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퍼즈로 배우는 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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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03 10:4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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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퍼즈로 배우는 물리
목차
1.서론
2.벡터합을 이용한 대각성분의 속도 구하기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대각선길이 구하기
방향키 하나로 더 빨라지는 법
3.도플러 효과
4.결론
1.서론
지난 공략글에서 예고 했다시피 이번 공략의 제목은 사이퍼즈로 배우는 물리이다.
하지만 너무 쫄지마라 거창하게 물리 갖다 붙여도 결국 게임은 게임이다.
그냥 재미로 보고 넘어가면 된다.
2.벡터합을 이용한 대각성분의 속도 구하기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대각선길이 구하기
방향키 하나로 더 빨라지는 법
여러분들은 평소에 이글로 뱀그림자 쓸때 옆으로 쓰면 더 빨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글 뿐만 아니라 레나의 질주, J의 타임투다이에도 적용되는 사항이다.
왜 더 빨라질까?
그 이유를 말로 설명하면 "X축 속도만 가진 스킬에 Y축 속도가 더해져서 X,Y의 벡터합 만큼의 속도가 되기때문이다"
라고 어렵게 설명 할 수 있다.
X,Y,벡터 보기만해도 기분이 더러워지지 않는가
이 말을 쉽게 말하면 이렇게 할수도 있다.
"아 님아 님이 뛰고있을때 옆에서 누가 밀면 더 빨리 뛰잖아 ㅡㅡ"
2장 제목에서 벡터합이니 대각성분이니 뭐시기 했지만 우리는 중3때 배우는 '피타고라스 정리' 만 이용할 것이다.
자 다음은 ... 일단 점부터 찍어놓고 생각해보자
https://youtu.be/ZgVVrNULhDc
점을 다 찍었으니 길이를 재보자
우리는 그냥 쓴 스킬과 옆으로 쓴 스킬을 이용해 직각 삼각형 하나를 만들수 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것은 문제를 만들어서 푸는것이 아니니까 일단 결과부터 보고 결과가 나오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일단 결론부터 보자면 옆으로 쓴 스킬을 앞을양해 곧게 나아가게 쓴다면 아래 처럼 약 5.12칸 만큼 스킬이 진행한다.
이제 왜 그렇게 되는지 생각해보자.
아래의 그림을 보자
아래의 그림을 보고 피타고라스 할아버지가 떠오르는가.
직각삼각형의 대각선의 제곱은 나머지 두 변을 각각 제곱한 것의 합과 같다.
바로 그 유명한 피타고라스의 정리 이다.
중학교때 모두 배운 내용일 것이다.
실제로 그림의 수식을 계산 해보면
5.12371935218... 라는 계산 결과가 나온다
소숫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할때 결과는 5.12 이다
자 이 대각선 길이하고 속도하고 무슨 상관이냐 라는 의문을 가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물론 지금은 아무 상관 없다. 지금은 이동 거리만 가지고 떠들어 댄거 뿐이니까.
이제부터 속도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이다.
근데 별거 없다
속도를 구하는 식은 아래와 같다
속도=거리/시간
하지만 사이퍼즈에서 스킬 옆으로 쓴다고 스킬을 더 오래쓰거나 더 조금 쓰는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거리=속도 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제 마음이 편해지는가.
사이퍼즈 유니크 아이템 효과중 스킬의 이동속도 증가는 대부분 스킬을 사용하는 시간은 그대로 두고 스킬의 거리를 해당 수치 만큼 늘려서 구현한다.
예를 들면 레베카의 E신발 옵션의 더킹 이동속도 7%증가는 이동 거리만 7%더 늘려서 구현하는 방식이다. 물론 예외도 있다.(루이스 S셔츠)
자 그렇다면 J의 타임 투 다이는 단지 옆으로 누르는것만으로 어느정도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기본 이동 거리 4.5칸
대각선 이동 거리 5.12칸
{(5.12-4.5)/5.12}*100≒12.1
약 12.1%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볼수 있다.
일반적인 유니크 옵션의 증가율이 10%인걸 생각하면 단지 이동커맨드 하나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12.1%의 파격적인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같은 방법으로 계산하면
뱀그림자와 질주의 경우 각 각 약 15.1% 와 12.9% 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상으로 옆으로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 더 빨라지는 이유와 구체적인 이득수치를 확인 해 보았다. 이제 다음으로 넘어간다.
3. 도플러 효과
원래 기획은 2장까지만 생각을 했었는데 우연히 사이퍼즈에 도플러 효과가 적용되는것을 알게 되어서 적게 되었다.
도플러 효과를 말로 쉽게 표현하자면 "움직이는 물체가 내는 소리는 이상하게 들린다"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아래의 영상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겪는 도플러 효과의 예시이다.
https://youtu.be/XNjWugHpkwE
차량이 오고있을때와 지나쳐 갈때의 사이렌 소리가 달라지는것을 알수 있을 것이다.
이 현상은 사이퍼즈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https://youtu.be/0jZyWXatAvI
https://youtu.be/P91z-ZMckqA
영상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루시에게 가까워지면 목소리가 얇아지고
루시에게 멀어지면 목소리가 굵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걸까?
소리는 공기의 진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진동의 횟수가 같은시간동안 많을수록 소리는 고음이 되고 낮으면 저음이 되는 것이다.
아래의 그림을 보자.
빨간점은 루시이다.
파란점은 레나이다.
루시는 일정한 간격의 진동을 아래와 같이 뿜어내고 있다.
이때 레나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레나가 루시쪽으로 달려갈때는 진동이 더 빠르게 느껴 질 것이다. 이 때는 루시의 목소리가 얇아지는 것이고
루시를 지나쳐 달릴때는 진동이 더 느리게 느껴질 것이다. 이 때는 루시의 목소리가 굵어 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이퍼즈에 적용된 도플러 효과 이다.
이상으로 도플러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끝낸다.
4. 결론
이것으로 사이퍼즈로 배우는 물리는 끝이다.
많은 이야기를 한거 같지만 결론은 간단하다.
1. 타임투다이,뱀그림자,질주를 사용할때는 옆키를 눌러주자.
2. 사이퍼즈에 구현된 음향수준은 굉장히 디테일하다.
게임까지 하러 와서 무슨 물리냐 하겠지만
솔직히 이해 못한 사람은 없을꺼라 생각한다.
그리고 알아두면 아는척 할수 있어서 좋다.
그러니까 갈땐 가더라도 추천 하나쯤은 괜찮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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