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탱커 (탱커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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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23 05:28:48
About 탱커 (탱커편)
부캐 쫄보로 써서 미안하다. 본캐로 이런거 쓰면 중2병이라고 지인들이 평생 갈군다.
탱커로 고랭에 올라와서 (중간에 많이 쉬었지만) 여태까지 여러 시즌들 동안 본캐+부캐로 공방 돌면서
답답했던 브실골 탱커들 또는 조에에 있는데도 탱알못인 탱커들을 위해 써봤다.
글이 좀 많이 긴 것 같다. 암쏘쏘리
1. 판단해라
딜러오더가 많았던 옛날과 달리 요즘 5인은 탱오더가 대부분이다.
이유는 탱이 보는 시각이 (평균적으로) 딜러보다 넓을 수 밖에 없기 때문.
본인이 탱커라면 제발 딜러들한테 들어가요? 말아요? 하고 물어보지말고 스스로 판단해라.
너가 볼 수 있는것이 더 많다. 제발 생각하는 힘을 기르자. 탱커가 확신이 없으면 딜러들은 혼란에 빠진다.
- '전 오더한 적이 없는데요...?' >> 짧은 핑으로라도 시작해야 오더감이 늘어난다.
- '제가 잘못 생각한 거면 어떻게 해요..? >> 5인겜에서도 미스오더나 미스판단이 있는데 당연히 사람이라면
실수하거나 잘못 생각하기 마련이다. 시도해라. 시도해서 실패하면 실패에서 배우면 된다.
2. 딜러를 불러라
탱커는 적 와이존에서 적 원딜을 물어 무콤으로 우리 와이존까지 배달해주는 그런 존재가 아니다.
딜러가 없으면 아무리 잘물어도 그것 뿐이다. 항상 각이 나올 것 같은 상황엔 헬프핑으로 미리 딜러를 불러라.
헬프핑은 니가 물려서 맞고 시작해서 딜각 0인 곳에 살려달라고 부르기 위한 핑이 아니다.
미리 불러놓으면 니가 맞아도 우리 딜러가 먼저 때리면 장땡이다. (카운터가 없는 한)
이니시는 항상 탱커가 하는게 아니다.
제일 멍청한 텔라가 능파섬전으로 탱커하나 배달하고 곧바로 적 원딜한테 맞아 죽어 기어도 못키고 죽는 텔라
다.
원딜이 너네보다 사거리가 월등히 길다. 원딜을 불러서 항상 이용할 생각을 해라.
지금은 하랑 드렉 리사가 많이쓰였던 시즌 4~5처럼 원딜이니시가 잦은건 아니지만 그래도 팀에 타라 릭 마틴
피터 루시 같이 선타나 선이니시가 좋은 캐릭이 있으면 이용해라.
현재 이니시탱커는 휴톤, 아이작, 벨져, 루드빅이 있고,
준이니시탱커는 제키엘, 린 정도가 있다.
이니시 탱커라고 해서 딜러가 필요없는 것도 아니고 탱커의 의미가 맞고 버티는데만 있는 것도 아니다.
결국 이길라면 적 탱커나 딜러에게 딜이 들어가야하고 그럴라면 우리편 딜러가 필요하다.
린이나 디아나의 경우 +딜러가 되어야만 이니시가 가능한 캐릭이다.
린 뒤에는 항상 딜러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장벽도 염동파도 진공도 의미가 있게 된다.
린은 탱커-딜러 라인이 견고하면 견고할수록 빛을 발하는 캐릭이다. 이니시던 포킹이던 무조건 딜러를 부르고
하자. 3염동했는데 님들 왜 안와요 하지말고 님들을 먼저 부르고 3염동을 하자.
그리고 제발 린으로 뒷치가지마라. 뒷치가서 진공으로 명당 200점씩 올리고 '님들 뭐함?' 라고 하지말자. 싸대기 맞기싫으면.
탱커가 그릇이라면 딜러는 음식이다.
그릇의 모양이 아주 상황에 맞게 제작되었다 한들 음식이 없으면 필요없고
음식이 아무리 맛있다 한들 그릇이 없으면 상위에 흩어지기 마련이다.
