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게임 처음하는 사람들을 위한 설명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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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23 21:01:55
(광장에서 멍때리다 신기해서 찍은거)
#이전글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7969826
핑크빈 200찍고 뮤즈대쉬 하느라 내용은 별로없는데 쓰는데 오래걸렸습니다
2주동안 여러 뉴비분들을 알고지내면서 게임을 알려드렸는데 전부 아이템 관련해서 두통을 호소하셨습니다.
나름대로 쉽게 풀어서 알려드렸는데 혹시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지 몰라 남겨놓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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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용어 설명
1. 스탯
2. 아이템 구매 순서
3. T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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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중요 용어 설명
한타 -게임 내에서 전투를 하는 것
궁 - 궁극기 줄임말
도핑 - 아래 소모킷을 먹는 것
ex) 도핑하고 트루퍼치세요 = 빨리 잡아야 하니까 공격킷 먹고 때리라는 뜻
이니시, 물기(Bite)
- 상대를 먼저 공격하거나 기습해서 한타를 유도하는 것
ex) 아이작님 저기 적팀 샬럿 혼자있는데 물죠 ㄱㄱ
긁기 - 멀리서 원거리스킬로 적 타워의 피를 안전하게 깎는것
반피, 피1 - 적이나 트루퍼의 체력 상태. 피1은 말 그대로 피가 1 남아서 한대만 때리면 죽는다는 뜻
장, 모, 티, 허, 바, 신, 목
- 장비아이템 부위인 장갑, 모자, 티셔츠, 허리, 바지, 신발, 목걸이 줄임말
ex) 3장 1모 2목 = 장갑 3개 모자 1개 목걸이 2개 찍었다는 뜻
링 - 스킬데미지를 올려주는 스킬링의 줄임말
즉리체회 - 즉시 리스폰 & 체력+회피 증가 버프
전지 - 전투지원부대
공지 - 공성지원부대
공치이 - 공격력+치명타+이동속도 버프
미니트룹
- 리버포드 맵에서만 나오는 미니 트루퍼. V모양은 스킬쿨타임 초기화, 날개모양은 아군 1명 즉시리스폰 효과.
1. 스탯
사이퍼즈는 게임 내에서 코인을 얻고, 장비를 구매하여 자신의 스탯(능력치)을 점점 강화해가며 싸우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장비세팅을 열면 이렇게 6개의 스탯을 캐릭터별로 확인할 수 있고,
캐릭터창의 스킬정보를 누르면 각 스킬별로 데미지계수가 어떻게 계산되어 적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저거 몰라도 되요.
우리는 즐겁게 쉬면서 게임하려고 온거지 여기서 머리싸매며 수학계산할 필요 X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은 다들 알고있는 개념입니다.
공격력 : 내가 넣는 데미지를 증가시킴
방어력 : 내가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킴
체력 : HP, 피통
대신 치명타와 회피 개념은 생소한 분들이 있으셔서 간단하게 적고가겠습니다.
치명타라는 개념은 쉽게 비유하면 그냥 맞은것과 뼈를 맞은것의 차이입니다.
그냥 맞으면 어느정도 충격을 흘려낼수 있지만 뼈맞으면 아프잖아요.
사이퍼즈도 공격이 치명타로 적용되면 치명타 추가 데미지가 30% 더해져서 적용됩니다.
Q : 우와, 엄청 좋아보이는데 그럼 치명타를 우선적으로 올려야하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치명타는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공격력이 확보가 된 후에 올려야 합니다.
(2장 1모 > 1장 2모)
회피는 치명타를 상쇄시켜주는 스탯이지만, 나아가 자신이 받는 데미지의 60%를 막아줍니다.
즉 내가 데미지 1000 짜리 스킬을 맞았을때 회피가 뜬다면 400 데미지만 받는다는 뜻입니다.
거기다 이 특성이 적용되어 있다면 75%를 막아주므로 1000 짜리 데미지를 250 데미지로 바꿔버리게 됩니다.
Q : 그럼 가장 좋은 스탯인데 회피 우선적으로 올리고 방어킷도 회피 올려주는거 끼우는게 낫지 않나요?
