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新_다무학개론 ~공다무의 완성판~
  • 3,056

    13

사이좋게나눠먹자 [83급]

2016-01-07 01:50:44

 

 

 

新_다무학개론 ~공다무의 완성판~

 

 

 


※필독!!※

 

※ 급히 수정합니다. 본 공략은 영상이 상당히 많이 첨부되어 동영상이 재생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로딩까지 약 1~5분 기다려주시고 읽으시거나, 천천히 읽어가며 스크롤 내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 초보~상급자 공통 공략입니다.

※ 유저 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이 공략이 정답은 아님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 영상 대부분이 실전임을 강조하기 위해 연습장 플레이는 최소화했습니다. 공방 영상은 전부 통랭 1000위 내외의 영상임을 밝힙니다.

※ 소리 없는 영상, 화질 구린 영상, 말소리가 들리는 영상이 몇개 포함되어 있음을 밝힙니다.

스압이 상당히 괴랄합니다 성능 좋은 컴퓨터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ㅎㅎ

제가 생각하는 다이무스의 실전 거의 모든게 이 공략에 적혀있습니다. 알아두시고 언제든지 천천히 봐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1. 공략을 쓰게 된 계기

1-2. 다무 프로모션 영상(제작)

1-3. 인증


2. 본론


2-1. 다이무스

2-2. 조준 유도

2-3. 템 셋팅

2-4. 특성 셋팅

2-5. 템 트리

2-6. 운영

2-7. 스킬 심층 분석

2-8. 콤보

2-9. 한타

2-10. 근캐 대응


3. 마치며..


3-1. 후기

3-2. 사이좋게나눠먹자

3-3. 도운 이

3-4. 클랜 홍보

3-5. 예고

 

 

 

1. 서론


 

 


1-1. 공략을 쓰게 된 계기


  바로 뒤이어 인증을 하겠지만 저는 다무 하나만 주구장창 파온 유저는 아닙니다. 올라운더라고 하는게 맞겠지만 근딜 포지션 쪽에 가까운 유저입니다. 항상 저의 주캐라고 생각해왔고, 최근에 모든 캐릭터 플레이 수를 확인해보니 꽤 압도적으로 플레이 수가 많았던 다이무스에 대해서 공략을 써보면 어떨까 했습니다. 올라운더인 저에게 다무 플레이 수는 약 700판으로 2등인 빅터가 500판가량이고, 총 플레이 수가 10000판 가량인걸 보면 15분의 1판이니 저에게는 상당히 많이 플레이한 캐릭터입니다. 최애캐이고 나름 높은 승률과 상위매칭이 됬을 때 비장의 무기처럼 꺼내는 캐릭터입니다. 이런 다이무스를 장인 선정도 끝났는데 이렇게 세세하게 공략을 쓰는 이유는 최근 HD패치와 심안도 패치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다무 공략이 올라오지 않았고 지금까지 쓰인 다무 공략은 타 캐릭터 공략과 달리 여러 부분을 집대성해서 쓰여진 공략이 없었기에(그중 상당히 부실한 공략도 많구여) 이렇게 글을 씁니다. 이 공략으로 인하여 다이무스에 대한 인식이 어느정도 향상 으면 좋겠습니다.


공략 시작합니다!!!


 

1-2. 다무 프로모션 영상(제작)


(제작한 프로모션 영상.avi)


  사퍼 초창기 캐릭터다 보니 프로모션이 없는(한동안 전용BGM도 없었죠..) 다이무스에게 허접한 실력이나마 프로모션 영상을 제작해봤습니다. 브금이 늦은 만큼 다이무스와 상당히 어울리게 제작 되었는데요. 마치 맏형의 책임감과 성격의 신중함에서 나오는 절도있는 모습과 요동치는 다이무스의 잠재력, 파괴력을 느끼게 해주는 브금입니다.

  실제로 다무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타 캐릭터에 비해 이상스럽게 한방 스킬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킬 하나하나를 신중하고 정확히 쓰셔야 합니다. 공식전을 다무의 브금과 함께 시작하면서 전판의 흥분했던 마음은 가라앉히고 모니터를 바라보는 눈빛도 예리하게 치켜들고 팀을 승리로 이끌겠다라는 책임감을 가지는게 중요합니다! (실제로 타 포지션도 그렇지만 판을 뒤집는건 근딜들입니다!! 특히 스3)


(괄호 안에 저렇게 영상이나 그림을 써놓고 첨부하는 방식으로 게시물을 완성했습니다만 다무 프로모션 영상은 결국 제작하지 못했습니다. 강렬한 영상과 함께 공략을 시작하려고 했으나 죄송합니다 ㅠㅠ.. 대충 구상은 지리게 해뒀으나 동영상 편집 기술이 미숙하기 때문에 조금 나중에 수정해서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미천한 저를 도와주실 전문가분이 있다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ㅠㅠ)



1-3. 인증




모든시즌 최고 티어는 조커입니다. 최고로 많이 찍어 본건 조커1입니다.



(과거->현재순 시즌으로 나열)


  4년전 1급부터 50급 친구들과 같이해서 그런지 나중에 혼자 플레이 할때 훨씬 더 쉽다는 느낌을 많이 받기 시작한 이후로 계속해서 승리하는 판이 패배하는 판보다 많아왔습니다! 사이퍼즈 1년차가 되가는 12-13시즌부터는(이때부터 랭킹이 도입됬져) 계속 세자리 아슬아슬하게 못가다가 14년도부터는 세자리에서 줄곧 플레이 했을정도로 손고자가 쓰는 공략은 아님은 알아주시고 믿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잘 하지 못하거나 하고싶은 캐릭터를 했다가 점수를 떨구는경우 다이무스나 빅터로 다시 올려놓는 식으로 공방 뛰는 유저입니다. 헤헷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다이무스를 정말 많이해온 유저는 아니지만 700판의 경험으로 쌓아온 내공도 상당하다고 나름 역설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공략으로 들어가겠습니다.



2. 본론



2-1. 다이무스

<P style="TEXT-ALIGN: left; LINE-HEIGHT: 1.5">
      </P>

  인식 구린 근딜 이글, 1시드 탱커로 유명한 벨져의 형인 홀든가의 맏형 다이무스입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신캐들이 구캐릭터에 비해서 좋은 능률을 보인다 라는 말이 있는데, 물론 애써 부정하는건 아니지만 신캐들이 출시가 되도 구캐릭터들이 별다른 상향을 먹지 않는거 보면 이미 나온 놈들도 나름 강하다고 생각해봅니다.

  다이무스 또한 구캐릭이지만 나름의 메리트를 많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뭐뭐가 있냐 하면 첫째, 구캐릭 대부분이 가지고 있지 않은 진입, 회피, 난간기인 질풍 베기. 둘째, 사이퍼즈에 단 두개 밖에 없다는 카운터 스킬로 근캐 대응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점. 셋째, 최근 벨져와 루드빅에게 밀렸으나 여전히 최상위급 평타를 가지고 있다는 점. 이외에도 광범위 강력딜 스킬, 절도 있는 한방 스킬들 보유가 있구요. 타 근딜에 비해 좀더 단단한 방어력과 체력도 있습니다. (같은 남자지만 목소리도 미칠 것 같이 멋있구요. 헉헉..)

  거기다가 달리 엑셀이 필요 없는 캐릭터입니다. 스킬 심층 분석 파트에서 소개할 낙질풍이 이동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스킬이고, 근딜 특성상 한타 합류, 백도어에 있어서 이속이 빨라야하며 스킬이 죄다 한방이라 빠르게 스킬을 다 퍼부어야하는 부분도 없습니다. 엑셀이 있으면 질풍 참철이 된다는 소리가 있는데 이게 확정도 아니고 성공확률이 극악이라서 생각도 하시면 안됩니다. (이전에 엑셀이 없어도 망토가 있는 카인, 웨슬리에게는 특수한 각에서 질풍 참철이 가능하긴 했습니다.)

2-2. 조준 유도

  다이무스는 근캐인만큼 조준 유도에 영향을 받는 캐릭터입니다. 조준 유도를 키냐 키지 않냐에 말이 많은데 철저한 취향입니다. 필자는 조준 유도를 off한 채 약 500판 가량을 플레이하다가 최근에 들어서야 키기 시작했는데 다시 끄고 플레이 해보니 어색한 부분이 조금 있었습니다. 다무가 조준 유도를 키는 이유는 단 한가지 스킬 질풍 베기 때문인데요. J, 자네트, 카를로스, 트릭시 등 순식간에 빠르게 이동하는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가 그 스킬을 사용했을때 유도 추적하면서 질풍 베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준 유도를 키고(J도 니들소배트 때문에 조유를 키죠), 조준 유도를 킨 채로 W(전진키)를 누르면서 질풍을 쓰면 거리와 상관 없이 가까운 유도 상대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향키를 누르지 않은채 쓰는 질풍과 W를 누르고 쓰는 질풍 사이에 위치해서 공격하기 애매한 적도 조유를 킴으로서 맞출 수 있는거죠.

  하지만 조준 유도의 단점 또한 상당한데, 질풍 베기부터가 전진하다가 올려치는 공격이 생각보다 범위가 넓어 두명 이상을 타격할 수 있음에 불구하고 한명만 피격해야한다는 점뿐 아니라 평타와 보름달 베기도 이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보름달은 광범위기라 그렇다치고 다이무스 평타는 준수한 X축, Y축 범위를 가진 스킬이지만 조준 유도를 킴으로써 이를 포기하고 경직된 한방향만 공격하게 됩니다.

  대부분 초,중급자는 조준 유도를 킨채 플레이를 함으로서 정확한 공격을 노릴 수 있고, 상급자는 조준 유도를 끄고 플레이를 함으로서 유틸성 증가와 다중 공격을 노릴 수 있습니다. 필자는 적중 위에 언급한 캐릭터들이 있을시 조준 유도를 키고 평소에는 끄고 플레이하는 편입니다. 조준 유도를 키면 철거반, 센티넬에게 유도 되지 않을까요?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조준 유도는 우선적으로 적 캐릭터에게 유도되고, 철거반, 센티넬에게 유도됬다면 에임을 둔 방향이 아주 잘못된 경우입니다 ㅇㅅㅇ..



