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귀유저공식전후기 전장개편관련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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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14 13:13:19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시간 되면 또 쓰겠음
일단 바쁘니까 대충대충 쓰자면
3년만에 복귀유저
21U 시즌 공식 후기 (2021년 7월 15일 ~ 2022년 2월 17일)
1.
공식전 허들이 많이 낮아져서 진입하기가 매우 쉬웠음
작년 4월쯤 캐릭터 레벨 특성 완화 + 유니크/레어소모품 등 필수템 획득 난이도가 낮아짐
덕분에 공식전 돌릴때 필요한
다양한 캐릭터 선택 가능 여건이 쉽게 맞춰짐
+ 예전에 짜증 유발했던 핵유저라던지 위치렉 등등이 이제는 찾아볼 수 없었음
편-안하게 공식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꽤 잘 되었다
백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것 : 캐릭터 레벨 특성 완화
이게 진짜 크다 예전에는 공식에서 캐릭 셀렉하려면 20레벨 찍었어야됐는데
요즘은 7레벨만 찍어도 됨 이게 정말 크다
2.
주사위를 비롯해서 꾸준한 판수 이벤트, 수시로 대회 진행(볼거리 제공)
신캐 출시, 밸패, 업데이트 이런게 있다보니 다시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됨
주사위는 확실히 굴리는 맛이 있다.
3.
인식의 틈은 한달도 안되서 없어지긴 했는데 나름 신선한 시도였던 것 같음
사실 인식의 틈때문에 복귀했는데 없어져서 다시 접었는데
대회랑 판수이벤트 보고 다시 복귀
고인트호벤마냥 인식의 틈도 한달도 안되서 고인행
그러고보니 옛날에는 신발 아이템 사면 이속이 원래보다 낮게 올라가고 대신에 스킬쿨타임감소가 올라가는 뉴메타가 테섭에 시도된 적도 있었는데 그때는 아무래도 0신 레나 0신 카를 0신 탱커 효율이 좋아서 그랬어서 그랬나 그럴듯
4.
3~4인팟 없으니 솔플러 입장에선 매우 좋음
다만 역시나 승률 높아지고 랭킹 높아질수록 매칭 잡히는 속도가 느려진다는건 아쉬움
후딱 판수 채우고 끄려는데 매칭 잡히는 속도가 느리면 깝깝함
그래도 다행히 예전보다는 그냥 강제매칭 잡는지
상위매칭이나 하위매칭 걸리면 알아서 실력대로 하면 그만이니깐 확실히 예전보단 훨씬 낫다
5.
위치렉, 핵유저 이런게 없고 하니 게임 할때 짜증이 안나서 좋았다 .
6.
22H 개편에 대한 생각
취지는 다 알겠고 납득도 하겠는데
너무 5인팟 vs 5인팟 최상위권 대회 기준으로만 잡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기존 메타 고착화되었다고는 하지만 그닥 안좋다고 생각하지는 않은데
나는 롤은 안하지만 LCK는 자주 챙겨보는데
이번 매거진대로 바뀌면 완전 LCK랑 똑같아지는게 아닌가 싶음
이론만 따지고 보면 게임 자체가 엄청 루즈해질 것 같고
지금은 탱커나 딜탱도 나름대로 자급자족해서 성장하기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22H 개편이 수정없이 들어오면 탱커랑 딜탱은 자급자족 성장 할 생각 마라
성장은 딜러한테 몰아줘라 이런 것 같은데
그 딜러들 또한 성장이 쉽지 않아보이고
걍 사이퍼즈가 사이퍼즈가 아니라 롤이 되어버리는 것 같다.
