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캐럴공략 눈싸움할사람?
  • 23,515

    72

일찍일어나는새 [75급]

2015-07-29 09:45:31

- 오늘의 사이퍼즈 선정 기준 -

* 선정대상 : 등록일 기준 하루 전 00:00~24:00까지의 게시물 (최대 3일 전까지 확장가능)

* 추천수 : 높은 순서대로 정렬, 공략 게시판과 팬아트 게시판(팬픽은 별도 조회)을 각각 조회

* 댓글수 : 조회수가 비슷할 경우, 댓글 수와 내용을 참고 (이때, 작성자가 추가로 단 댓글은 제외)

* 내용 : 게시판과 맞지 않거나 과도한 수위가 있는 글, 욕설 등의 내부 기준에 맞지 않는 글은 제외

* 오싸등록여부 : 많은 분에게 기회를 드리고자 1주일 이내 등록 된 경우 제외

* 제재여부 : 추천 수와 상관없이 현재 계정이 게임과 웹을 포함하여 제재된 경우 제외 (만료상태는 해당되지 않음)

 

- 부적절한 오늘의 사이퍼즈 신고 안내-

* 사이퍼즈 운영진은 오늘의 사이퍼즈를 최대한 공정하게 선정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선정 후 발견되는 일부 저작권,타인의 작품 도용 및 비방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신고해 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히, 저작권이 있는 내용이나 트레이싱과 같은 무단 도용에 대해서는 오늘의 사이퍼즈 등록 철회 및 민형사상의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사전에 인지 부탁드립니다.

* 신고 및 문의 : 사이퍼즈 1:1 문의 (게임문의 → 게임신고(해킹/불법/추적) → 오늘의사이퍼즈) 



브금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역적공략왕 일찍일어나는새입니다.

블로그 원문글 : http://blog.naver.com/eomge7768/220433375769 (URL어디갔나요??)

여기서 이제 유령글씨를 눈치채신분들은 _ 표시가 나올때마다 드래그하시면 유령글씨가 보입니다.



J Rabbit - sleigh ride _오레오레오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8S5pw

쩝... 유투브 영상중에 딱 맘에드는 영상이 없어서 어쩔수없이 브금저장소에서 가져왔습니다.

캐럴의 패딩에 토끼가 그려져있어서 J Rabbit 의 겨울느낌나는노래로 틀어보았습니다.



으으 원래는 새벽에올렸지만 영상이 계속 두개씩올라가서 수정해서 한번 더 올립니다. URL도 안되고쩝...


목차


1. 서문

2. 스킬평가

3. 스킬응용/팁

4. 운영/대응

5. 마치며


1. 서문


먼저 캐럴공략쓰신분이 두분이나있고 유니크 25개를 갈았는데 유니크가 계속 중복만 나오고(ㅠㅠ) 호야의 캐럴 미리보기에서 캐럴의 핵심을 짚어주어서 캐럴공략을 안쓰려고했는데... 메일로 문의주시고 귓이오거나 게임하는데 캐럴공략쓰냐고 양보해주시고... 뭔가... 별거 한것도 없는데 알아봐주시고 대우해주셔서 감사하고 급하게쓰느라 정리가 조금 안되있어서 죄송합니다....


뭐 캐럴을 만나보셨거나 캐럴을 해보신분들 연습장에서 이것저것 실험해보신분들은 어느정도 알고계신부분일테고 아마 평범하게 다른분들이 공략을 써도 이정도는 다들 쓸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설명에선 공격적인 서포터 다르게말하자면 딜포터라고하고 선딜이 길다고 말하고있지만 이분들은 제이가 빠르게 이동하는 스킬이 부족해 진입과 후퇴가 어렵다하고 릭이 선딜이 길다고말씀하시는분들이라...


사실상 휠업버프가 치명타증가인데다 칼날 고드름 , 프로스트 헤드 , 스노우스케이팅이 원딜치고 선딜이 그렇게 긴편이 아닙니다. 인게임에서 몇판 돌려보고안건 이 캐릭이 타워를 끼고 싸우는 수성전에서 굉장히 탁월한 능력치를 가지고있는 딜러라는겁니다. 즉 수비적인 딜러라고 말하고 싶군요.


딜량이 상당히 강한편에 속해서 탱커를 무력화+녹이기가 가능하고 스킬링을 찍으면 찍을수록 효과확률과 범위 지속시간등이 증가해서 후반전에서도 굉장히 탁월한 능력치를 보여줍니다.


강투평타 빙판 프로스트헤드에 이동속도 감소가 걸려있어서 뚜벅이들의 천적이고 기상싸움에서 굉장히 좋은 능력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타를 이용한 긴 거리를 견제하는점과 프로스트헤드로 무력화 및 폭딜도 좋고요._ 이런말은 좀 그렇지만 탄야가 나왔을때랑 반응이 비슷한것같군요. 하향의 기운이 느껴집니다.

단점이라면 뜨는높이가 높지 않다는점과 빙판이 확률이라는점 스케이팅으로 번지횡단이 어려운점등이 있겠네요.



2. 스킬평가

서문에서 말했던것처럼 캐릭터에 대한 장단점과 제작의도 , 컨셉이 실제적용됬을때 맞지않는경우가 많이 있었기에 신캐가 나올때마다 평가에 대한 항목은 빠질수가 없는것같습니다.



L 눈싸움

사정거리 4칸 강화투척시5칸(이하 강투)

폭발크기 작은한칸

투사체형


사이퍼즈에서 몇없는 평타커맨드스킬이 생겼습니다. 평타사정거리가 4칸이나되는건 타라정도밖에 없었는데 날라가는 투사체의 속도와 유도력 유틸성을 생각하면 최상급의 평타가 아닌가 싶습니다.


