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마를렌 머큐리 글로브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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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blers [51급]

2013-04-03 11:01:03

안녕하세요.

저번에 저급한 마를렌공략으로 찾아뵈었던 Gamblers 입니다.

저번 공략을 쓰고나서 임팩트>맥시머다! 라는 분이 계셔서

그런 인식을 줄여보고 싶은 마음에 머큐리 글로브에 관한 분석글을 쓰게 되었네요.

여전히 저급한 글솜씨와 실력이므로 지적이나 의견은 곱게 받겠습니다.


★혹, 머큐리 글로브의 기본스펙을 아시는 분이 있다면 제보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머큐리 글로브 관련 패치 내역

2. 머큐리 글로브를 위한 아이템 세팅

3. 머큐리 글로브를 사용하면서 조심해야 할 스킬

4. 머큐리 글로브 던지기의 스플래쉬 범위

5. 머큐리 글로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위치

5-1. 머큐리 글로브를 사용해선 안될 위치

6. 머큐리 글로브의 이동속도 비교 (유니크 + 맥시머)








머큐리 글로브의 역할은 이 공략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미 JiRim(백업)님 공략에서 정확히 설명을 다 해주셨거든요. 


관련링크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5760554





일단 머큐리글로브에 관해서 말씀드리자면

처음 나왔을당시 미칠듯한 공성력과 데미지, 그리고 정신나간 체력때문에 많은 유저의 원한을 샀던 그런 스킬인데요.

그당시엔 마를렌을 안해서 모르지만, 몰래가서 궁키고 타워하나 깨먹고 나왔다 라는 소리가 있더군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악마의 스킬로 설명할 수도 있겠네요...

위 움짤의 아이템세팅은 아래에 나올 스샷과 똑같습니다.



여하튼 그렇고 그랬던 스킬이 왜 지금은 물공이 되었냐 하면...

아래의 머큐리글로브 관련 패치내역부터 보시죠.


머큐리 글로브 관련 패치 내역




11/7/28


ㄴ 머큐리글로브 : 체력 50% 증가, 원거리 방어력 40% 증가, 이동속도 7% 증가


- 이 패치 이후 미칠듯한 체력이었나보군요.


11/9/08


ㄴ 마를렌 : [머큐리 글로브]의 체력이 감소 했습니다.

ㄴ 마를렌 : [머큐리 글로브]의 쿨타임이 증가했습니다. (100초 → 110초)

ㄴ 마를렌 : [머큐리 글로브]의 공성 대미지 및 수호자에게 주는 피해가 감소하였습니다.


- 이 이후 패치내역에 체력관련이 없는걸로 봐선 이 패치내역 이후로 물공이 됬나 보네요.


12/2/29


* 마를렌의 '머큐리글로브 맥시머' 옵션이 수정됩니다. (이동속도 19% 상승 → 9% 상승)


- 왜죠?


12/3/29


ㄴ 머큐리글로브 쿨타임 100초 → 110초, 머큐리글로브의 스페이스로

    적을 밟아 공격하는 공격력이 13% 감소 했습니다.(머큐리글로브 발사 대미지는 변함이 없습니다.)


- 쿨타임 증가 패치가 중복으로 있네요. 제가 빼먹은 패치내역이 있나봅니다.


12/9/13


* 마를렌

ㄴ 머큐리 글로브 스킬 밟기의 공격력 반영 대미지가 20% 상향됩니다.


- 이 패치 이후로 맥시머가있으면 그나마 전성기 시절의 머큐리 글로브가 된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패치내역만 봐도 여러모로 우여곡절이 많았던 스킬이네요.




이 공략에선 맥시머 하나때문에 템빨이라는 요소가 필수적으로 적용되겠네요.

머큐리 글로브를 위한 아이템 세팅



★앞서 말하지만, 머큐리 글로브에는 마를렌의 스텟(이동속도, 방어력, 회피) 전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굳이 적용되는게 있다면 치명타, 공격력이죠.

머큐리를 주력기로 쓸 경우에는 꼭 스프린터를 사용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물론 있다면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다른건 필요없습니다. 이펙트, 맥시머, 레스 베인 머큐리만 있으면 되요.



일단 머큐리 글로브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아이템세팅이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굳이 신경써야한다면 장갑, 모자부분이겠죠.



첫번째 : 거대방울 맥시머   ★★★★★

이 공략에선 정말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데미지도 무시못할만큼 올려주지만 가장 매력적인 옵션은 이동속도 9%에 있습니다.




두번째 : 물방울 이펙트   ★★☆

물방울 이펙트의 경우는 없으면 워터 크리민 또는 멜츠 크리민으로 대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펙트는 리스폰 시간 10% 증가라는 패널티때문에 신중하게 써야하는 아이템인 점도 있습니다.

