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직에 대해 알아보자(초보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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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17 10: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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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기본적으로는 뉴비를 위한 게임시스템 소개이지만
70급 80급 먹도록 기본적인 게임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유저들을 위해서 쓴글이다.
그러니 본인이 초보유저이면 한번쯤 꼭 보고 갔으면 좋겠다.
사이퍼즈 전투시스템에는 경직이라는 요소가 존재한다.
경직이란 단지 스킬에 피격시 맞는모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매우 당연하게도 맞는 중에는 아무것도 할수가 없다.(예외있음)
실제로 타 게임에서 경직은 다른상태이상 스킬처럼 CC기(메즈기,군중제어기)로 분류 될 정도로 효율적인 무력화 방법이다.
다만 사이퍼즈의 전투시스템은 AOS게임중에서도 격투게임에 가까운 시스템이기 때문에 경직을 따로 CC기로 분류 하지 않는다.
하지만 경직역시 빙결이나 스턴처럼 상태이상의 하나의 종류로 볼수있다.
여기서 나는 오늘 사이퍼즈의 경직시스템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경직에 대해 몰랐던 부분과 오해를 알고간다면
공방에서 나왔던 사소한 실수를 갓겜당했다라는 말과 함께 게임탓을 하지 않고 게임을 즐기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안그래도 버그 많은 게임에 의도된 사항역시 버그로 몰리면 억울할테니까...
일단 갓겜현상으로 가장 많은 오해를 받는 경우에 대해 설명하겠다.
경직은 상태이상과 비슷한 무력화 수단이지만 상태이상과는 명백히 다른점이 하나있다.
상태이상의 경우 긴상태이상 스킬에 걸린후 짧은 상태이상 스킬을 맞으면 짧은상태이상 스킬의 효과가 끝나도 긴 스킬이 남아있으면 상태이상상태가 지속된다.
예를 들어보자면 아래의 영상과 같다.
https://youtu.be/6b87-sTfMNA
영상을 보면 영구동토의 빙결지속시간이 훨씬 길기 때문에 브루스의 하울링 스턴을 걸어도 스턴지속시간이 표시되지 않는다.
하지만 경직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경직의 경우에는 경직 지속시간이 길던 짧던 무조건 나중에 맞은 스킬의 경직이 적용된다.
물론 이런 현상을 아는 고인물도 많겠지만 가볍게 게임을 즐기거나 게임을 시작하지 얼마안된 사람은 잘 몰랐던 점일것이다.
이 영상을 보자
https://youtu.be/FSZPqh09k4w
매우 긴 경직을 가진 리첼의 마이크온 스킬을 맞는적에게 원딜이 평타를 쳐줘서 탈출또는 반격을 할수있게 해준 경우
대부분의 유저들은 아 사퍼당했네 하고 넘어갔을것이다.
영상의 경우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유로 많은사람들이 확정콤보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물론 진짜 렉때문에 실패하는 일도 많다.)
하지만 이제 알게 되었으니까 공방에서 찾아온 기회를 허무하게 놓치는 일을 줄일 수 있을것이다.
다음으로는 강제기상 현상에 대해 설명할것이다.
제작자의 의도는 모르겠지만 지금 설명하는 강제기상현상은 난 버그라고 생각한다.
여러가지 버그 상황에서 강제기상이 발생할수있지만 게임중 확정적으로 강제기상이 되는경우가 있다.
바로 그로기 상태중 들어오는 경직이다.
게임중 그로기상태의 발생조건은 스킬을 맞고 체력이 5%미만되었을때 랜덤으로 발생한다.(연습장에서 확인한거임 확실한거 아님 시비ㄴㄴ)
이러한 경우는 10게임중 한번 볼까말까한 일이고(실제로 최근에 본 기억이 없다) 확정적으로 강제 그로기 상태로 만드는 스킬이 있다.
예를들면 참철도와 심안도, 벨져의 잡기 등이 있다.(몇가지 더 있는걸로 아는데 지금은 기억이 안나네 미안ㅎ)
그로기 상태를 정확히 정의하면 스탠딩상태에서 다운상태로 갑자기 변하는게 아닌 연속적으로 변하는 상태이다.
다시 말해 스탠딩상태의 절반정도 형체를 유지할때까지는 스탠딩상태(경직상태) 그 이후에는 다운상태로 들어간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로기상태는 히트박스가 매우 큰 다운상태로 설정되어야 게임이 자연스럽다 생각한다.)
스탠딩 상태에 경직스킬을 맞으면 경직이 풀린후 기상이 되어있는건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그로기 초반에 경직스킬을 넣게되면 강제기상 현상이 발생한다.
이 또한 나중스킬의 경직을 적용받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아래 영상을 통해 더 구체적인 상황을 확인해보자
https://youtu.be/CCu25NxefZ8
이 때문에 벨져잡기후 평타를 쳐줘서 홀딩한 적을 탈출시켜주는 원딜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벨져 해보면 알겠지만 진짜 많음. 근데 걔들은 지들 때문인거 모를껄?)
그 다음으로 알아볼것은 경직의 대응책들이다.
대표적으로 슈퍼아머와 히트리커버리가 있다.
슈퍼아머는 상태이상을 제외한 무력화 효과를 완전히 무시하는것을 의미하고
히트리커버리는 엑셀레이션이 공격의 후딜과 선딜을 줄여주는것처럼 경직자체의 지속시간을 줄여주는것이다.
슈퍼아머의 경우 역경직이라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내 생각엔 게임의 타격감을위해 만들어둔 시스템인것같다.
역경직이란 슈퍼아머 상태에서 스킬을 맞을때 둔화가 걸린것처럼 행동이 느려지는 현상인데 다단히트의 스킬을 맞을수록 그 정도가 심해진다
https://youtu.be/273r3h9cYy4
영상을 보면 초스의 속도가 평소와 달리 매우 느려진 것을 알 수 있다.
히트리커버리는 경직지속 시간을 줄여줘서 평타와 평타사이 간격에 경직을 회복해서 반격을 당할수 있다.
히트리커버리는 티엔의 발경버프와 레나의 궁극기에 달려있는데 최근 떡상한 레나의 궁극기는 정말 엄청나다.
https://youtu.be/gICEZlEqCRg
아래 영상을 통해 알수있듯이 첫타에 다운을 유발하는 스킬 아니고선 궁킨레나한테 깝치면 안된다.
티엔의 발경도 미세하지만 쓰고 안쓰고 차이가 판정의 우위를 가져올수 있기때문에 티엔과 레나를 상대할때는 좀더 신중하게 상대 하여야 한다.
이번에 쓴 글이 경직의 모든것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진 않지만 이 내용을 알고있으면 공방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눈에 띄게 줄일 수 있을것이다.
그래도 고생해서 쓴건데 이거 모르는 사람이 어딨냐? 하지말고 정성추 해주면 고맙겠습니다. 빠이~
PS.영상을 찍는데 도움을주신 밀크푸딩님과 어리연님께 감사드립니다
심심하면 이것도 보고가
민트푸딩 오싸목록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447137 비연폭을 높이 멀리 던져보자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449231 류탄을 높이 멀리 던져보자
http://playnet.cyphers.co.kr/cyphers/article/besttip/topic/27676605 뉴비를 위한 범위스킬 설명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692646 8캐릭 0렙 벽무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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