긴 사정거리로 견제용으로 굉장히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콤보도중도중에 끼워넣거나 드렉슬러 평타처럼 빠른 공격속도를 가져서 굉장히 좋은 평타입니다.


다른스킬들의 능력치가 워낙 좋아서 평타링을 끼기엔 조금 고민되지만 말이죠.


다만 일반적으로 알고있던것하곤 달리 일반평타에 이동속도감소디버프가 붙어있지 않습니다. 강투시에만 이동속도감소디버프가 붙어있다는점드렉슬러강투와는 달리 관통이 없다는점을 알아두셨으면합니다.


빠른공격속도를 지녔다고해서 마구잡이로 사용할경우 경직량이 그렇게 길지 않아서 팀원과의 연계를 망칠일이 많으니 스킬을 쓰실때 조금 주의해주셨으면 합니다.


R 빙판길 주의(이하 빙판)

사정거리 3칸 신발유닉착용시3.1칸(10%증가인데뭐지?)

장판크기 반경 작은4칸 3링기준반경 1칸

좌표지정형 쿨타임 14초

관련유니크 신발 벨트


여러모로 꿀스킬이라 할 수 있는 빙판입니다. 이동속도 감소버프에 1타 확정다운 그리고 장판이 유지되는동안 확률적으로 다운시켜주는능력이 있어서 뚜벅이들에겐 거미지옥이라 할 수 있죠.


빙판을 쓰면서 느낀점은 아마 버그라고 생각되는데 이동속도가 감소되는 범위가 빙판길공격판정범위보다 조금더 크더군요. 하향당할만한 거리를 알려주면 안되지만 이건 고쳐야할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신발유닉을 사면 조금이지만 사정거리가 증가하고 링을 찍으면 확률과 범위가 증가해 초반보단 중반부터 뛰어난 능력치를 보여줍니다.


1타만 따지면 딜량이 그렇게 강한편은 아니지만 2타이후를 생각해본다면 딜량이 나쁘다고 말하긴 힘들다는거죠. 응용편에선 딜량이 나쁘지않다고하는이유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빙판을 사용하면서 주의해두셔야할건 빙판이

다운된적에게 추가적인 타격을 입히지 않는다는것 (대신 조금이라도 띄워져있으면 타격)

오브젝트와 타워에 대미지를 입히지 않는다는것 (0으로 들어가는것도 아니고 아예 판정자체가 안생깁니다.

슈아인 적에겐 대미지는 들어가지만 눕히진 않는다는것 (대신 안넘어지는 상대를 계속해서 공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선딜이 길고 장판생성후 타격까지 시간도 길다는것 입니다.



그리고 상단판정과 하단판정이 굉장히 박하게들어가서 언덕에 있는 위치에 함부로 사용할 수 없다는것이죠.

 

견제의 역할이 헤비레인이나 가시처럼 뛰어나기 때문에 길목을 막는 용도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SL 칼날 고드름(이하 고드름)

사정거리 3.1칸

폭발크기 반경 반칸

좌표지정형 쿨타임4초

관련유니크 모자 바지


좌표지정형 원거리스킬중에 몇없는 선스킬후타격스킬입니다.(이하 후타스킬)


후타스킬은 샬럿 마를렌 드니스처럼 스킬을 사용후 공격범위에 떨어지는것이어서 심리전이나 솔콤할때 잡기연계가 상당히 좋은취급을 받습니다.


칼날고드름은 1타보단 2타가 더 강력합니다. 유사시엔 1타를 포기하고 2타만 맞추는 플레이도 가능하겠죠


일반적인 SL기와 비교했을때 고드름의 대미지가 쌔다고말하기는 힘들지만 쿨타임이 굉장히 짧은편이고 빙판길주의와 사정거리가 얼추 비슷하기 때문에 아군과의 연계가 좋은편이죠.


게임하다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말하는건 캐럴로 다운된적을 고드름잡기하려는데 고드름으로 2번째타격시 살짝 뒤로이동하기 때문에 그점을 유의해두시고 한다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유니크모자와 아바타세팅을 공격속도로 맞춰뒀으면 기상후 사용이 확정이어서 아바타옵션을 공속으로 해두기를 추천드립니다. 모자유닉은 저도 없어서 대여했어요...




고드름은 다좋은데 굳이 나쁜점을 꼽자면 상단판정 정도인데 이펙트 생기는거에 비해 박하다고생각합니다._ 박하사탕인줄

 



왠진 모르겠는데 이게 어떻게된진 모르겠지만 위에있는애를 맞추면 아래에 이펙트가 생기더군요... 흠... 일단 넣어두겠습니다.


LR 프로스트 헤드(이하 프로스트)

사정거리 4칸

폭발크기 작은한칸

투사체형 쿨타임 10초

관련유니크 장갑 티


주력기 프로스트입니다.


프로스트헤드에 당해 눈사람상태가되면 휠업을 포함한 모든스킬이 봉쇄되고 이동속도감소가있어서 기상싸움이나 입구막기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딜도 상당해서 왠만한 원딜의 주력기와 비슷한 수준의 대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6타이후부터 대미지가 감소되는것이 아닌 상태이상인 눈사람상태이상에 관련된것이고 타워와 수호자 3,4단계트루퍼 오브젝트에도 적용됩니다.(사퍼최초로 오브젝트에도 걸리는 상태이상... 물론 눈사람 상태이상효과인 침묵은 안걸리고 대미지감소만적용됩니다.)


주력기와 상태이상지속시간을 둘다 가지고있어서 4링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손유닉까지 가지고있다면 꽤 긴시간동안 적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솔로콤보(솔콤)에서 바닥에 있는 적을 프로스트로 써서 잡기는 불가능하지만 프로스트를 써서 조금 뜨고있는 적을 잡기하는게 가능해 아이작이나 다른캐릭의 잡기스킬로 연계하기도 편합니다.


