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공략] 방샬럿의 모든것
  • 33,272

    92

준표야공부하자 [61급]

2014-02-25 11:34:00

BGM


Avicii - Dear Boy


샬럿과는 관계 없는 곡이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이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노래도 길기때문에 공략 읽으면서 들으면 딱 맞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BGM정보: http://heartbrea.kr/4402393


목차

1. 서론

2. 스킬

3. 템

4. 운영법

5. 상대법

6. 마치며


1.서론

1-1 자기소개









닉네임변경

정상적인닉네임 -> 땅크로리 -> 이길생각없음 -> 샬보럿x -> 땅크로리리턴즈 -> 준표야공부하자


시즌1 881판, 시즌2 1365판, 시즌3 600판을 하며 일반까지 합친다면 샬럿만 약 3000판정도 한것 같습니다.

처음 샬럿을 잡게 된 이유는 친구의 추천이었지만, 하면 할수록 저의 스타일에 맞는것 같고 재밌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샬럿을 해왔습니다. 샬럿을 추천한 친구는 여전히 증오합니다.


1-2 샬럿이란?

샬럿은 서포터와 원딜, 서브탱 등의 포지션에 설 수 있는 단연컨대 가장 완벽한 캐릭터 입니다.

잡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이 대인계수 0.8 공성계수 1.2(싱크는 1.8)를 가지고 있어서 방을 타도 어느정도의 공성력이 뒷받침되어 성장하기 좋지만, 공을 타면 대인 딜이 떨어지기 때문에 딜러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대인 딜이 떨어지고 공성추뎀이 있으므로 공을타고 테러를 다녀야하는가? 절대 아닙니다. 방을 타고 우리팀의 원딜러를 지켜주며 근캐들을 보조하는 서포터로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스킬

2-1 물보라(평타)

최대 3타까지 포물선으로 날아가는 평타입니다.

평타를 쓴다고 해서 상대가 바로 맞는게 아니라 날아갈때까지의 시간이 있기때문에 약간의 예측이 필요하고 낙궁을 캔슬한다거나 할때는 매우 불리합니다

벽과의 거리를 잘 조절한다면 벽을 넘길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 두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샬럿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2평짤.



2평을 사용하는 이유는 평타의 딜레이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그냥 겉보기에는 평타 두대 나갈때 끊으면 되는것처럼 보이지만,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2번째 평타가 나가자마자 끊는것과 3번째 평타가 나가기 전에 끊는것 이렇게 두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 3번째 평타가 나가기 전에 끊는 경우는 3평이랑 후딜레이가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하나 마나입니다.

2번째 평타가 나가자마자 끊는 법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2평이 좋다고 해서 2평만 쓰기 보다는 상황에 따라서는 1평과 3평을 섞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평을 사용해야 할 때 ex) 적의 스킬을 급하게 캔슬시킬때

3평을 사용해야 할 때 ex) 적의 이속이 너무 빨라 2평으로는 도저히 맞출수 없을때



" width='400' height='300' allowScriptAccess='never' >


근접해 있는 적에게 2평 1평 2평 이런식으로 하면 적은 거의 무한 경직을 당하게 되는데 평타를 쓰면서 접근하여 잡기를 쓰고 나머지 스킬을 연계해주시면 됩니다.



2-2 헤비레인

5초간 지속되는 범위형 스킬입니다. 약 20히트정도 하고, 치명타 디버프가 있으며 첫 1타와 매 4타마다 경직이 있습니다.

헤비레인의 용도는 길목차단용, 딜용, 디버프용 이런식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째 길목차단용으로 쓸경우엔 적팀을 물고 시작할때 적군의 지원경로에 헤비레인을 사용해주어 지원을 늦출수 있습니다.

둘째 딜 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적 탱커를 녹일 때 벽에 몰아놓고 일어서지 못하는 경우가 되었을때 헤비레인을 사용해주면 쏠쏠한 딜이 가능합니다.

세번째가 한타때 보통 가장 많이 쓰게 되는경우인데, 사실 디버프가 목적이라기 보다는 적 원딜의 자리를 제한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적 원딜라인에 헤비레인을 뿌려서 치명타를 감소시키고, 자리를 못잡게하여 한타를 유리하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만약 언덕이 있는곳에서 한타를 하게되고, 낙궁을 사용하는 캐릭(ex 루이스, 나비, 다무 등)들이 언덕으로 오르는것을 보시면 언덕 밑에 헤비레인을 깔아주세요. 알아서 걸어들어와서 궁캔슬납니다.

