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아이템 세팅에 관한 참고서 - 템의 종류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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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덀 [23급]

2019-07-04 16:44:08


목차

- 작성 이유

- 시즌별 템 특징과 분류




1. 작성 이유

- 게임 내에서 아이템 세팅은 자유다.

같은 캐릭터지만 다른 아이템 착용으로 전혀 다른 플레이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100% 자유로운 템 세팅은 어디까지나 혼자 하는 RPG 게임에서만 가능한 것이지

아군과 함께하는 협력 게임으로 넘어온다면 100% 자유로운 템 세팅이 아닌

효율에 따른 반 고정적 템 세팅으로 바꿔야 한다.

본인의 즐거움을 위해서 전혀 비효율적인 아이템 세팅과 플레이로 아군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는

서로 협동하여 승리를 목적으로 한 팀게임의 의의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위에 말한 RPG 게임에서도 솔로 던전에 선 자유로울지 몰라도

레이드 같은 상위 콘텐츠에서는 템 제한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아이템 세팅의 중요성은 사이퍼즈도 같다. 아니 훨씬 더 중요하다.

사이퍼즈는 다른 AOS 게임과 많이 다르다.

게임 진행하면서 상황에 따라 원하는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아이템 세트를 정해두고 게임을 시작한 뒤

그 세트 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하는 순서만 유저가 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이 왜 템 세팅 자체가 중요한가?

사이퍼즈는 링이란 개념이 있다.

캐릭터가 가진 스킬 중 그 스킬링을 구매하게 되면 그 스킬이 강해진다.

그런데 여기서 아이템 세팅을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한다고 주력기 링을 빼버리면?

아무리 아이템이 다나와도 그 스킬의 대미지는 나오지 않는다.

옆 동네 게임으로 예를 들자면 6코어 다 뽑은 IS Real 이 Q 링을 안 껴서 Q 딜이 안 박힌다고 생각하면 된다.

쓸모가 없다.

이렇게 사이퍼즈는 공성전 시작전 세팅해야 하는 아이템이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 이전 시즌이 종료되고 새로운 시즌이 도입되면서 유저 티어가 초기화되고

상위권과 하위권이 섞이게 되니 기상천외한 템 세팅을 들고 오는 유저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다.

아이템에 관한 지적을 하니 대부분 그 아이템이 왜 안 좋은지에 대해서 잘 모르고

' 그냥 있길래 착용했다 ' 라는 유저들이 대부분이었다.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고쳐주기보단 아예 새로운 공략을 하나 작성하여

관심이 있는 유저들이 스스로 보고 고쳐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2. 시즌별 템 특징과 분류

전체시즌 공용 아이템

- 부위별 기본옵션만 달려있거나 부위옵션이 조금 낮은대신 다른부위옵션을 올려준다.

캐릭터별로 전용아이템과 공용아이템이 전부 존재하는데

전용아이템은 스탯이 낮은대신 무게가 가벼웠으나 무게옵션이 사라져서 지금은 쓸모가 없다.

정말 템이 아에없는게 아닌이상 여기에 속하는 장비들은 쓰지않는다.

캐릭터 레벨 5레벨만 찍어도 레어장비와 장신구를 주니 그걸 최대한 이용하자.




※구분방법 : 아이템 등급이 커먼이고 캐릭터 전용 아이템이다. 추가옵션이 없고 낮은수치의 장비옵션뿐이다.

장신구는 뒤에 그린핀 실버링 퍼플핀 레드링이 붙어있다. 공용아이템들은 접두혹은 접미에 특정 단어가 붙는다.

옥스혼, PE장비수치가 1~2퍼정도 더 높음

DX공성추가데미지가 붙음

SE인간추가데미지가 붙음

나머지 아이템들은 부위별 명칭이 모두 달라서 하나하나적기엔 너무 쓸모없는 아이템이라 건너뛰겠다.

공방에서 공용아이템을 끼고있는사람을 만나면 두가지다.

- 템이 아에없고 뭐가 뭔지 모르는 뉴비

- 장비수치 5~10 더 챙겨서 한가지 능력치를 극대화하려는 컨셉세팅









Omen ( OM )

- OM시즌의 장비는 특정스킬을 강화시킨다. 작은 수치지만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기위해 착용하는 경우가 있다.