SP 스노우 스케이팅(이하 스케이팅)

전진거리 4칸

타격범위 작은한칸

근접타격형 쿨타임 10초


이동기 스노우 스케이팅은 결슬과의 차이점 기준에서 설명하려합니다.


두 스킬은 겉보기에는 비슷하지만 결슬보다 양쪽으로 휘이는 범위가 적어서 이동속도가 더 빠르고 선딜과 쿨타임도 짧고 이동거리는 짧습니다. 때문에 번지지역을 결슬로 넘어다니거나 하기 어렵습니다.


평지에서 난간이나 박스에 올라가는 거리도 조금 차이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토마스나 루이스를 하던사람이 기존에 결슬타던감으로 타면 올라가기가 조금 힘듭니다


스케이팅이 선딜이 더 짧고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위기상황일때 결슬보다 좀더 쉽게 위험지역을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결슬은 이동도중 좌클릭을하면 끝단에 하단판정이 없어지지만 스케이팅은 남아있습니다.


대충 차이점은 이정도인것같군요. 번지지역횡단이라는 엄청난 유틸성이 사라진건 아쉽지만 빠르다는것에 좀더 +점수를 주고싶습니다.


F 칠리 하이킥

전진거리 작은1칸 무거운캐릭 기준 넉백거리 1.2칸 가벼울수록 멀리나갑니다.

근거리잡기 쿨타임 5초


긴 지속시간 다르게말하면 긴 무적시간과 멀리보내는 특징으로 좋은잡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WH 스노우볼

치명타 증가


치명타가 증가하는걸로 봤을때 느끼는건 이 캐릭이 과연 서포터로 내려한 캐릭이 맞을까하는점입니다.


간담회에서 나왔던 그 모션이군요.


E 눈보라

5초간 전진거리6칸

끌어들이는 장판범위 반경1.4칸

공격반경 작은세칸반 12틱 상단판정 2칸

쿨타임 110초

목유닉착용시 전진거리 7칸

궁유닉3링시 장판범위 반경 1.6칸 공격반경 공격반경 작은네칸

관련유니크 목걸이 장신구4


타이밍에 따라 사기스킬이 되기도하고 적 조합에따라 때론 그냥 쉽게 피할 수 있는궁극기입니다.

적팀에 슈퍼아머있는캐릭이 많다면 뚫고들어오는경우도 있습니다.


상단판정이 두칸이라 마를렌이나 탄야처럼 공중에 떠있는캐릭들은 잘 안맞고 빅터는 낮을때는 잠깐 맞지만 조금만 더 시간을 두고 누르고있으면 안맞게됩니다.


처음3번의 타격은 강하게들어가지만 3번에 타격이 1이라고한다면 그후 세번의타격은 1/3 그후 여섯번의타격은 1/18(두번째꺼의 1/6)로 들어가게됩니다.


때문에 초반 6번의타격은 꽤 쓸만하게들어가지만 마지막 12번의타격은 그렇게 많이들어가는게 아니죠.

 


 

(가까이 있는적은 뫤만해선 궁에 제대로 맞는다고 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흡입력이라고 해도 상대가 이동속도가 느리면 달려가는속도도 느리게되며 앞으로 보고있냐 뒤를보고있냐에 따라 눈보라의 중심부에 들어가는 속도도 다릅니다.


공격판정으로 들어가는 범위가 적다보니 눈에보이는 끝단에 걸리더라도 쉽게 빠져나올 수 있기에 골목이나 통로에서 사용하는건 좋지만 큰길에서 사용하는건 아군이 받쳐주지 않는이상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링을 찍어도 빙결시간이 증가하지 않고 4타확정빙결이어서 안정적으로 프리딜할 상황이라면 궁을 써서 강력하게 딜해 탱커를 빨리 짤라먹거나 진형을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아군과 연계중이라면 무리하게 옆으로 궁을써서 강력한 넉백으로 뒤로 밀리게하지 마시고 벽을 보고 사용해 풀타를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목걸이유닉에 궁 이동속도증가가 붙어있는데... 너무 빠르게지나가서 오히려 적이 풀타에 안맞게될 우려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어서 있는 적에게 한칸의 넉백이 있으며 이때 공격판정은 없습니다. 누워있는 적은 더 멀리밀려납니다.


3. 스킬응용/팁

#1 콤보

뭐... 어떤식으로 때려도 왠만큼 콤보가 가능하지만 먼저 허세콤보부터 가보죠.



 

고드름 - 1평 - 스케이팅 - 잡기 - 빙판 - 고드름 - 프로스트 - 일어나는 적에게 가까이 다가가 잡기 - 고드름 - 2평 스케이팅태클


다가가서 잡기라니... 고드름쿨이 제대로 안차서 생각해본 방법이긴 하지만... 뭐... 콤보가 이렇다는거지 공방에서 다가가서 잡기하는건 정말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고드름 - 1평 - 스케이팅 - 잡기 - 빙판 - 프로스트 - 일어난후2링이상이면 1평 고드름 2링이하면바로 고드름 손유닉에 4링이면 2평 고드름 - 1평 스케이팅 - 잡기 - 1평 - 고드름


잡기후 빙판만 사용하고 프로스트를 쓴후 기상에 고드름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고드름과 빙판의 위치를 바꿔도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상대가 뚜벅이여서 무한콤보를 계획하신다면 잡기후 빙판을 사용하시고 상대가 이동속도가 조금 빠른 캐릭이거나 빙판타이밍을 잡기 힘드시다면 기상타이밍에 빙판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궁을 사용하면 그냥 지나가버리기때문에 상대를 지속적으로 다운시키는 캐럴콤보의 경우 궁을 넣어서 사용하는거랑 아닌거랑 딜량차이가 그렇게 많이나지 않아서 뺏습니다.(비효율적인 콤보...)


