고 기여도 반영
-. 연승/연패 기여 반영
-. 히어로, 레전드 등급이 추가되며 실시간 랭킹 반영
-. 공식전 테두리 보상 삭제
다가오는 신규 시즌은 더욱 공정하고 안정적인 공식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공식전 개편과 관련해 의견이 있으실 경우 건의하기로 전해주시면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