탱커와 딜러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니시 한타 성장 포킹 모든 부분에 있어 서로가 서로에게 연관되어 있다.
탱커가 소모품인 것도 아니고 딜러가 귀족인 것도 아니다.
탱커와 딜러는 성장도 한타도 라인전도 함께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같이 반월맞으란 소리는 아니다.)
3. 다이브 치지마라 (제발 좀)
하수탱커들이 가장 잘하는 다이브는 다음과 같다.
(1) 초반 맞타워 중 또는 맞타워 끝나고
(2) 센터타워 라인전 할 때
(3) 3단계 먹고 호자 따러갈 때
(4) 적이 3단계 먹고 오는거 기방할 때
(5) 대치상황에서 적탱커하나 겨우 잘랐는데 죽으러 감
(1)-1 초반 맞타워 중
이젠 실버티어 조차 적탱커에 휴톤 벨져 루드빅이 있으면 초반맞타워를 할때 원딜들이 통로 쪽 안개를 조심한
다. 솔직하게 원딜이나 근딜이 머리만 있으면 초반에 립먹는 동선 & 사플로 적탱커나 딜러가 어디쯤에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니까 제발 다이브치지 마라. 3렙탱커 해도 된다. 시도는 언제나 열려있다. 하지만 시도해서 망하
고 센터타워 날먹당한다면 그 판 패배의 주원인은 초반에 죽은 탱커, 바로 너다.
쉽게 정리해주겠다.
① 우리편 딜러가 아무도 안 죽고 적 3딜러를 잡았다. (★★★★★)
- 초반 캐리했다. 센터까고 샆RPG 하자. (적 3딜러가 죽었다는건 적 투탱 다 시야를 안보고 맞3렙다이브를 갔
다는건데 우리편 딜러들은 똑똑해서 안 죽은거다. 뭣 모르고 캐리한 척만 하지 말자.)
② 우리편 딜러가 안 죽고 공성캐릭(타라,샬럿)을 잡았다. 또는 딜러 중 2명을 땄다. (★★★★☆)
- 이 상황에선 3렙탱커가 죽어도 이득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공성캐릭을 잡았다 해도 타워가 다 부서지고
잡거나 우리편 라인딜러 or 공성딜러가 센터를 까지 않고 립이나 쳐돌고 계시면 크게 이득은 아니다.
③ 적 딜러도 잡았는데 우리편 딜러도 죽었다. (★★★☆☆) -편의상 3개를 평균수치로
- 아주 균형적이고 평화로운 공방의 상태라 할 수 있겠다. 이때는 라인전원딜이 죽은 쪽이 보통 손해이다. 쪽수
가 같으면 라인전이 진행된다. 그리고 진행될 때 먼저 또는 많이 긁는 쪽이 무조건 이득이다.
④ 딜러는 양쪽 다 아무도 죽지 않았는데 양쪽 탱커만 죽었다. (★★★☆☆)
- 잘하는 짓이다.
⑤ 딜러는 양쪽 안 죽고 너만 죽었다. (★★☆☆☆)
- 우리편 딜러 입장에서 제일 짜증나는 상황이다. 라인전도 못하고 라인도 못밀뿐더러 초반 동선이 매우 제한
된다. 너는 분명 '3렙탱커 10초면 태어나요 ㄱㅊ 궁뺌 ㄱㅇㄷ' 이라고 말하겠지만 적팀 타라가 똑똑해서 맞타워
때 유낙을 안쓰고 너가 다이브쳐서 킬코인을 준 덕에 2장1모+링이 나온 상황이라면 니가 리스폰인 10초 그리
고 또 걸어오는 5~10초의 시간동안 센터는 날먹당해있을 것이다. 너때문에 초반을 망쳤으니 팀원이 욕해도 할 말이 없다.