2-3. 템 셋팅

 




 사진에 보이는 템셋팅이 거의 정석의 템 셋팅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이무스의 유니크는 뭐하나 버릴게 없는 옵션이기 때문에 전 부위 유니크가 가장 선호됩니다. 링으로는 장작4링(필수), 보름4링(필수), 질풍링(취향)입니다(장작, 보름 2링 장착중이시면 바로 갈아버리세여). 심안도와 평타, 잡기 링은 비추천입니다. 근딜이기 때문에 당연히 버거가 필요하며(치명타 3% 증가때문에 스파클링을 선택하신다면 뭐.. 안죽고 잘 플레이 하시길!), 앞서 말했다시피 이속에 영향을 받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스프린터, 트루퍼의 체회버프, 탱커녹이기, 적딜러 순삭을 위해 파이크보다는 이펙트를 씁니다. 다이무스 자체의 딜이 한방에다가 타 근캐에 비해 기본적으로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치명을 터뜨리는게 중요합니다. 방어킷은 당연히 플래시(회피는 일정이상 수치가 되야하는데 회피가 높은 캐릭터도 아니고 공목 유닉 착용시 오히려 회피를 줄여버립니다ㅠ)보다는 타즈를 장착하구요. 저같은 경우 위 사진의 템 셋팅이 이상하게 빨리 갖춰졌기 때문에 다무를 주캐로 잡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특수킷은 보름 임팩트가 가장 무난하게 쓰이며, 한타가 별로 일어나지 않는 고랭으로 갈수록 참철도 맥시머로 확실하게 한명을 제거하면서 5:4 한타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전에 특수킷으로 DT 또한 자주 쓰였으나 하향을 먹어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파츠당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1. 장갑 : 유니크>>>OM>RA





메이헨 슈나이더(보름달베기 공격범위 +10%)[★★★★★]


  다이무스의 꿀유닉 장갑입니다. 보름달베기 공격범위 10%의 옵션의 차이가 상당하고, 빠르게 찍어야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유니크가 필수 of 필수입니다. 2순위로 질풍베기 추공 9%인 OM장갑, 3순위로 RA 장갑을 씀으로써 폭딜을 노립니다.


OM으로 도배하면 무게가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유니크가 없다면 무게 조절 잘하시길 바랍니다



2. 모자 : 유니크>이속모 or 시야모>OM





베스페리아(질풍베기 사정거리 +10%)[★★★★]


  또한 다이무스의 꿀유닉 모자입니다. 질풍베기 사정거리 10%의 옵션은 원래 공격범위 10%였었는데 이때는 효과가 이게 적용이 되는지 안되는지 ㅇㅅㅇ;; 했었는데 패치로 인해 사정거리를 갖게 됨으로써 꿀유닉으로 격상된 유니크입니다. 체감이 확실히 되고 추노, 습격에서 확실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2순위로 모자를 찍는 타이밍을 조절해 이속킷 없이 효과를 낼 수 있는 이속모, 3순위로 보름추공 4.5%의 OM모자가 쓰입니다. 시야모는 제 플레이 특성상 쓰지 않지만 지속적인 넓은 시야확보, 상대 딜러를 먼저 포착하기 위해서 쓰이기도 합니다.



3. 셔츠 : 유니크>OM>FA





우아한 궤적(장작쪼개기 인간추가공격력 +12%)[★★★]


  빠르게 찍는 부위는 아니지만 옵션이 괜찮은 셔츠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허리를 가기전에 3셔츠부터 갑니다. 중후반에도 계속해서 장작의 딜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유니크가 없다면 2순위로는 질풍추공 9%의 OM, 3순위로 초반 빠른 체력확보로 생존률을 상승시키기 위해 FA셔츠가 쓰입니다.



4. 허리 : 유니크>OM>FA





골드 샤르페(보름달베기 충전시간 -20%)[★★]


  우선 가장 마지막에 가는 부위입니다. 필자가 처음 얻은 다이무스 유니크이기도 하구요. 당시 꿀유닉이라는 소리를 들어서 초반에 허리부터 다 찍어버리곤 했었는데, 생각해보면 그렇게 옵션 체감이 큰 것도 아닙니다. 유니크 효과를 받지 않고 보름달베기를 사용시 풀차징을 알리는 띵- 소리가 나고 0.3초정도 템포가 지나야 3단계 차징 효과가 들어가지만 유니크 효과를 받을시 띵- 소리가 들리기 0.1초 전쯤 풀어도 3단계 차징 효과가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유니크 효과 없이 질풍->평타2~3->장작->보름이 들어가지만 유니크 효과를 받을시 더욱 확정적으로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2순위로는 역시 보름추공 4.5%가 있는 OM, 3순위로는 FA가 쓰입니다.



5. 바지 : 유니크>OM>FA





펄션 필러(질풍베기 인간추가공격력 +10%)[★★★☆]


  빠른 딜 효과를 보기 위해 셔츠보다 우선적으로 가는 바지입니다. 다이무스 스킬중 가장 덜 쓰이는 스킬이지만 위급상황시 킬을 따거나 1셔나 1바지인 적 원딜을 원킬낼 때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2순위로 장작추공 4.5%가 있는 OM, 3순위로 FA가 쓰입니다.



6. 신발 : 유니크>RA or SP>OM





슈발츠 슈트름(장작쪼개기 사정거리 +10%)[★★★★☆]


  여느 캐릭터가 그렇듯이 꿀유닉인 신발입니다. 판정이 꽤나 좋은 원거리 스킬 보유로 지속적인 견제가 가능한 다이무스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유닉입니다. 유닉이 없다면 이속이 중요한 다이무스이기 때문에 RA 또는 SP 신발이 쓰입니다. 신발 또한 OM(장작추공 4.5%)을 통해 딜량 증가도 노릴 수 있습니다.

 

 

7. 목걸이 : 유니크>치이목





솔리튜드 칼리버(절명참철도 인간추가공격력 +6%)[★★★☆]


  범위를 위해 궁유닉을 써야하는 다이무스에게 부족한 궁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유니크입니다. 공격, 치명, 이속이 있어서 공다무에게 안성맞춤이지만 방트리를 어느정도 타야할 때에는 목걸이 대신 방어구를 먼저 사기도합니다. 2순위로는 당연히 치이목입니다. 저또한 목걸이 유닉이 안떠서 한동안 치이목을 장착했습니다. 효율은 유니크보다 살짝 떨어지나 초창기 레니크라 불렸을만큼 꿀레어입니다. 이외에는 최대한 공격, 치명, 이속이 붙은 목걸이가 좋겠죠?



8. 궁 : 유니크>4링>-34%쿨감링





쉬베르트 루프리(절명참철도 공격범위 +9%)[★★★★★]


  궁링 역시 유니크입니다. 공격범위 9퍼의 체감이 형제인 이글의 궁유닉처럼 확실히 되기 때문에 궁유닉을 장착합니다. 2순위로는 안그래도 쌘 절명의 데미지를 극대화 시켜주는 절명4링, 3순위로는 쿨감링이 쓰입니다.

 

 

2-4. 특성 셋팅





(입고 있는 차수압도 커서가 올려진 코스튬과 특성이 같습니다. 파츠 하나가 없지만 ㅎㅎ..)

  

  제 사이좋게룩입니다. 7개의 특성중 스킬공격력에 관여하는 3개 외 나머지는 치명,공속,이속(히든 없음),방어에 치중하여 셋팅(히든일수록 좋겠죠)합니다. 스킬공격력에 관여하는 3개 셋팅은 보름에 치중하여 맞추는게 일반적이며 철거반 원킬로 빠른 시야제거 후 백도어가 목적이라면 장작으로 셋팅하기도 합니다(장작 셋팅 시 장작 하나는 히든 옵션이 없습니다). (참철은 별로 뭐라 안하겠으나 질풍은 극렬히 반대입니다.)



2-5. 템트리


  극공다무에 초점을 맞춘 템트리입니다. 한동안 방어구를 사지 않기 때문에 생존과 성장은 안전하고 빠르게(?) 신중히 하셔야합니다. 현재 제 템트리인 장작4링, 보름4링, 질풍3링에 맞춰 쓰겠습니다. 보시고 자신의 템 셋팅에 맞게 유동적으로 찍길 바랍니다. 나의 생존으로 한타에서 승리할 것 같을시 위급한 상황에서 셔츠를 삼으로써 체력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후 성장이 생각보다 늦어지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 이럴 때 70% 이상은 그냥 죽어버립니다.


공통 : 1신발(3)->1장갑(7)->1모자(10)->2장갑(14)->2장작(16)->2보름(18)->1질풍(19)->1참철(20)/1참철 이후 남은 두 번의 구입은 적을 참철로 그은 후 칼을 집어넣는 모션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2신발(23)->3장갑(27)->2모자(30)->4장작(32)->4보름(34)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유동성 구간입니다. 상황에 따라 우선적으로 필요한 스킬을 찍으시길 바랍니다.]


공격력 극대화 : 2목걸이(38)->3질풍(40)->2바지(46)

제 템트리(추천) : 2바지(40)->3질풍(42)->1셔츠(46)

안전한 플레이 : 1셔츠(38)->2바지(44)->3질풍(46)


이후 공통 : 2셔츠->2목걸이->3셔츠->2허리 (허리를 마지막에 찍기만 하면 됩니다.)



2-6. 운영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요새 근딜의 공방 메타는 탱 순삭입니다. 근딜이 뒤치를 가기보다는 오는 근딜이나 탱을 순삭시키고 5:4 또는 4(우리 앞선 탱커하나 뒈짐):3 한타를 만드는데요. 다이무스 특성상 빠르게 백도어를 갈 수 있는 스킬이 없기때문에 물러오는 탱커를 참철도로 끊을수도 있고 장작으로 시야 제거후 백도어를 시도하거나 라인이 많이 밀렸다면 철거반이 안 다니는 2,4번 라인을 통해 크게 돌아 백도어를 갈 수 있습니다. 근딜의 공포감으로 인한 위축도 아예 신경도 안쓰는 하위티어가 아니라면 상당하기 때문에 맵에 최대한 드러나지 않거나 또는 아주 잠깐만 보이며 철거반을 제거해 성장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3분안에 2신발, 10분안에 최소 극딜이 완성되는 34레벨을 반드시 찍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성장을 해야 하고, 초반 안전하게 타워 두개를 맞타워나 한타 승리를 통해서 먹었다면 4분안에 3장갑을 가서 딜 극대화를 시켜놔야합니다.

  시야를 볼 탱커나 서포터가 부족할 때는 눈물을 머금고 최대한 시야를 봐가면서 성장해야하는데 자신의 레벨이 적어도 팀에서 가장 높아야하고, 되도록 전체에서 가장 높아야한다는 생각으로 성장해야합니다. 적 근딜의 레벨이 높은만큼 한타 시 똑같이 빠져서 립을 먹는 것이므로 똑같이 립을 먹어가며 빠르게 성장을 하고 한타에 참여해서 활약하는 것은 개인의 역량입니다.

  한타 장소 반대에서 립을 제거하며 성장을 하고 있는 근딜보다 빠르게 한타에 합류하는걸 염두에 두셔야 하는게 다이무스 특성상 카를로스나 제이, 트릭시, 자네트, 루이스, 로라스, 티엔 등등의 근딜에 비해 빠르게 이동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한타 자리에서 너무 멀어져 있다면 어느정도 가까운 위치로 적 근딜보다 먼저 이동하는게 중요합니다. 립을 먹고 있는 적 근딜이 없다면 어서 아군 원딜 주변을 지켜야겠죠? 반대로 내가 한타 자리에 있고 적 근딜이나 원딜 하나가 멀리 있다는게 확인됬다면 탱커 시야가 비는 곳을 캐치하여 백도어를 가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타 근딜과 대치했을 때 다이무스가 타 근딜(특히 신캐들)에 비해 유틸성이 조금 떨어지지만 질풍과 심안도를 최대한 이용해 적 근딜 스킬 하나를 빼버리고나서 공중, 그로기, 다운 상태로 만든다면 이후 무시못할 범위와 데미지를 가진 보름과 참철때문에 날고 기는 신캐들이라도 ㅇㅅㅇ가 됩니다.



