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아이템 BS, DB, SB, 레그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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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27 20:38:56
크롬 브라우저로 작성하지는 않았으나
크롬 브라우저로 보는 편이 낫습니다. (또는 모바일)
이 글은 최대한 대충대충 쓴 글입니다.
(겜하느라 바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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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공략글(아이콘 정리글)과 약간 이어집니다.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26886523
'apocalypse' ~ dirge of swans
이 공략글은 활용법이 아니라 정리글입니다.
신규 유저를 위한 정리도 있고,
기존 유저를 위한 정리도 있습니다.
...
● 0. SM 정리 (2 : 슈퍼문)
● 1. BS 정리 (2 - 1 : 배틀 스테이트)
● 2. SB 정리 (2 - 1 - A : S-BS)
● 3. DB 정리 (2 - 1 - B : D-BS)
● 4. 그람 정리 (레그람, 언그람)
● 5. 결론
● 0. SM 정리
★ 0. 등급 색 구분에 따른 약칭
유니크 U (Unique) ■ 색상은 Pk (Pink)
레어 R (Rare) ■ 색상은 P (Purple)
언커먼 uC (unCommon) ■ 색상은 wB (white Blue)
커먼 C (Common) ■ 색상은 Wh (White)
★ 1. 신규 아이템(BS)과 기존 아이템의 구분 방법
ItSs(N) | 명칭(약칭) | 약칭 | 풀어 씀 | Type-A | Type-B |
1 | 이클립스(EC) | - | EClipse / Eclipse | - | - |
1-1 | '' | OM | OMen / Omen | - | - |
1-2 | '' | MP | Multi Performance | FA | RA |
1-3 | '' | DP | Dual Position | SP S-Position | EP E-Position |
2 | 슈퍼문(SM) | - | SuperMoon / Supermoon | - | - |
2-1 | '' | BS | Battle State | SB Start-Battle | DB Delay-Battle |
(※ It : Item , Ss : Season , N : Number )
이번에 새로 추가된 아이템은 단순히 BS(Battle State)가 아니라
SM(SuperMoon)의 시작점에 해당하는 아이템들입니다.
이번 공략글은 BS를 주로 다룰 것이므로
SM에 대해서는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갑니다.
★ 2. SM 정리 (간단)
SM에 단독으로 해당하는 아이템은 전투아이템에서
소모킷에 해당합니다. (회복킷, 가속킷, 공격킷, 방어킷, 특수킷)
소모킷은 캐릭터 전용, 캐릭터 공용으로 나뉩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아이템은 소모킷 중에서 1~4번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공용. → 공용 레어
5번에 해당하는 특수킷의 경우에는 전용. 으로 출시되었습니다. → 3rd 임팩트
★ 3. EC와 SM의 구분이 어째서 중요한가?
굳이 EC(이클립스)와 SM(슈퍼문)을 구분지을 필요가 있는가?
기존에 제공되었던 부스터들의 이름은 대부분 EC 로 시작합니다.
EC에서는 무조건 EC의 아이템이 뜰 뿐, 절대로 SM의 아이템이 뜨지 않습니다.
즉,
EC로 시작하는 부스터에서는
SM은 물론이고
SM에 해당하는 BS도 뜨지 않으며
BS에 해당하는 DB, SB, 레그람이 뜨지 않습니다.
...
이 공략글은 BS에 해당하는 DB, SB, 레그람
위주로 작성됩니다.
따라서 소모킷(공용 레어 소모킷, 전용 3rd 임팩트 포함)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BS는 SM에 단독으로 해당되지 않는 아이템들입니다.
SM에 단독으로 해당되면 숫자로 2
SM에 단독으로 해당되지 않는 BS에 해당하면 2-1 로 표기합니다.
BS는 소모킷이 아닌 장비와 장신구에 해당됩니다.
BS는 '캐릭터 공용'이 아니라 '캐릭터 전용'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 장비 아이템(장비템)
★ 장신구(링)
BS는
BS장비와 [→ BS 언커먼 장비 & BS 레어 장비]
BS장신구로 나뉘는데 [→ BS 언커먼 장신구 & BS 레어 장신구 & 그람 장신구]
우선 BS장신구에서 "그람"에 대해서만 정리해보면
레어는 레어 그람 : 레그람
언커먼은 언커먼 그람 : 언그람
단순합니다.