⑥ 너는 안죽었는데 딜러가 죽음. (★☆☆☆☆)
- 보통 딜러가 죽으면 딜러 잘못이 7할 이상인 게 맞는데, 초반은 좀 다르다. 투탱이 신이나서 3렙갱을 가서 시
야가 없는 상황에 멍청한 근딜이 통로시야 안보고 타워랑 부둥켜안고 있으면 타워를 아예 안칠수도 그렇다고
칠수도 없는 아주 애매모호한 상황이 나온다. 그러다 갑툭튀 루드빅이 1장1링 궁이라도 쓰면 타즈빨고도 죽어
야 한다. 최소 탱커 한명은 맞타워 시야를 봐줘야 한다. 그래야 손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⑦ 너도 죽고 딜러도 죽고 (☆☆☆☆☆)
- 멍청한 탱커에 멍청한 딜러가 그지없다. 그냥 이길 권한이 없다. 메타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 없으므로 그냥
ㅈㅈ치고 적이 샆RPG 하는 거 구경하거나 아니면 적이 다이브치길 기도하자.
>> ①~⑦까지 읽었는데도 초반 맞타에서 우리편 시야를 봐주는 것보다 적 딜러따러 갱가는게 중요하다고만 생
각하면 너는 학습능력이 없다. 그냥 브실골에 남아있자.
5인게임에서는 보통 성장이 이득인 탱커(ex.스텔라)가 혼자서 오른쪽 12개립을 먹고 탱커 하나는 립없이 왼쪽
으로 딜러랑 같이 올라간다. 큰그림을 그려봤을때 너가 초반에 립 6개 안먹고 초반 안터지는게 립챙겨서 터지
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다.
(결론. 안전제일 공방에서는 3렙갱보다 우리편 딜러가 안죽는 것이 중요하다.)
>> 예외적으로 3렙갱을 가야만 하는 상황이 있다. 적은 라인+공성이 되고(샬럿) 우리팀은 라인도 안되고 공성
도 쓰레기인 경우이다. (ex.루시빅터 라던가 루시빅터 라던가) 이런 경우 초반에 너가 죽지 않을 선에서 적 딜
러가 타워긁기 불편할 정도로만 심리전을 걸어야한다. 적 라인딜러를 잡으면 가장 좋지만 항상 세상이 니 뜻대
로 되지 않기 때문에, 공성속도를 늦추는거에 포인트를 맞추자.
그리고 이런 상황에 맞타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을 경우, 무조건 센터좌우 언덕에서 적 탱커를 물어야 한다.
라인전에 기본은 라인이 좋은 쪽이 한타를 안 걸고 라인이 안 좋은 쪽이 한타를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딜러들
을 사이드로 불러낸 후 왼쪽 오른쪽 적 동선을 빠르게 파악해 무조건 적 탱커나 딜러를 물어내자. 여기서 실패
하거나 성공했는데도 라인전을 졌을 경우 공성도 라인도 포기한 팀 원딜의 잘못이다. 너네 때문에 졌다고 육두
문자를 박은 후 채금을 먹으면 된다.
>> 탱커가 3렙갱가는 것보다 막는 것이 더 좋은 이유는 지금이 초반+공성+막는메타기 때문에 맞타워때 기방
하는 딜러들이 매우 많아졌기 때문이다.(ex. 카인유저들, 제레온정신병자들, 미아-오ㅈㅇㅅㄴ,루시-케ㄹㄴ,틀
비-대ㅁㅇㅇㅈㅇ 등등) 투탱과 딜러가 같이 막는다면 너가 터뜨리는 동시에 우리쪽이 터지는 기적을 볼 수 있
다. 공방은 언제나 안전제일이기 때문에 모험을 하지 말자. 시야를 보자.
>> 만약 위에 기술한 것처럼 이번엔 반대로 우리편 딜러가 오른쪽에서 막고 싶어한다면 호응하되 이걸 잘 기억
해라.(조커테두리 달고도 이걸 하도못하는 탱커가 많아서 강조함) 카인이나 제레온인 경우 우리타워 뒤
로돌아오는 왼쪽길목에서 탱커가 탱커를 막으면 된다. 맞타워를 막는다는 것은 딜러가 딜러따고 싶다는거지
탱커를 따고싶다는 것이 아니다. 니가 발ㅈ난 개마냥 진입기로 적 원딜에게 뛰어들면 저격각도 안나오고 레퀴
엠각도 안나올뿐더러 바로 우리 딜러가 적 탱커한테 노출된다. 그냥 우리 딜러가 적 딜러를 때릴 수 있도록 왼
쪽길목에서 적탱커를 차단해주면 된다. 루시나 미아인경우 기본적으로 이 위치에서 적탱커를 막되 이경우는
너가 어그로를 잘끌수록 원딜 딜각이 나오기때문에 좀 멍청하게 잘 맞는게(마치 혼자 3렙갱가려다가 실패해서
쳐맞는 탱커마냥) 중요하다.