2-7. 스킬 심층 분석


정확한 스킬 데미지 계수는 써드릴 수가 없습니다. 예전엔 표시되어 있었지만 여러 문제로 인해 삭제했다고 해서 연습장에서 플레이하면서 대강의 데미지밖에 쓸 수 없네요 ㅠㅠ


※ 연습장 노장노모노링 기준 치명, 회피가 아닌 평균 일반데미지를 써드리겠습니다. 실험 대상은 레나입니다.


[신속베기] 1타 : 45~49, 2타 : 50~55, 3타 : 62~68

[질풍베기] 339~371

[장작쪼개기] 301~331

[보름달베기] 1단 : 395~435, 2단 : 493~563, 3단 : 591~647

[심안도] 421~463

[백로 떨어뜨리기] 368~399

[절명참철도] 1246~1366

 


2-7-0. 호접살(Wheel-up)


이론

  다이무스의 휠업 스킬입니다. 치명이 4% 증가합니다. 나비를 베졍 챡챡. 1~2초 사이로 한번 챡 두번 챡 세번 챡.. 합니다


응용

  물로리의 휠업 같이 짧은 휠업이나 티엔의 휠업 같이 긴 휠업에 적응된 분이시라면 낙스킬 사용시 조금 더 신경써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 하강 이동 뿐만 아니라 낙스킬에도 쓰입니다. 낙질풍, 낙보름, 낙참철이 주로 쓰이져.



2-7-1. 신속베기(L)


이론

  3타 공격으로, 마지막 피격 시 대상을 넘어뜨립니다. 선딜이 빠를뿐 아니라 범위가 상당하여 사퍼 최상위급 평타로 불립니다. 첫타는 오른쪽 범위가, 두번째는 왼쪽 범위가 조금 더 넓습니다. 1, 2타에 비해 3타는 후딜이 조금 긴편입니다.


응용





모든 스킬에 선딜이 어느정도 있는 엘리가 죽어나가는 영상입니다. 영상에서 보다시피 첫타는 오른쪽이 좀더 긴 점을 이용해서 시계 방향으로 괴롭히면 됩니다. 엘리뿐 아니라 선딜이 긴 원캐들은 평타로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평타 옆범위가 상당히 넓은편이여서 타워와 같이 근딜 백도어를 위해 깨야하는 박스를 미리 부술 수 있습니다. 다른 스킬도 모두 타워, 박스 같이 때릴 수 있습니다. (브리스톨 제외)








벨져와 같이 평타의 전진거리가 상당하여 질풍 베기가 빠졌을 시 순간적으로 스킬을 피할 수 있습니다.





타워도 예외는 아님!





필자는 매판 디스트로이가 상당히 많은편인데 스킬 자체 한방 딜이 강하기도 하지만 평타로 먹는경우도 생각 이상으로 자주 있습니다. 타워를 치는 아군 스킬이 대부분 빠져 평타들만 날아올 때 타이밍 맞춰 1평, 2평,,,(잠깐 멈췄다가) 3평!! 하면 타워 꿀꺽!





앞서 올린 영상들 대부분이 2평에서 계속 끊어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시피 다무 평타는 3타에 비해 1,2타는 후딜이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빠른 방향전환 후 스킬을 써 반격할 여유가 없는 적 원딜에게 1평 참철을 넣을만 하다!





적을 홀딩해야하는 벨져와 달리 빠르게 순삭시켜야하는 다무이지만 때에 따라 평타를 비스듬히 맞춰 오래 홀딩이 가능합니다만 벨져도 자주 하는데 벨져만큼의 홀딩 쾌감은 없었습니다. (공식전 영상이라 빨리 순삭하는게 목적이였지만 더욱 오래 홀딩하려면 언덕이아닌 벽을보고 홀딩해야합니다.)


연습

  꿀평타인만큼 잘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적 근캐와의 적당한 거리, 적 근캐의 평타 사거리를 생각하고 긴 사거리로 선취점을 딸 수 있는 순간을 빠르게 포착하여 공격해야합니다.

 


2-7-2. 질풍베기(R)


이론

 



 

 빨간색이 공격 범위입니다. 약간의 뒷판정과 범위는 좁아지지만 2단박스까지 올려칠 수 있고, 전방 범위가 꽤 깊습니다.

 

  오른쪽 클릭 스킬인 질풍베기입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낙질풍을 통해서 다이무스가 난간을 탈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질풍은 순간적으로 빠르게 이동하며 대상을 밑에서부터 올려치는 기술이지만 빠르게 이동한다고 아예 캔슬이 불가능한 스킬은 아닙니다. WS키를 이용하여 전진 거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준 유도 ON 시 W+질풍만 한다면 거리에 상관 없이 가까운 적에게 정확히 질풍이 들어갑니다.






질풍베기는 전진거리를 무조건 다 전진한 후 올려치는 공격을 합니다. 앞에 벽 또는 오브젝트가 막고 있어도 끝까지 전진을 하며, 비스듬히 에임을 둘 시 영상처럼 비스듬히 전진합니다. 오브젝트 경사에 어느정도 미끄러지느냐에 따라 다른 전진거리를 보입니다.





2단 박스까지 올려칠 수 있지만 질풍이 올라갈 때 상자랑 딱 붙은 상태여야 잘 맞습니다.

 



 

또 질풍베기는 땅에 붙어다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사로가 있어도 경사로를 따라 땅에 붙어 쭉 나아갑니다. 전진 도중 바닥이 없는 부분에서는 허공에서 그대로 전진합니다. (원래 무조건 땅에 붙어서 나아가는데 이상하게 영상 촬영하면 조금 뜨더라구요 ㅇㅅㅇ.. 그래서 영상에선 살짝 뜹니다 헤헤..)


응용





밑에서부터 올려치는 질풍베기 특성상 조금이라도 지면에서 떨어지면 바로 다시 공중으로 띄워 아군 연계가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번개사슬 같이 땅에 붙은상태에서 조금이라도 윽엑대는 것 또한 질풍으로 띄울 수 있습니다. 이게 될때가 있고 안될때가 있어서 실험해보니까 무게가 무거운 캐릭터일수록 잘들어간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히트박스가 커서 그런거겠져?





언덕에 누워있는 적 또한 올려칠 수 있는거 아시죠! 영상처럼 경사로에 누운게 아니라 그 위에 누웠다고 해도 밑에서부터 올려치는 질풍 특성 때문에 올려칠 수 있습니다.





2단 상자 공격시 상자에 딱붙어 올려쳐야 하는 것과 달리 1단 상자나 언덕상자같은 경우는 사이에 캐릭터 하나가 서있어도 될정도로 뒤쪽에 있어도 맞출 수 있습니다. 장작 연계로 언덕에서 떨어뜨렸지만 죽어버렸네여 ㅇㅁㅇ..





다무도 배달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다무의 몸과 대상이 붙는다면 질풍베기 시 뒷판정도 생기는데 이를 이용해서 배달이 가능합니다. 조준유도 ON 시 절대 불가능한 테크닉이겠죠? (사실 고의로 하는 경우는 드물고 거리 잘못 잡았을때 헤헿.. 하면서 씁니다.)





조유를 꺼야지 가능한 다수 질풍입니다. 사이를 정확하게 팍! 노리면 양쪽 판정이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두명 이상도 올릴 수 있습니다!

 



 

딱히 낙질풍 안쓰고도 낙할 수 있는 영상입니다. 중앙 타워 양쪽 언덕에서 낙 지점 보고 언덕 가장자리에서 질풍 쓰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2-7-2*. 낙질풍


이론

  한번 할줄 알면 엄청나게 쉽습니다. 낙질풍은 다이무스의 이속에 비례합니다. 커맨드는 복잡해보이지만 간단합니다. 휠업으로 언덕을 내려오는 공중에서 S(뒤로가기)를 꾹- 누른 상태로 질풍을 사용하면 됩니다. 땅에 착지하기전에 사용해야 겠죠?

 

(화려하게 낙질풍으로 공격 시 일반 사용보다 적중률은 조금 낮아지지만 유틸성과 재미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보다시피 이속에 비례합니다. 낙질풍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다무는 이속이 중요하다고 앞서 말했습니다!





어느정도 낙질풍 숙련이 됬다면 A,D를 함께 눌러보세요. 해당 방향키의 방향으로 조금 더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이는 편은 아니지만 알아두는게 좋겠죠?





떨어지면서 공중에서 다른방향을 본다고 해서 그쪽으로 낙질풍이 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휠업으로 떨어진 방향으로 낙질풍이 됩니다. 허나 칼로 앞을 올려치는거기 때문에 어느정도 타격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응용





가장 무난하게 탈 수 있는 난간입니다. 커맨드대로 하면 엄청 쉽게 타집니다. 저기 자꾸 올라가서 깝죽대다가 어그로 제대로 끌려서 한타 이겼습니다. 헤-


  



 



  

박스가 살아 있어 낙질풍을 사용하여 벨져 지원, 리사 추노하는 두 영상입니다. 결국 둘 다 못잡았네여 헤-





2신+이속도핑은 필수에 목걸이까지 있으면 더욱 쉽게 올라갈 수 있는 2단 상자입니다. 2단 상자와 캐릭터 사이에 철근을 두고 써야합니다.





잘 못올라가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 자리 또한 이속을 최대한으로 하고 낙질풍을 쓸 때 그냥 S커맨드 보다는 SD커맨드를 사용하면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1신으로도 충분히 올라갈 수 있는 자리. 많이 쓰일 것 같은 자리지만 아직 한번도 써본적이 없다.





필자도 아직 사용해본적 없는 2번타워 양옆 상자 위의 적 꺼내기입니다. 방다무에게 추천..!


연습

  조유를 키지 않은 이상 W커맨드를 눌러야하는 상황과 아무 커맨드 없이 눌러야하는 상황을 빠르게 판단하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확히 화면을 180% 돌려 질풍을 쓰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2-7-3. 장작쪼개기


이론

  준수한 거리와 판정, 비교적 강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다운기 장작쪼개기입니다. 검기가 터지는 자리 주변까지 타격 가능합니다.

 

[좌우 판정 영상]

 




보다시피 어느정도 근접해 있다면 타격이 가능합니다.

 

[상하 판정 그림]

 




언덕에서 공중으로 발이 조금이라도 삐져나와 있다면 땅을보고 장작을 써도 윗판정이 들어갑니다. 반대로 벽에붙어 누워있는 적이라도 벽을 보고 장작을 쓰면 아랫판정이 들어갑니다. 아래영상처럼!

 

[상하 판정 영상]

 




공중에 떠 있는 적도 무리하게 맞출필요 없이 바로 그 아래만 공격하면 맞구여~! (이를 이용한 영상은 응용편에 있습니다~)

 

[전후 판정 영상]

 




정확히 적이 아닌 좀더 위쪽에 에임을 둬도 자동유도되어 가까운 적을 피격합니다.


응용





말했다시피 준수한 사거리와 판정 덕분에 타 근딜과 다르게 원거리 견제가 매우 좋습니다. 화질이 좀 구리지만 아군을 공격하는 휴톤과 벨져 동시에 눕힌 영상입니다.





보시다시피 벽을 타격해도 위에 걸쳐 있던 스텔라가 맞고 나락으로 떨어지는 영상입니다.





고각이 안되는 타 캐릭 원거리 다운기도 이와같이 립을 제거합니다.