나야 대회는 구경만 하지 참가는 안하고 공방할때 메타 흐름 참고로만 하는데
공방은 확실히 대회랑 다르게 공방만의 흐름이 있다
나는 대회는 전혀 안하고(구경만 하고) 공방만 플레이하는 사람인데
근데 22H 개편안은 공방만의 흐름 측면에서 게임 재미를 올릴 요소가 전혀 없어보이고
재미를 떨어뜨릴 요소만 가득해보인다
대신에 대회 경기 흐름 측면에서는 보는 재미가 늘어날 부분은 많아보이긴 함
그러면 결국 나같은 공방러들은
이제 사퍼는 하지는 말고 보기만 해야겠다 라는 결론밖에 안나옴
왜냐? 보는건 재밌지만, 하는건 노잼이니까
22H 개편안 저대로 들어오면
최상위권 경기 보는 재미는 확실히 올라가겠지만,
내가 공방 할때의 재미는 확실히 떨어질게 자명해보이는데
그래서 나는 어차피 이번 시즌 선택 로딩 포스터 챙겼으니까
사실 선택 로딩 포스터는 1캐릭만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딱 한번만 받으면
또 받을 이유가 없음
다음 시즌은 개노잼이니까 다시 쉬고 딴겜 하러갈 좋은 기회일 뿐임
안그래도 딴겜 하다가 개노잼이고 질리고 지긋지긋해서 사퍼로 복귀한건데
마침 사퍼가 좀 재밌는 상황이었고
근데 22H 로 바뀌고 메타 저렇게 확 바뀌면
메타가 바뀌어서 뭐 불편하다 이런 문제가 아니라
걍 공방 게임 자체가 개 노잼될 것 같으니
이번 시즌 열심히 했으니 다음 시즌은 쉬고
다시 재밌어지면 복귀해야지
이런 생각뿐임
그리고 다시 원래 하던 겜하러 감
탱커가 소모품?
이번시즌 공식솔플 474판 돌리면서
퓨어탱커도 많이 하고
딜탱도 많이 했지만
퓨어탱커는 소모품이긴 하나
매우 중요한 소모품임 마치 카인의 저격맥시머라던가
이펙트라던가 스파클링이라던가 리세스/런업스프린터마냥
정말정말정말 중요한 소모품이다. 없으면 안되는 필수 소모품이 바로 탱커다.
불리할때 뒤돌아서 적 딜러 물어서 강제한타 열어서 역전각 만들고 하는 그런 핵심적인 역할을
릭이나 리사같은 방서폿도 할 수 있겠다지만
아이작같은 퓨어탱커들도 충분히 방서폿 못지않게 아니 훨씬 더 잘 할 수 있다.
물론 퓨어탱커들은 혼자서는 딜이 안되니까 팀원 딜러들을 좀 끌어와야되는데
요즘 공방 보면 그것도 부족함
아예 원딜이 뒤도는 경우도 허다함
클레어라던가 루시라던가 이런애들은 탱커가 뒤도는것보다 훨씬 파괴력이 강력하다.
근데 또 상황에 따라서는 이게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는 당연히 퓨어탱커가 해줘야지
탱커가 소모품 운운하는 애들은 탱커의 ㅌ자도 모르는 애들임
대회에서 탱커유저들은 그럼 다 소모품유저들인가?
22H 개편안 저대로 들어오면
기존의 2탱 3딜 조합보다
0탱 5딜 조합의 승률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생각도 진지하게 고민해보게 된다.
다들 딜탱 죽이기 패치라고 하던데
그건 틀린말이 아니다. 확실히 지금 메타(사실 예전에도 마찬가지였다)에서는 딜탱이 다른 포지션에 비해
캐리력이 꽤 높음
근데 22H 저대로 되면 정말로 딜탱이 죽게될까? 그것도 아직 불확실함
딜탱들 일단 정말 딜탱 못쓰게 될지 몇판정도는 해볼것이고
생각보다 해볼만하다 싶으면 계속 딜탱 쓸것임
공방이 좀 더 빡빡해질 듯 싶고
원딜 운영 난이도가 좀 더 올라갈 것 같고
아니 걍 모든 포지션 운영 난이도가 다 올라갈거다
뭐 하나 쉬운 포지션이 없어짐
걍 게임 자체가 겁나게 어려워질듯
어차피 공방은 대체로 시즌 초~중반에는 메타 파악이 중요하지 승패 연연하는건 의미가 없음
승패 연연하는건 나중에 메타 파악한 뒤에 시즌 끝날때쯤 몰아서 해도 됨
하튼 일단 매거진만 보아하면 느낌은
보는건 재밌지만 하는건 노잼될 그런 기운이 팍팍 느껴진다
이는 뭐 내가 이번 시즌을 만족스럽게 졸업하고
대신 미뤄놨던 다른 게임들을 다시 해야되는 상황이라서
변명거리를 찾을려고 그러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하여튼 저대로 들어오면 나는
하는 재미가 떨어질것같으니
배치고사로 흐름 파악한 뒤에는 쭉 쉬거나 할 듯
인식의 틈때처럼 롤백한다던가
아니면 생각보다 다들 재미있어한다던가 하면
나도 상황 봐서 생각이 바뀔 수도 있겠지마는 (아 내 생각이 틀렸구나 하면서)
일단 지금처럼 아직 배치고사 시작 안 된 상태에서는
이런 식으로 예상이 됨
롤 대회도 보면 밴픽이 거의 고정화되어있는데
지금은 그나마 밴픽이 예전에 비해 별로 고정되지 않아서 보는 재미가 있다 하면
22H 매거진대로 들어오면 밴픽이 지금에 비해 고정되어버릴 가능성이 커질 것 같다
안그래도 지금 픽이야 뭐 다양하긴 하지만 밴은 거의 고정이고
(카를로스 / 파수꾼A / 헤나투 / 이사벨 / 시바 포 / 웨슬리 / 이글 / 플로리안)
픽은 그나마 좀 다양하긴 하지만
안나오는 애들은 정말 아예 안나오는 경우가 허다함
지금도 이런 상황인데
22H 되면 다양했던 픽이 확 줄어버리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걱정이 우선적으로 든다.
