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이벤트] 티모시에 대한 짧은 설명 + 짧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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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필여고생준위 [92급]

2019-03-20 11: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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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시의 기획의도와 현실


일단 개발진 측에서 티모시를 어떻게 설명했는지 보셈


1. 테이가 어렵다고 난리길래 티모시를 쉽게 만들었음


2. 화상이랑 정념폭발 버프가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딜이 좀 쎔


3. 진입하는 적을 막는 서브탱커임.


이거 3개 다 개소리라는 것을 어느 정도 고인 사이퍼즈 유저라면 잘 알 것임


혹시 모르니까 각 항목들이 왜 개소리인지 부연설명을 좀 적어보겠음


아 그리고 이 글은 진짜 알차게 글로만 구성하고 필요도 없는 사진은 다 배제했음




티모시가 쉽다


일단 신캐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적응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겠는데


SL은 티모시의 몸이 아니라 티모시의 약간 앞에 판정이 있어서 직관적이지 못하고


R은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고 딜이 약하고


E는 살다살다 이렇게 사용하기 어려운 탱커 궁극기가 있나 싶으며 하다하다 스페이스 쓰면 딴 스킬 됨


즉 티모시는 스킬을 다방면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스킬 판정이 직관적이지 않음


스킬들을 어떻게 쓰라는 건지 딱 보기만 해도 감이 오는 도일, 휴톤, 브루스, 제레온, 레베카


이런 친구들을 쉽다고 하는 거지 티모시의 난이도는 그야말로 역대 사이퍼즈 캐릭터 중 최고 수준임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테이보다 어려운 것 같다




티모시는 화상 등을 가지고 있어 경우에 따라 강력한 딜을 뽐냄


화상가지고 경우에 따라 딜이 쎄네 어쩌네 하실거면


탱커여도 화상으로 딜을 뽑을 수 있게 화상의 고정대미지 비율을 높게 만들어 줘야 하는데


티모시의 화상은 상대적으로 공격력 비례 계수 쪽에 치우쳐 있음


그런데 화상 대미지 뽑자고 장갑 + 파이크를 간다면


스페이스 스킬추가공격력 50%에, 높은 고정대미지 계수 등을 가진 티모시는


1모자 이펙트의 효율이 극단적으로 높은데 이걸 포기해야 함


딜 쎈건 맞는데 그건 화염포(LR) 얘기고, 총 딜량을 보면 휴톤, 제레온 이런놈들이 더 강함




진입하는 적을 막는 서브탱커임


진입하는 적을 막는 게 왜 서브탱커입니까


그건 즈언-통적으로 서포터랑 근딜이 해 온 일이지 서브탱커 역할이 아님


진짜 얘는 스킬 계수랑 스페이스 조건만 달랐어도 근딜 취급이었을 것




모시의 스킬


티모시는 개발진이 했던 말과는 상당히 다른 캐릭터임


근데 그렇다고 해서 티모시가 잘못 설계된 캐릭터냐면 그건 또 아님


기획의도 1번인 '쉽다' 부터 틀려먹은 캐릭터지만,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되는 법


티모시는 제법 재미있고, 나름대로 짜임새있게 만들어진 캐릭터임


이 단락에서는 티모시의 스킬들이 어떤 스킬인지


또 개발진들은 이 스킬을 도대체 어떻게 사용하라고 만든 건지에 대해 분석해보겠음




Shift + LC 번 버스터


이 스킬은 공격모션이 나오는 데 성공하면 뒤로 물러남


뒤로 물러나는 이유는 기획의도 파악이고 뭐고 할 것도 없이 단 하나!


