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기초적인 것부터 알아가는 제이 공략(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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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ken [65급]

2014-05-02 10:27:18



BGM : BlazBlue - Gluttony Fang




안녕하세요. Larken입니다.


최근에 사이퍼즈에 추가된 신캐 J가 나오자마자 바로 현질을 해서(…) 제이를 플레이 해보다가 제이에 관한 공략을 써보자는 생각에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카인이 아닌 다른 캐릭터에 관한 공략은 처음으로 쓰는 것이다 보니 꽤나 새롭네요.






<목차 INDEX>


제이의 기본 정보

└ 캐릭터 스텟

└ 캐릭터 특성

└ 장점

└ 단점


제이의 아이템 세팅

 아이템 세팅

└ 장비

└ 장신구

└ 소모품


제이의 스킬 구성

 L : 조지 워싱턴

 R : 니들 소배트

 SL : 스프리건

 LR : 권총의 춤

 F : 퍼니셔

 SP : 탑스핀

 E : 타임 투 다이


제이의 짤막 팁

└ 니들 소배트 난간 타기

└ 스프리건 본진 귀환


공략을 마치며






<제이의 기본 정보>


- 캐릭터 스텟 - 


공격력 : 115 치명타 : 60 체력 : 1300 방어력 : 10 회피 : 57.5 이동속도 : 280

└ 붉은색으로 표시한 스텟은 타 캐릭보다 높은 스텟을, 푸른색으로 표시한 스텟은 낮은 스텟을 의미합니다.

└ 제이의 근거리 방어력은 7%, 원거리 방어력은 13%입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이의 스텟은 호타루의 스텟과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 캐릭터 특성 -


Lv 2 : 조지 워싱턴(L) 추가 공격력 +2%

Lv 3 : 니들 소배트(R) 추가 공격력 +3%

Lv 4 : 권총의 춤(LR) 추가 공격력 +3%

Lv 5 : 회피율 +2%

Lv 6 : 치명타 +2%

Lv 7 : 이동속도 +4

Lv 8 : 방어력 +2%

Lv 9 : 체력 +50

Lv 10 : 공격력 +4

Lv 11 : 퍼니셔(F) 추가 공격력 +3%

Lv 12 : 스프리건(SL) 추가 공격력 +3%

Lv 13 : 탑스핀(SP) 쿨타임 -3%

Lv 14 : 타임 투 다이(E) 추가 공격력 +3%

Lv 15 : 체력 +50

Lv 16 : 공격력 +4

Lv 17 : 치명타 +2%

Lv 18 : 니들 소배트(R) 공격속도 +3%

Lv 19 : 권총의 춤(LR) 쿨타임 -3%

Lv 20 : 타임 투 다이(E) 쿨타임 -3%



- 장점 -


깔끔한 스킬간의 연계

└ 뒤에 서술한 콤보 카테고리에도 설명하겠지만 제이는 스프리건과 탑스핀으로 인해서 아군과의 연계가 매우 깔끔한 편입니다. 그리고 LR기인 권총의 춤은 딜링 면에서는 부족할 지 몰라도 홀딩 면에서는 상위권에 들어가도 손색이 없는 절륜한 홀딩기입니다. 필자가 제이를 방셋팅으로 운용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다수의 회피기 보유

└ 니들 소배트, 스프리건 등. 비록 긴급회피나 변이처럼 무적 상태가 되는 기술을 갖고 있진 않지만 제이는 위에 서술한 3가지 기술로 적의 기술을 빠르게 회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SP기인 탑스핀은 적과 싸우다가 다운이 된다 하더라도 적이 방심할 수 없게 만드는 훌륭한 기술입니다.