뚜껑은 열어봐야 알겠지만
일단 배치고사 후딱 치르고
푹 쉬었다가
대회 열리면 대회 보면서 메타 연구 되기 전까진
공방 개노잼일것같으니 딴겜으로 피신가있어야 할 듯
사퍼는 그나마 롤보다 판당 소모시간이 짧아서 좋은데
22H 적용되면 판당 소모시간이 길어질 것 같은데
안그래도 매칭잡는데 시간걸려 밴픽하는데 시간걸려 게임마저 시간걸리면
판수채우기도 힘든데 걍 판수보상 포기하고 말지
매칭잡고 밴픽이야 어쩔 수 없다 치지만 평균 게임시간 길어지는건
배짱장사꾼 장사 마인드(안살거면 사지마 ~ / 고급레스토랑) 같아서 좀 거부감 생김
롤 안하는 이유도 판당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그런건데
그나마 사퍼는 판당 시간 짧으니 했던건데
길어져버리면 할맛이 안난다
물론 대회 보는 입장에선 오히려 길면 재밌음
내가 하는거 아니고 난 그냥 보기만 하니까
7.
22H 저대로 들어오는거 난 반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반대할 힘, 여력이 없다.
다만 피할뿐이다.
배고파서 밥집 들어갔는데 밥이 생각보다 맛없으면
식당 주인한테 맛없다고 따질거임?
걍 다음부터 그 식당 안들리면 되는것이다.
내가 할 때 재밌던 게임이 노잼되면
걍 딴겜 하면 그만이다
(응 너 없어도 게임 안망해~ 이미 망했는데?)
다만 뭐 그럼에도 저렇게 전장개편한다는건
대회 볼 때 꿀잼을 중시하는 것 같고
나야 뭐 대회 볼때 재밌는것도 좋으니
딴겜하면서 대회할땐 대회보면 되니까
어차피 난 선택 로딩 포스터 받았어~ 더이상은 필요 없어~
공식전 안해도 됨~
그리구 솔직히 게임해준다고 네오플이 돈버는것도 아니잖어
네오플 입장에서 돈 되는 유저들은 게임 많이 하는 유저가 아니라
돈 많이 써주는 유저지
게임 많이 하는 유저가 무조건 돈 많이 쓰는 것도 아니고
돈 많이 쓰는 유저가 무조건 게임 많이 하는 것도 아니니까
개편하는구나 하면 아 그런가보다 할 뿐이고
일단 배치고사로 찍먹은 당연히 해봐야겠지만
배치고사 후기로 결론이 어우 개노잼 = 일단 또 사퍼 접고 딴겜
이렇게 된다
인식의 틈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개꿀잼이었는데
없어졌다고 해서 없던 때보다 노잼된건 아니었으니 계속 한 것인데
22H 개편은 인식의 틈 없던 때보다, 그리고 지금보다
높은 확률로 개노잼이 될 것 같다. (단, 대회 보는 재미는 확실히 꿀잼이 될 것 같다.)
그러므로 개편에 대해서 나는 반대하지 않는다.
인식의 틈 때처럼 그래도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의의를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