번외로 회피기가 없는 캐릭터의 경우 1:1 에서 샬럿이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상대를 눕힌 후 헤비레인을 사용하고 평타와 폭포수로 나오지 못하게 해준다면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팁을 주자면 사정거리가 꽤 길기때문에 벽에 달라붙어서 사용하시면 건너편 골목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워링을 할때 이렇게 사용해주시면 언덕뒤에 있는적+타워+뒤에서 오는 철거반 모두 때릴수 있기때문에 위처럼 까는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2-3 폭포수


스킬시전시 지정위치에 잠시후에 폭포수가 발동됩니다. 선딜이 매우 짧기때문에 기상폭포수가 거의 확정이기 때문에 맞다가도 적에게 반격할 기회 한번쯤 노려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전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위와 같이 상대가 돌진기로 나를 눕혔지만, 이후 폭포수로 따라 눕게되지 때문에 상대보다 조금 더 일찍 일어날수 있게되고, 당연히 다음 심리전때 우위를 점하는쪽은 샬럿이 됩니다.



하지만 '잠시후에' 발동된다는 특징때문에 맞추기가 어려운데, 평타를 섞어 사용하면 거의 확정으로 맞출수 있습니다. (평타를 맞춘다는 전제하에)

 

 

2-4 살수포

물방울(?)을 충전한 후 물방울을 쥐어짜내 전방으로 물줄기를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충전하는 동안 움직일 수 있고, 약 10히트 정도이며, 상대의 회피를 감소시키는 디버프가 있습니다.

 

적의 진입을 차단하거나, 적을 벽쪽으로 밀어넣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상대팀의 탱커가 들어왔을때 살수포로 벽으로 밀어넣어주면 아군 딜러가 딜넣기가 편하고 회피디버프 때문에 쏠쏠한 딜이 박히게 됩니다.



물방울을 충전하는동안 움직일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벽 뒤에서 충전한 후 튀어나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살수포의 장점이자 단점인 심한 넉백은 적을 쫓을때 자칫 방생할 수 있는데 적을 맞췄다 안맞췄다 해주면 약 2히트정도 손해보지만 2칸정도 덜 넉백되게 할 수 있습니다.

 

능력껏 막타만 맞춰서 적을 다운시키는것도 요령입니다.

 

2-5 물방울쿠션

근거리공격을 무조건 0으로 막아주는 스킬입니다. 샬럿의 회피와 방어력의 영향을 받으며, 물쿠가 켜진상태에서 근거리공격을 당하게 되면 쿨타임이 다시 돕니다.

 

샬럿이 대근캐전에서 강한 이유이고 샬럿의 존재이유라고 해도 될정도로 중요한 스킬입니다.

 

잘하는 근캐들은 물쿠키면 뒤로 심하게 넉백되는것을 이용해 뒤에서 공격하여 납치하기 때문에 평상시 키고 다니기 보다는 정말 중요할때 사용하는편이 좋습니다.


비행이나 용성락 소리가 들리면 물쿠를 켜서 막고 빨리 뛰어가서 잡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비록 연출된 영상이긴 하지만 적에 틀비나 로라스가 있을경우에 이런상황 많이 나옵니다.

(도와주신 '준비됬나여'님 감사합니다.)


2-6 발구르기(잡기)

다른캐릭과 다를바 없는 잡기입니다. 적을 공중으로 띄우며 3번 데미지가 들어가며, 데미지는 점점 강해집니다.



특별한 팁이라면 잡기싱크잡기 콤보가 확정입니다.



로라스와 같이 조금 무거운캐릭에는 휠업으로 쿨타임감소를 해주어야 잡기가 들어가고, 휴톤같이 매우 무거운 캐릭에는 휠업과 스파클링으로 쿨타임을 감소해주어야 잡기가 수월하게 들어갑니다.

 

 

2-7 파워싱크(궁극기)

샬럿의 존재감을 가장 크게 드러낼 수 있는 스킬입니다.


싱크를 쓰기 가장 좋은 상황은 아군 근캐가 적 원캐한테 달라붙고, 적 근캐가 아군 근캐를 떼어내기 위해 아군 근캐에게 달라붙었을때가 싱크쓰기 가장 좋습니다.


무리해서 싱크를 사용하려 하면 성공확률도 낮을 뿐더러 목숨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타이밍을 노리는것이 중요합니다.




반대쪽 골목으로 벽넘싱크가 된다는것만 알아두세요 저도 실전에서 사용해본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그 이유는 성공하기가 쉽지 않고, 범위가 절반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도박성이 너무 심합니다.