EX) 타라나 론은 상의 유니크대신 OM셔츠를 입어서 주력기 데미지 9퍼를 챙기는 경우도있다.

- OM시즌 목걸이는 주 스탯 + 쿨타임, 주 스탯 + 공격속도로 이뤄져있는데 쿨감세팅을 이용해서 스킬쿨타임을 극한으로 줄일때 사용하거나

몇몇의 캐릭터들에게만 존재하는 공속 목걸이로 판정싸움에서 유리하게 가져가기위해 착용하기도한다.


목걸이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옵션이 정해져있다.

공격력, 치명타, 방어력, 회피율, 쿨타임같이 주스탯이 붙은 목걸이만 사용하고

체력 옵션이 붙은 목걸이는 사용하지않는다.

그 이유는 목걸이에서 체력을 챙기는것보다 다른 주스탯을 챙기는것이 훨씬 이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격속도가 붙은 목걸이는 체력이 붙던 공격력이 붙던 사용해도 좋다.

공격속도를 챙길수있는 장비는 유니크를 제외하고는 목걸이가 유일하기때문이다.

★ 사용하면 안되는 목걸이 옵션

- 체력 + 쿨타임 감소 + 평타 공격력

- 체력 + 방어력

- 체력 + 쿨타임 감소

- 체력 + 치명타

- 체력 + 방어력 + 평타 공격력

- 체력 + 공격력 + 평타 공격력

- 체력 + 공격력

체력이 붙지않고 나머지 옵션끼리 조합된 목걸이는 사용해도 좋다.

장비





레어 - 기본장비수치 + 스킬추가공격력 +9% , +4.5%

언커먼 - 낮은장비수치 + 낮은다른부위 장비수치

- 높은장비수치 - 낮은다른부위 장비수치







레어 - 공격력 or 체력 + 쿨타임감소 or 공격속도 + 평타 추가공격력

언커먼 - 딜러는 공격력 + 치명타 + 쿨감

- 탱커는 방어력 + 회피율 + 쿨감

- 공격력 or 체력 + 스킬쿨타임 -9.75% or 공격력 or 방어력



장신구





레어 - 스킬데미지 87.3% + 스킬쿨타임 11.53% 감소

- Sp 쿨타임감소 + SP 데미지증가

언커먼 - 스킬데미지 90% ( 안씀

- 잡기데미지 90% + 쿨타임감소 14.26%

- 평타데미지 + 스킬 쿨타임감소 8.73% + SP 쿨타임감소

OM장신구의 특징은 낮은 데미지를 쿨타임으로 보완한다.

데미지는 87.3%로 낮은편이지만 쿨타임을 11.53%나 줄여줘서

딜러는 주력기보다는 서브딜링기에, 탱커는 자주 사용하는 진입기 혹은 다운기에 장비한다.

쿨타임감소는 링을 3개를 다 사고 기본쿨타임이 짧은 스킬들 ( 심판 ) 일때 크게 체감되지

그 외에는 그렇게 큰 체감은 없다. 장신구 전체를 OM으로 도배하면 상대적으로 데미지포텐셜이 많이 낮아진다.

1~2개만 착용하도록 하자.







Multi performance ( MP )

- MP장비는 초반에 강하게 밑어붙이고싶다면 FA를 후반을.바라보고싶다면 RA를 착용하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른 FA장비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초반 레벨이 타 장비에비해 1레벨 더 붙어있기 때문이다.

사이퍼즈는 20레벨을 기준으로 구매할수있는 아이템제한이 해제되기때문에 20렙을 빨리넘기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나 기본 장비를 사용했을때 보다 FA장비를 사용하면 1레벨씩 추가로 올라서 빠른 레벨링을 기대할수있다.

특히 탱커의경우 직접적으로 라인클리어를 하지않기때문에 코인 수급이 상대적으로 적어져서 장비구입이 힘든데

기본템트리인 2티1허1바 1신 1목을 가게되면 19렙이 되서 장신구를 하나 구매하거나 장갑 또는 모자를 찍어야한다.

그럼 19렙에서 추가적인 코인 수급이 필요한데 상의 또는 허리를 FA를 착용하면 1레벨이 추가되어

2티1허1바1목1신만으로도 20렙을 찍을수있어 2바지를 빠르게 올리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바지는 FA를 사용하지않는다.