머큐리 글로브는 고정데미지이기 때문에 치명타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세번째 : 레스 베인 머큐리   ★★★★

레스 베인 머큐리의 경우에도 없다면 4링레어로 대체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코인차이가 심하긴 하겠지만, 4링 레어의 이동속도 수치가 유니크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초반에 끝장을보는 플레이를 하겠다 라고 하신다면 2링도 괜찮을지도 모르겠네요.



그 외 나머지아이템은 취향타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론 8성구를 추천드리고싶지만 개인 취향은 소중한 부분이니까요.


막상 쓰고보니 소모품만 정말 중요한 공략이네요... 운 없으신분들을 위해 애도를;




 머큐리 글로브를 사용하면서 조심해야 할 스킬


머큐리 글로브는 적 진형을 붕괴시키고 마를렌의 생존률을 높여주는 스킬임엔 맞지만

특정 스킬에서는 전혀 아난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죠.


1. 케릭터가 맞을경우 데미지가 감소하는 다단히트 스킬들

 - 피터의 입학선물

 - 히카르도의 벌레방출

 - 호타루의 비연폭(5연폭, 8연폭)

 - 아이작의 레이지 런

※위의 스킬들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머큐리 글로브는 오브젝트 판정이기 때문에

   위 스킬들의 다단히트 시 데미지 감소 효과를 무시하고 모든 데미지가 풀로 들어옵니다.

   예를들자면 벌레방출의 첫타가 300이라면, 케릭터가 맞을경우엔 데미지가 감소하지만

   오브젝트 판정인 머큐리 글로브가 맞을경우 데미지가 감소하지 않고

   마지막 타격까지 모두 300으로 들어옵니다.

   레이지 런의 경우는 방아이작일 경우 크게 조심할 필요는 없고 피하기도 쉬워 위험하진 않지만

   공아이작일 경우엔 장난아닌 깡뎀을 보여주므로 혹시 모르니 조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2. 마를렌에게 사정거리가 닿는 스킬들

 - 마틴의 최면

 - 드렉슬러의 분열창, 유성창

 - 클레어의 클렌징빔, 프리즘

 - 피터의 도장찍기, 대청소

 - 로라스의 용성락, 강투창

 - 나이오비의 초열지옥

 - 마를렌의 머큐리 글로브

 - 앨리셔의 심판의 빛

 - 빅터의 허리케인 블래스터

 - 윌라드의 낙뢰, 쳔둥벼락, 번개사슬

 - 카를로스의 싸이클론

 - 카인의 저격

 - 트리비아의 비행


주로 긴 사정거리 또는 구조물에 올라가 마를렌을 맞추는 경우입니다.


피터의 경우엔 사정거리도 사정거리지만 상단판정이 매우 높으므로 잘못했다간 훅 갑니다. 훅 가요.


프리즘의 경우엔 점프하지 않은 머큐리글로브가 범위내에 들어올경우 마를렌에게 공격이 닿습니다.


초열지옥의 경우는 상단판정이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점프를 하지않는이상 초열지옥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심판의 빛의 경우엔 마를렌이 슈퍼아머 상태라도 실명이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조심해야 할 대상입니다.


윌라드의 경우에 낙뢰는 아픈걸 제외하면 상관이 없지만, 감전 스텍이 쌓여 번개 사슬을 맞을경우에는

스턴이 걸려 공이 바로 터져버리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할 대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카를로스의 싸이클론의 경우엔 머큐리에 2번을 맞추기도 쉽고 마를렌에게 피해도 가기때문에....


마를렌 미러전의 경우엔 동레벨 같은아이템일 경우 조금이라도 더 많은 방템을 간 마를렌이, 맥시머를 먹은 마를렌이 좀 더 유리하게 됩니다.


카인의 저격의경우는 만약 한번 맞아서 안죽었을경우

위치를 파악해서 바로 공을 던져야 할 정도로 위협적입니다.

데미지도 데미지이지만, 미친듯한 사정거리때문에 원딜은 모두 조심해야 할 대상이기도 하죠.


3. 잡기 판정의 스킬들

 - 히카르도의 거미 지옥

 - 피터의 원더 홀

 - 마를렌의 방울가두기


이 경우엔 점프나 스텝으로 피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맵 리딩과 자신이 조심해야할 케릭터들을 인식하고만 있다면 심각하게 위협될정도는 아니라고 보네요.

하지만, 피터의 원더 홀과 마를렌의 방울가두기의 경우는 타이밍과 위치만 맞는다면 잡히기 되게 쉬우므로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피터 마를렌 케릭터의 존재 자체가 팀에게 짜증유발과 약간의 위협을 줄 수있으므로 이 둘을 밟으셔도 됩니다.


