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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irector's Note #10 - 공식전 시스템 개선을 위한 '17H 시즌 종료 사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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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4 19:04:38

능력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입니다.


지난 목요일 디렉터 노트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능력자 여러분의 의견을 받기로 한 이후 많은 분들이 5일 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견을 남겨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본 내용에 앞서 지난 노트에서 밝혔던 저의 공식전 개편 방향성 및 능력자 여러분들이 전해주신 주요 의견을 정리해봤습니다.


2월 9일 당시 공개했던 주요 방향성


-. 전구간 티어 TP 제로섬 구조로 변경 (ELO 구조)

-. 합리적인 게임 플레이 수준 확보를 위해 티어별 TP 승패에 따른 증감량 확대

-. 매칭 방식 변경

  ㄴ TP, 티어 상관 없이 순수 실력 값으로만 매칭하는 방식에서 플레이어와 비슷한 TP 그룹 매칭을 선행하고

   이후 실력 값을 기준으로 팀 분배

-. TP 값에 비해 높은 실력 값을 가지고 있다면 가중치를 부여해 빠르게 실력과 맞는 위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울 것

-. 하위 팀이 상위 팀에게 승리하는 경우 또한 그에 걸맞은 가중치 부여

-. '17H 시즌 기간은 현재 이슈를 고려해 적절한 보상을 준비하고 기간 조정


능력자 분들이 전해주셨던 주요 의견


-. 모든 티어 구간을 제로섬 구조로 하기보다는 초기 허들을 낮추기 위한 목적에 한정해 브론즈 티어는 현 시스템 유지

-. 연승-연패 가중치를 지금보다 더 유의미한 장치로 만들어 본연의 실력에 맞는 위치로 빠르게 찾아갈 수 있도록 지원

-. 승패 기준만으로 평가하지 말고 게임 플레이 영향도에 따른 증감 반영

  ㄴ 현재도 반영되어 있으나 보다 구체적인 시스템으로 재구성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방향

-. 배치고사 부활

  ㄴ 이전 시즌 등급을 배치고사 결과 내용에 반영해 시즌 초기 발생하는 혼란 최소화

-. 매칭 방식에 있어 티어 간 2단계 이상의 차이가 있는 매칭은 지양

-. 티어 등급이 새롭게 상위 2단계가 추가된 만큼 티어 간 세부 구간은 축소

-. 승급전, 방어전을 의미 있게 개선

-. RP 시스템으로의 귀환

-. 회사와 연합 간의 선픽 문제 개선

-. 포지션 버프 선택을 캐릭터 선택 이후로 변경

-. 상대팀 플레이어들의 전 시즌 티어 테두리 공개 제한 또는 현 시즌 티어 테두리 공개



여러분의 주요 의견을 읽으면서 가볍게 생각해본 내용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고, 실무 개발진과 능력자 여러분의 의견은 일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지난 주말 동안 “TP와 매칭 평점(RP, 이하 ‘실력 값’)이라는 2가지 포인트를 나누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라는 근본적인 질문에서부터 시작해 공식전 이슈 해소 방안을 여러 방면에서 검토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과거 RP 시스템에서 이슈가 됐던, 큰 폭의 상-하위 매칭으로 인해 과도한 RP 증감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높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문제는 꼭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현 TP 시스템의 지속 여부와는 별개로 브론즈 티어는 공식전 진입을 시도하는 유저들의 초기 허들을 낮추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자는 제안을 포함해 여러 가지의 생각을 모은 결과, 저는 현 TP 시스템은 과거의 RP 시스템이 운영됐던 형태로 바꾸되 현재의 실력 값은 진정한 플레이어의 실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해 같은 티어 등급이라도 매칭 시 양팀에 최대한 평등한 수준으로 팀원을 분배하자는 기본 틀을 정리하게 됐습니다.


기본 틀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TP를 과거 RP 시스템 형태로 변환

 ㄴ 하위 팀이 상위 팀에게 승리하는 경우 그에 걸맞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상위 팀이 하위 팀에게 패하는 경우 발생하는 과한 점수 하락에

   대한 방안 마련


2. 실력 값 시스템은 같은 티어 등급이라도 미묘한 실력 차이를 가려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

 ㄴ 실력 값은 실력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산정되며, 게임에 기여한 수준에 따라 증감을 다르게 적용.


예1) 게임에서 패배해 실력 값 하락이 -50점이지만 탱커의 역할에 충실했다면 이바지한 수준을 고려해 실력 값은 -20으로 감소 조정


예2) 게임에 승리해 실력 값 상승이 +50이지만 딜러로 효율적으로 딜을 넣었거나 탱커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다면 가중치를 부여해 +70로 상승 조정


예3) 트롤링에 의한 패배 발생 시 트롤 행위를 한 플레이어에게 하락 가중치를 크게 부여


3. 매칭은 TP, 티어 상관 없이 순수 실력 값으로만 매칭하는 방식에서 플레이어와 비슷한 TP 그룹을 찾아 1차 매칭을 선행하고 이후 실력 값을 2차 기준으로 삼아 팀 분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경






다만 이럴 경우 현재의 매칭 시간보다 대기 시간이 더 증가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고, 이것을 효율적인 수준까지 만들기 위한 추가적인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적은 내용은 어디까지나 의견을 읽으면서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한 내용이며, 내부 의사 결정 완료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저를 포함한 개발진이 다양한 생각을 진행하고 있음을 능력자 여러분들에게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의견 수렴 및 내부 토론을 통해 최종 방향성 결정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저희는 현재 운영 중인 ‘17H 시즌을 3월 중에 조기 종료하고 공식전을 유의미하게 개편하기 위해 개발력을 집중하려 합니다.


다만 2월 6일 매거진에 원화가 공개됐던 시즌 종료 보상 코스튬은 현 시점에서 즉시 지급이 어려워 시즌 종료 보상에서 제외되며, 이에 대한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지난 3개월 간 공식전에 열심히 참여해주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는 의미에서 공식전 보상안을 따로 추가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후 개편 준비가 이뤄질 경우 최종 업데이트 적용에 앞서 운영 계획과 시스템을 빠르게 공개하고 세부 사항도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저는 글 작성을 마치고 실무 개발진들과 본격적인 개편 작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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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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