화염포 쓰라고 알맞은 거리로 물러나는 거임


센스있는 개발진은 이 스킬을 참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는데


그냥 뒤로 물러나서 리사 스페처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게 S를 누르고 쓰면 바로 뒤로 물러나고


순간 회피기로 사용하기 수월하도록 공격판정이 티모시 몸이 아니라 티모시의 약간 앞에 존재함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적의 바로 옆으로 회피기동 후 반격하는 것이 가능한 캐릭터인 것


상대에게 완전히 접근하지 않고 조금 떨어진 상태에서 다운 판정 공격 + 캐릭터 이동


이 두 가지를 모두 가진 갓스킬이 바로 번 버스터임


없는 건 딜량




RC 잿불의 성채


슈퍼아머가 없지만 레이지런 수준의 사거리, 스치기만 해도 다운 판정이 있고


돌진기로만 보면 쫌 부족하지만 제자리에서 즉시 방어벽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 스킬 역시 티모시 바로 밑이 아니라 티모시 약간 앞에서 시전되어서


판정이 직관적이진 않지만 어쨌든 판정싸움에 제법 유리함


자꾸 성채가 관통형, 좌표생성형 스킬을 못 막니 어쩌니 하면서 똥스킬이라고 욕을 먹는데


경험에 의하면 클렌징빔 막던데 내가 이상한건가 싶기도 하고...


일단 원거리 스킬의 공격판정이 성채를 지나가는 것이 불가능하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음


사실 내 생각에는 돌진기로써 성능도 나름 준수한 편에 속함


전진거리가 길고 전진속도가 빠르고 제자리에서 즉시 쓸 수도 있고 전진거리도 자기 맘대로임


번 버스터와 마찬가지로 없는 건 딜량




LC + RC 화염포


내가 볼 때 이 스킬의 아이덴티티는 딱 하나임. 고정대미지가 무지막지하게 높은 스킬이라는 거


S허리유니크라고 가정하면 스킬 대미지가 세상에 마상에 500 + 1.4 / 화상 30 + 0.3


서든어퍼가 270 + 1.35인데 이건 척 보이는 계수만 530 + 1.7이다


휴톤 상향좀


티모시가 쉽다는 얘기는 아마 이 스킬과 궁극기에서 나왔을 가능성도 있음


뛰어난 유틸리티 능력을 가진 번 버스터 / 잿불의 성채로 적을 눕히기만 하면


화염포, 슈퍼 노바로 강력한 홀딩 + 준수한 대미지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


어쨌든 이 스킬의 활용도는 대략 세 가지


무력화된 적을 지속적으로 무력화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눕힌 적에게 딜링, 홀딩 겸사겸사 추가타로 사용하거나


시전한 상태로 이동하며 지역 제압에 사용하거나임




F 염화 분신


잡기하고 나서 불벽 그거 나온다고 더럽게 자랑해댄 스킬


잡기 사용 빈도가 너무 떨어진다고 욕을 먹는데, 일단 1평 잡기가 확정이고


번 버스터로 접근 - 1평 - 잡기 / 벽 등지고 번 버스터 - 잡기같은 활용도 존재하고


심판 - 강투 - 잡기를 기본콤보 취급하는 슈퍼고인물겜 사이퍼즈니까


언젠가는 성채잡기, 궁잡기를 기본적으로 구사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음


사실 지금도 잡기 사용 빈도는 체감상 다른 탱커와 크게 다르지 않긴 함


티모시가 상대랑 허그타임 가지면서 부비적대는게 상당히 꼴보기싫지만


어쨌든 염화 분신에서 나오는 불벽은 진짜 좋음


불벽은 슈퍼아머 파괴 + 원거리스킬 방어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건 잡기를 시전한 후 적의 공격에서 매우 안전한 상태가 됨을 의미함


어디까지나 상대적이지만, 타 캐릭터의 잡기보다 고성능인 잡기임에는 틀림없음


애초에 이런 잡기를 타 캐릭터보다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으면 그게 사기 아닌가 싶음