DP(듀얼 포지션/Dual Postion)장신구의 2링, 4링과 같은 개념이죠.
[→ 언커2링, 레어2링, 언커4링, 레어4링]
[기존 유저들한테야 익숙하겠지만, 신규 유저한테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
BS장비는 손에서 신발까지인 1~6번만 해당되고
목걸이는 장비에 포함되긴 하지만 이번 BS 업데이트에서는 제외입니다.
목걸이는 사실 장비와 장신구 중간에 있는 개념이라서 장비도 아니고 장신구도 아니고 그냥 목걸이라고 보는 편이 낫습니다.
합성(NPC 타라)하거나 템정리 할 때에 '장비'와 '장신구'로 구분하니 편의상 장비에 포함시키는 것이죠.
...
BS는 또 타입A와 타입B로 나뉘는데, SB와 DB가 바로 그것입니다.
장비에도 있으며 장신구에도 있어요.
게다가 레어와 언커먼을 구분합니다.
따라서, BS장비의 경우 총 4종으로 구분하고 BS장신구의 경우 총 6종으로 구분합니다.
BS장비는 →
BS레어SB
BS레어DB
BS언커먼SB
BS언커먼DB
앞에 있는 BS는
SM 이전의 EC와 구분짓고싶다면 쓰는 편이 낫고, (초보)
이미 EC와 SM의 구분이 가능하신 분들은 BS를 없애는 편이 낫죠. (숙련)
SB레어 장비
DB레어 장비
SB언커먼 장비
DB언커먼 장비
라고 쓰시면 됩니다.
...
장신구는 총 6종인데
BS장신구는 →
BS레어SB
BS레어DB
BS레그람
BS언커먼SB
BS언커먼DB
BS언그람
마찬가지로 앞에 있는 BS는
SM 이전의 EC와 구분짓고싶다면 쓰는 편이 낫고, (초보)
이미 EC와 SM의 구분이 가능하신 분들은 BS를 없애고 쓰면 됩니다. (숙련)
레어SB링
레어DB링
레그람링
언커먼SB링
언커먼DB링
언그람링
이렇게 하면 되겠네요.
★ BS장비/장신구만 표로 나타내면 이렇게 됩니다.
장비A | 장비B | 장신구A | 장신구B | 장신구C | |
BS-R(레어) | SB | DB | SB | DB | 레그람 |
BS-uC(언커먼) | SB | DB | SB | DB | 언그람 |
이렇게 BS는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제 SB와 D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2. SB 정리
SB는 말 그대로 Start Battle
전투의 시작때에 버프가 발동합니다.
.
SB는 장비에도 있고 장신구에도 있는데,
SB와 DB를 묶어서 정리해도 되지만, 성격이 꽤나 다른 아이템이라서 분리해서 정리합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사실 이 공략글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바로 SB, DB, 그람입니다.
☆
일단 SB장비와 SB장신구를 구분짓고 자세한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공통적으로 구입 횟수에 따라 "N단계"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만
사실상 "단계"라는 표현은 생략하고 있습니다.
장비의 경우 "N"으로만 얘기하고
장신구의 경우 "N링"으로 얘기하죠.
"장갑을 하나 구입해서 장착했다" 라고 한다면
"장갑 1단계다" 라고 하지만
"1장갑이다" 라고 하고
"1장"이다 라고 합니다.
모자(치명타)라던가 티(가슴, 체력)라던가 허리나 바지나 신발이나 다 똑같죠. 목걸이도 마찬가지구요.
아무래도 게임중일때는 상황이 급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타자가 느린 분들이 길게 칠 수가 없어서
계속 줄이고 줄이다보니 엄청 줄여져버렸죠.
그래서 초보 유저들이 "1장"이라고 하면 이게
종이 한장을 말하는건지 헷갈려한단말이죠.
1모라 하면 두부 한모를 말하는건지 모른다구요.
1신이라고 하면 유일신을 믿느냐 종교 문제로 빠질..
어쨌든,
SB와 DB는 최소 1단계는 구입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0단계는 적용이 안되구요.
부위에 상관없이 1단계가 적용되었다면 효과 발동시에 버프 아이콘이 뜹니다.