장작의 상하 긴 판정을 이용한 언덕 위 적 내려오게 하는 영상입니다.





빠르게 이글을 순삭해야하는데 팀원 다운기가 없을때 일어나라 동생아! 원거리 다운기 가진 형아의 장점!


연습

  질풍->풀차징 보름달 후 장작을 맞춰야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때 정확히 에임을 돌려야하는데 질풍처럼 180% 돌아 쓰는 것은 물론 정확히 원하는 곳을 에임을 돌려 공격할 수 있어야합니다.

 


2-7-4. 보름달베기(LR)


이론

 



 

  다이무스 최고의 딜링기이자 범위기인 보름달베기입니다. 1단, 2단, 3단으로 나눠져 있으며 단이 높아질수록 긴 전진거리와 높은 데미지, 범위를 가집니다. 이글의 초승달베기와 마찬가지로 대각선 범위가 좀 더 길기 때문에 거의 대각선으로 사용합니다. 초승달베기는 이글이 보는 방향으로 피격된 적을 끌어오는 반면, 다이무스는 피격된 적을 다이무스의 바깥쪽으로 넉백시키거나 다운시킵니다. 1단 보름달베기는 초승달베기와 비슷한 판정으로 꽤나 긴 뒷판정을 가지고 있지만 3단 보름달베기는 뒷판정이 거의 없는 대신 전방과 대각선 범위가 엄청납니다.

  1단 보름달베기빠르게 공격할 때 노차징으로 초승달베기와 비슷하게 쓰이며, 2단 보름달베기무거운 적을 질풍으로 띄우고 장작 이후 연계할 때, 3단 보름달베기확정타로 광범위한 딜을 넣어야할 때 쓰입니다. 2단이 대체 언제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알려드립니다. 1단은 노차징, 3단은 띵- 소리가 난 후이고(허리유닉 골샤를 먹었다면 감으로 띵- 소리가 들리기 바로 직전에 풀어도 3단이 들어가지만 골샤를 먹기 전에는 띵- 소리가 확실히 들리고난 후 풀어야 3단이 들어갑니다.), 2단은 차징 후 하아합! 하면서 0.5~0.7초 가량이 지났을 때입니다.

  풀차징이 상당한 데미지를 가진건 사실이지만 노차징 또한 꽤나 준수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차징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보름달베기는 마치 용성락이 땅에 아직 안닿았는데 데미지가 좀더 빠르게 들어가는 것처럼 스킬 싸움에서 다이무스가 피격당하더라도 차징한 보름달이 풀려서 스킬이 나간 상태면 데미지가 적용되기 때문에 적이 누웠다면 어떤 스킬을 쓰던 무적기가 아니라면 기상 보름으로 조질 수 있습니다. 보름달베기는 필자가 다무를 하는 제 1순위 이유입니다! 보름달의 매력 있는 응용 테크닉을 살펴봅시다.


※ 보름달 또한 S커맨드를 이용해 낙보름을 자주 씁니다. 낙보름과 그냥 보름의 차이를 설명하려 했지만 이게 여러가지로 애매한 부분이 많아 그냥 좀더 유연한 플레이를 원한다면 낙보름을 익히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아래 영상은 간단한 낙보름으로 보름달 범위를 최대한 이용해 때릴거 다 때리는 영상.





응용




 




다무의 주 특수킷 보름달 임팩트의 사용 타이밍 영상입니다. 보름이 확정이다 싶으면 차징된 상태라도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임팩트 사용 후 2번을 신중히 사용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남은 한번의 보름만 신중히 사용하면 됩니다! (화질이 씹망했는데 정상적인 파일 올렸는데 왜 저렇게 처리를 하나 모르겠습니다.. 두번째 영상은 피날레 쓰느라 기상 슈퍼아머인 리사를 임팩먹고 3000딜에 골로 보내는 영상입니다.)





초승달과는 살짝 다른느낌입니다. 보름달은 영상보다 더 안쪽에 히카르도가 위치해도 공격할 수 있겠지만 초승달은 안될겁니다. 보름달이 좀더 검기를 뱉는 느낌? (그래서 적이 맞으면 반대 방향으로 튕겨 나가지요) 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하튼 보름달 뒷판정 영상이었습니다.





보름달이 초승달처럼 대각 길이가 좀 더 길다는 점을 이용하여 립 먹을 때 또한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초승달베기급은 아니지만 보름도 노차징은 상당한 데미지와 함께 선후딜이 꽤나 짧은편입니다.





기상 참철 타이밍과 함께 손에 감을 익히고 있어야 하는 기상 보름입니다. 보름은 기상 데미지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상 보름 상황을 많이 노려야 합니다.





기상 보름을 맞추려고 차징하고 기다리는데 팀이 잠깐이라도 띄워주면 얼씨구나! 기상 보름 데미지로 킬을 뺏어먹읍시다.





보름달로 어느정도 배달도 가능합니다. 풀차징 보름은 대상을 꽤나 멀리 밀어내므로 이를 생각해서 꺼내고 싶은 방향 반대 방향에서 차아~징~!





경사로에 누운 적에게 경사로 위를 보며 보름을 쓰면 앞으로 나아가면서 베기 때문에 잘 맞지 않습니다. 경사로 아래를 보며 써야지 보름달 범위안에 들어갑니다.





실전에서 엄청 많이 사용해서 킬 따내는 자리입니다. 저렇게 보름을 써버리면 회피기가 아예 없거나 빠진 적은 다무는 바로 옆에서 보름 차징하고 있는데 도망치려고 하면 저 미친 광범위 스킬에 뒤지고 공격하려 하니 숨어 있어서 아무것도 못하는구나.. 걍 뒈져야겠다.. 하는 순간입니다. 이러한 보름달 응용을 편의상 벽보름이라 하겠습니다.





이 또한 실전에서 자주 쓰입니다. 언덕 위 적 발견시 선질풍 후 참철이나 장작 연계를 노리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 이처럼 기습 보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경사로 보름 꿀자리입니다. 그렇게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헥헥 기무뛰하게 먹히는 꿀자리입니다. 뒤로 가자니 보름이 있고, 앞으로 가자니 아군 진영으로 들어가게 되는 진퇴양난의 경우입니다.

 




이또한 종종 쓰이는 자리입니다. 가끔 벽에 막혀 헛보름 써버리는데 적중률을 올리기 위해선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타 다이무스 공략에서 소개가 자주 되길래 해봤는데 꽤 괜찮은 자리이나 써본적이 거의 없었던 자리입니다만 영상 올립니다.





변이가 빠진 트리비아 상대법입니다. 자주 먹히는 방법입니다. 트리비아도 마찬가지고 대상이 누웠을 때 그앞에서 보름을 사용한다면 보름을 쓰기전에 공격해서 끊으려는 경우가 많은데 타이밍만 정확히 안다면 다이무스가 스킬을 맞더라도 보름의 강력한 검기는 먹힙니다.




 

안개맵 보름으로 난간 타는 법입니다. 떨어질랑 말랑 언덕에서 다이무스의 한쪽 발만 걸친 상태로 보름달 풀차징하면 올라가지는데 딱히 쓸일이 없습니다 ㅇㅅㅇ.. 박스 대신 경사로가 있는 안개맵은 한타가 일어나거나 이니쉬가 들어올거 같은 상황에서 아군이 중앙을 먹었을 때 이처럼 미리 보름달로 올라가 있다가(맵에 안 보입니다) 들어오는 적군을 ?! ㅇㅅㄲ 왜 저깄지.. 하고 멈칫하게 하거나 적군 탱커가 물러왔을 때 경사로 위에서 딜하려는 원딜들을 낙질풍 참철, 혹은 보름으로 미리 올라간 난간 위에서 생으로 참철이나 보름 넣으면 잘들어갑니다만 자주 나오는 상황은 아니라서 영상 찍어보려 했으나 실패..





똑같은 방식입니다만 리버포드는 안개맵보다 더 신경써서 아슬아슬하게 걸친상태로 보름 풀차징하셔야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아직 2신발 1도핑이 나오지 않았을 때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이런식으로 2단 상자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이런식으로 난간을 탈 때 주의할 점은 타려는 난간쪽의 언덕에서 보름을 하는게 아니라 먼쪽 언덕에서 보름을해야 그 뒤 낙질풍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과 언덕에서 보름을 차징할때 완전히 끝에 걸치면 보름이 밑으로 떨어져버리니까 살짝 대각선 방향으로 차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연습

  적은 나를 공격하지 못하는데 나는 보름달베기의 앞으로 나아가는 특성을 이용해 맞출 수 있을 때를 노리는게 중요합니다(벽보름). 기상 보름의 0.1초도 허용하지 않는 다는 마음가짐으로 타이밍을 손에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이 오차 없는 타이밍을 이용하면 방 다찍은 탱커도 황천길 보낼 수 있다! 그리고 항상 대각선을 노리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다이무스를 공격하기도 뭐하고, 도망치기도 뭐한 애매한 자리에서 다이무스가 차징하고 있을 때 다운상태인 적이 일어나기 무섭도록 좋은 각을 만드려면 대각 길이를 이용해야 합니다! (사실 손유닉빨이 큼..) 조금이지만 보름 특성상 스킬 사용 시 전진하는 것 때문에 물릴 것 같다면 좌우 길이도 나름 기니 벽을보고 립을 잡는 것도 좋습니다.

 


2-7-5. 백로 떨어뜨리기(F)


이론

  다이무스의 잡기(F) 기술로 3타 후 적을 다운시키기 때문에 연계에 좋은 기술은 아닙니다. 데미지는 그럭저럭 준수하구요.


응용

  연계를 위해서라도 되도록 안쓰는걸 추천합니다. 주위에 뭐라도 잡아 발악을 한다거나 슈퍼아머 상태의 적을 잡아놓는다거나할 때 씁니다. 질풍 잡기는 방다무가 아닌 이상 비추이구요.





이런식으로 위에 걸쳐 있는 적을 끌고 내려오는 용도로쯤 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ㅇㅅㅇ.. 하튼 다무는 잡기를 많이 활용하는 캐릭터가 절대 아닙니다!

 


2-7-6. 심안도(Space)


이론

  다이무스의 또 다른 매력 심안도입니다. 사이퍼즈에 딱 두개 있는 근거리 카운터 스킬로, 최근에 상향을 먹어 반격 시 적이 눕지 않고 응억어어억 하면서 천천히 쓰러지는 상태가 되어 행동불가 상태이나 엄연한 기상 상태이므로 질풍, 참철 둘 다 박을 수 있게 됬습니다. 이 패치가 상당한 상향 패치인 이유는 이뿐만이 아니라 적의 기상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바로 일어나서 반격을 하지를 못하게 합니다. 어느정도 다이무스에게 적을 다운시킨 후 준비 타임을 이어서 주는셈이죠. 그리고 심안도는 0이 뜨고 반격이 끝날 때까지 무적입니다.


+ 

사이좋게님 이 스킬은 심안도로 막을 수 있어요 없어요용???!!