그리고 이 스킬 불벽 슈퍼아머 파괴는 BUG가 아닐 것임


의도된 것이라고 생각함


설명에 안 써져 있으니까 BUG인가 싶은 생각도 있긴 한데 난 BUG가 아니다에 걸겠다




E 슈퍼 노바


연계력과 화상딜이 강조된 궁극기


별다른 효과도 없고 그냥 코앞에서 불공을 만든 다음 빵 터트리는 스킬


누워있는 상대에게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여 연계용도로 사용하면 아주 뛰어남


티모시 스킬 중 가장 무난무난한 스킬이라 별 할 말이 없다


그냥 딜 좀 쎈 비룡재천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하면 편함




SPACE 정념폭발


이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사용조건, '쳐 맞을 것'을 사용조건으로 하는 스킬임


하지만 눕거나 선 상태에서 시전 가능하고 + 풀 슈퍼아머 기술이며 + 매우 넓은 공격범위에


+ 강력한 넉백과 다운 판정을 가지고 있고 + 모든 스킬에 추가공격력 50%를 제공하며 +


시전 중 80%의 방어력 증가량을 가지고 + 궁극기의 성능을 강화하는


말로만 들으면 무슨 준 궁극기급 스킬이고, 실제 플레이해보면 막 발동하기 어려운 조건도 아님


이런 스킬의 사용조건이 없거나 쉬우면 그건 또 그거대로 문제였을 것


기획의도는 약간 어려운 조건을 만족하면 강력한 딜링을 뽑아내는 폭주 상태가 되는 것


이라고 쓰고 화염포, 슈퍼노바를 강력한 스킬로 만들어주는 스킬이라고 읽는다


실제로 세팅만 잘 하면 화염포와 슈퍼노바가 탱커치고 매우 강력한 스킬로 변모하기 때문에


리스크와 리턴이 잘 맞아떨어지는 훌륭한 스킬이다


그러나 제키엘 스페이스도 잡기해버리는 유저들이 넘치는 사이퍼즈에서


정념폭발 역시 나를 꼭 안아달라는 신호 취급을 받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템 세팅과 템트리


자 이제 아이템으로 넘어가보자


아이템 단락을 작성하기에 앞서서 내가 아주 강조하는 부분이 있는데


템은 그냥 무조건적으로 취향이니까 걸러들을 부분은 알아서 걸러듣도록 하셈




장갑


티모시는 매우 높은 고정대미지 비율을 가지고 있음


앞에서도 언급했듯 이런 특징 때문에 티모시는 치명타의 효율이 타 탱커보다 높은 편임


나쁜 말로 공격력 효율이 낮다고 읽음


그래서 탱티모시를 굴릴 때 1장갑이 아니라 1모자를 올리고


화염포 링 + 화염포 임팩트 + 치명타 강화킷 + 1모자를 이용해 딜링을 챙김


즉 1장갑을 가지 않으며 공격력 의존도가 낮으므로 FA, EP, DB 이런 건 일단 거르고 들어감


굳이 장갑을 챙긴다면 화염포 추가공격력 장갑 = 공격속도 2.7% 장갑 > 유니크 장갑


화염포 추가공격력 9% > 번 버스터 인추공 10%, 잿불의 성채 인추공 10%임


공속장갑은... 공속 2.7%에 아바타 공속옵까지 맞추면 5% 살짝 넘는데...


체감되네 어쩌네 하는 공속템이 6%인거 생각하면 생각보다 막 나쁜 선택은 아님


3장갑을 가는 일이 없어서 그렇지




모자


모자 유니크 옵션이 화염포 인간추가공격력 10% / 화염포 시전 중 이동속도 + 10% 임


앞에서도 말했듯 티모시는 모자의 효율이 높기 때문에 아예 0장 2모자를 올려버림


난 아직도 이 템트리가 옳은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2모자에 화염포 개사기옵션이 달린 터라 고민의 여지가 없는 상황임


