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의의 일격과 원거리 캐릭터들의 평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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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1 16:39:55
실험을 도와주신 나혼자즐겜님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사이퍼즈를 하다 보면 화면에 보이는 이미지와 실제 범위가 달라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불의의 일격을 당하거나 크고 작은 손해 볼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에 대해서와 평타 견제 능력이 뛰어난 웨슬리, 카인, 티샤, 헬레나의 평타를 가볍게 알아보겠습니다.
본론 1-1 (이미지와 실제 범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본론 1-1-1 (타워 히트박스) 스프리건이 마냥 협소한 범위를 가진 스킬이 아닌데 발을 집어 넣음에도 불구하고 사선 방향에서는 타격이 안 됩니다. 타워랑 박스랑 같이 부수는 행위를 제한하려는 의도인 지는 모르겠지만, 타워는 충돌 판정을 가지는 오브젝트의 크기와 히트박스가 좀 상이한 것 같습니다. 본론 1-1-2 (나이오비 불꽃의 성채 크기) 불꽃의 성채는 불줄기 13개 정도를 설치하는 스킬인데요, 이 불줄기들은 각자 3단계의 높이 중 한 높이로 무작위 생성 됩니다. 하지만 이 랜덤으로 결정되는 화면에 보이는 높이와 별개로 실제 성채의 높이는 가장 높은 높이의 불줄기와 동일한데요, 이 사실을 모르고 영상처럼 낮게 생성된 불기둥 높이를 고려하여 그 너머를 조준할 경우, 성채를 넘어가지 못하고 사용하는 실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성채는 항상 가장 높은 불줄기를 넘겨서 쓴다는 생각으로 에임을 맞추셔야 합니다. 본론 1-1-3 (티모시 번 버스트 범위) 딱히 설명할 게 없는데요, 티모시의 번 버스트는 보이는 것보다 범위가 몹시 넓습니다. 본론 1-1-4 (루시 비단향꽃무 마지막 타격 범위) 꽃은 왜 한자를 사용하지 않았는 지 궁금한 버그 덩어리 스킬 비단향꽃무입니다. 버그를 제껴놓고 이 궁극기는 마지막 거대 부채의 타격 범위가 보이는 것보다 굉장히 큰데요, 이 때문에 지형지물을 두고 궁극기가 끝나면 덥치려다가 마지막 타격에 누워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거대한 타격 범위가 왼 손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휘어진다는 특징이 있기에 오른쪽 지형지물에서는 난간 한 칸 정도는 여유를 두어도 누워버리니 조심해야합니다. 본론 1-1-5 (중앙에서 퍼져나가는 장판스킬 ex)빅터 허리케인 블래스터, 초열지옥) 중앙에서 퍼져나가는 장판스킬 중에서 빅터의 허리케인 블래스터를 대표로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해당 유형이 아닌 장판스킬은 유성창 정도를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유형의 장판스킬들은 시전 지점의 중앙에서 퍼져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지형지물을 끼고 있으면 데미지를 면할 수 있는데요, 그 예시로 빅터의 허리케인 블래스터를 벽궁으로 사용했을 때 그 벽에 달라붙으면 범위 안에서 감속 디버프는 적용되지만 데미지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본론 1-1-6 (장판스킬 범위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가끔 장판스킬들의 범위가 표시되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중심부가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현상은 중앙에서 퍼져나가는 방식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장판스킬이 동일합니다. 처음에 중심부가 시야에 들어와 있어 범위가 보였더라도, 이후에 중심부가 보이지 않는 위치로 가면 범위가 표시되지 않고 다시 중심부가 보이는 위치로 가야 범위가 표시됩니다. 다만 안개지역의 경우에는 시야에 들어오든 안 들어오든 가리지 않고 오히려 범위가 보입니다. 본론 1-1-7 (높이가 다른 천둥벼락) https://cyphers.nexon.com/article/tip/topic/28311936 제가 이전에 다룬 적 있는 공략이기에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론 1-2 (그 외) 본론 1-2-1 (아시아지부 우하단 난간) 아시아지부 맵의 버그입니다. 영상 속 난간에 딱 붙으면 hq 위 리스폰 장소처럼 안전지대로 취급되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각 스킬로 들어오는 적을 견제하려다가 종종 버그 때문에 낭패를 보니 주의해야 합니다. 본론 1-2-2 (헬레나 리바운드 후딜레이) 근접 캐릭터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항상 당하시는 건데요, 헬레나가 리바운드를 회피기로 사용했을 때, 위의 영상처럼 이동이 끝나고 나서야 공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이동이 끝나갈 무렵 이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1바퀴 휙 돌면서 공격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걸 안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그래도 리바운드 때 에임이 고정되니 일차적으로는 최대한 평타의 유도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본론 1-2-3 (라이샌더 퍼니 샷 후딜레이) 라이샌더의 퍼니 샷은 제자리에 돌아오는 순간부터 완전한 자유 상태입니다. 트램폴린, 모노 시클릿 등 스킬 구성이 굉장히 민첩하기 때문에 범위가 좁은 단일 타격 기술은 역으로 당할 수 있습니다. |
본론 2 (원거리 캐릭터 평타) 경직 시간은 연습장에서 거너 J가 경직 이후 언제부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가를 수차례 반복 촬영하여 그 중 최소 시간을 측정했으므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웨슬리 2평타 간격 0.9초 경직 0.16초 홀수 평타 경직이 풀린 후 다음 홀수 평타 경직까지 약 0.7초 홀수 평타 경직이 풀린 후 막발 다운까지 약 0.3초 카인 4평타 간격 0.55초 경직 0.14초 4평타 경직이 풀린 후 다음 4평타 경직까지 약 0.4초 티샤 1평타~4평타 간격 0.75초 1평타 경직 0.22초 4평타 간격 1.2초 4평타 경직 0.45초 1평타 경직이 풀린 후 다음 4평타 경직까지 약 0.5초 4평타 경직이 풀린 후 다음 4평타 경직까지 약 0.75초 티샤가 평타를 유지할 때 나오는 오브젝트들은 몸에 닿는다고 해서 데미지를 입지 않고, 환각 (우클릭 스킬 데스 위스퍼 적중 시 나비 따라다니는 상태이상) 이 중첩된 상태일 수록 비례해서 더 많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이미지를 보고 경직을 계산해서는 안 됩니다. 환각 3중첩 평타는 빅터 질풍가도 평타보다 강하고, 수면, 몽환충 강화 등 티샤가 몹시 강해지므로 환각 2중첩이 되었다면 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헬레나 1평타~3평타 간격 0.78초 1평타 경직 0.25초 3평타 간격 1.15초 3평타 경직 0.4초 1평타 경직이 풀린 후 다음 3평타 경직까지 약 0.5초 3평타 경직이 풀린 후 다음 3평타 경직까지 약 0.75초 헬레나도 티샤와 마찬가지로 이미지 오브젝트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연속 공격의 경직은 티샤와 유사하지만 넉백 거리는 헬레나가 더 긴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티샤와 다른 된 점으로, 헬레나는 타겟이 무적이 되면 평타의 유지가 풀립니다. (ㅎㅗㅎ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략을 마치며, 실험을 도와주신 나혼자즐겜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움짤의 길이가 5초만 되어도 프레임을 많이 낮춰야 해서 너무 안타깝습니다. 5.00mb는 정말 너무 작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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