10번하면 9번은 성공하는 싱크자리


" width='400' height='300' allowScriptAccess='never' >


역전을 노리기 매우 좋은 자리입니다.


" width='400' height='300' allowScriptAccess='never' >


호자를 꺼내 잡을때 기방하는 적들을 잡아내기 좋은 자리입니다.





3. 템





3-1 장갑, 모자, 가슴, 허리, 바지, 신발, 목걸이, 궁


유닠 ㅅㄱ 종결


3-2 회복킷, 가속킷, 공격킷, 방어킷


스파클링, 스프린터, 넬스크리민s or 이펙트, 타즈



3-3 장신구1


물쿠링 >>> 나머지


신레어든 구레어든 상관 없습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끼셔도 좋습니다


초반부터 물쿠링을 찍는 분들이 있는데 물쿠도 샬럿의 방어, 회피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물쿠링을 먼저 찍는것 보다 허리나 바지를 구매해주시는게 효율이 더 좋습니다.


저는 적이 4근이상일때 2셔2허2바를 찍은 후 물쿠링을 찍습니다



" width='400' height='300' allowScriptAccess='never' >


4근을 상대하는 물쿠링 샬럿

3-4 장신구2 (헤비레인)


뎀증버프링 = 쿨감버프링 = 2링 > 3링 > 4링


헤비레인은 개인적으로 버프링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후반에 한타 승리 후 하나씩 찍어주게 되면 매우 빠르게 공성할 수 있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초반에 헤비레인링을 찍어서 타워교환이나 라인전 할 때 이득을 취할려고 버프링을 꼈었는데 초반에 링을 안 찍으면서 2링도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간혹 치명 디버프 때문에 4링 낀다 하는 분들 계시는데 2링이랑 4링 디버프 증가량 3%밖에 차이안납니다. 겨우 3%때문에 4링 끼는 멍청한 짓은 하지 맙시다.



3-5 장신구3 (살수포)


2링 > 나머지


역시 헤비레인과 같은 이유로 4링의 회피디버프 증가량이 2링에 비해 3.x% 밖에 차이 안나는데 4링 낄 이유가 없습니다.


3-6 특수킷


하드스킨버스터 > 디티 = 레이더 > 나머지


최근에 발견한 원슈아 샬럿이 정말 좋습니다. 적에 원캐가 많으면 샬럿은 한없이 약해지는데, 그것을 하드스킨이 커버를 해줍니다.


그리고 중요할때 싱크가 캔슬되지 않고 들어 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디티의 활용성은 정말 무궁무진 합니다. 상황에 맞춰 사용해주면 그 어떤 특수킷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죠.

저는 주로 솔플할때는 디티를 끼고 파티할때는 레이더를 낍니다.


맥시머 얘기가 많은데 범위증가 별로 좋지도 않고 다른 특수킷이 월등하게 좋습니다.


3-7 템트리


템트리는 100% 취향입니다만 지금까지 샬럿을 하면서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템트리입니다.


방샬럿

발(3) - 장갑(7) - 가슴(11) - 바지(14) - 살수포(15) - 가슴(19) - 허리(22) - 신발(25) - 바지(28) - 허리(31) - 모자(34) - 살수포(35) - 목(37) - 목(39)

중간중간 헤비레인링도 섞어주세요


밸샬럿은 팀에 원딜이 없거나 상황이 정말 노답일때만 하는데 참고용으로 적어보겠습니다.

발(3) - 장갑(7) - 가슴(11) - 다리(14) - 살수포(15) - 가슴(19) - 머리(22) - 발(25) - 장갑(29) - 살수포(30) - 바지(33) - 허리(36) - 허리(39)

역시 중간중간 헤비레인링 섞어주세요




4. 운영법

 

4-1 초반

 

초반에는 중앙 라인전을 하거나 서로 타워교환을 하거나 둘중 하나일겁니다.

 

중앙 라인전을 하는 경우 헤비레인과 살수포로 적 타워를 긁어주고, 양쪽 언덕이 먹혔다면 언덕쪽에 평타와 폭포수로 괴롭혀주시고 언덕을 먹었다면 언덕에 올라가서 견제 해주시면 됩니다.

 

타워교환 하는 경우에는 사이드 타워에서 헤비레인 살수포 폭포수 한쿨 돌려주시고 타워가 반피정도 되었을때 중앙으로 와서 중앙타워를 긁어 주면 사이드타워 어시스트도 받을 수 있고 중앙타워의 체력을 1/4 정도 깎아 낼 수 있기 때문에 우위를 점하기 좋습니다.