바지는 가장 먼저 2개를 올려야하는 부위인데 FA특성상 모두 구매시 장비효율은 낮기때문에 FA바지는 사용하지않는다. 신발도 마찬가지.

그래서 FA장비를 사용한다면 장갑, 상의, 허리에서 택해야한다.

( 본인이 딜러라면 FA장갑은 착용하지않는다 3장갑을 올려야하기때문 )

RA장비의 경우 허리와 바지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회피율은 무조건 수치가 높아야하기때문에 전부 구입하기만 하면 늘 가장 높은 수치를 갖고있는 RA허리를 착용하는것이 좋다.

FA와 반대로 RA장비는 절대 상의에 착용하지않는다.

초반에 너무 체력상승량이 낮고 후반 3티를 찍을때 필요한 코인량이 무지막지하기 때문이다.

MP장비의 의의는 모자에 있다.

이속모를 사용하여 순간적인 이동속도로 적을 추격하거나 도망치기도하고

시야모를 사용해 상대보다 먼저 적을 발견하고 공격주도권을 가져와 이니시를 용이하게 하는 플레이가 있다.

캐릭터에따라 유니크보다 이속모 혹은 시야모가 훨씬 좋은 캐릭터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탱커와 서포터는 MP모자를 많이 채택한다. 탱커들은 이니시를 위해 이속모를

서포터들은 안정적인 견제와 이니시플레이를 위해 시야모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바꿔도 상관없다.

장비




FA - 첫 구매시 비싸지만 고효율 고 레벨링 이후 구매할수록 효율이 낮아진다

RA - 첫 구매시 저렴하지만 효율이낮고 레벨도 낮음 이후 구매할수록 가격과 효율이 수직상승한다

이속모 - 모자에만 달린 특수옵션으로 장착시 일정시간동안 이동속도가 급격히 증가한다

시야모 - 모자에만 달린 특수옵션으로 구매시 시야가 일정범위만큼 늘어난다






★ 목걸이 - 절대 쓰지않는다. MP장착버프목걸이 옵션은 쓰레기다.





장신구

- MP장신구의 특징은 구매시 순간적으로 강해지는것이다. 소비킷 말고도 새로운 도핑아이템이 생긴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구입횟수는 장신구다보니 3회뿐이지만 한타때 사용하면 정말 말도안되는 파괴력을 보여준다.

레어장신구는 쿨타임이 순간적으로 34%가 감소하는데 이는 한타때 많아야 한 두번 사용하는 스킬을 3~4번까지 사용할수있게 해준다.

아이작을 예로들어 한타때 저지먼트엘보( SL ) 스킬 쿨타임 장착버프링을 구매하면

계속 엘보를 사용해서 적을 다운시키고 위험한곳에서 자유롭게 빠져나올수있다.

딜러진을 예로 들었을땐 타라가 있다. 불놀이 ( SL ) 스킬쿨타임 장착버프링을 구매하면

쿨타임감소 34% + 정념폭발 쿨타임감소버프가 더해져서 한타때 불놀이만 2초에 한번씩 쓰는 상황도 볼수있다.

그렇게되면 타라로 탱커도 녹일수있기 때문에 상대탱커도 주의해야한다.

OM장신구에도 SP스킬 쿨타임감소링이 존재했는데

MP장신구에는 SP스킬쿨타임감소 옵션에 스킬데미지 +15% 옵션이 추가로 존재한다.

다만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

예를들어 로라스같은경우에는 OM시즌엔 기상창 쿨타임과 기상창 데미지뿐이였다면

MP시즌엔 기상창쿨타임 + 데미지 그리고 주력기인 나선창 데미지 15%가 추가로 상승한다.

그래서 스킬링을 빼도 별 문제가 없는 서브딜링기 혹은 견제기는 그냥 빼고 MP시즌 SP링을 사용하기도 한다.

윌라드같은경우에는 번개사슬링을 끼던 안끼던 별 차이가없기때문에 사슬링을 빼고 뇌보법링을 채용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다만 주의해야할점은 절대 SP링을 위해 주력기 또는 주력기 보조딜링기를 빼면 안된다.

SP링을 낄때는 반드시 이 링을 빼고 SP링을 착용해도되는지 생각해봐야한다. ( 질풍베기를 빼고 심안도링을 끼는건 정말 쓸모없는짓이다. )

- 언커먼 장신구는 데미지가 순간적으로 증가하는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시로 다이무스가 있다.