쿨타임이 아깝게 빙판시간이 안되서 무한콤보는 안되더군요. 단지 고드름후에 빙판쿨타임이 돌아오기 때문에 적이 만약 뚜벅이라면 빙판을 써서 무한콤보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뚜벅이의 비애...)


사실 일반적으로 토마스나 루이스의 경우에 결슬잡기를 콤보중에 넣는경우가 많은데 캐럴의 경우 스케이팅잡기를 사용한다는건 잡기시간이 긴 캐럴의 경우 딜러의 입장에서 딜로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솔콤을 해도 괜찮은 상황이외에 아군과 같이 때리는중이거나 앞으로 6초간 적의 백업이 쉽게 오는지역에 있다면 자제하셔야합니다.


스케이팅 쿨을 돌리는것도 굉장히 위험하기때문에 콤보를 더 넣으시려고 스케이팅 잡기를 하는것보다 빼시는게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제일 자주 쓰는 콤보는 연습장에 있는콤보입니다. 고드름 - 빙판 이콤보가 진짜 제일 자주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단지 연습장에서 알려주는 고드름 - 빙판 - 평타가 아닌 고드름 - 빙판 - 프로스트를 주로 사용하고 고각딜용으로 고드름 - 빙판 이 가능해서 가장 자주 쓰고 가장 좋은 콤보가 아닌가 싶습니다.


적이 만약 즉발기나 슈아기가 없을경우 1평고드름도 꽤 좋은 방법입니다. 대신 평타가 고드름보다 사정거리가 길어서 고드름의 사정거리에 있어야하는게 포인트입니다.


실전적인 콤보는 1평 - 고드름 - 빙판 - 프로스트 - 기상후 고드름이고 빙판이 없으면 1평 고드름 1평 프로스트 1평 기상후 고드름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그외콤보

결슬이상은 왠만하면 따라하지마세요 ㅎㅎ;;

벽콤_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게 장점!




한칸 이내에 있는 적에게 고드름사용후 프로스트를 하면 높게 뜨게되는 성질을 이용한 콤보입니다. 프로스트링을 많이 안찍어서 기상타이밍이 많이 안나올것같으면 이런식으로 콤보를 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겠죠.

 




빙판을 먼저 사용했을때




프로스트를 먼저 사용했을때



어느정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느정도 틀이 있습니다.



초반 립먹기 콤보

처음에 립먹을때 고드름때문에 흩어져서 당황하시는분들이 있는데 평타를 먼저 사용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빙판의 응용


고드름 프로스트후 기상 고드름이 안정적으로 들어가기 힘들기 때문에 고드름 프로스트 기상타이밍에 맞춰서 빙판을 해주는게 호야의 미리보기에서 나왔던 콤보입니다.


좀더 자세히 파헤쳐보면 빙판을 사용후 자세히보시면 두가지 모션으로 나뉘는데 뒤로 넘어지는 꽈당 모션과 그로기모션으로 넘어지는게 있습니다.


그로기모션은 흔히보셔서 아시겠지만 그로기모션중 공격을하면 그로기가 캔슬되고 넘어지지 않습니다. 강제기상이 일어나는 원인이기도 하죠. 다르게말하면 그로기모션에서 평타로 그로기를 캔슬시켜서 적이 넘어지지 않고 빙판대미지를 계속해서 입힐 수 있게된다는것이죠. 상대가 뚜벅이라면 이 빙판지옥은 빠져나갈 수가 없습니다.


반대로 뒤로 넘어지는 꽈당모션이 있는데 이때 작은 경직만 가하더라도 약간 뜨게됩니다. 그래서 이 꽈당모션후 프로스트헤드를 사용하면 높게뜨게되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파트에서 빙판에 대해 말했던것처럼 한번의 대미지는 강력하지 않지만 이 대미지가 계속해서 들어간다면 상당히 많은양의 딜링이 가능합니다.


전지는 기상상태일때 무적상태가 아니어서 전지에 빙판을 깔아둔다면 2링이상 찍었을경우 전지가 계속 빙판에서 허우적대는것도 볼 수 있습니다.


토마스의 백업이나 궁을 사용해 빙결상태에 있는 적은 다운으로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빙판을 사용하면 계속해서 대미지가 들어가게 되서 궁을 쓰신후 주력기 넣어야지 하면서 프로스트를 쓰는것이 아닌 빙판을 먼저 쓰신후 프로스트를 사용하시면 적에게 폭딜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적의 진입을 막는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퇴로를 차단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라인에서 사용해 막거나 뒤쪽에두어 퇴로를 차단할수도 있죠.



#3 고드름의 응용


먼저 고드름에 대해 아셔야할껀 2타스킬이라는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 그러면 사용후 잡기가 되겠구나 하시고 사용하는데 그 후에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정리하자면


잡기후 빙판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빙판 - 고드름 - 프로스트를 써주시면 일어났을때 눈사람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게됩니다. 고드름 쿨타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잡기하고 빙판시간동안 쿨이 돌게되는것이죠. 눈사람시간동안 고드름쿨이 돌아오지 않는경우가 많아서 프로스트를 사용했는데 안죽었으면 도망치시는게 좋습니다.




고드름은 선딜이 굉장히 빠른데 모자유닉과 아바타 옵션을 공속으로 맞춰뒀다면 즉발기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선딜이 긴 빙판을 맞추기위해 고드름으로 먼저 넘어뜨리고 빙판으로 공격하는 콤보를 자주 쓴다고 위에서 말했습니다.


고드름을 제대로 맞았을경우 무조건 적의 뒤쪽으로 넘어지기 때문에 고드름 잡기를 하실경우 조금 알아두셨으면합니다.


고드름은 1타보다 2타가 더 강하기때문에 굳이 1타를 맞추지 않고 적의 진입로나 후퇴로에 미리 깔아두셔도 됩니다. 일반적인 스킬과는 달리 2타판정에 약간의 텀도있어서 아군의 백업용으로 상당히 쓸만한 응용법입니다.