막아진다!!!!!!!!!!!!!! : 핵펀치(데미지는 0뜨지만 다무가 누워버립니다.. ㅂㄷ..) 결정슬라이드 드라이아이스(안 얼면 반격, 얼면 0만 뜨고 얼어버립니다.) 지뢰(화상뎀은 들어와여) 머큐리글로브(던지는건 못막음) 썬더클랩(스턴뜨면 0만 뜨고 츄욱.. 상태됨) 가시방패 둔갑연폭(패치 후 폭탄이 부착되고 심안도는 못씁니다. 처음부터 막아버려야해여) 비오의자폭공격 도약(도약잡기는 못막아여) 불멸자부활후벌레지대 베어러쉬(깨질 것 같지만 막아요) 하울링(청각마비 상태되면 0만뜨고 츄욱..) 로열가드 비룡재천 타임투다이돌진하는J 깔린지뢰(한 지뢰는 앞에 있고 한 지뢰는 다이무스 뒤에 있다면 앞은 막아도 뒤에거에 맞아서 누움) 백야천영섬 바이올렛쇼크 아포칼립스 독안개 퍼니샷 + 이외에 잡기(F)했을 시 주변 데미지 들어가는 잡기

 

못막는다(츄욱..) : 영구동토 배트스웜 축복의빛 일루전실드 초진공흡기 심판의빛 사일런트나잇 호랑이물어와서땅바닥에찍는거 아웃오브컨트롤 천상의하모니 

  

응용





조금이라도 딜레이가 있는 평타나 일부러 홀딩을 위해 늦게 쓰는 평타는 모두 타이밍만 맞추면 심안도로 막을 수 있습니다.





근거리 트룹이 킬딸치는 1순위 스킬인 돌려돌려왕펀치!! 스킬도 심안으로 다 막을 수 있습니다. 처음 빙글 도는걸 처음부터 맞는 자리가 아닌 끝자락에 휘둘려 쳐맞는 자리에서 쳐맞을 타이밍에 심안도를 쓴다면 전부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심안도를 전진기로 이용할 수도 있겠죠?!


연습

  레베카는 궁인 반면 심안도는 Space기니까 실패의 부담이 좀 덜할 겁니다. 쿨타임이 많이 긴편도 아니라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지만 되도록이면 최대한 근캐대응 심리전에서 우위를 가져가며 적절한 타이밍에 쓰는게 중요하겠죠?? 적의 중요한 스킬이나 궁극기를 대놓고 맞아야하는 상황에서 간단하게 빠져나가 반격의 발판을 만드는 심안도!! 잘 활용하시길!

 


2-7-7. 절명참철도(E)


이론

  ㅇㅅㅇ 드디어 나왔습니다. 다이무스의 꽃. 궁극기 참철도입니다. 우선 데미지 자체는 사퍼 최상위급 스킬이구요. 쟁쟁한 범위궁들이 많지만 참철도 또한 꽤나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전시간이 긴 편도 아니고 잡기판정으로 홀딩도 가능해서 활용성이 좋은 궁극기입니다. 수호자 폭딜로 끔살도 가능하져 ㅎㅅㅎ

 



 

참철도 또한 대각 거리가 좀더 깁니다. 참철도는 또한 시전중 잡기판정의 스킬을 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릭 궁, 피터 궁은 물론 거미지옥, 최심장 등의 잡기판정의 스킬들을 씹고 시전이 가능합니다.


응용





보름달베기와 같이 필수로 손에 익혀야하는 기상 참철입니다. 적이 즉발 스킬이 아닌 투사 스킬만 남았을 시, 상대가 근캐일 시 다이무스를 치기도, 도망가기도 애매한 위치에서 적의 기상과 동시에 시전 시간이 끝나고 참철도가 발동되게 해야합니다.





자주 의도하는건 아니지만 세계수나 핵등의 스킬을 맞을 것 같아 조금 아까워도 참철을 그어 무적상태로 회피하려 쓰는 참철도입니다.





제 공략은 최대한 실용성 높은 것만을 담으려고 했지만 하나정도 허세 기술을 넣어봅니다. 헤헤..


자주는 아니지만 낙질풍으로 난간을 탄 후 참철이 가끔 쓰이는데 혼란한 한타 상황에서 다무가 난간에서 떨어지며 참철을 쓴다면 효과가 상당할 수도 있겠으나 대부분 아래 영상꼴 난다는 걸 염두에 두시고 신중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참철도, 특히 쉬베르트 루프리(궁유닉)을 먹은 참철도의 대각 궁길이는 생각보다 상당히 넓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못 벨 것같은 범위궁들도 캔슬 가능합니다. 그리고 느낌인지 모르겠는데 오른쪽 대각선보다 왼쪽 대각선이 더 길어서 잘맞습니다. 참고바람.

 



 

예상 유저들 말 : ㅅㅂ 참철 뭐 저리 길어

벨져궁은 유닉 없이도 가능한데 초열같은경우는 유닉이 있어야 그을 수 있습니다.





아포칼립스, 용성락, 비행 등등 샹 참철은 못 베는게 없다!!!!!!!!!!!!! 비행을 공방에서 베는 영상입니다. 비행은 자주 베는 반면 용성락은 베려는 영상 찍으려 했다가 그냥 심안 써 ㅁㅊ놈아 라는 말을 수도 없이 들었습니다.. 베는법은 엄청 간단합니다. 용성락은 프레쓰!! 비행은 하-!! 소리가 들리는 순간 참철도를 시전하면 방향만 맞는다면 벨 수 있습니다.





아이작이 던져주는 궁을 예상으로 참철 그으려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보이는데, 아군 아이작이 목유닉이라서 오래 돌리던지, 아이작이 졸라 빨리 던지던지 더 이상 감으로 궁 쓰지말고 쓰레기가!! 빙-빙- 꺼!!(참철시전)져라 하시면 됩니다.


연습

  참철도는 개수작 안부리고 심플한 궁극기라서 별다른 기술이 없습니다. 기상 참철의 타이밍만 익히시고, 많은 원딜을 베려는 생각보다도 각이 안나오면다면 1인궁, 탱커 빠르게 끊기용 혹은 홀딩용(아이작 궁, 3주먹 궁, 슈퍼아머 상태 캐릭터 등등)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때에 따라서는 보름달이 참철도보다 훨씬 강한 효율을 내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때를 감으로 익혀야 합니다. 참철만으로는 딜링이 부족할 것 같을 때 적이 궁(원더홀, 빅뱅, 소나타 등등..)을 쓰고 있다면 풀차징 보름으로 기상뎀을 준 후 참철로 베는 등 말입니다!

 


2-8. 콤보


다이무스는 죄다 한방 스킬이라 별다른 콤보가 없습니다.. ㅇㅅㅇ.. 기본적인 콤보가


질풍 (평타 3대) 장작 보름


여기서 평타 3대를 빼기도 하는데요. 이 콤보를 넣을 때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사퍼 캐릭터를 무거운 캐릭터, 중간 캐릭터, 가벼운 캐릭터로 구분을 한다면


무거운 캐릭터 : 브루스, 휴톤, 도일, 아이작 등등..

중간 캐릭터 : 다이무스, 이글, 루드빅, 타라, 나이오비 등등..

가벼운 캐릭터 : 카를로스, 빅터, 엘리, 피터 등등..


이렇게 있는데요. 원칙적으로 모든 캐릭터가 이 콤보가 들어가지만 무거울수록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래서 가벼운 애들이 죽이기 쉽죠 혀낼름낼름) 이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유니크가 허리유닉인 골드 샤르페인데 이게 원체 끝자락에 찍다보니 무거운 캐릭터는 아래와 같이 상대합니다.





데미지 자체는 이게 더 많이 들어갑니다. 애초에 중간 이상 무게를 가진 캐릭터들은 어느정도 기초체력과 방어력은 물론 방어 트리를 탔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전의 콤보로는 죽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름달 차징시에는 반드시 대각 방향을 봐야합니다.





상대가 상태이상이거나, 다이무스의 위치를 눈치채지 못했거나, 다운되서 기상보름을 준비하거나, 상대 위치를 파악해서 벽보름을 준비하거나 해서 광역 폭딜을 넣은 후 장작 콤보입니다. 겁내게 간단하고 잘 들어가는데 오질나게 쌥니다.





자주 쓰이는 콤보입니다. 선질풍 ㅉㅉ이라는 분들이 많은데 상황에 따라 적 원딜에게 프리딜을 넣을 수 있는 시간 1초면 짜르고 갈수 있는 콤보입니다. 이후 죽지 않는다면 장작, 보름달이나 잡기를 섞을 수도 있습니다.


다이무스를 플레이 할 때 적에 따라


무거운 캐릭터=1단 보름

중간 캐릭터=2단 보름

가벼운 캐릭터=3단 보름


이라는 걸 꼭!!! 기억하셔야합니다. 아래 참고영상입니다. 캐릭터 무게에 따라 일어나는 속도가 조금씩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무스가 심안도를 섞어서 콤보를 넣었다면 적이 좀더 빨리 기상하게 됩니다. 아래 참고영상입니다.





이렇게 됩니다!! 한가지 더, 적을 경사로에 평타로 눕혔다면 역시 좀더 빨리 기상하게 됩니다. 경사로에 평타로 눕혔다면 언덕 홀딩으로 가져가거나 질풍이 살아있다면 질풍으로 띄운후 콤보를 넣어야 합니다. 아래 참고영상입니다.




언덕 위 적 배달 콤보 영상도 있습니다. 아래 영상입니다.





음.. 이상, 정말 공방에서 자주 쓰이는 콤보들이고 마지막으로 다이무스의 공방에서 종종 나오는 가장 쌘 콤보입니다. 아래 영상입니다.




 


2-9. 한타


※ 한타 파트에서 쓰는 대부분은 팀의 조합이 2탱 2원딜 1근딜(다이무스), 적의 조합이 2탱 2원딜 1근딜or1서폿인 경우입니다.

※ 중요한 파트인만큼 진지하게 초반 반말체를 섞어놨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헤헷!

 


0. 다이무스 한타의 기본


ㄱ. 다이무스는 근딜, 맵에 최대한 위치를 드러내지 말자. 철거반 제거도 빠르게, 한타가 일어날 것 같은 대치 상황시에는 더더욱 모습을 드러내지 말자. 질풍베기와 장작 특성상 그자리에서 센티넬이 없어지기 때문에 맵리딩 하는 적군의 입장에선 타 근딜보다 위치를 알아내기 힘들다. 근딜이 멀리 있다는 걸 확인한 순간 고티어일수록 빠르게 적 탱커나 근딜이 이니시해 들어올거기 때문에 위와같은 점은 장점이 된다.

ㄴ. 한타가 시작되기 전 대치 상황이나, 혹은 분위기가 감돌거나 한타가 시작됬다면 모습을 드러내길 더더욱 주의하면서 철거반을 장작으로만 제거하자. 이외에도 순간적인 이동기가 질풍베기밖에 없는 다이무스라서 백도어를 위해 시야 제공자인 철거반을 미리미리 제거해둬야 한다.

ㄷ. 아래의 사진을 보자.

 



 

X가 장작으로 제거해줘야 하는 자리. O가 한타 자리. 화살표가 공방에서 정말정말로 자주 지나다니는 근딜의 통로이다. 정말 많은 근딜러들이 근딜충 소리를 들을 정도로 백도어를 못한다.. 한두번의 단순한 뽀록이 아닌 근딜의 꽃인 백도어를 즐기려면 반드시 위 경로를 참고해서 지나다녀야 한다. 다이렉트로 한타를 참여하거나 간단한 백도어로 즉사당하지말고 근딜이 맵에 보이지 않는다는 경계심을 증가시키면서 철거반을 제거하거나 피해가며 크게 백도어하는 것이 정말 좋다. (위 그림의 맵이 복잡해지지 않기 위해 표시를 최대한 적게 했다. 반대도 똑같다고 생각!)