유니크 두 개의 옵션이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알아서 끼우면 됨


개인적인 추천은 인추공이 붙은 E유니크임


왜냐면 공방에서 니가 화염포로 묶은 적을 아군 딜러가 때려 줄 리 없거든




셔츠


잿불의 성채 체력 반영 비율 + 20% / 잿불의 성채 전진거리 + 10%


실제 성채로 적의 공격을 막은 뒤에는 재빠르게 엄폐물 뒤로 숨거나 뒤로 빠지거나


궁극기 또는 화염포를 이용해서 적의 진입을 틀어막거나 하게 되는데


이 때 성채 체력 조금 증가하는 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음


성채 터지기 전에 성채로부터 보호받는 장소에서 벗어나거나, 공세로 전환하기 때문


잿불의 성채는 원하는 타이밍에 스킬을 끊을 수 있어서


전진거리 증가는 공격 가능 범위 증가 + 전진속도 증가라는 파격적인 옵션이 됨


전진거리 유니크를 쓰면 잿불평타 콤보가 쉬워짐


잿불쳐맞고 누운 놈한테 평타를 쓸 이유가 하등 없지만...어쨌든 쉬워지니까 투신하려면 알아두셈




허리


화염포 공격속도 / 화염포 지속시간


둘 다 좋음. 공속템은 연계력이라든지, 깡으로 쓰면서 진입차단할때라든지 다재다능함


지속시간도 공속템과 다른 의미로 홀딩, 진입차단에 뛰어남. 쉽게 말해 그냥 둘 다 매우 좋음


일단 난 그냥 딜량 올려주는 지속시간 추천함


왜냐면 공방에서 니가 화염포로 묶은 적을 아군 딜러가 때려 줄 리 없거든




바지


정념폭발 버프 지속시간 1.5초 증가 / 정념폭발 공격속도 6%


정념폭발 버프 지속시간동안은 혼불 스택이 쌓이지 않음


의외로 방어기가 아닌 다른 용도로 다재다능하게 쓰이는 스킬이기도 하고


나는 공격속도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임


잘 생각을 해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인데


누구는 1.5초동안 파란 상태로 쳐맞고, 누구는 1.5초동안 다시 빨간맛 돼서 버프 한 번 더 켜고


이거 아주 큰 차이임


정념폭발을 켠 뒤 티모시가 공세에 들어가는 시간이 16.5초나 되지는 않거든




신발


일단 나는 이동속도를 보고 느끼는 인간이라는 걸 미리 말해둠 그래서 신발도 SP신발임


프로그램의 빠른 속도를 보고 뭔가 느끼는 것을 보고 알고리즘이라고 하는데 이런 얘긴 일단 패스하고...


일단 개인적인 추천은 S신발임


번 버스터의 공격속도는 이미 매우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


공속 체감 좋으면 공속 끼든가... 내가 SP신발이라 뭐 할 말이 없음...