#4 프로스트의 응용


프로스트는 호야의 미리보기에서 봤던것처럼 다운된적에게 사용해 기상했을때 적이 아무스킬도 못쓰고 무방비한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눈사람 상태이상중엔 이동밖에 불가능한데 이동속도감소버프가 있어서 빠져나가기가 불가능하죠.


하지만 노링이나 1링의 경우엔 지속시간이 짧기때문에 기상후까지 눈사람상태이상이 유지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때문에 2링이상 만약 최대링이 2링이라면 1링이상은 해줘야 안정적으로 기상후 스킬이 가능해지기때문에 링을 필수적으로 찍어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근데 프로스트헤드를 먼저 쓰는경우도 많은데 일어서있는 상대에게 프로스트헤드를 사용했을경우 3링기준 노링과 1링은 평타한번 2링과 3링은 평타두번 4링에 3유닉장갑은 평타세번까지 날릴 수 있습니다. 네번까지는 조금 위험하고 평타를 날리고 고드름으로 눕히시면 됩니다. 빙판을 쓰시려거든 평타를 하나씩 빼시면됩니다. (제가 4링에 장갑유닉이어서 선 프로스트콤보 영상에선 가능하지만 평타속도가 빠릿하지않으면 조금 아슬해서 위험합니다.)


눈사람 상태에서 주의해야할건 눈사람상태에 있는적을 잡기하면 눈사람 상태이상이 풀리게됩니다. 때문에 그리 좋은 응용은 아니겠지만 구석에서 꽈당모션후 띄워잡기나 고드름 - 프로스트로 띄워서 잡는건 그리 좋은 응용이라 하긴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스트 헤드는 눈사람상태에 걸렸을때 대미지가 적게들어가기 때문에 급하게 딜을 올려야한다면 6타만 때리고 바로 고드름을 쓰셔도 됩니다.


기상프로스트의 기준은 위 콤보편에 있었던것처럼


다운된 적에게 프로스트 - 고드름 2링이하면바로 고드름 일어난후2링이상이면 1평 손유닉에 4링이면 2평 고드름 입니다.


프로스트가 닿을 거리라고 막사용하면 이게 넉백이 좀 있어서 3,4번맞다가 공격범위 밖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눈사람상태이상에 제대로 안걸리게됩니다. 그러지마시고 평타로 약올리다가 3.5칸정도까지는 끌어들여서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5 궁의 응용


먼저 궁을 사용했을때 1칸의 넉백이 있는건 위 평가파트에서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 넉백은 타격판정이 없으며 대미지도 안들어가고 가까이 붙어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적이 제대로 맞지도 않습니다.






눈보라and빙판 둘중아무거나 먼저써도 됩니다. - 꽈당모션시 평타5번 그로기모션시 고드름 - 프로스트 - 평타(기준의 기상 프로스트기준과 동일) - 고드름 - 평타입니다.


빙판이 눈보라에 얼은 적에게 계속해서들어가기 때문에 빙판레벨을 다찍고 사용했을때 빙판이 주는 대미지가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물론 확률적으로 들어가는거라 빙결시간동안 보통은 2번정도 맞고 많이맞으면 4번정도 맞습니다. (확률이라는게 너무 싫네요...)


가장 많이 때리는 콤보는 꽈당모션으로 넘어져서 얼어있는동안 평타로 계속해서 딜하다 풀릴때쯤 고드름을 쓰고 프로스트를 써서 기상싸움에서 이득을 한번 더 가져갑니다.


하지만 그로기로 넘어졌을경우 적이 얼지않고 기상무적으로 일어나기때문에 그로기로 넘어진 적을 고드름으로 한번 띄워서 궁에 얼게해줘야합니다. 1명이면 확인이 가능하지만 여러명이면 다 확인하기 힘드니 왠만해선 궁사용후 고드름으로 띄워주는게 좋겠죠.


사용할때 주의해주시거나 아니면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은 이것입니다. 평소에 아주작은 기둥때문에 루트가 막히는데 저기에 궁도 막혀버리니 사용할때 조심하시거나 아니면 응용해서 사용하면 좋겠죠.




궁의 사용법은 세가지가있는데 쪼이기랑 몰아넣기 진입불가입니다.

먼저 쪼이기란. 맵리딩이 충분히 된 상태에서 아군의 뒤치가 성공했을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타가 일어나기 전 아군이 자리잡고 뒤치가려할때 벽뒤에서 고드름과 빙판으로 공격하면서 계속해서 타이밍을 보다 적의 시야가 뒤치간 캐릭터에 고정됬거나 아니면 뒤치갈 캐릭터를 백업해 시야보는 캐릭터를 고드름으로 눕히면 뒤치기가는 근캐가 들어가게되는데 이때 어그로력이 하늘을 찌릅니다.


그 잠시동안 빠르게 들어가 뒤치기하는 궁을 사용하시면 적은 캐럴궁을 피하러 3선에 있던캐릭들이 1선까지 몰리게되고 1선에 슨 적 원딜들은 굉장히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고 도망치지 못해 얼어버린 캐릭은 같이 뒤치간 캐릭과 따면됩니다. 물론 도망친 캐릭은 다른 아군의 딜러가 따길 기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쪼이기는 아군에 근캐가 둘이상 원딜이하나이상있을때 가능한 방법이기 때문에 아군에 원딜이 자신밖에 없거나 근캐가 모잘라 뒤치갈 여력이 없을때는 사용하는걸 금하셔야합니다.


또한 쪼이기는 한판에 한두번밖에 안통하기 때문에 매번 쪼이기를 하려한다면 적이 대응을 하거나 역으로 물릴수 있으니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몰아넣기는 조합에 상관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궁입니다.