근데 워낙 공방조차 막는거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적 딜러가 낌새를 알아챘다 싶으면 후퇴핑을 치면서 우리
딜러를 살려주자. 명심해야하는게 궁쓰고 1명따고 딜러죽으면 손해다. 막을땐 항상 저울질을 해보자.
적 공성캐릭을 죽였는가(또는 적 딜러2명이상을 죽였는가) vs 우리편 딜러가 살았는가.
(1)-2 맞타워 끝나고
맞타워가 끝나자마자 우리편 투탱이 오른쪽 언덕(적맞타워지역에 더 가까움)에서 농성하다 물렸다. 바로 둘다
죽어버렸고 우리편 라인원딜은 물릴 새라 이속빨고 22립라인쪽으로 빙돌아 센터로 오고 근딜과 대인원딜
은 오른쪽 라인을 드시러 가셨다. 그 사이에 우리편 센터는 절반이 나가있다.
이렇게 짜증나는 상황도 없다.
딜러입장(특히 라인원딜)에선 매우 무기력하기 때문이다.
확실하게 적 딜러를 물어서 우리편 딜러가 딜 할 각이 보이거나, 적 탱커를 확실히 격리시켜 잡을수 있을 게 아
니면 맞타워끝나고 물리지도 말고 물지도 말자.
가만히 있으면 2등은 간다.
가만히 있으면 라인전이라도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시도는 언제나 열려 있다. 시도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각을 정확하게 보고 이득을 챙길 수 있는 데까지 많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도는 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지금 메타가 워낙 초반이 중요하기 때문에 30%의 확률로 터뜨리는 것보다 80%의 확률로 안전하게 가는게 공방은 나을 거란 말이다. 물론 터뜨릴 각이 보이면 당연히 시도해야 한다.
(2) 센터타워 라인전 할 때
라인전은 쪽수가 정말 중요하다. 4:5인 상황은 샬카(샬럿카인)라도 마음놓고 센터를 긁을 수가 없다.
그리고 위에 말했다싶히, 라인이 안 좋은 쪽이 한타를 거는거고 좋은 쪽은 안 물리고 한타 안 걸리고 센터 날먹
하면 되는거다. 절대로 우리편이 라인이 좋은데 적원딜 보였다고 눈돌아서 다이브치지말자. 센터 날먹하던 라
인원딜 입장에서 속이 미어터진다.
다이브를 칠 상황은
① 타워가 곧 깨질 상황에 적 딜러를 물각이 나왔을 때
② 라인전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탱커한명 또는 근딜이 뒤를 돌았을 때
③ 우리편 딜러가 물렸을 경우 정도이다.
생각없이 진입기 누르지 말자. 현재까지 메타는 아직 초반메타이고 초반 라인전을 이긴 쪽이 이길 확률이 매우
높다. 사이퍼즈는 절대적으로 5:5 게임이고 너가 없으면 라인전은 매우 이기기 힘들어진다.
(3) 3,4 단계 먹고 호자 따러갈 때
3단계를 딜러들이 거의 잡아갈 무렵 탱커는 절대적으로 안죽는 선에서 수호자를 어그로를 미리 끌어놔야 한다.
이 때, 탱커가 호자를 따기도 전에 죽어버리면 우리편 딜러들은 3단트룹을 먹고도 도망가야하는 아주 짜증나
는 상황이 나온다.
가장 화나게 하는 탱커류 중 하나가 죽어놓고 '호자잡으라고 들어가서 버텼는데요?' 라고 말하는 애들인데, 딜
러가 궁을 써서 잡으면 니가 죽을 일도 없고 센터에서 뺄 이유도 없다.(3단버프가 아직 남아있기 때문)
일단 딜러들 동선과 시간을 생각해서 수호자를 너가 안죽는 선에서 끌어놓자.
그리고 공지가 아닌 공치,전지,체방일 경우 정상적인 대인딜러나 근딜라면 궁 하나를 쓸 것이다.