절륜한 궁극기의 유틸성

└ 제이의 궁극기인 타임 투 다이는 슈퍼아머 상태로 돌진한다는 특징 덕에 진형붕괴에 엄청나게 특화되어 있는 스킬입니다. 게다가 돌진하는 제이한테 부딪힌 적은 즉시 다운되기 때문에 다운 시 무적상태로 바로 기상할 수 있는 기술(Ex : 기상창, 롤링 닷지)을 갖고있지 않는 캐릭터는 후속타가 확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적팀이 여러 명 다운된다는 것은 반대로 아군들이 프리딜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진다는 뜻입니다. 궁극기답게 딜링도 절륜한 타임 투 다이는 적팀의 진형을 붕괴함으로서 아군들이 프리딜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도 있는 만능 기술입니다.



- 단점 -


아쉬운 스킬들의 데미지

└ 필자가 제이를 방셋팅을 해놓은 이유기도 합니다. 제이는 궁극기인 타임 투 다이를 제외하고는 스킬들의 데미지가 뭔가 2% 부족하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실제로 제이의 LR기인 권총의 춤은 다른 캐릭터의 LR기와 비교하면 정말 떨어지는 딜링을 보여주다보니….


애매한 스텟으로 인한 높은 캐릭터 난이도

└ 제이는 근거리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1300이라는 낮은 체력을 갖고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적진 한가운데에 진입해야하는 근캐가 체력이 낮다는건 엄청난 디메리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이를 딜러로 운영하자니 까딱 잘못 진입하면 적팀 딜러들에게 순식간에 녹아버리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제이를 탱커로 운영하자니 제이의 방어력마저 낮은 축에 속합니다. 즉, 제이를 탱커로 운영할 땐 휴톤의 안면가드나 도일의 근육 다지기처럼 적팀의 딜링기를 빼내 딜로스를 유발하는 방식이 아닌, 호타루처럼 적진을 휘저어 주면서 적팀의 딜러가 프리딜을 하지 못하게 막는 방식으로 플레이 해야 합니다.


결론은, 제이는 난이도가 꽤나 높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숙달된 플레이를 하려면 꽤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제이의 아이템 세팅 & 유니크 목록>


- 아이템 세팅 -


※ 아이템 세팅 항목은 필자의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개입되어 있기때문에 너무 맹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


[장비]


요약 : 제이의 장비 셋팅은 장갑을 제외하고는 전부 유니크로 맞추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장갑 : FA장갑 ≥ 유니크 > SP장갑 > 그 외


FA패스트팬  패스티스트 건 > SP루드더잭


제이의 유니크 장갑인 [패스티스트 건]은 '스프리건 공격 속도 +10%'라는 좋은 옵션을 갖고 있지만 제이를 방밸내지 극방으로 운영하고 있는 필자에겐 유니크 장갑보단 FA장갑을 더 추천하는 바입니다.


모자 : 유니크 ≥ 시야모 > SP모자 > 그 외


퍼니시먼트 ≥ 골져스 킬러 SP바카디


'탑스핀 이동 속도 +12%' 옵션을 갖고있는 [퍼니시먼트]는 탑스핀을 활용한 제이의 진형 붕괴력을 향상시켜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제이로 진형 붕괴를 하겠다는 것은 제이를 탱커로 운영하겠다는 뜻이므로 공격력 아이템인 모자 유니크에 너무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유니크 모자를 장착하는 것보단 시야모로 적팀을 빠르게 탐지하는 플레이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셔츠 : 유니크 > SP상의 > FA상의 > 그 외


헤븐즈 도어 SP라스트샷 > FA진토닉


'스프리건 인추뎀 +10%' 옵션을 갖고있는 제이의 유니크 셔츠입니다. 모든 캐릭터가 다 그렇지만 탱킹의 기본은 높은 체력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이에겐 유니크 셔츠를 강력 추천합니다.