적을 벽에다 두고 사용한다면 첫6타이후 대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진 않지만 완벽하게 프리딜이 형성되어 아군과 함께 딜을 제대로 넣는다면 어지간한 캐릭이 아닌이상 몇초안에 끔살시키는 전략입니다.


세번째는 진입불가인데 이건 간단하게 그냥 뒷선에 있다가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쓰는 방법이고 아군의 호응이 없으면 맞추기가 힘들며 사실상 뻘궁이 될 확률이 높지만 적의 버프궁이 켜졌을때 입구막기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아군이 물린상황에서 적팀탱커가 배달해놓고 시야를 보는 상황에 궁을 박는다면 적팀 탱커는 무조건 뒤로 빼게됩니다.


탱커가 라인을 땡기면 자연스럽게 딜러라인도 라인을 땡겨야하는데 이때 물고있던 적을 데리고 라인을 땡기는건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버리고 가는것이죠. 이때 적이 버리지않고 계속해서 딜하다 캐럴궁에 맞으면 그냥 들어가 따버리면됩니다.


아군을 살렸을때 적이 전부 도망쳤다면 뻘궁이라 생각될지도 모르지만 한명 짤리고 시작되야할 한타가 일어나는것을 방지했다는것에 중점을 두어야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적의 이동루트를 제한시켜 토끼몰이하듯 코너로 몰아놓고 거기서 아군이 궁을 써서 따버리는 설계도 가능합니다.


궁의 기회가 된다싶으면 써두시기 바랍니다. 위 평가파트의 영상에서 보셨듯이 끌려가는게 캐릭터의 이동속도와 관련이 되어있고 궁의 이동속도 증가인목걸이유닉이 나쁘게 작용될때가 많기 때문에 쿨타임이 길다고해서 아껴두시는것보다 한두명이라도 빠르게 자르시는편이 유리합니다. 궁아끼다 쓰지도못하고 죽으면 안되니까요.


#6 스케이팅의 응용

일반적인 응용이라한다면 결슬잡기처럼 스케이팅 잡기가 있겠지만 스케이팅은 결슬과는 다른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기존결슬에 익숙해지신분들을 위한 스케이팅의 거리감 익히기


먼저 결슬과는 다르게 스페이스의 선딜이 굉장히 짧습니다. 이동속도도 빠르고요. 일반적인 상황에선 스케이팅으로 번지지역을 넘어다니지 못하지만 링을 꼇을경우 넘어다닐 수 있습니다. 다만 뺄만한 스킬이 없다는게 문제죠.


대신 약간의 컨트롤을 더한다면 이런것도 가능해집니다. 스케이팅태클!



(결슬링을 끼고있다면 주력기만큼의 딜이 나옵니다.)


토마스나 루이스도 가능하던건데 캐럴은 다운된 적 잡기가 스케이팅잡기가 제일 쉽지만 고드름잡기와 빙판잡기도 가능하기때문에 굳이 스케이팅을 쓰고 잡기할 이유가 없다싶어 보여드립니다.


뺄 스킬이 없어서 못빼는거지만 스케이팅링을 끼고 태클타격까지 입힌다면 주력기 딜만큼나오죠.


스케이팅잡기는 캐럴이 다운된적을 잡기하는것중에서 제일 쉽지만 그렇다해도 토마스 루이스의 결슬잡기보다 어렵습니다.


이유는 결슬은 느리고 목표지점에 가까워지면 정면으로 가게되어있어서 잡기가 쉬운데 캐럴은 빠르고 목표지점이랑 상관없이 대각선으로 가기때문에 옆으로 튈 확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완전히 대각선방향으로 튀어버린다면 잡기로 못잡게되버리는경우가 있죠.


게다가 토마스와 루이스는 결슬후에 잡기외에 다른스킬사용이 다운뎀감없이 가능하다는점입니다.


대표적으로 결슬샤드나 결슬드라이가 있죠. 그에 반면 캐럴은 스케이팅후에 잡기외에 다운되지 않은 적을 연속적으로 집어넣을 수 있는 스킬이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다운기에 맞춰져있고 드라이아이스와 샤드처럼 직선스킬이 없기때문에 스케이팅으로 적을 띄우는건 자제하셨으면합니다.


그럼에도 캐럴의 좋은점은 엑셀이나 가속캡슐의 공격속도증가가 적용된다는겁니다. 공격속도를 증가시키면 가뜩이나 적은 선딜이 더 줄어들어 엄청빨라지게됩니다. 저는 그런 이유로 아드레날린을 쓰고있죠. (엑셀이 없는자...)


조금만 연습하면 박스나 난간위에 쉽게 올라가 근캐가 공격할 수 없는 위치에서 프리딜할 수 있고 쿨타임이 짧아서 토마스나 루이스보다 더 자주 난간에 올라갈 수 있으니 많이 애용하셔도 됩니다.


흔히들 알고계시는 백결슬을 이용해 유사시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해 번지하거나 프리딜 할 수 있습니다.

 


 

립먹을때 필요한 두번 스케이팅

마지막에 스케이팅을 한번 더해주는게 포인트입니다.




4. 운영/대응

# 운영

먼저 운영은 아군과 적군의 조합부터 따져보고 가는게 좋을것같습니다.


아군에 장판스킬이나 범위궁 많을수록 캐럴과의 시너지가 뛰어나며 매즈캐릭터 특히 토마스와 루이스가 있으면 빙결된 적에게 빙판을 써서 더 쉽게 딜을 넣을수가 있습니다.


캐럴이란 캐릭이 자체적으로 적을 무력화시켜 프리딜을 강제적으로 만드는 캐릭터다보니 같이 무력화시키는 루이스 토마스 윌라드등의 캐릭터와의 시너지

프리딜캐릭인 클레어 탄야와의 시너지도 나쁘지 않으며

캐럴이 기상싸움에서 강하기때문에 기상싸움에서 약한 이글 나이오비 드니스와의 조합도 좋은편입니다.