여기서 탱커는 조금 들어가서 맞더라도 수호자가 워프하지 못하게 하면서 적한테 죽지만 않으면 된다.
꼭 잡아야 하는데도 딜이 부족하거나 우리편이 궁을 안 쓸 경우 그냥 딜러와 같이 도망치자.
안전제일 공방에선 호자를 마무리하려다가 꼭 터지기 때문에 안전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냥 호자가 한번 워프
해서 강철에 어그로가 끌리면 F3을 누른다음에 딜이 약한 캐릭을 고른 딜러나 호자잡는 궁을 써야하는데(ex.
벼락.만개.참철.침묵.화원,심빛 등등) 안 쓴 딜러에게 육두문자를 박고 채금을 먹자.
3단 트룹버프 다이브는 딜러와 함께 치는거다. 보통 3:5 상황이 나오면 (적2명을 자른 상태에서 트룹버프가 있
을 경우) 호자가 있더라도 다이브치는게 맞다. 그래도 딜러가 안간다고 한다면 안전제일 공방에선 호자잡을때
까지 기다리고 다이브치자. (호자잡고 적 리스폰이 끝나서 쪽수가 늘어나면 ㅌㅌ)
탱,딜러 모두 다이브를 잘치면 왠만해선 버프먹고 4:5도 이기기 쉽다. 근데 적에 카를이나 틀비같이 정신병자
마냥 무한 번지가 가능한 캐릭이 있을 경우 딜러의 피나 상황을 좀 고려해서 다이브를 치자.
(4) 적이 3,4단계 먹고 오는거 기방할 때
하수 탱커들이 가장 실수 많이 하는 부분이다.
적은 버프가 있다. 너가 나가서 한명 번지하거나 물어온답시고 나대다가 죽으면 4:5가 된다.
4:5가 된 적은 더 쉽게 수호자를 잡는다. 수호자를 쉽게 잡은 적은 바로 4:5 다이브를 친다. ㅅㄱ
기방도 올라가는 것도 쪽수가 절대적이다.
번지시켜서 쪽수를 줄이면 너는 영웅이고, 그냥 다이브쳐서 죽어버리면 넌 역적이다.
공방기준, 3단버프로는 수호타워가 아예 없는 상황이 아니면 적은 5:5 다이브를 칠수가 없다. 먼저 잘리는 쪽이
지는거다.
또 자주하는 실수가 탱커 하나가 무적으로 내려와 심리전을 거는 것을 다른 탱커가 다이브치는걸로 착각해 가
서 죽는 것이나, 아니면 실제로 하나가 다이브치면 따라서 다이브쳐버리는 것인데
다시 말하지만 쪽수가 딸리면 너네편 딜러가 만렙이라도 적 다이브를 막을 수가 없다.
만약 탱커 하나가 정신병이 도져 다이브를 쳐버렸으면 그냥 그놈은 버리고 너라도 살아있자.
너라도 살아있으면 4:5가 되고 4:5면 적이 안전하게 할 경우 그냥 갈 것이고, 다이브를 칠 경우 기방 확률을 조
금이라도 높일 수가 있다. 그리고 지면 다이브한 탱커에게 육두문자 > 채금먹으면 된다.
(5) 대치상황에서 적탱커하나 겨우 잘랐는데 죽으러 감
가만히 좀 있어라 제발. 그러면 2등이라도 하는데 꼭 설치다가 죽어서 꼴찌한다.
대치상황이나 3,4단계 트룹한타 전에는 4+1인 경우가 종종 있다.(5명이 전부 한군데에 있는게 아니라 3딜러가
한탱커쪽에 붙고 나머지 탱커한명이 자유활보 하고 있는 경우.)
이때 너가 1이라면 당연히 절대 먼저 물려서는 안된다. 특히 4단계 트룹의 경우 한명이 죽으면 걍 트룹을 거저
줘야하기 때문에 절대 물리지 말자.
그리고 우리편 4명이 힘들게 적 탱 하나를 물어서 겨우 잡았는데 너가 물리는 상황이 공방에선 정말 정말 정말
자주 발생한다. 머리가 있다면 맵을 보고 생각을 하자. 탱커하나를 잡으면 +1의 이득이 생기는데 너가 죽으면
-1의 손해가 생긴다. 결국은 플마제로다.