ㄹ. 아래의 사진을 보자.

 



 

타워, 수호자의 시야범위이다. 초록색으로 표시한 방향으로 벽에 붙어 돌아다니거나 질풍으로 빠르게 지나가버리면 맵에서 거의 보이지 않게된다. 이곳으로 다니는 버릇을 들이자!

ㅁ. 경사로에서 아래의 영상식으로 지나가면 맵에 잘 안보인다.

 



 

ㅂ. 근딜 중 하도 이동스킬이 없는 캐릭터인지라 미리 한타의 자리에 가깝게 위치하거나 백도어를 좀더 일찍 돌아야 한다.

ㅅ. ㅎㅎ 어느정도 아군을 미끼로 쓰는것도 염두에 두고 플레이 하자 ㅎㅎ.





이것 봐라!! 이래서 스프린터를 껴야한다. 빠르게 내가 있어야할 자리를 파악하고 스프린터 먹고 ㅈ빠지게 달려라.

 

 


1. 백도어


  근딜의 꽃 백도어다. 위 영상과 같이 아군 한타가 망한걸 빠르게 예상하고 이후 살아있는 1번 타워에 적이 올것을 예상하고 미리 가있는다. 다이무스가 중앙에 있는게 확인되고 아군 한타가 철저히 발렸기 때문에 다이무스가 올거라는 예상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적어도 타워좀 같이 긁어주다가 시야를 보러 갈거라고 탱커들은 생각했을 것이다. 이들의 생각보다 빠르게 움직였기 때문에 가능했던 3참철이었다. (4참철 트릭시 ㄲㅂ..)


다음 영상을 보자.





이또한 스프린터가 있기에 가능한 백도어 영상이다. 항상 적의 예상보다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다이무스가 갔겠지? 적어도 좀 더 있다 오겠지? 하는 순간에 빠르게 두 번 도는 것이다!! (몇몇 영상이 똥화질인데 죄송합니다..)





근딜은 자고로 신출귀몰해야한다. 아이작이 쫓고 있으니 다무는 봉인 이겠지? ^3^ ㅈㄲㄹ!! 스프린터 빨고 달리는 다무, 아이작이 끝까지 쫓을리 없다. 아군 원딜에게 붙은 순간 아군 원딜을 미끼로 써서 백도어 참철도!!


  백도어 타이밍은 한타가 시작한 직후가 아닙니다. 적군 2탱이 안정적으로 양쪽 시야를 보는 상황에서 한타가 시작되고 아무래도 1탱으로는 버겁다 싶을때 남은 1탱도 시야를 비우고 한타를 도우러 갑니다. 이게 확인 됬다면 그 곳으로 진입할 타이밍입니다. 원딜도 마찬가지로 한타가 시작한 직후에는 적 근딜이 올거야.. 어느정도 사려야지.. 하겠지만 한타가 어느정도 접어들면 근딜 견제하다가 우리 탱커 뒤지겠네!! 하는 원딜들이 한타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또한 백도어 타이밍입니다. 아니면 탱커가 자주하지 근딜은 위험부담이 커서 잘 안하는 백도어도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 같은 백도어입니다.





이러한 양상이 쉽게 나오지 않아서 클랜원분들을 대동했지만 실전에서 종종 쓰이는 백도어법입니다. 영상의 초반 장작처럼 철거반 시야를 제거하고 미리 올라가서 숨어있는동안 적군이 다시 철거반을 제거하면서 시야가 충분하다고 생각될 때 숨어서 핑을 쳐주면 아군탱커가 한타를 유도하고, 설마 시야 다 비추는데 백도어를 오겠어 하면서 한타참여를 하는 원딜들을 뒤에서 끊어버리는 양상의 백도어입니다!!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져 홀홀..

 

아래의 영상도 크게 돌지는 않았으나 한타가 시작될 것 같을 때 미리 백도어 자리에 가있는 영상입니다.

 



 

적군 J도 한타 시작을 눈치채고 미리 아군 원딜 옆에 대기하고 있었나보네요. 저도 벨져의 시야를 피해서 언덕을 끼고 뒤쪽으로 돌아가서 딜을 하는 미아에게 참철을 긋는 영상입니다. 아군 두명이 따여서 지는 한타인가 싶었지만 미아따고 이후 도망가는척 하다가 다시 돌아와 보름달로 쿼드라킬 먹어서 이겼습니다 헤헤.. 보름 짱짱맨! 이 영상과 이어 소개할 영상은 통랭 100위 내외 상당한 초고랭에서 찍은 영상입니다. 고로 다무는 충분히 먹히는 캐릭터입니다. 헤헤(압도적인 점수차로 저의 에이스로 끝난 게임이었습니다.)

 



 

(미리 가서 대기하고 있지는 않지만 크게 돌아서 백도어 가는 것과 그림이 비슷하죠?)

 

한타가 시작되고 철거반의 시야를 제거하며(장작4링의 중요성) 백도어를 가는 영상입니다. 적 원딜이 충분히 한타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을 때 백도어 간건데 아이작이 배달해줬군요(HELP핑 쳐서 주의를 돌리는게 보이져) 보다시피 꺼!!!(참철도시전)져라 참철도를 볼 수 있습니다.

 

 

2.원캐 보호

 

  원캐 보호만 한다고 선언하고 영상찍기 위해 원캐만 보호하는데 백도어를 섞을 때보다 잘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원래 백도어가 몸에 베어서 그런가 흠.. 원캐 보호는 말그대로 아군 원딜을 적의 이니시하러 오는 탱커, 백도어를 오는 근딜에게서 지켜내면 됩니다. 탱커들의 경우 슈퍼아머기를 탑재한 경우가 상당히 많기때문에 서폿 대신 근딜이 된 다이무스의 참철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영상처럼 지켜내시면 됩니다 (화질 ㅂㄷ..). 원딜을 지키면서 함께 딜을 하는데, 원캐 보호 시에는 백도어 때보다 훨씬 간단한 짧은 백도어를 섞어주시면 됩니다. 아래 영상처럼여! (화질 ㅂㄷ..)

 



 

한 번 베기 시작하면 상당히 만만해지는 비행도 원캐 보호하면서 충분히 막아낼 수 있습니다.

 



 

좀더 늦게 내려갈걸 ㅂㄷㅂㄷ.. 이런식으로 적군으로부터 원캐를 보호하면됩니다. 영상은 없지만 백도어하는 적군 근딜의 경우 대부분 혼자서 돌기 때문에 선질풍을 하는 것도 좋고 장작으로 끊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2-10. 근캐 대응

 

  대망의 마지막 근캐 대응입니다. 원캐의 경우 상대하면서 누가먼저 때리냐 또는 무빙의 차이기 때문에 쓰지 않겠습니다. 다이무스의 경우 최상위급 평타 신속베기, 원거리 견제 장작, 심리전 우위 근거리 카운터 심안도, 빠른 돌진기 질풍베기 때문에 왠만한 근캐와 1:1 상성이 좋습니다.

 

 

난이도 : ★

 

1. 로라스

 

ㄴ원거리 견제기가 투창인데 장작이 훨씬 우월해서 상대하기 쉽습니다. 질풍 후 심안도로 기상창 견제도 가능하고 용성락도 안맞고 기회가 되면 베버릴 수도 있습니다. 메롱 ^3^ 다만 평타가 다무보다 길어서 평타 싸움은 삼가는게 좋습니다.

 

2. 레나

 

ㄴ죄다 근거리 기술이라 상대하기 쉽습니다. 금강쇄로 튄다고 해도 질풍으로 따라잡으면 되고 질주까지 평타나 보름달로 끊어 먹기 아주 좋습니다.

 

3. 시바

 

ㄴ배트 스웜은 일단 심안도가 안들어가고, 뒷 킬힐이나 절개에 치명이 뜬다면 심안도가 먹히지 않습니다. 평타도 원거리 기술이지만 장작으로 견제하다가 선질풍 때리면 걍 뒤져버려서 먼저 발견이 된 상태라면 별다른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은신한 시바가 초승달이나 보름달에 얻어걸려 죽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죠.

 

4. 인터스텔라

 

ㄴ어려울 것 같지만 다이무스가 상대하기 쉬운 캐릭터입니다. 기어 없이 만난다면 장작으로 견제하다가 능파로 들어오면 평타로 끊어주면 됩니다. 아니면 최심장 참철을 시도해보시는것도..

 

5. 이글

 

ㄴ근캐인데 근캐 상대를 못하는 동생 이글입니다. 장작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나머지 기술은 형이 좀더 우윕니다. 적혈을 심안 참철로 끊는 것도 자주 나오는 장면이고, 뱀그림자로 심안을 당긴다 해도 다이무스 평타가 먼저 나가기 때문에 이길 수 없습니다.

 

6. 히카르도

 

ㄴ레베카 있으면 카운터 때문에 못설치는 히카입니다. 다무도 마찬가지 입니다. 불멸자 힐킥도 장작보다 짧고 잡기로 피할 수 있는 거미지옥만 빼면 전부 심안도에 막힙니다. 평타 싸움도 우위이고 거미지옥도 참철로 씹고 때릴 수 있으니 다무의 압승입니다. 위에서 본 부활 후 벌레 지대에 심안도 먹히고 부활 후 안전빵으로 심안을 쓰고 있는 다무를 보고 힐킥으로 빠진다고 해도 질풍에 따라잡힙니다.

 

7. 아이작

 

ㄴ어려울 것 같지만 상대하기 쉬운 아이작입니다. 아이작을 눕히고 보름을 준비하면 어쩌지 ㅅㅂ.. 하다가 롤링 닷지 쓰면 기상 보름 넣습니다. 데드맨이나 스윙을 참철로 끊어먹을 수도 있고, 엘보 빼고는 전부 선딜이 어느정도 있어서 평타에 막힙니다. 문제는 엘보인데, 아이작 상대시 자주 쓰는 방법을 영상 첨부합니다.

 



 

아이작이 일어날 때쯤 1평을 미리 써놓고 엘보가 날아올 것 같을때 2평을 쓰면 2평의 긴 윗판정으로 인해서 캔슬당합니다. 엘보말고 딴 스킬을 쓴다고 해도 막히며 도망친다고 해도 2평 후딜이 짧기 때문에 곧바로 추격 가능합니다. 그리고 바야바에 비해서는 아주 느릿느릿한 레이지런 베기입니다.

 



 

아이작 메롱 ^3^ 하고 싶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탱커이죠 헤헤..

 

8. 브루스

 

ㄴ하는걸 거의 못 보는 브루스입니다. 궁을 키면 보름과 참철 데미지를 그대로 쳐맞기 때문에 상대하기 아주 좋습니다. 베어 러쉬는 심안도를 깰 수 있을 것 같지만 막히구요. 하울링 또한 막히지만 청각장애 오면 행동 불능 상태가 됩니다. 하울링을 깔아둬서 행동 불능으로 만들고 불꽃 싸다구!!! 만 조심하시면 다이무스가 훨씬 우위입니다.