실제로 이런 결론에 도달해서 딜러에 플래쉬나 실피드를 끼우고 오시는 뉴비분들이 아주 많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회피율은 확률싸움이라는 것이며, 회피율을 항상 최대치로 유지하고 있어야 효과를 볼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확률이 부족해서 회피가 실패한다면? 방어력이 사실상 없는것과 같으므로 데미지가 가감없이 슝슝 들어오겠죠.
따라서 회피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1레벨 기민특성에 회피아이템을 최대한 빨리 다 사고 회피 소모킷을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공격력과 치명타가 최우선인 딜러 포지션에게 이런건 불가능하므로 사실상 무용지물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동속도 입니다.
이동속도는 사이퍼즈에서 가장 중요한 스탯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진입과 도주를 원활하게 해주며, 나아가서는 동선 단축과 1:1 상황에서의 스킬 회피에도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가장 1순위로 올려야 하며, 한타 시에도 이속 도핑은 가급적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을 1개만 사고 이속을 더 안올렸을때 입니다.
이속을 최대치까지 다 올렸을때 입니다.
2. 아이템 구매 순서
사이퍼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100% 어리둥절하시는 부분입니다.
알려주는 입장에서는 이 구매순서를 어떻게 이해시켜야 하는지 난감해지며,
배우는 입장에서는 무슨 국어시간때 관동별곡 외우는것마냥 끝이 없어보이는 구매순서를 보고 기겁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던 '스탯' 만 제대로 이해했다면 외울 필요가 없이, 상황에 따라 자신이 판단하여 유동적으로 아이템을 구매할수 있습니다.
알고 가요!
1. 모든 아이템은 장비 단계마다 요구하는 레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발은 1단계는 첨부터 구매가능하지만, 2단계는 20레벨이 되어야 구매가능
2. 스킬링은 공격력이 받춰진 후에 올려야 합니다.
물론 연습장 가서 때려보면 오잉? 스킬 데미지는 1장1모 주력기 1링 > 2장1모 주력기 0링 인데요? 하실겁니다.
하지만 딜러는 딜을 넣을 각에 최대한 빨리 모든 스킬을 우겨넣어야 합니다.
그 우겨넣은 딜을 다 합해보면 장갑을 1개 산것과 2개 산것은 엄청난 차이를 보이며, 이는 곧 확실하게 따느냐, 못따고 살려보내느냐를 결정짓습니다.
3.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밸런스보다 특정 스탯을 확실하게 올리는게 더 강합니다.
장갑도 사고 모자도 사고 생존도 올리고싶으니 티 허리 바지도 하나씩 다 사는 뉴비분들을 자주 볼수 있었습니다.
이걸 흔히 '즐거운 쇼핑 다이소 템트리' 라고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딜링도 탱킹도 안되는 무용지물 템트리입니다.
4. 방어력(바지)은 체력이 받춰진 상태에서 올려야 효과가 있습니다.
1티 2바지보다 2티 1바지가 더 오래 버팁니다.
5. 회피(허리)는 딜러냐 탱커냐에 따라 찍는 순서가 달라집니다.
딜러의 경우 모든 장비가 다 나온 후에 맨 마지막에 올리는 편입니다.
탱커의 경우 우선적으로 올리고 20레벨이 갖춰지면 가장 먼저 끝까지 올립니다.
5-1. 회피(허리)는 최소 방어력이 받춰진 상태에서 올려야 효과가 있습니다.
적어도 바지 1개는 올라간 상태에서, 확실하게는 바지 2개가 다 올라간 후에 허리를 올려야 합니다.
딜러로 공템이 다 나온 후, 나는야 럭키가이를 외치며 티와 바지를 안사고 허리만 2개 찍어버리는 불상사는 없어야 하겠습니다.
6. 스킬링은 자신의 주력스킬 위주로 1~2 종류만 우선적으로 올려줍니다.
3번 설명항목과 같은 맥락입니다.
7. 아이템 구매는 상황에 따라 자신이 유동적으로 순서를 정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나한텐 1200 코인이 남아있습니다.
아이템은 티와 허리가 각각 1부위씩 남은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허리를 바로 구매하기보다는 코인을 킵해뒀다가 한타시에 체력이 위험할때 체력을 올려주는 티를 사주는 방식으로 유동적으로 활용해주면 좋겠죠?