딜로스는 맞아서 내는 것이 아니고, 더욱이 탱커는 맞기만 하는 존재가 아니다.
지형을 끼고 심리전을 걸어라. 또는 무빙을 하거나 적 딜러 동선을 낭비시켜라.
너가 들어가서 쳐맞는거 말고도 딜로스를 낼 방법은 많다. 제발 죽지 말자. 쪽수가 많은 쪽이 짱이다 이 게임은.
4. 앞 좀 봐라 (이 **년들아)
탱커는 기본적으로 적 딜러를 봐야한다.
하수 탱커들이 앞을 안봐 자주 게임을 터뜨리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탱커 하나가 적탱커를 물었을 때
탱커 하나가 아주 잘 적 탱커를 물었다. 그리고 남은 탱커하나가 가까이 있어서 바로 커버치러 가는 중이다.
이 다음엔 투탱 모두가 빠르게 생각을 해야한다.
누가 배달이 더 좋은가 & 누가 앞을 더 빨리 볼 수 있는가
예를들어 우리편 아이작이 쓰레기로 적탱을 물어서 막 돌면서 딜러쪽으로 가고 있다.
이런 상황이면 보통 남은 탱커인 당신이 바로 앞을 보러 가는 것이 옳다.
하지만 레이지 빠진 아이작이 데드맨으로 적탱을 물었는데 물은 위치가 프리딜 자리는 아니다. (세계수, 싸클
등 적백업의 영향이 있음.) 이럴 때는 다른 탱커인 너가 바로 적 탱을 우리딜러가 편하게 딜할 수 있는 곳으로
배달하고 데드맨을 놓은 아이작이 앞을 보는 것이 맞다.
가장 답답한 경우가 투탱 다 배달할라고 난리치다가 적 딜러 스킬 다나와서 역으로 터지는 경우이다.
그래놓고 하는 말이 'xx을 먼저 물었는데 지네 ㅋㅋㅋ' 따위다. 무시하거나 육두문자박고 채금먹자.
(2) 딜러랑 같은거 때리기
우리편 원딜이 적탱을 때렸다.
만약 평생 들을 욕을 오늘 다 듣고 싶다면 적탱을 우리편 딜러와 같이 때리면서 우리편 주스킬이 나올때마다
데드맨이나 단죄같은 스킬이나 잡기로 딜로스를 내고 같이 세계수맞고 죽으면 된다.
우리편 딜러가 탱커를 때리고 있다. 빠르게 판단하면 된다.
① 우리편 다른 탱커가 앞을 잘 보고 있고 앞 백업갈 필요가 없다 > 같이 연계를 한다.
② 나머지 적 4명이 미니맵이나 립.라인동선으로 위치가 다 확인됬다 > 같이 연계를 한다.
이 이외의 모든 상황에 있어서 절대로 탱커는 딜러와 같은 것을 때려서는 안된다.
만약 너가 연계를 안해서 적탱커를 놓칠 확률이 50%라고 해도, 니가 앞을 안보고 연계하다가 터지는 상황에 비
하면 그정도 기회비용은 껌값이다. 털털한 마음으로 앞을 보도록 하자.
이미 배달대상이 딜러진에 간 순간 죽이든 놓치든 너한테 달린 것이 아니다.
변수를 생각하고 우리 집의 식탁을 지키자.
(가끔 이 생각에 너무 심취해 연계가 될 수있는지, 잡을 수는 있는지 생각도 안하고 탱하나 던져두고 앞으로 가
시는 분들이 있는데 생각을 하면서 겜합시다. 엘리한테 휴톤 쓰레기 던져놓고 핵펀치맞으라고 앞으로 가는 거
는 좀 아니잖아요.)
특히나 근딜이 이글이 아닌경우 근딜이 1:1 하고 있는 모든 대상에 대해 도와줄 필요가 없다. (심하게 선타맞은
거나 죽어가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근딜이 제일 화나는 상황이 적탱커 2선에서 후두려패고있는데 팀 탱커
가 앞안봐서 적 원딜스킬이 다 나올 때다. 정신차리자.