허리 : 유니크 > SP 허리 ≥ FA허리


트러블 메이커 SP프로페셔널  FA머스킷티어


'권총의 춤 공격범위 +10%'옵션인 허리 유니크는 제이를 방으로 운영하는 필자의 입장에선 꼭 필요한 유니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허리 유니크 옵션 적용 전


허리 유니크 옵션 적용 후


바지 : 유니크 > SP바지 > RA바지 > 그 외


데스페라도 SP나인불릿 > RA프리사이스


궁을 제외한 스킬들의 데미지가 부족한 제이에게 있어서 '니들 소배트 인추뎀 +10%'옵션을 가진 바지 유니크는 셔츠 유니크과 마찬가지로 제이의 필수 유니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RA바지를 비추천하는 이유는 방어력 스텟이 낮은 제이한테 RA바지를 장착하기엔 초반이 너무나도 위험하다는 판단이 있어서입니다.


신발 : 유니크 ≥ SP신발 > 그 외


퀵 앤 데드  SP건스모크


스턴 확률이 꽤 낮은 기술인 니들 소배트의 스턴 확률을 10% 높여주는 제이의 신발 유니크, [퀵 앤 데드]는 필자가 생각하는 제이의 유니크 중 가장 필요한 유니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이의 유니크 아이템은 하나같이 꿀옵션 뿐이지만 이 신발 유니크는 그 중에서도 화룡점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목걸이 : 방어 유니크 ≥ X5 > 공격 유니크 전용 치이속 목걸이


멕시칸 불독 ≥ 가죽끈링 X5 > 블랙 러시안  드라이 마티니 G


'타임 투 다이 지뢰 갯수 +1'옵션은 그렇게까지 좋은 옵션은 아니지만 제이의 낮은 방어력 스텟을 보강시켜주기 충분한 아이템입니다. 필자의 경우는 아직 방목 유니크가 없기 때문에 방목 유니크보다 방어력을 더 높이 올려주는 X5 목걸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목걸이를 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장신구]


요약 :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링은 2링으로 맞추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장신구 1(스프리건) : 2링 > 4링 > 그 외


스프리건 피스톨 스프리건 더블건


제이를 탱커로 운영할 때는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링을 2링으로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제이를 탱커가 아닌 딜러로 운영하시는 분에게는 4링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약간 부족한 제이의 데미지를 어느정도 보강해 줄 수 있으니깐요.


장신구 2(니들 소배트) : 2링 > 4링 > 그 외


니들 터퀴즈 니들 옵시디언


스프리건 항목과 동일합니다.


장신구 3(권총의 춤) : 탑스핀 구레어링  평타 2링 > 권총의 춤 2링 > 그 외


락큰롤 홀스터 ≥ 워싱턴 피스톨 > 난사 터퀴즈


LR기인 권총의 춤의 딜링기가 워낙 실망스럽다보니(…) 어떤 유저들은 LR기 자리에 탑스핀 링이나 평타링을 끼우기도 합니다. 제가 그 중에서도 탑스핀 구 레어링을 추천한 이유는 탑스핀 신 레어링이 권총의 춤의 공격력을 15% 올려주는 옵션인지라 딱히 신 레어링을 맞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입니다.


장신구 4(타임 투 다이) : 유니크


블러디아


타임 투 다이의 공격 범위를 9% 상승시켜주는 무난한 옵션을 갖고있는 제이의 궁극기 유니크, [블러디아]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궁극기의 딜링 하나만큼은 절륜한 제이인 만큼 방트리를 탄 제이가 궁극기 링만 꼬박꼬박 찍어줘도 웬만한 딜러는 반피 내지 킬을 딸 수 있을 정도로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소모품]


요약 : 회복킷 - 스파클링, 이동속도킷 - 스프린터&엑셀레이션, 공격킷 : 이펙트, 방어킷 : 타즈, 특수킷 : 취향


회복킷 : 스파클링 ≥ 버거


퍼니시 스파클링  체스터 더블버거


제이를 딜러로 활용하는 사람에겐 버거류 회복킷이 더 좋겠지만 필자의 경우엔 스파클링으로 더 많은 체력을 회복함으로서 한타에서 탱키함을 계속 유지시키는 것이 더 좋다고 봅니다.