2-1. 딜러는 어떻게 템을 사야하나요?
2-2. 탱커는 어떻게 템을 사야하나요?
이걸 설명하려면 먼저 딜탱과 퓨어탱에 대하여 알아보아야 합니다.
보통 우리가 탱커라는 포지션을 떠올린다면, 높은 맷집과 든든한 방어력으로, 팀의 최전선에서 적 스킬을 다 막아내며 앞을 유지시켜주는
마치 오버워치의 라인하르트 같은걸 생각합니다.
이것이 퓨어탱커 (Pure) 입니다.
반대로 '최고의 방어는 공격이다' 라는 옛말에 착안하여, 적의 스킬을 막는 대신 적이 스킬을 못쓰게 아예 죽여버린다는 발상의 전환을 토대로
어느정도의 방어력만 갖추고 그만큼 공격력에 투자하여 최전선에서 적을 때려잡는 혼종이 있습니다.
이것이 딜탱커 (Deal) 입니다.
이 둘은 운용 방식이 다른 만큼, 특성 버프와 아이템 구매 순서도 완전히 다릅니다.
퓨어탱커 로 써야하는것
퓨어탱으로 쓰는게 좋은 이유는 맨 앞에서 적 위치를 파악하며 우리팀을 리드해야 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적을 압박하거나, 또는 누군가를 낚아오기 좋은 캐릭터인만큼 최대한 앞선이 무너지지 않게 생존력을 높여야 합니다.
물론 자신있으면 장갑찍고 혼자 다 죽이고 다녀도 됩니다.
특성은 어떻게?
Q : 왜 첫번째에 저항 안끼우고 선봉장 끼워요?
A : 선봉장은 시작하자마자 상시 적용상태 / 저항은 조건부 발동에 쿨타임까지 있으므로 오래 버티기 위해선 1특 선봉장이 필수
아이템은 어떻게?
신발 → 티 → 바지 (Lv.10)
티 → 허리 → 목 → 궁극기링 (Lv.20)
신발 → 바지 → 티 → 허리 → 목 (Lv.35)
이후 3장갑 → 궁링 2개 → 스킬링 → 모자 순으로 구매
딜탱커 로 쓰면 좋은것
위 캐릭터들은 위에 서술한 퓨어탱커 방식으로 운용해도 상관없지만, 딜탱커로 쓰는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장갑을 1개만 구매해도 적 딜러에겐 충분히 부담스러운 데미지가 나오며, 성장을 빠르게 할수록 한타 제압력이 급격히 높아집니다.
딜탱커로 써야 하는것
위 캐릭터들의 공통점은 방어 스탯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즉, 한번의 실수로 다수의 적에게 점사당하는 경우 앞서 나열한 퓨어탱커와는 다르게 한번에 죽을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대신 장점은 적진의 옆이나 뒤를 빠르게 급습하거나, 1:1 상태에서 선타를 잡는데 최적화되어 있으며, 스킬 1~2대 정도는 맞아도 죽지 않습니다.
한두번 정도 기회가 더 있는 근딜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성은 어떻게?
아이템은 어떻게?
신발 → 티 → 바지 (Lv. 10)
장갑 → 주력 스킬링 A → 주력 스킬링 B → 티 (Lv. 20)
신발 → 바지 → 장갑 → 주력 스킬링 A → 주력 스킬링 B (Lv. 32)
허리 → 허리 → 장갑 (Lv. 42)
이후 적의 공격이 버틸만하면 공격템 위주로, 적의 공격이 아프면 방어템 위주로 구매하는 식으로 유동적으로 진행
회피탱커로 쓰는 것
회피스탯에 대한 개념은 앞서 설명드린대로, 위 캐릭터들은 회피아이템을 덕지덕지 끼웠을 경우 최고의 회피효율을 받을수 있습니다.
대신 단점 역시 앞에서 서술한대로, 회피아이템이 적의 치명아이템보다 늦게 나오거나, 나오지 못한 경우 종잇장마냥 뚫리는 최악의 상황을 볼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말 극단적인 위치지만, 그래도 효율이 가장 좋기 때문에 연습해두시는걸 추천합니다.