(3) 우리편 딜러가 적탱한테 물렸을 때
자 우리편 불쌍한 원딜이 잡기 심리전에서 패배해 쓰레기가 되었다.
이때 너가 막아야 할 스킬은?
①. 스윙 후 적 아이작이 쓸 다운엘보 (노도핑 기준 데미지 약 350 전후)
②. 스윙으로 날라갈 우리편 원딜이 맞을 가능성이 농후한 적 원딜스킬 (궁극기인 경우 사망확률 대폭증가)
머리가 있다면 당연히 ②번이다.
스윙을 쓴 아이작이 엘보를 치던 데드맨을 치던 너가 알바가 아니다. 그건 물린 원딜 뒤에 있을 다른 딜러들이
해결할 일이다. 너가 해야할 일은 스윙에 물린 불쌍하고 미천한 딜러가 더 아픈걸 맞지 않도록 하는 일이다.
만약에 적 딜러 위치가 다 보이는데 바로 딜을 하러 오지 못할 거리에 있을 경우 적 아이작을 봐주는게 맞다.
그래도 한명이라도 안보이거나 우리편 다른 딜러가 가깝다면 무조건 앞을 보자.
물린건 원딜 잘못이지만, 살 수 있는 원딜을 죽게 한건 탱커 잘못이다.
(4) 우리편 원딜이 적탱커한테 맞고 있을 때
게임이 시작한 지 15분이 지났고 만렙전이다. 한타가 발생했고 우리편 엘리가 뒤에서 별을 쏘다가 뒤돌아온 제
키엘한테 걸려서 맞고 있다. 그리고 당신은 적 원딜 또는 근딜을 홀딩중이다.
이때 하수 탱커라면 '엘리를 구해야해' 하고 엘리를 구하러가서 같이 세계수맞고 연계당해서 죽는다.
딜러가 죽을 상황이 안나온다면 무조건 앞(딜러)을(를) 보는 것이 맞다.
우리편 원딜이 근딜vs원딜 1:1구도다.
근딜마킹을 못한 탱&근딜 잘못이다 무조건 구해줘야 한다.
우리편 원딜이 탱vs원딜 1:1 구도다.
절대로 봐주러 가면 안된다. 너가 적탱커를 때리는순간 숨어있던 딜러가 너와 너네편 원딜을 팰 것이다. 그리
고 너는 육두문자를 먹으면 된다. 만약 너가 벨져나 루드빅같이 평타로 세상을 지배하는 10사기캐에다가 자신
이 있다면 적딜러와 적탱커를 돌아가면서 봐도 된다. 근데 그정도 판단+피지컬이라면 이미 내 글을 볼 이유가
어 없을 것이다.
2:1구도는 너와 딜러가 적탱커를 잡기 위한 구도가 아니다. 난전에서 순간적으로 딜러가 적딜러에게 딜을 넣
을 찬스가 생겨 도와줄 때 나오거나 딜러들끼리 같은 것을 딜할때 나오는 구도이다.
(정말 아무런 마킹없이 빨리 탱커를 잘라서 쪽수를 줄일수 있는 정도의 상황이 아니면 후반에 1:1을 봐주면 안
된다. 맞기만 하면 헬프핑을 반사적으로 누르는 멍청한 원딜이 더러있다. 걔 레벨 60이다. 노장노모 탱커한테 5
분동안 맞아야 죽는다. 헬프핑을 브금으로 생각하고 그냥 내둬라.)
특히 3:3 또는 4:4상황이 나올 경우 가장 실수가 많이 나오는데,
난전에서 우리편 원딜이 맞고 있다면 죽지 않을거 같으면 무조건 숨어있는 적 딜러를 찾아야 한다.
우리편 원딜이 죽을 것 같다면 도와주자. 도와줘서 죽지 않을 상황이 나오면 바로 적 딜러를 찾아라.
그리고 난전에선 탱 하나는 무조건 근딜을 봐야한다. 근딜은 판정&딜이 최상이기 때문에 난전에서 변수로
써의 가치가 가장 높다. 3:3상황이 되도 근딜이 살면 이길 확률이 더 높아진다.