참철도를 그은 후 파이크와 장착데미지 증가링을 구매하면 90%+ 15% 데미지가 증가해 절륜한 데미지를 뽑을수 있다.






레어 - 데미지 92.7% + 장착 쿨타임감소 34%

- Sp쿨타임 감소 + SP데미지증가 + 스킬데미지증가

언커먼 - 데미지 90%+ 장착 데미지증가 20% ( 궁극기는 15%

MP 장신구는 구매시 순간적으로 굉장히 강해지지만 사실 사용하기 상당히 어렵다.

장신구를 구매할 돈을 여유분으로 남겨놔야하기때문에 골드수급이 상당히 많이 필요하고

한타때 사용하기위해 구매하지않다보니 한타외의 상황에선 스킬딜이 안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사용한다면 0~1개만 사용하는것이 좋다.

특정 캐릭터의 경우 쿨타임을 빠르게 돌리기위해 사용할때도 있다.

브루스같은경우 궁극기링을 구매하던 안하던 별 차이가 없기때문에 궁을 사용하고

MP레어링을 구매해서 바로 쿨타임을 급격히 감소시켜 다음 스킬쿨을 빠르게 돌리는 플레이를 보여주기도 한다







Dual position ( DP )

- DP장비는 주변 아군수에 따라 추가버프가 생기는 아이템이다.

그래서 포지셔닝에 따라 장비선택이 이뤄진다.

아군과 뒤에서 뭔가를 녹이는 플레이를 할땐 EP장비로 추가스탯을

혼자 뒤를돌아 적을 견제하거나 이니시를 걸어야할땐 SP장비를 착용한다.

예전엔 SP 장비가 굉장히 사기였으나 현재는 하향당하고 EP장비가 상향먹으면서 EP장비를 더 많이 착용한다.

특히 딜러진이 많이 사용하고 이때 주로 착용하는 부위는 손과 모자인데

DP장비가 올려주는 추가스탯상승량이 굉장히 높아 유니크옵션을 무시할만큼 좋기때문이다.

특히 다이무스같은경우는 EP모자가 유니크모자와 비슷하거나 더 좋은 수준이다.

포지션자체가 들어오는 탱커를 잘라주는 플레이기때문에 EP효과를 늘 받으며 2모자스탯의 경우 67.98%의 말도안되는 치명타 상승량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확실하게 치명타가 뜬다.







장비




EP - 일정범위내에 아군이 2명 이상 존재할경우 추가스탯증가

SP - 일정범위내에 아군이 1명 이하 존재할경우 추가스탯증가

목걸이


- 목걸이의 경우 방회목을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나마 사용한다면 템이 아에 없을땐 공치목 치이목정도인데

공치목이나 치이목의 경우 유니크목걸이가 훨씬 좋기때문에 잘 쓰이지않는다.

하지만 방회목의 경우 회피탱은 방목유니크를 포기하고 DP방회목을 사용할정도로 좋다.

OM시즌 방회목과 다른점이 OM시즌 방회목은 방15.6% 회피율10%인데 비해

DP시즌 방회목은 방 12.11% 회피율 21% 이기때문에

DP방회목 + 플래쉬면 대부분 방어력 53~55선에서 회피율 183~188정도의 스탯이 나오기때문에

회탱의경우 방목보다 더 우선시되는게 DP방회목이다. 유니크와 견줄만큼의 가장좋은 레어아이템이다.





공격력 or 치명타 + 이동속도

방어력 + 회피율

치명타 + 공격력 or 방어력

체력 + 방어력 or 치명타 or 회피율

★ DP시즌 목걸이도 체력옵션이 붙은 목걸이는 일체 사용하지않는다

EP장비는 유니크가 없을때 대체해서 끼울만한 가장 좋은 장비다.

정말 무난하게 아군옆에서 싸우기만해도 충분히 높은 스탯을 받을수있다.





장신구

- DP장신구는 사이퍼즈안에서 가장 대중적인 장신구인데 크게 2링과 4링으로 나눈다.

2링은 82% 데미지를 650원으로 2번 투자해서 얻는 형식.

4링은 100% 데미지를 1000원으로 4번 투자해서 얻는 형식이다.

당연히 주력기는 4링으로 세팅해두는것이 좋다.

현재 아이템세팅중 장신구의 기본 디폴트값인 링이다.