4. 그 외의 스킬들

 - 스텔라의 기어3

 - 레나의 미친듯한 기어2 섬전각

 - 다이무스의 절명참철도, 풀차지 보름달

 - 이글의 초승달베기

 - 타라, 나이오비의 정념폭발

 - 휴톤의 핵펀치

 - 도일의 초 스트레이트

 - 시바의 절개

 - 루이스의 샤드 리볼버


기어3 스타라이트의 경우엔 스텔라의 아이템이 좋지 않다면 크게 상관은 없지만

만약 아이템이 좋다면 기어 속으로 마를렌이 들어가 역으로 무력화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어3가 켜진다면 스텔라를 노리기보다는 뒤에서 백업하는 원딜들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 케릭터들의 경우엔 기본적으로 데미지가 높은 축에 속하는 스킬들이므로 정말 조심해야 할 스킬들입니다.

정말 잘못맞았다간 머큐리의 체력이 개미똥만하게 남거나 터져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쌍칼의 초승달, 보름달, 쌍주먹의 핵펀치, 스트레이트를 제외한다면 크게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쌍주먹의 경우엔 슈퍼아머 때문에 밟아도 캔슬이 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하고

쌍칼의 ~베기시리즈는 밟아서 넘어뜨려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머큐리에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이죠.








머큐리 글로브의 스플래쉬 범위


유니크나 맥시머에 범위증가 옵션이 붙어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멀리서 사용하는 스킬이기때문에 정확한 범위의 측정은 제 능력으론 힘듭니다.


자유연습장 로라스기준 가로축 약 2~2.5칸정도의 범위



자유연습장 로라스기준 앞으로 반지름 1~2칸정도의 범위





저 부근에 던졌을때 맞은걸로 봐선 반지름 약 2.5~3.5칸의 범위라고 추측되네요.

날아갈때 충돌데미지로 인해 뒤로 날아가면서 폭발데미지를 맞은것이기때문에 정확하진 않습니다.


결론은 정중앙에 꽂혔을경우

타겟의 왼쪽 오른쪽 총합 4~5칸

앞 뒤 합쳐 약 5칸이상이라고 추측됩니다.


추가로 머큐리 글로브의 판정이 발리스타와 비슷하기때문에

구조물의 위치만 잘 맞춘다면 구조물 근처에 붙어있는 적도 맞출 수 있습니다.


머큐리 글로브를 던질때엔 자동조준을 사용하면 약간의 유도기능이 추가됩니다.

있긴 있는데 정확한 조건을 몰라서 공략엔 쓸 수가 없네요.

실험하려고 5번을 했는데 다 실패를하니...

이 유도기능때문에 맞출것도 못 맞추는 경우가 있으니 약간은 신중하게 던지셔야합니다.

물론 자동조준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아무 상관은 없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마를렌에게 조준유도는 정말 독일확률이 더 큰것같습니다

왠만해선 안쓰는걸 추천드릴게요.



스플래쉬 범위를 응용한 머큐리 던지기

팀 1~3번타워의 근처에 적팀이 저쪽에 숨어있다면?


↑ 이런식으로 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식으로 난간에 붙어있는 적을 스플래쉬로 명중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모든 난간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2칸상자보다 낮으면 들어가는 범위정도입니다.



↓던지기에 관한 공략은 아니지만, 좁은 공간 밟는방법

이런식으로 적팀이 구석으로 도망친다면?


적이 아무리 구석에 들어가있어도 저 위치만 기억해둔다면 실수없이 적을 묶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4번타워쪽 22립구간에 있는 좁은상잣길도 이런식으로 밟을 수 있습니다.

또한, 좁은 상잣길의 경우에는 그냥 위에다가 던져도 안에 숨어있는 적들을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머큐리 글로브를 효율적으로 사용가능한 위치


- 기지 수호타워 근처의 양쪽 모서리(?) 부분.

적팀이 수호타워에 짤을 넣는 상황일경우 팀이 리스폰된 상태거나 모두 준비가 된 상태일때, 발리스타를 사용하여 적당히 넘어뜨린 후 저 위치에서 머큐리를 킨다면 바로 적진 속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단, 거리가 거리이니만큼 맥시머가 없다면 머큐리 글로브의 이동속도가 느려 진입하기가 힘들어집니다.



- 적과 우리팀 4번타워 근처의 이곳

점프기어 근처에서 한타중일때 이곳에서 궁을 쓰셔도 적당한 효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할 경우, 바로 구조물의 위로 올라가지기때문에 시야확보가 용이해지며

점프 횟수를 줄임으로써 한타에 빠른 참여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일반 벽에 붙어서 하는것보다는 약간 더 안전하다는 메리트가 붙어있는 지역입니다.