(난전에 익숙해지는 방법이나 왕도는 없다. 경험이 미니맵을 더 보게 만들고 경험이 침착하게 만들고 경험이
제대로 된 판단을 하게 한다. 그래도 뭔가 배우고 싶다면 포모스 대회영상이나 연습영상을 보고 배우는 걸 추
천한다. 개인적으로 역대 5인 팀중에서 이 팀만큼 난전마킹이 잘되는 팀을 본 적이 없다.)
난전에선 딜러가 먼저 죽는 쪽이 지는게 정상이다.(극만렙전 5딜러가 아니라 3딜러인 경우.)
우리편 딜러가 안죽으려면 적 딜러에게 딜을 안 맞으면 되는거고 그럴려면 탱커인 너는 적딜러를 끝까지 찾아
서 딜을 못넣게 해야한다. 앞(딜러)을(를) 보자.
★ Exception(예외)★
탱커가 딜러를 보면 안되는 예외적인 경우들이 있다.
(1) 우리편 딜러가 적 딜러를 때릴 수 있는 or 때려야 하는 경우
① 딜러가 딜러를 때릴 수 있는 경우
우리편 딜러가 맵 반바퀴를 돌아서 적 딜러 직전까지 접근했다. 이 때 너가 멍청하게 바아뱌나 레이지런으로
적딜러를 밀쳐낸다면 돌아간 우리 딜러는 뒤돌아선 적 딜러와 눈이 마주치게 될 것이고 넌 육두문자를 듣게 될
것이다.
이때 가장 좋은거는 멍청한 척 적 탱커를 홀딩하고 있거나 적 딜러에게 멍청한척 맞고 있으면 된다.
적을 앞을 보게 만들면 뒤치는 성공한다. 뒤를 보게 만들지 말자.
② 딜러가 딜러를 때려야만 하는 경우
딜러가 딜러를 때려야 하는 경우는 우리편 3딜러의 딜이 적 3딜러의 딜보다 현저하게 약할 경우다.
(ex. 릭 드렉 토마 vs 샬럿 나비 히카)
이 때 딜교환을 하면 당연히 우리편 탱커가 먼저 잘리게 되고 그렇게 싸우면 절대로 한타를 이길 수가 없다.그
래서 딜러를 무조건 먼저 잘라야 한다는 판단이 나오면 탱은 딜러가 딜러를 때릴 각을 찾을 수 있도록 적 탱커
를 홀딩하고 봐야한다.
(2) 근딜이 원딜보호보다 적딜러끔살에 재능이 있을 때.
일반적으로 판정상 원딜은 적 탱커를 이길 수가 없다. 그래서 근딜이 존재하는 것인데, 그 근딜이 원딜보호를
안하는 대신 적 딜러들을 잘잡는다. 그렇다면 너가 원딜보호를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무조건 적 딜러들하고 우리편탱커하나+근딜로 3:2를 시킨다는 것은 아니다.
일단 대치상황에 근딜 동선과 딜각을 즉, 앞을 보다가 앞이 이길 수 있겠다 싶은 상황이면 바로 우리편 원딜을 도
와주러 오라는 말이다.
※ 포지션선언으로 인해 생긴 가장 큰 변화는 딜러가 딜러에게 넣는 딜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탱커만 주구장창 팼던 전메타에 비해서 딜러의 딜각이나 동선이 좀더 자유로워졌다.
항상 우리편 딜러를 주시하면서 우리편 딜러가 탱을 때리기 좋은지, 딜러를 때리기 좋은지
또는 탱을 때릴 각이 나왔는지, 딜러를 때릴 각이 나왔는지 보면 된다.
딜러가 탱을 때릴 상황이면 적딜러를 보고 딜러가 딜러를 때릴 상황이면 적탱을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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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러편까지 쓰고 싶었는데 피곤해서 안되겠다.
공방한정 공통적으로 공감이 가능한 부분 내에서 썼다.
하수들의 질문 또는 고수들의 비판 언제든지 환영한다.
글이 길어서 미안하고 나는 이미 탱커 잘한다고 자신하는 에이스들은 읽지 말고 뒤로가기 누르고
탱커 조금이라도 잘해지고 싶은 브실골조는 길어도 꾹 참고 한번 읽어주길 바란다.
다시 예전처럼 공방이 재밌어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