이동속도킷 : 스프린터 ≥ 셀레이션 > 그 외


퍼니시 스프린터 ≥ 엑셀레이션


스프린터 말고도 엑셀레이션을 추천하는 이유는 제이가 니들 소배트나 타임 투 다이로 빠르게 적진에 진입한 뒤, 빠른 공속으로 적을 지속적으로 다운시켜주는 방식의 플레이도 나름 괜찮기 때문입니다.


공격킷 : 이펙트


퍼니시 이펙트


제이를 탱커로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제이 특유의 부족한 딜링을 어떻게든 메꾸기 위해서는 이펙트나 멜츠 크리민같은 깡치킷을 장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방어킷 : 타즈


퍼니시 타즈


기본 방어력 스텟이 낮은 제이에게 방어력 이외의 방어킷을 끼우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든 비추천입니다.


특수킷 : 레이더 ≥ DT > 맥시머 > 그 외


PS 레이더 R4 ≥ DT 인사이트 R1 데스타임 맥시머


특수킷은 취향이긴 하다만 필자의 경우는 레이더가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됩니다. 제이의 스킬들은 진형 붕괴엔 좋지만 이니싱을 거는데엔 조금 무리가 있는지라 DT 효율은 조금 떨어지는 거 같다고 생각이 들어서 말입니다.






<제이의 스킬 구조>


- L : 조지 워싱턴 -


1, 2타에 경직, 3타에 경직과 넉백을 주는 이 기술은 제이의 견제기 중 하나입니다. 웨슬리랑 카인의 무빙샷하고는 달리 제이는 1, 2타 중에서도 이동속도가 거의 감소하지 않으므로 절륜한 추노력을 보장합니다. 



평타의 최대 사정거리입니다. 현재 제이가 서 있는 곳에서 1칸 더 전진하면 바로 로라스가 평타에 히트하게 됩니다.



- R : 니들 소배트 -


순간적으로 빠르게 접근해서 히트한 적에게 일정 확률로 스턴을 걸어버리는 기술입니다. 전진거리가 길기 때문에 급습기로도 많이 쓰이고 위급 상황에선 회피기로도 자주 쓰이는 유용한 기술입니다.




연습장 기준으로 W를 누른 상태에서의 사거리는 4칸 정도 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범위가 상당히 좁은 기술이라서 맞추기가 꽤나 까다로운 기술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티엔의 파죽지세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SL : 스프리건 -


니들 소배트와 더불어 제이의 또 다른 회피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후딜이 꽤나 긴 편에 속합니다. 물론 스프리건 후딜 중에는 슈아기인 탑스핀으로 연계가 가능하지만 그것 하나만 믿고 스프리건으로 적진에 진입하기는 꽤나 위험한 도박입니다. 때문에 급습기로서는 약간 아쉬운 스킬입니다.




사거리는 니들 소배트보다 약 0.5칸 더 긴 4.5칸 정도입니다.



- LR : 권총의 춤 -


제이의 홀딩기 겸 연계기로 자주 쓰이는 기술입니다. 시전 도중엔 이동 불가에 슈퍼 아머가 없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카인의 우지처럼 1타만 맞아도 즉시 다운시키는 데다가 다운된 적한테 쓰면 그 적을 띄워주는 특성 때문에 무조건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는 기술입니다.



기본 범위는 연습장 16칸보다 약간 더 넓은 정도지만 허리 유니크를 착용하면 범위가 10% 더 증가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권총의 춤 막타를 맞고 적이 어디로 튕겨나가는지 몰라서 불편하다고 말하시는데요.



검은색 원이 제이, 푸른색 원이 적, 녹색 원이 권총의 춤 범위라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처럼 제이의 기준에서 3시 방향에 적이 권총의 춤을 맞게 되면 적은 제이가 바라보고 있는 시점과 관계없이 무조건 3시 방향 쪽으로 날라가는 방식입니다. 제이 입장에선 권총의 춤을 쓰기전에 일일이 시점을 맞춰야 하니 조금 불편한 방식이죠.