궁엔 모이는 기능이 있어서 용성락이나 지폭같은 스킬과의 궁콤보도 좋은편입니다.


반대로 상성이 나쁜 캐릭은 적을 멀리 날려보내는 미쉘과 연계력이 좋지않은 엘리정도가 좋지 않습니다. (미쉘하고엘리와 상성이 좋은캐릭은 몇 없을것같군요...)


캐럴을 카운터하는 캐릭터는 적팀에 탄야 하랑 카인 같은 멀리서 딜하는 프리딜캐릭이나 궁이나 빙판으로 견제를 해도 쉽게 뚫고올 수 있는 슈아로 떡칠된 도일 히카르도 제레온 제이 레이튼 그리고 기동성이 뛰어나 빙판견제가 통하지 않는 레나 티엔 벨져 자네트같은 캐릭은 조심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하드스킨 조심하세요... 이 사기템엔 무슨 방법이 없습니다.


캐럴로 카운터 하는 캐릭터들은 먼저 미쉘 스텔라 브루스가 있는데 만약 이 두 캐릭이 궁을 키고 진입하려한다면 진입로에 궁을 사용하신다면 적의 진입을 손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아군에 캐럴이 있다면 적이 버프궁을 썻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좁은 길목으로 이동해 적의 동선이 제한되는곳으로가 캐럴을 궁쓰게 만드시면됩니다.


일반적인 조합에선 캐럴의 평타의 사정거리가 상당히 길어서 멀리서 견제위주로 플레이하시다 탱커가 물어서 데려오거나 뒤로 진입하려는 근캐들을 빠르게 순삭하거나 맵리딩을 하다 낌새가 이상하다싶으면 스케이팅으로 해당지역을 벗어나시는게 좋습니다.


어찌보면 피터나 샬럿처럼 운영하신다고 보면 편할것같습니다. 고드름=도장찍기=폭포수 / 빙판=대청소=헤비레인 / 프로스트=입선=살수포 정도로 비유로 생각하시면 조금은 나을것 같습니다.


아마 빅터 웨슬리 탄야 다음으로 평타를 자주 사용하는 캐릭이 아닌가 싶을정도로 평타를 많이 사용합니다.


사정거리가 긴데다 공격속도도 빠른 좋은 평타여서 방어선이 꽤 두텁고 밀도도 높아서 평타로 계속해서 견제해 주시면 적이 약올라서 시선을 분산되게되는 옆치기나 뒷치기를 오는경우가 많은데 미리 빙판을 깔아둬서 전방은 아군에게 맡기고 후방을 보러간다던가 살짝빼서 뒷치기를 뒤치기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이 가까이 붙었을때의 대응책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스케이팅으로 빠르게 빠져 나간다. 즉발기인 고드름으로 넘어뜨린다. 빙판은 선딜이 길어서 사용하기 힘들고 프로스트는 엑셀을 쓰지 않는이상 어지간한 대상은 먼저 경직을 넣으려하기 때문에 선딜이 짧은 고드름이나 스케이팅으로 도망가는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대신 로라스 이글처럼 기상타이밍에 맞춰 사용할 스킬이 있는 캐릭들은 스케이팅으로 빠져나가는게 불가능하니 이점 유의바랍니다.


그리고 적이 슈퍼아머스킬이나 하드스킨이 있다면... 거의 답이 없다고 말해두고 싶습니다. 저같은경우는 가캡을 빨고 프로스트로 스킬을 못쓰게 묶은뒤 스케이팅으로 튀는걸 주로 쓰고있지만 항상먹히진 않습니다. 그래도 고드름보단 생존율이 조금더 높으니 기대해볼수밖에 없지요.


캐럴을 하시는 분들중에 1선을 서시는 분들이 있는데 적의 선딜이 어느정도 긴 캐릭이라면 모를까 즉발기나 슈아진입기를 가진 적을 대상으로 그런식으로 플레이하는건 상당히 무리가 있습니다.


스킬특성상 프로스트가 채널링스킬이기 때문에 사용도중에 캔될수도 있고 (윌라드가 1선에서 번개사슬을 날리지 않는거랑 같은이유) 앞선에 있다가 6타를 때리기 이전에 스킬이 캔되면 한번에 달려드는 위험한 위치고 근캐대응력이 뛰어난캐릭이 아니어서 1선은 매우매우 위험합니다. 스케이팅이 빠르긴하지만 슈퍼아머스킬이 아니고 완전히 노선딜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자제하셔야합니다.


#대응

반대로 캐럴과 만났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합니다.

먼저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캐럴은 슈퍼아머를 지닌 캐릭에게 많이 취약합니다. 그 이유는 빙판때문도 있지만 궁하고 프로스트때문도 있다고생각합니다.


궁은 4타 프로스트는 6타를 맞춰야 상태이상에 걸리게되는데 슈퍼아머를 가진 캐릭의 경우 궁을 뚫고 들어온다거나 프로스트6타를 맞기전에 피하는경우가 종종 있어서 그런것같습니다.


캐럴이 적으로 있을때 가장 귀찮은 스킬은 고드름입니다. 쿨타임이 짧고 선딜이 빠르기때문에 벽뒤에서 사용하거나 동선을 막는데 사용해 넘어뜨리고 기상싸움을 할때 빠른 고드름을 사용하지만 이것도 스킬인지라 쿨타임이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빙판이나 강투 프로스트로 먼저 이동속도가 감소되지 않은상태에서 고드름을 피하는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나 적이 조유를 쓴다면 더 쉽게 피할 수 있죠. 캐럴하시는분들은 조유를 끄시는게 낫습니다. 후타스킬의 특성상 이동중인 적을 예측해서 사용하지 않는이상 맞추는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고드름을 중간에 캔슬시키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1:1 대치상황에서 캐럴을 쉽게 따는방법은 두가지가있는데 하나는 고드름/빙판의 사정권 외에서 싸우는것과 다른하나는 바로 잡기가 안되는위치에서의 심리전입니다.