SB와 DB는 SP와 EP처럼[→SP와 EP 아이콘은 이전 공략 참고]
아이콘이 비슷한듯 다릅니다.
SB의 실전 적용은 SB장비 또는 장신구를 장착하고 최소 1단계를 구입한 상태에서
일단 서로 발견했거나 한쪽에서만 발견한 상태에서는 버프가 발동하지 않으며
이렇게 스킬을 명중시켰을 때에 즉시 SB 효과가 발동합니다.
이 효과는 10초동안만 발동하고 10초동안은 더 강력해지죠.
스킬을 명중시키는 것 뿐만이 아니라,
적의 스킬에 피격당했을 때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피격의 기준은 말 그대로 데미지를 입었다. 로 볼 수 있습니다.
적 타라의 스킬을 안면가드로 방어했어도 데미지는 적게 들어오기 때문에 이것 또한 SB 효과의 발동 조건이 됩니다.
★ SB 효과의 발동 조건
1. 적을 때리자 마자
2. 적에게 맞자 마자
☆ 여기에서 말하는 적은 "철거반", "수호자", "타워 공격"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여담이지만 "전투지원부대"나 "공성지원부대"에도 해당되지 않아요.
"트루퍼"와 "센티넬"은 중립(노란색)이고 적은 아니므로 해당되지 않죠.
사실상 미니맵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되면 전부 적이긴 한데,
BS, SB, DB에 해당하는 '적'의 개념은 Player에 해당합니다.
철거반, 수호자, 타워 공격, 전투지원부대, 공성지원부대 등의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개념이 아닌 것이죠.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캐릭터만 BS에서는 '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 SB 효과의 해제 조건
1. SB 효과가 발동하고 정확하게 10초가 지나면
☆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SB 효과가 발동되고 10초가 지나면 해제됩니다.
★ SB 효과의 재발동 조건
이 부분이 기존 유저들에게는 핵심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SB 효과가 발동하고 10초가 지나서 사라진다면, 다시 효과를 발동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것이죠.
일단 SB 효과의 발동 조건을 다시 정리하면
1. 적을 때리자 마자
또는 (or)
2. 적에게 맞자 마자
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전투가 시작되자 마자" 가 됩니다.
그렇다면 SB 효과가 재발동하기 위해서는 "전투가 종료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전투의 시작은
적을 때렸거나, 적에게 맞았거나
로 정해졌습니다.
전투의 끝은?
→ 현재 SB아이템은 (물론 DB아이템 또한)
적을 마지막으로 때렸거나, 적에게 마지막으로 맞은 시점부터 5~7초 가량 이후를 잡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없어요.
따라서
★ 10초동안만 유지되는 SB효과가 사라지자마자
곧바로 또 다시 SB효과를 띄우는 것은 가능합니다.
적을 때리는 것을 '타격'이라고 하고, 적에게 맞은 것을 '피격'이라고 한다면
타격이나 피격 이후에 5~7초가량이 지나면 다시 SB효과를 띄울 수 있지만
이미 SB효과가 적용되고 있다면 SB효과 시간을 늘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SB효과는 최대 10초이고 10초를 넘겨서 발동시킬 수는 없다는 것이죠.
SB효과를 재발동시키려면
1. 마지막 '타격'또는 '피격' 이후에 5~7초가 지나야 한다.
그리고 (and)
2. SB효과가 사라진 상태여야 한다.
두가지 조건이 충족해야만 합니다.
이는 장비와 장신구 둘 다 적용됩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을 이용한 활용법(템세팅)은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 3. DB 정리
DB는 Delay Battle.
전투가 지속(Delay/지연)될 수록 더욱 강력해집니다.
SB가 10초의 지속시간과 5~7초의 재발동 조건이 있다고 한다면
DB는 반대로 5~7초+a(알파)의 지속시간과 5~7초의 재발동 조건과 중첩의 개념이 존재합니다.
단, DB 역시 SB와 마찬가지로
DB 템을 장착하고, 최소 1단계는 구입해야 발동될 수 있죠. 이 부분은 EP, SP와 동일합니다.
SB에서 알쏭달쏭한 부분이 5~7초라는 재발동 조건 시간이었다면,
DB에서 알쏭달쏭한 부분은 5~7초라는 재발동 조건 시간도 있지만, 최초 발동 조건도 있습니다.