목걸이


E 끼셈 연계의 맛이 다름


눕혀놓고 연계용으로 자주 사용하는 스킬이라 사거리 구리다는 의견도 많은데


적어도 공격력 버리고 치명타 위주로 올리는 내 템트리에서 화상딜 증가는 쓰레기임


이 공략글의 아이덴티티를 개무시하고 다른 공략 따라가려면 S쓰든가 이 글을 나가든가




스킬링


나도 나름대로 솔플 + 탱커만 가지고 히어로까진 찍어봤기에


딜탱의 스킬링에 대해서는 자신있게 레그람 두 개 + 주력기에 2 / 4 / SB링 하나 + 궁유닠 또는 레그람


이라고 당당하게 얘기할 수 있음


그런데 티모시 얘는 얘기가 좀 다름


티모시는 번 버스터와 잿불의 성채가 유틸리티에 치중된 기술이고


화염포가 딜링에 치중된 기술이기 때문에


아예 버프쿨감링 / 버프쿨감링 / DB링 / 궁유닠 세팅을 사용하고 있음


티모시 갓 시작했으면 무난하게 화염포만 4링, 2링 주고 싹 레그람 끼우고


적응 좀 된다 싶으면 버프쿨감 버프쿨감 2링 궁유닠 해보는 것을 추천함




소모품


회복킷은 무조건 스파클링 쓰셈. 무난한 템인 주제에 힙하고 간지남


수준이 좀 높은 매치라면 버거 + 회복 관련 특성을 이용해도 좋긴 한데 일단 넌 아님


이속킷은 스프린터 / 엑셀 갈릴 수 있는데 나는 이속을 엄청나게 중시해서 이속을 낌


수준이 좀 높은 매치라면 이동속도가 의외로 매우 중요한데 이것도 일단 너는 아님


수준이 매우 낮은 매치라면 또 이동속도가 스킬 피하는 데 크게 도움되는데 니가 아니길 빔


공격킷은 파이크 많이들 추천할텐데, 내가 계속 강조했듯이 난 화염포 하나 믿고 이펙트 감


방어킷은 수준높은 매치일 경우 솔리드 스위퍼, 수준낮은 매치일 경우 타즈 끼우면 되고, 너는 타즈임


특수킷은 화염포 임팩트 반박시 맨날 루이스만 해서 하드스킨 버스터 보면 느끼는 버스터필리아일 것


이미 딜량은 충분하고, 상대적으로 임팩트 효율이 낮은 티모시이므로 하드스킨, 디티도 괜찮음


근데 너는 화염포 임팩트임


임팩트 효율이 왜 낮냐면 티모시는 스페이스가 스킬 추가공격력 50% 증가라서 그럼


남들 100 -> 135라고 치면 티모시는 150 -> 185다 이런 말씀




코스튬


염포 / 성채 / 염포 / 방 / 치 / 이 / 이




특성


나는 500원 특성 + 소모품 비용 감소 특성 + 기상시 스킬공격력, 이동속도 증가 특성 이렇게 씀


티모시는 화상 때문에 어시스트를 먹기 쉬워서 어시스트, 처치 시 체력회복 특성도 나름 유용함




모시 개선안


없음


치명타 효율이 너무 높아서 화상딜을 베이스로 한 딜탱이 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까딱하면 근딜이 되어버리는 사이퍼즈 환경에서 이 정도 캐릭터라면 아주 잘 짜여진 캐릭터임


도리어 강력한 화상딜링 때문에 탱커를 녹여버리는 캐릭터가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었는데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딜탱으로 굳혀 놓은 건 대단한 것임


하나 개선 바라는 게 있다면 휠업때 파란 불 켜지면 보이스 나오는거좀 없애주셈 거슬림





모시의 스킬


밸런스토론게시판 보다가 번 버스터 판정 상향될까봐 불안해서 영상 짧게 남김


일단 화질구지 미안하고


이 영상을 볼 때 내가 번 버스터(다운기)를 적의 어디에 대고 쓰는지 유심히 보셈


티모시의 몸을 비비면서 쓰는 게 아니라 적의 약간 앞쪽에 번 버스터를 쓰는 걸 알 수 있음


번 버스터의 공격판정은 티모시 몸보다 좀 더 앞에 있음


티모시 몸에 있는 판정은 매우 좁지만 티모시 앞쪽에서 터지는 판정은 나름 넉넉함


만약 판정이 티모시 몸에도 있고 앞에도 있으면 그 나름대로 장점이 있겠지만


어느 정도로 숙련되면 번 버스터를 실전에서 맞추는 건 아주 어려운 일이 아니며


도리어 적 사이 or 립, 철거반 사이로 빠져나갈 때 방해되지 않아서 아주 쾌적함


판정 괜히 상향해서 유틸을 까버리는 패치는 하지 않았으면 하여 이 영상과 글을 남기는 바이다


https://youtu.be/7nAJQwKRzV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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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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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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