캐럴의 사정권외에 있으면서 공격할 수 있는건 대부분 원캐이기때문에 근캐들은 후자를 선택해야하지요.


근접해있기 때문에 캐럴은 즉발기인 고드름을 반드시 빼게되어있고 사실살 고드름을 뺀 상태에서 즉발기라고 부를만한건 공속킷을 빨은 프로스트헤드와 스케이팅정도이기 때문에 고드름의 쿨타임이 아무리 짧더라도 한번에 두세번날릴 수 있는게 아니어서 고드름을 뺀후 공격을 하시면됩니다. 보통 릭이나 리사가 단절과 데스스타를 미리 써두는것처럼 사용하니 비슷하게 보시면 됩니다.


공속킷을 빤다해도 프로스트는 즉발기가 아니어서 상대가 기다리고 있으면 대응하기 힘듭니다.

 



(무적이 끝나는 시간에 맞춰 평타하시는 갓 토마스)


프로스트를 맞았을 경우엔 이동속도감소와 침묵효과가 됩니다. 이때 캐럴은 평타로 계속해서 딜하거나 고드름으로 눕히거나 아니면 빙판을쓰거나 세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캐럴은 평타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땐 적이 실수하길 비세요. 게임을 하다보면 캐럴이 눈사람시간이 끝났는데도 평타를 계속해서 날리시는분들이 있는데 오른쪽 아래에 뜨는 디버프시간을 보고 얘가 실수했다 싶으면 즉발기로 넘어뜨리시거나 회피기로 피하거나 평타한대를 날려 상대가 쓰려던 스킬을 캔슬시킬수도 있습니다.


빙판을 먼저 맞았을경우 벽뒤에서 맞은거면 캐럴이 돌아서 올수도 있겠구나 라고 염두해두시고 보이는상황에서 맞은거면 80%가 고드름 - 프로스트를 사용합니다. 프로스트 쿨때문에 프로스트를 사용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기상때 눈사람을 사용하지 않았던거고 주의해야할껀 먼저 깔아둔 빙판에 한번 더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무리하게 빙판위에서 캐럴을 공격하시는것보다 캐럴의 사정권 밖으로 도망치시는게 좋습니다. 빙판은 지속시간이 길지만 그만큼 쿨타임도 길기때문에 한번 사용하는걸 봤으면 뒤를 견제하기 힘들어져서 2명이서 공략하기에 좋습니다.


캐럴은 프리딜캐릭인데다 자신이 직접 무력화시킬 수 있게되어있기 때문에 사실상 프리딜캐릭중에서 아군의 도움없이도 적을 딸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합니다._ 솔직히 캐럴에게 선타를 맞았다고하면 거의 죽었다고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틈은 있죠. 일반적으로 고드름으로 넘어뜨렸으면 십중 팔구는 프로스트헤드를 씁니다.

기상했을때 눈사람상태에서 고드름이나 빙판을 쓸텐데 여기까진 왠만해선 맞아주셔야합니다. 캐럴의 상대로 버티기가 힘든 이유가 여기까지 오기가 힘들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버티셨으면 이제 이 다음 캐럴이 스케이팅을 쓰느냐 아니면 평타로 견제하다 고드름각을 노리시냐인데. 스케이팅으로 잡기하면 콤보가 한번더 연계가 되지만 캐럴은 후퇴로를 스스로 차단하는것이고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스케이팅으로 빼면 자기콤보만 다쓰고 약오르게하고 도망치는것이죠.(ㅂㄷㅂㄷ)


상대가 스케이팅을 하지않고 버티고있다면 여기가 승부수입니다. 상대는 프로스트헤드가 빠졌고 고드름이나 빙판중 하나가 빠져있습니다.


자신이 이동기가 있다면 상대의 정면쪽이 아닌 측면쪽으로 이동하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캐럴이 눈뭉치가 터질때까지 에임을 돌리지 못하기때문에 눈뭉치를 피했다면 고드름을 맞추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반대로 눈싸움을 쓰지않고 고드름을 바로 썻다면 후딜동안 공격할 수 있습니다.


캐럴을 공격중인 상황에서 빼느냐 계속 공격하느냐 두 선택지는 아군이 백업올 때까지의 시간을 어느정도 염두해 두시고 금방올위치면 공격하고 아니면 빼시는게 정확하겠죠.


하지만 적한테물려 다굴맞는상황이라면 어떤캐릭이던 답이 없습니다. 퇴로에 빙판을 깔아두고 일어나기전에 계속해서 프로스트를 쓰는상황에서 캐럴외에 다른캐릭이 합을맞춰서 공격한다면 그냥 맞으면서 버티는수밖에 없습니다.

 


5. 마치며

뭔가 매번 신캐나올때마다 제가 나와 소개하는것같군요... 욕하시는분도 몇분 봤고 고맙다는분도 많이 봤지만 그래도 꾸준히 함께해주시는분들덕에 사이퍼즈를 계속해서 하는것같습니다.

 

강제기상이 그로기 때문에 일어나는건 어지간한 사람들은 다 아는사실인데 그로기좀 없애주시면 안될까요...

 

2일동안쓴거라 그렇게 자세하게 쓰진 못해서 더 심화된 공략을 누군가 하겠지 생각하면서 마치겠습니다.


공략에 도움을 주신 '포달'님 매일 방송에 놀러와주시는분들과 같이 사퍼하며 노는분들과 투신클랜원들 다들 감사합니다.

 




 




[원문보기]

댓글 72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