4-2 대치상황일때


헤비레인 스킬로 철거반 잡기 정말 좋습니다. 1장 1링헤비레인에 폭포수만 해도 철거반이 죽기때문에 한쪽 라인 잡고 계속 라인 밀어주시다가 주변에 생기는 립 먹고 하시면 됩니다.

 

밀리고 있다면 아군립 놓치지 않고 먹어주시고 이기고 있다면 적립 위주로 먹으면서 성장해주세요.

 

철거반을 잡을때 적군의 위치를 자주 파악하면서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면 안정적으로 라인을 밀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군 립을 많이 먹어서 성장하는건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샬럿이 립을 먹는것보다 아군 원딜이나 탱커가 립을 먹어서 렙 올리는게 팀에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주변에 팀원이 없을때만 립을 먹습니다.

 

아군이 센티넬 먹는 근처에 있으면 40원을 주는데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소소하게 돈 모아주세요

 

4-3 한타

 

아군의 조합과 적팀 조합에 따라 플레이 방식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적에 회피기 없는 캐릭이 셋 이상이라면 한타를 약간 늦게 참여해서 자신에게 끌리는 어그로를 최소화하고, 싱크위주의 플레이를 해주는게 좋고, 적의 돌진기가 많은 경우에는 항상 아군 원딜 근처에 있으면서 접근해오는 근캐를 아군 원딜과 함께 녹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아군에 근캐가 없다고 해서 샬럿이 방을 타고 1선에 나간다거나 하는 멍청한 짓은 하지마세요. 탱커의 조건은 맞기만 하는게 아니라 적을 얼마나 물고 늘어질수 있느냐인데 샬럿은 다수를 상대하기 적합하지 않을 뿐더러 원캐전에서 강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아군 원캐들과 같이 다니는게 좋습니다.




5. 상대법



5-1 캐릭터별 1:1 난이도


VERY EASY

로라스 루이스 레나 레베카


EASY

휴톤 타라 다이무스 아이작 제레온 엘리


NORMAL

이글 드렉슬러 나이오비 클레어 마를렌 미쉘 미아 드니스 브루스 하랑 마틴 까미유


HARD

트리비아 시바포 스텔라 빅터 트릭시 토마스 앨리셔 린 티엔


VERY HARD

카인 웨슬리 윌라드 레이튼 호타루 자네트



그 캐릭터를 상대할때 특별한 팁이 있는 캐릭터만 적어보겠습니다


5-2 트릭시

트릭시가 평타를 쓰면서 벽으로 몰아넣고 패닝을 써버리면 꼼짝도 못하고 죽게 됩니다


하지만 트릭시 평타 사이에 타이밍을 잘 맞추면 2평폭포수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기 힘든데 평타를 맞고 다음 평타가 날아오기 전에 2평폭포수를 사용 할 수 있는 텀이 살짝 있으니 그 순간을 잘 잡아내주세요


5-3 스텔라

스텔라 기어 안에서 살수포를 사용하면 아주 오랫동안 스텔라를 홀딩할 수 있고 거기에 넉백에 다운까지 가능합니다


스텔라가 기어2링까지는 살수포의 경직을 빠져나오지 못하는데 3링부터는 살수포 경직 사이를 뚫고 나올만한 둔화율을 가집니다.


5-4 미쉘

미쉘의 한타장악력은 매우 크기 때문에 더토 소리가 들리는 즉시 미쉘에게 1인싱크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살수포를 충전하며 이동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더토 밖에서 살수포를 시전해서 캔슬되지 않고, 더토 안으로 들어가서 미쉘을 밀어 낼 수 있습니다.


5-5 카인, 웨슬리

카인과 웨슬리를 1:1로 이기는 방법은 상대가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폭포수로 눕히는데 성공 했다면 바로 싱크를 써주세요


긴회링이 없다면 기상 후 긴회를 써도 싱크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6. 마치며


올해로 고3이 돼서 공부할라고 닉변까지 했는데 그게 뜻대로 안되네요


혹시라도 게임하고 있는거 보시면 귓으로 정신차리라고 한마디씩 해주시고 매칭되면 샬럿트롤픽 했다고 고의트롤로 신고해서 팅기게 해주세요 그러면 화나서 겜 접을듯


아 그리고 가끔 방송도 합니다



http://afreeca.com/jun13ph



[원문보기]

댓글 92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Hi~ OK Oh! 냠~ Love U~ 궁금해! YES! 히힛~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