 

9. 제레온

 

ㄴ챠!! 레퀴엠!!!!!!!! 은 챠!! 소리와함께 참철을 쓴다고해도 한타이밍 늦기 때문에 베는걸 포기하시고, 원거리 스킬이 없기 때문에 장작으로 견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로또가드랑 심안이랑 붙으면 심안이 이기구여, 로라스처럼 평타 싸움에서 지기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심안도는 계속 아껴 뒀다가 템페스트 타이밍에 쓰는게 가장 좋고, 질풍 거리임을 보여줬다가 허공에 평타 쓰는 제레온에게 질풍써서 역관광 당하지 않게 조심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제레온이랑 만나면 다무는 질풍, 제레온은 로또가드를 써서 서로 엇나가는데 이후 장작으로 눕히고 대각으로 기상 보름 준비하면 절대 못막습니다.


10. 벨져

 

ㄴ두번째 동생 벨져입니다. 눕히고 귀안 격류만 조심해서 심안도로 막아주시면 형 못이깁니다. 섬광을 심안도로 막았다면 S키 꾹누르고 평타를 써서 귀안 격류 견제하는게 가능하고, 벨져 궁을 위에서 봤다시피 참철도로 쉽게 끊을 수 있는데다가 개꿀 격류를 유일하게 내려와 이ㅅㅋ야 하면서 떨어뜨릴 수 있는 질풍이 있고 꿀평타 벨져지만 다무 평타가 더 길어서 평타싸움도 밀리지 않습니다.

 

11. 리첼

 

ㄴ궁을 참철로 끊어먹을 수 있고 광범위 기술인 마이크온, 바이올렛 쇼크도 심안에 막힙니다. 블래스트가 꽤나 좋은 원거리 견제 스킬인 것과 심안도가 궁에 씹힌다는 것, 기상 보름이 안먹히는 X년이라는 점 주의하시고 상대하시면 됩니다.

 

 

난이도 : ★★

 

1. 휴톤

 

ㄴ슈퍼 아머 떡칠해서 상당히 상대하기 까다로운 놈입니다만 핵펀치가 심안도에 허무하게 씹히고, 안면 가드, 서든 어퍼, 잡기(F), 핵펀치 죄다 참철에 베여서 휴톤도 나름 까다로운 상대일겁니다. 휴톤을 1:1로 상대하다 보면은 다무가 누웠다가 기상하려고 할 때 안면가드를 쓰고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옵니다. 그냥 참철 박아버리면 되게 잘 맞습니다.

 

2. 도일

 

ㄴ시전 시간이 긴 초스가 참철에 끊기고 근육 다지기 또한 참철에 홀딩용으로 끊겨서 좋긴한데 참철 없이 상대하려고 하면 꽤 버겁습니다. 질풍을 예상하고 더블래리어트를 쓴다면 질풍이 지고, 가끔 보름이랑 참철을 휴톤이랑 같이 지옥 구멍으로 피해버리기도 합니다. 기상 보름을 지옥구멍으로 잘 피하지는 못하지만 캐논어퍼로 슈아 받아 피할 수 있는데 서든 어퍼에 비해 슈아 타이밍이 짧아서 타이밍만 찰지게 맞추면 들어갑니다. 일단 무거운 캐릭터이기 때문에 질풍으로 띄운다고해도 이후 쉽게 콤보를 넣기 힘들고 애초에 더럽게 딴딴해서 근다키면 무조건 튀어야합니다.

 

3. 루이스

 

ㄴ드라이 안얼면 심안에 막힙니다만 얼까봐 쉽게 사용은 못합니다. 평타 싸움 또한 좀 후달려서 루이스 앞에서 최대한 다운 안되게 거리 재가며 판정으로 아이스 버그 이기는 장작으로 견제하다가 선질풍으로 따야합니다. 주의할건 절대로 루이스 앞에서 눕지 마십시오. 절. 대. 그리고 기상보름 오지게 잘먹힙니다 ㅇㅅ<

 

4. 다이무스

 

ㄴ미러전 다이무스입니다. 서로 질풍써서 관통하면 누가 먼저 돌아서 장작 쓰냐가 중요합니다. 마치 카우보이 같죠. 심안 어설프게 썻다가 참철 맞으니까 조심하고 다무 싸움에서 베스페리아(모자 유닉)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시야도 중요하구요. 이 두개가 유리하다면 선질풍 충분히 맞출 수 있습니다. 질풍이 빠진 상태라면 기상 보름 준비했다가 심안도 빼고 확정으로 보름 넣을 수도 있습니다.

 

5. 카를로스

 

ㄴ하도 신출귀몰 해서 상대하기 조금 버겁습니다. 일단 싸클 빼고 전부 심안에 막히기는 하는데, 앞서 말했던 휴톤처럼 안면가드 썻다가 참철 맞는 꼴로 싸클맞고 황천길 갈 수도 있습니다. 백라보다는 질풍이 더 길기 때문에 백라거리로 좁혀졌다면 심안으로 막거나 질풍으로 빼야합니다. 백라랑 질풍이 서로 써져서 서로 관통했을 때 제트킥 연계 안하면 카를은 뒤지는거고 제트킥 연계하면 둘은 서로 다시 갈길 가게 됩니다. 난간 타는 카를 질풍으로 견제가 가능하고, 장작 연계로 낙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6. 티엔

 

ㄴ장작이랑 삐까 뜨는 원거리 견제 스킬을 가지고 있는 티엔입니다. 궁을 참철이나 심안도로 씹을 수 있지만 질풍을 파죽으로 피하고 발경을 쓰거나 진각 맞으면 콤보로 뒤지는거기 때문에 조심해서 상대해야 합니다. 기상 보름 또한 진각이랑 파죽때문에 쉬운편은 아니지만 안되는건 아닙니다. 최소한 진각 맞더라도 기상 보름은 나가는 타이밍까지 숙련해야합니다. 평타 싸움은 다무가 우위지만 평타로 붙는 상황은 잘 나오지 않습니다. 동망치거나 진각을 이겨 장작을 넣어야 합니다. 티엔이 누운 후 질풍 각재다가 쓰면 파죽으로 피하는 상황이 많이 나온다는 점 알아두시고 섣불리 들어가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7. 제키엘

 

ㄴ심안을 단죄로 씹는 제키엘입니다. 아포칼립스 자체를 베거나 심안 참철이 가능합니다. 심안도 사용시 사도 강림이나 단죄로 씹거나 질풍을 단죄, 인도, 사도 강림으로 피할 수 있고 질풍과 단죄로 서로 지나 갔다가는 평타 인도 맞고 적진으로 끌려갑니다. 장작이 있다는걸 이용해서 최대한 견제하다가 아군이 단죄로 물리면 참철, 사도 강림으로 물리면 근거리 스킬로 끊어주거나 참철로 끊어야지 1:1은 사리는 편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유리한 상황에서 누운 제키엘은 어디로 빠지던 장작이나 질풍 맞고, 아군을 잡으면 다무한테 끊기기 때문에 더더욱 1:1로 잡히지 말고 살아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제키엘은 어느정도 거리를 벌려놓고 제자리 평타나 노 커맨드 평타를 쓰면 잘 먹힙니당

 

8. 라이샌더

 

ㄴ원체 별로 상대해본적이 없는 라이샌더입니다. 퍼니 샷을 포함해서 스킬 전부 심안에 막힌다는 점, 선질풍 쓰기 좋은 캐릭터라는 점 등 우위에 있는 듯 싶으나 괴상한 평타와 저글링에 심안도가 씹히면 역관광 당할 수 있기 때문에 퍼니 샷을 제외하고는 라이샌더 상대로 심안은 비추입니다. 먼저 발견하고 이후 안전할 것 같다면 선질풍 때리면 찰지게 잘 맞습니다.

 

9. 루드빅

 

ㄴ라이샌더보다 상대해본적이 없는 루드빅입니다. 궁 빼고 모든 스킬이 심안에 막히지만 못막으면 무조건 뒈집니다. 루드빅이 안보이면 최대한 아군 근처에서 사리다가 아군에게 들어오는 루드빅을 끊어줘야지 1:1로 만나면 심안으로 스피어 막는다고 해도 플래쉬에 추적당해서 쳐맞기 때문에 사리는게 중요합니다.

 

+ 린(?)

 

ㄴ원캐지만 근캐같은 린도 포함시켰습니다. 가시 방패가 심안도에 막힌다는 점, 초진공 맞아도 질풍으로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다는 점, 보름으로 당하고만 있지는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심안이 당연히 원캐니까 근본적으로는 통하지 않고, 원캐니까 장작 견제도 불가능합니다. 가시방패로 밀린다면 심안이나 질풍으로 피해서 튀어야 합니다. 질풍도 염동파 쓰면 통하지도 않고 이후 평타 맞고 쳐눕기 때문에 한타중에서도 앵간하면 먼저 상대 금물입니다. 아래는 가시방패 밀리자마자 질풍 써서 넘어갈 수 있는 영상.

 



 

 

난이도 : ★★★

 

1. 레이튼


ㄴ전자기를 먼저 쓰는 일은 없기 때문에 심안도가 안통한다고 보면됩니다. 허허.. 썬더 클랩에 심안도가 씹히는 경우가 허다하고 질풍으로 도망쳐도 멱살잡고 데려옵니다 ㅠㅠ.. 일버키면 답이 없습니다. 썬클이 빠지고 스탭만 있는 경우 레이튼이 스탭을 쓸 타이밍에 참철로 홀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레이튼한테 적극적으로 쳐맞아 주세요. 다이무스가 맞고 원캐가 구하는 그림이 더 안전하기 때문.. 전자기 시에 장작으로 끊어주고 자신 있다면 전자기 중 참철을 그어도 되지만 왠만해선 각이 안나올 것입니다. 레이튼이 한번 띄워졌다면 폭풍 연계로 한번 띄워졌을 때 끝장을 봐야합니다!!

 

2. 호타루


ㄴ트릭시랑 같이 사이퍼즈 유일한 하이브리드형(중거리) 캐릭터라 심안도가 안먹히는 기술이 많습니다. 호타루 플랜 디코이 전에는 둔갑 폭연이 늦게 터지는 점을 이용하여 호타루를 눕히거나 도망치는 용도로 심안도를 사용하는게 가능했으나, 이제는 패치로 인해서 심안도가 먹히지 않게 변경됐습니다. 막으려면 평타 세 대 맞고 감으로 심안 쓰기? 궁 자폭 공격이 심안에 막히지만 실제 공방에서 이거 막을 겨를이 있을까? 합니다 허허.. 선질풍이 평타에 끊길 수도이 있고 심안도 먹히지 않는데다가 콤보 맞으면 골로 가기에 절대 혼자서 상대하는건 금물입니다!!