특성은 어떻게?
아이템은 어떻게?
티 → 허리 → 바지 → 티 → 목걸이 → 신발 → 스킬링 1 (Lv. 20)
허리 → 목걸이 → 바지 → 티 → 신발 (Lv. 35)
이후 3장갑 → 스킬링 → 모자 순으로 구매
Q : 아이템을 찍었는데 글에 나와있는 레벨이랑 틀려요!
A : 착용한 아이템에 따라서 레벨 수치는 어느정도 차이날 수 있습니다. 잘못된게 아닙니다.
Q : 제 캐릭터의 주력 스킬이 뭔지 모르겠어요!
A : http://cyphers.nexon.com/cyphers/pages/charac/home 에서 캐릭터 누르시고 밑에 내려보시면 캐릭터 공략들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Q : 닷지실피드 vs 플래쉬?
A : 이 게임에서 지속시간은 아주 중요합니다. 적의 딜타이밍을 확실하게 파악가능하면 실피드도 좋지만 종합적 상황을 볼땐 플래쉬가 안정적.
Q : 스테민닷지, 베링거닷지넬 같은 마이너버전 회피킷은 어때요?
A : 절대 끼우면 안됩니다. 이유는 위에 적은 회피확률 내용과 동일합니다.
3. TMI - 스위칭 개념에 대해서
어제 뉴비분들과 일반전을 하고있었습니다.
적팀 탱커라인은 도일과 리첼이었고, 우리팀 뉴비분들은 샬럿과 마틴을 고른 상태였습니다.
역시나 적팀 탱커는 생채기도 나지 않았고, 뉴비분들은 도일을 향해 저거 왜 안죽냐고 얘 자꾸 나 쫓아온다고 울부짖고 계셨습니다.
게임이 끝나고 그 뉴비분은 마음속에 샬럿을 영원히 봉인했습니다.
여하튼 이 슬픈 TMI를 왜 썼냐면, 생각외로 많은 초심자 분들이 사이퍼즈를 하며 겪는 고난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전은 자유픽이기 때문에 준비되지 않은 조합을 기반으로 어떻게든 게임을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일단 핵심만 말하자면, 사이퍼즈는 눈앞에 있는 적을 때리는것이 아니라 내가 때렸을때 피해를 줄수 있는 적을 때려야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 내가 공격할 타겟을 계속 바꿔나가야 하는데, 이것을 스위칭이라고 합니다.
♣ vs ♠ , ♥ vs ◆ 상황에서
♠ 를 한번 눕힌 ♣ 가 바로 ◆ 를 공격 (♠ 는 누워있는 시간동안 무력화)
♥ 는 ♣ 와 스위칭하여 ♠ 를 견제
또는 현재 위치를 빠르게 벗어나서 다른 쪽 한타에 합류하는 형식입니다.
Example.
아이작이 까미유를 상대하고 있고, 바로 근처에서 드렉슬러가 도일을 상대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아이작은 도일과의 상성에서 강하고 (잡기스킬의 슈퍼아머 상쇄)
까미유와의 상성에서도 무난합니다.
하지만 드렉슬러는 도일과의 상성에서 약합니다. (슈퍼아머를 이길 스킬이 없음)
하지만 까미유와의 상성에서는 강합니다. (훨씬 긴 사거리)
따라서 아이작이 까미유를 한번 눕힌 후 바로 도일을 마킹해야 하며,
드렉슬러는 도일이 마킹되었을때 빠르게 빠져나와 까미유를 상대하거나 다른 한타위치로 이동하여 합류를 해야 각자 이길 수 있습니다.
이 게임도 결국 전략게임인 만큼, 상대의 약점을 파악하고 허점을 찌르는 것이 승패에 큰 영향을 줍니다.
스스로 내린 판단이 맞아떨어질때 사이퍼즈는 가장 재밌습니다.
험난한 사이퍼즈 공방에서 적응하시는 뉴비분들 화이팅입니다. 다음 글에서 만나요
※ 로딩프레임 적용방법
인벤토리 > 의상 > 커스텀 > 로딩프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