★ 한타참여를 할 때, 거리가 좀 멀다싶은 경우에는 맥시머가 필요하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 적팀 앞쪽 입구의 상자

저기서 머큐리 글로브를 사용할 경우, 바로 구조물 위로 올라가지는것을 이용해서

적팀이 언덕길에서 견제하는것을 잘 밟으면 밖으로 끌어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사용하는 경우는 한타를 마를렌이 유발시키는 것이므로

왠만해선 상황을 봐가면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 잘 쓰면 좋은데 못 쓰면 계륵 또는 민폐

- 메트로 폴리스와 스프링필드의 양쪽 통로
리버포드와는 다르게 이 두 맵은 여기서 사용해도 끼거나 그런게 없습니다.

다만, 점프 높이가 낮아 원더홀 등에 의해 쉽게 캔슬당할 수 있고 머큐리 글로브가 공격을 그대로 다 맞아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도 잘만 쓴다면 아군의 보호와 동시에 적팀의 진형붕괴를 할 수 있는 위치라고 생각되네요.

★ 머큐리 글로브의 경우는 거의 모든 난간이나 상자에 붙어서 사용하면

   해당 구조물 위로 바로 생성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점프횟수를 줄이고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함으로써 더 많은 적을 밟고, 그만큼 적에게 더 큰 위협을 줄 수 있죠.

   하지만, 무작정 난간타기를 사용한다면 오히려 타이밍을 못 맞추는 경우가 있으니

   최대한 생각해가면서 써야합니다.




머큐리 글로브를 사용해선 안되는 위치




- 아군이나 적군의 4번타워 앞 2칸짜리 상자

옆의 한칸짜리 상자에는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 두칸짜리 상자 앞에서 쓸 경우 스샷처럼 머큐리 글로브가 바닥에 박힌채로 생성됩니다.

저 상태가 될 경우, 점프하면 점프 소리만 들릴 뿐 바뀌는건 하나도 없으며

던질경우 제자리에서만 공이 터지게됩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위치는 대부분이 이런 경우에 속합니다.


☆저번에 일반전인지 공식전에서 이 위치에서 사용했다가 적팀한테 비웃음 산적이 있죠...



- 리버포드 양쪽의 통로길

특정 위치에서 사용할 경우엔 상관이 없지만, 저 위의 구멍(?)이 있는 위치에서 점프를 할 경우

제자리에 걸려서 더이상 움직이지 못합니다. 공만 바닥에 안박혔지 위에서 설명한 위치와 같은 증상입니다.

또 한, 공이 바닥에 꼈다가 다 올라온상태에서 저 위치로 간다면 그대로 저 장소에 껴버립니다.




- 2번타워 앞의 위치. 언덕길 올라가는부분에 보이는 선(?)

- 이 부분은 모든 언덕길에 적용되는걸로 확인됬네요.

저기서 쓸 일은 크게 없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체크해서 올려봅니다.

위의 스샷들처럼 껴서 움직이지 못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점프를 한번 더 하거나 움직여서 약간 빼내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적팀이 위협을 느끼고 도망치거나 머큐리 글로브에 극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자의 경우엔 그래도 다행이지만 후자의 경우는 그냥...


그리고 또 하나는 지림님의 공략 아랫부분에 한군데가 더 적혀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 외의 위치는 딱히 없다 라고 생각되네요.

플레이하면서 모두 확인해보고싶지만 일부러 일반트롤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시간도 없고 해서...

혹시 저런곳이 있다면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머큐리 글로브의 이동속도 비교


비교라고 하기엔 좀 애매하긴 하지만, 각 링과 맥시머마다 움짤로 만들어봤습니다.

1링땐 맥시머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1링+맥시머는 제외했습니다.



1. 레스 베인 머큐리 1링(+8%)

확실히 느립니다. 노링은 얼마나 답답할까요?



2. 레스 베인 머큐리 2링(+16%)

1링때보단 많이 나아진것 같네요. 하지만 느린건 마찬가지입니다.




3. 레스 베인 머큐리 2링+거대방울 맥시머(+25%)

맥시머덕분에 많이 빨라졌네요. 9%가 매우 크다는것을 알 수 있겠네요.



4. 레스 베인 머큐리 3링(+24%)

2링+맥시머와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맥시머의 옵션이 레스 베인 머큐리의 링 하나를 더찍은것과 같은 효과를 내네요.



5. 레스 베인 머큐리 3링+맥시머(+33%)


정말 더럽게 빨라졌습니다.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욕나올만큼 빨라졌네요...


맥시머의 이동속도 증가옵션의 효율이 정말 크다는걸 알 수는 있겠네요.

하지만 맥시머가 없더라도 3링이라면 꽤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으니

위치만 잘 잡는다면 어느정도 커버는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 머큐리 글로브에 관한 공략은 여기까지입니다

공략이라기엔 부족한점이 많기때문에 추가사항이나 의견 또는 지적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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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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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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