종합하자면, 홀딩&연계로는 정말 좋은 기술이지만 캔슬이 쉽고 권총의 춤을 맞춘 적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날리는게 조금 힘들다는 점에서는 레이튼의 전자기 방출, 혹은 티엔의 비룡제천의 하위호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F 퍼니셔 -


1타 째에 한 쪽 다리로 적을 넘어뜨리고 2타 째에 적한테 머스켓을 발사하는 방식의 잡기입니다.



참 신기하게도 이 기술은 쌍창의 잡기나 아이작의 잡기처럼 2타 째에 스플래쉬 판정이 존재합니다. 즉, 잡기 2타중에 멋모르고 제이에게 다가갔다고 자신도 누워버리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 SP 탑스핀 -


제이의 핵심 기술이라고 생각되는 탑스핀입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이 탑스핀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가 제이의 실력 관건이라고 봅니다.



데미지는 정말 답이 안나오는 정도(…)지만 스프리건을 쓰고 바로 탑스핀으로 연계가 가능한 것 뿐만 아니라 다운된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대 근캐전에서 정말 유용한 스킬입니다. 게다가 스킬 사용 중에 이동도 할 수 있어서 잘하면 한 번에 여러명을 눕힐 수도 있는데다가, 배달에도 꽤나 유용합니다.



영상에 보이시는 것처럼 탑스핀은 레이튼의 전자기 방출처럼 기술 시전 중에 시점 변환이 자유롭고 제이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적이 날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탑스핀이 끝나자마자 위에 상술한 권총의 춤으로 적을 한 번 더 아군 쪽으로 날려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제이의 탑스핀은 활용하는 방법이 정말 많은 절륜한 SP 기술입니다.



- E : 타임 투 다이 -


제이의 궁극기이자 진형 붕괴기, 상황에 따라선 폭딜기로도 사용되는 타임 투 다이입니다.




사거리는 연습장 맨 뒷칸에서도 로라스한테 히트될 만큼 엄청나게 긴 편입니다. 게다가 '제이의 장점' 항목에도 서술해 놓았지만 돌진 도중엔 슈퍼아머 상태인지라 진형 붕괴에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이 가장 무서울 때는 적을 벽에 몰아세운 뒤에 썼을 때의 데미지 때문입니다.



니들 소배트와 스프리건 - 탑스핀 연계로 적을 벽으로 몰아세운 뒤에 타임 투 다이를 썼을 때의 데미지입니다. 딜러는 필킬이고 웬만한 탱커까지 한 번에 죽일 수 있는 딜량입니다.


물론 실전에서 적을 벽에 몰아세운 뒤에 저렇게 폭딜을 퍼붓는 방식으로 궁을 쓰는건 꽤나 힘든 일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퍼아머를 이용한 진형 붕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제이의 궁극기, 타임 투 다이는 사이퍼즈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궁극기임에 틀림없습니다.






<제이의 짤막 팁>


- 니들 소배트 난간 타기 -



니들 소배트 특유의 전진거리를 이용해서 난간을 타는 모습입니다. 한타를 하다가 이건 영 아니다(…) 싶으시면 바로 니들 소배트로 난간을 타서 본진으로 귀환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 스프리건 본진 귀환 -



니들 소배트뿐만 아니라 스프리건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프리건은 니들 소배트보다 사정거리가 약 0.5칸 더 길어서 그런지 난간을 탈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니들 소배트가 쿨일 때는 급하게 기지로 귀환하는 용도로는 쓸만한 기술입니다.





<공략을 마치며>


카인 이외에 다른 캐릭터에 관한 공략은 처음 써보는 데다가 나온지 일주일도 돼지않은 신캐인 제이의 공략을 써본 건 꽤나 재미난 일이었습니다. 제 공략으로인해 많은 사람들이 제이에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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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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