SB에서는 단순히 '타격' 또는(or) '피격'이 발동 조건이었으나
DB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DB효과 아이콘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왼쪽부터 체력회복, 방어력 증가, DB효과)
4초가 지날 때마다 우측 아래에 1~5까지 숫자가 커집니다.
1~4단계에서는 빨간색 진영과 파란색 진영 사이에 VS라는 표현이 있는데
Max 단계인 5단계가 되면 번개모양이 추가됩니다.
SB효과는 한번 발동되면 무조건 10초가 지나야 해제되지만,
DB효과는 한번 발동되면 재발동 조건 시간이 지나야 해제됩니다.
재발동 조건 시간은 SB에서 언급한대로 5~7초가량입니다.
DB효과가 Max단계인 5단계가 되던, Max단계가 아닌 1~4단계가 되던
5~7초 가량 전투가 진행되지 않으면 효과가 해제됩니다.
★ 전투지원부대한테 타격/피격했을 때에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SB가 타격/피격하자마자 발동된다고 했다면
DB는 타격/피격하자마자 시동이 걸리는 개념이기는 한데
시동이 걸리고 나서 '지속'여부에 따라 버프가 발동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결정됩니다.
즉,
SB의 특징은
타격/피격하자마자 효과 발동
& 효과 발동하고 10초가 지나면 해제
& 재발동하려면 마지막 타격/피격 이후에 5~7초 이후
DB의 특징은
타격/피격 이후 4초가 지나면 1단계 발동
& 마지막 타격/피격 이후 5~7초 이후가 지나면 해제
& 효과 발동은 해제조건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지속되며 4초마다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중첩
따라서 DB의 중첩은 5단계이므로
한 단계에 2 라고 하면 1단계에는 2 증가, 2단계에는 1단계에서 2가 더 증가한 4가 증가...
라고 보면 됩니다.
● 4. 그람 정리
장신구인 그람의 경우 언커먼인 언그람과 레어인 레그람으로 나뉘어지는데
단계별 장착 레벨은 일반 스킬링과 궁극기링 모두 5레벨 > 20레벨 > 35레벨입니다.
다만 일반 스킬링보다 궁극기링이 좀 더 비싼 것은 다른 시즌 아이템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람 이라는 아이템은 단순하게 말해서
데미지증가는 낮으나
시간이 지날 수록 구매가격이 떨어집니다.
주력데미지딜링스킬의 경우에는 초반에는 가성비 측면에서 좋지만
후반에는 좋지 않으며
주력데미지딜링스킬이 아니라고 한다면 초반에는 가성비 측면에서 좋다고 보기가 애매하지만
후반에는 아무래도 좋다고 볼 수 있죠.
심지어 0코인으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2단계의 레그람이 40코인에서 0코인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0코인을 소모해서 2단계의 레그람을 구입했을 때에는
3단계의 레그람 400코인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언그람도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레그람이 언그람보다는 데미지 증가 부분에서는 더 좋습니다.
● 5. 결론
주로 쓰이는 용어와 주로 쓰일 용어는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캐릭터 공용 장비템, 캐릭터 전용/공용 소모킷은 제외)
등급 분류 | 장비 | 장비 | 장신구(~링) | 장신구(~링) | 장신구(~링) | |
OM 1-1 | 레어(R) | 영구쿨감(링) |
| |||
언커먼(uC) | 3링 |
| ||||
MP 1-2 | 레어(R) | FA | RA | 버프쿨감(링) |
| |
언커먼(uC) | FA | RA | 버프추공(링) |
| ||
DP 1-3 | 레어(R) | SP | EP | 2링 | 4링 |
|
언커먼(uC) | SP | EP | 2링 | 4링 |
| |
BS 2-1 | 레어(R) | SB | DB | SB | DB | (레)그람(링) |
언커먼(uC) | SB | DB | SB | DB | (언)그람(링) |
장비
OM레어장비
OM언커먼장비
MP-FA레어,언커먼장비/RA레어,언커먼장비
DP-SP/EP
BS-SB/DB
장신구
om 영구쿨감(R) 3링(uC)
mp 버프쿨감(R) 버프추공(uC)
DP 2링(R,uC) 4링(R,uC)
BS SB링(R,uC) DB링(R,uC), 그람링(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