3. 트릭시


ㄴ레이튼보다 훨씬 더 더럽게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망할 로켓 펀치에 질풍도 씹히고 심안도 씹히고 한번만 씹히면 바로 왈츠 들어오고 쐐기 패닝 맞고 뒤집니다.. 심안을 끝까지 안쓰고 개기면 평타 평타 쐐기 평타 평타.. 맞고 뒤집니다.. 어느정도 거리가 벌려져서 왈츠를 쓸거 같아 심안을 쓰면 도약 잡기(F) 맞고 뒤집니다.. 그나마 트릭시 궁이 참철에 씹힌다는 점, 심안도에 맞으면 무조건 풀린다는 점 외에는 무척이나 상대하기 까다로운 캐릭터입니다. 선질풍으로 조지는게 답!! 근데 선질풍도 까다로운 캐릭터라 그냥 만나면 개처럼 튀고, 아군과 같이 싸우세여!!

 

4. 자네트


ㄴ트릭시보다는 상대할만 한 자네트입니다. 우선 질풍이 팬텀 스탭에 쳐맞으면 바로 프레스토 연계로 들어가고 이글과 같이 비슷한 원거리 견제 스킬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발레타에 심안 쓰면 공격 안하고 그냥 잡아버립니다 헤헤.. 보이면 선질풍보다는 장작 써보고 팬텀 빠지면 쫓아가서 질풍 쓰는게 나은데 썼다가 자발이나 프레스토로 피하고 프레스토나 자발로 역관광 당할 수 있습니다. 자발과 질풍이 엇갈려 지나간다면 다무는 무조건 장작인데 자네트는 선택권이 더 많기 때문이 빡쌔기도 합니다. 또한 위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이 미친X은 기상 보름도 쉽게 안들어갑니다. 헥헥 고로 만나면 위험 핑만 찍어주고 엉덩이에 불이나도록 도망칩시다!!

 

5. 레베카


ㄴ레이튼과 마찬가지로 생으로 뎀프를 쓰는일은 잘 없는데, 테라 듀 맞고 기절 뜨면 심안이고 뭐고 뎀프 쳐맞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타 캐릭터가 다무를 상대할때 까다로워 하는 근거리 카운터 스킬을 적이 가지고 있으니 상당히 배알 꼴립니다. 거기다가 궁극기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겠지만 그만큼 맞으면 골로 가기 때문에 심리전에서 상당히 쪼달립니다. 질풍 거리에 닿게 가까워지면 선질풍이고 자시고 더킹으로 씹고 테라 듀 날라오기 때문에 이번에도 엉덩이가 터지도록 도망칩시다 헥헥 무저.. 다행히 레베카는 거리를 벌리면 추가적으로 쫓아오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헥헥.. 나중에 싸우쟈 레베카 ^3^ 하시면 됩니다. 거기다가 레베카 이 미친X은 둘러싸서 패고 있어도 내가 아니더라도 헤헷 멍텽멍텽!! 하면서 카운터에다가 공격하면 옆에 있다가 같이 두들겨 맞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얘도 띄워졌을 때 조패서 반드시 조져놔야 합니다. 다시 기상하면 하도 선택권이 많은년이라..

 

6. J


ㄴ킹오파 최강 J입니다. 딴거 없고 평타에 걍 쳐발립니다. J가 타이밍만 잘재면 질풍 걍 씹히고요. 심안도도 걍 씹힙니다. 스킬 걍 다 씹힙니다 미친X.. 질풍하고 니들 서로 엇갈렸다면 아싸 땡큐 그냥 미친듯이 튀십시오. 괜히 뭐 해보려고 했다가 평타 스프리건 권춤맞고 죽습니다. 그나마 J한테 해볼만 한건 질풍 평타 후 탑스핀을 참철로 밴다거나, 기상 보름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장작이 J 평타보다 기니까 사거리를 벌려서 견제만 하고 평타나 니들, 스프리건 거리안에 들어가는건 절대 삼가야합니다. 그나마 또 다행인건 J 궁이 참철로 긋기 정말 좋습니다. 딱히 어려울 거 없고 대충 소리 듣다가 타이밍 맞춰서 참철 그으면 앵간해선 들어갑니다. 헤헤 J 메롱!!




3. 마치며..

 

 


3-1. 후기


  ㅁㅊ 드디어 다 썼습니다. 원래 글을 검토해가며 쓰는데 아직 검토 안하고 후기 쓰는거라 시간 더 걸릴 것 같지만요 후헬헬.. 맨 위에도 언급했지만 이 공략은 정답이 아닙니다. 올라운더지만 다이무스만큼 저만의 색깔 있는 플레이가 정해져서 안정적으로 하는 캐릭터는 없습니다. (사실 빅터도 나 이거 진짜 잘한다!!!!!!!!!!!!!! 라고 할만큼 잘해서 이후 공략을 올릴 예정입니다.) 거기다가 다이무스는 제 취향을 제대로 저격한 캐릭터입니다. 제가 원피스의 조로를 정말 좋아하는데 똑같은 칼 컨셉 캐릭터인데다가 목소리가 남자인 저까지 살살 녹을 정도로 멋있습니다. 평타 소리가 너무 좋고, 캐릭터 자체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역전을 만들어내는 뚝심있는 근딜 이미지라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이무스로 어느정도 유명한 헬작, 골든에어, 세마타를 비롯한 다이무스 플레이어들을 공방에서 만나보면서 각자의 플레이 스타일이 다름을 느꼈습니다. 그러다가 제 다이무스를 보면서 나도 나만의 플레이가 있나? 했더니 있었습니다!! 그것들을 공략에 담아낸 것입니다. 스킬 심층 분석편에서 다룬 여러가지 테크닉들 전부 제가 실전에서 자주 쓰는 것은 아닙니다. 몇개는 정말로 자주 쓰지만 몇개는 타 다이무스 공략에서 보고 아 이런데 괜찮다.. 해서 가져온 것입니다. 정말로 제 플레이가 드러나는 파트는 한타 파트입니다. 들어오는 탱커 참철 긋는 것도 좋지만 백도어의 쾌감을 알기에 백도어를 자주 갑니다. 그로 인해 백도어 실력도 많이 늘었구요. 그런 플레이 스타일을 영상에 담아 올려놨습니다. 헤헤..

  영상을 다 세보니 총 90개에 사진도 몇장 들어가 있습니다. 분량이 너무 미쳤다 싶으면 분할해서 추후 올릴까 생각할 정도로 다이무스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아직 무언가 더 있을지도 모르죠 헤헤.. 다이무스의 경우 테크니컬한 캐릭터가 아니다 보니까 별다른 기술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한 공략에 다 담아냈다!! 라고 할 수 있는 것일 겁니다. 헤헤 미안 다이무스야.

  공략을 작성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해봤습니다. 엄청나게 어려운 베가스를 비롯한 편집 프로그램, 다무 좀 한다던 나도 몰랐던 테크닉, 실전임을 강조하기 위해 공방에서 최대한 찍으려고 했으나 안나온 장면들을 클랜원들의 힘을 빌려서 찍은 것, 이번 시즌 140전 중에 다이무스만 70전 플레이 해가며(원래 올라운더 ㅠㅠ) 동영상 촬영 때문에 렉걸려서 이길 게임도 져버린 승률, 같이 패를 늘린 아군 4분 ㅈㅅㅈㅅ.., 이게 오싸에 못가면 어떡하지라는 걱정, 양이 너무 많은데 사람들이 읽을까라는 걱정 등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결국은 완성했습니다 학학..

  이 최신 버전의 다이무스 집대성 공략이 많은 다이무스 플레이어들에게 읽히고, 다이무스를 상대하며 쉽게 조패는 법을 알고 싶어하는 유저들에게 읽혔으면 좋겠습니다!! 다이무스 화이팅입니다!!!!!!!!!!! 홀든가 3형제 화이팅입니다!!!!!!!!!!!!!!!!!!

 

 


3-2. 사이좋게나눠먹자


  제 닉입니다. ㅎㅅㅎ.. 현재 84급인데, 77급까지만 해도 라이징훅 이였습니다. 닉변한 이유는 공방에서 너무 게임인데 스트레스 받으며 하고, 욕설을 하기도하고 트롤짓을 하기도해서 최대한 착해지게 닉변을 하되 캐릭터 하나의 특성을 넣은 분들이 너무 부러워서 사이좋게나눠먹자로 했습니다. 공방에서 제 닉을 언급하며 사이좋게 립 안나눠 먹냐고 뭐라 하시는분들, 솔킬 따서 코인 안준다는 분들.. 광장에서 닉이 너무 야하다는 분들.. 제 닉은 다이무스로 적을 조각조각 나눠서 먹어버리자(쓰고 나니 엄청 잔인하네여 ㅇㅅㅇ..)라는 다이무스 플레이어임을 보여줌과 동시에 이제 스트레스 안 받고 착한 플레이를 하자는 의미를 내포한 닉입니다.

  이를 실천하고자 닉변한 후에는 전보다 확실히 화내는게 줄어들었는데, 여전히 종종 즐겜을 안하고 뿔 나서 플레이하고 있는 저의 거친 말투에 상처받으신 분들 죄송합니다.. 반성의 의미로 최근 노탱이나 1탱일 때 무.조.건. 탱랜덤을 돌리고 있습니다. ㅎㅅㅎ 저만나면 편히 딜러하세염.. 이 글을 빌어 약속하겠습니다. 앞으로 공방 중에는 절대절대 웃는 얼굴로 플레이하겠습니다!! (쓰고보니 ㅁㅊ놈 같은데, 항상 불 뿜으며 플레이하는 유저는 절대 아닙니다. 허헣..)

 

 


3-3. 도운 이


  이 놈이 공략을 써서 올릴지 중간에 포기할지 모르는데 도와주신 정말정말 고맙고 사랑스러운 분들 : 10년 부X 실친인 케빈데브루잉 외 백육십이센티미터 님, 냐아아아앙 님, 핫ㄱㄱㅔ이 님, 하랑찌지왕만두 님, 미아짱예쁜데요 님, GaurpEco 님, 샤르르셔벗 님, 속버 님, ㅇ베테랑ㅁ 님, 기약없 님, 탱만함 님


추가로,

모든 영상을 공식전에서 찍으면서 예민한 랭킹대인 통랭 1000위 내외 저를 다이무스로 만났던 아군분들.. 전부 영상에 찍히셨고, 잔렉 발생으로 자꾸 헛짓해서 죄송합니다.. 결과적으로 승이 더 많기는 한데 지는 판에 만났던 아군 분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ㅠㅠ 그냥 낙질풍 참철 써도 되는데, 보름 낙질풍 참철 써서 죄송합니다 ㅠㅠ

 

 


3-4. 클랜 홍보


  전원 스카이프 가능자, 성비 1:1, 현재 남28명, 여28명 <귀이득> 클랜원 구합니다~! 매너, 개념 있으신 스카이프 가능자 구합니다! 이외에 별다른 제한 없습니다 ㅎㅅㅎ/ 귀이득에서 뵈여!!




 

 


3-5. 예고


  글 중간중간에 언급했다시피 다이무스 다음으로 자신 있는 캐릭터는 빅터입니다. 거만 좀 섞어서 사퍼 내에서 내가 빅터 제일 잘한다!!!!!!!!!! 라고 외칠 수 있는 빅터를 정확한 시일은 정하지 않았지만 다음 공략으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허나, 다이무스처럼 이렇게 자세히 쓰지는 않고 액기스만 뽑아서 쓸 것 같습니다. 헤헤!








미천하고 긴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ㅇㅅ<

아 추천 눌러쥬~



↓    ↓    ↓    ↓    ↓    ↓    

0
신고하기
댓글 13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