장신구123을 4링 4링 4링 장신구4를 궁유니크로 세팅하고

취향에따라 4링을 2링으로 바꾸거나 OM또는 MP시즌 링으로 교체하면 된다.






2링 - FA장비처럼 처음 구입할때강하고 이후엔 급격히 효율이 낮아지는 링. 총 2번 구매가능

4링 - RA장비처럼 구입하면할수록 강해지는 링. 총 4번구매가능

자신이 정말 세팅을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장신구123 전부 444링으로 맞춰둬도 절대 욕먹지않는다.








Battle state ( BS )

- BS장비는 DB와 SB로 나뉜다.

DB장비는 처음엔 효과가 미미하지만 전투가 지속될수록 4초마다 수치가 올라가서 20초가 지나 총 5스택 풀이 되면 현재 존재하는 모든 장비중 가장 높은 수치를 갖게된다.

SB장비는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순간적으로 수치가 높이 올라갔다가 전투시작 10초뒤엔 효과가 종료된다.

장비




DB - 전투가 지속될수록 스탯이 천천히 증가한다. 풀스택일경우 SB보다 높다

SB - 전투가 시작되면 순간적으로 스탯이 올라간다. 순간스탯은 DB보다 낮다

목걸이 - BS시즌은 목걸이가 없다

BS장비들은 거의 사용 장비가 정해져있다.

DB는 상의 허리 바지 장비부위를 SB는 손과 모자 부위를 착용한다.

이유는 한타가 시작되면 탱커는 천천히 간보면서 딜로스를 유발하기때문에

스탯이 천천히 오르더라도 가장높아지는 DB를 선호하고

딜러는 순간적으로 강한 화력으로 상대를 잘라내야 하기때문에 순간 스탯이 높아지는 SB를 선호한다.

물론 이게 정답은 아니다.

휴톤같은 경우는 어퍼 - 핵펀치연계로 확실하게 적을 따기위해 SB 장갑을 착용하기도 한다.



장신구






SB - 스킬데미지 92.7% + 전투시작시 12.8% ( 링당 한번만 적용 )

DB - 스킬데미지 92.7% + 전투지속시 4초마다 3.05% ( 최대 15.25% )

레그람 - 스킬데미지 70.38% 게임시간 경과시 30초마다 구매시 필요한 코인량 하락 -40

- BS시즌 링은 한타지속에 따라 특징이 갈린다

 SB링같은 경우는 순간적으로 화력을 극대화 시킬수있다.

하지만 적을 타격하고나서 발동되는 효과기 때문에 첫타는 적용되지않는다.

그래서 연타기술이거나 주력기 이후 사용하는 서브딜링기에 많이 사용한다.

타라를 예로들면 공간발화SB링은 1타는 SB효과 미적용 2~3타만 SB 효과가 적용된다.

그래서 온전한 효과를 보기위해 공간발화를 4링 불놀이를 SB링으로 착용해

공간발화 4링 ( 100% 데미지 ) + 불놀이 SB링 ( 105.5% 데미지 ) 로 효율을 극대화한다.


물론 SB링은 순간 효과기때문에 10초가 지나버리면 강화효과가 사라진다.

그러므로 순식간에 스킬을 쏟아붓고 빠지는 캐릭터에 적합하다.

루드빅 같은 캐릭터가 가장 효율이 좋다.


DB링은 수치로만보면 가장 높은 화력을 가지고있지만

효과를 보기까지 매우 오랜시간이 걸리기때문에 사용하는 캐릭터가 드물다.

DB링의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주력기와 서브딜링기로 한타를 지속하다가

강화가 어느정도 되었다싶으면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랑같은경우 제압부는 4링 서생원은 SB링을 착용하고 그 둘로 한타를 지속하다가

벽넘어로 도망간적을 DB 붉은개로 마무리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 하지만 대부분 평타와 잔나비를 사용함 )

1링만 찍어놔도 생각보다 강화시켜놓고 사용하면 데미지가 나와서 잘 안쓰는 스킬에 넣어두면 꽤나 쌔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평타링과 가장 잘 어울리는거같다.

한타지속 후 스킬다 빠져서 평타쓸때 DB효과가 묻어나오면 데미지차이가 벌어지는게 느껴진다.

한번 써봤으면 한다.


레그람은 사이퍼즈의 밸런스를 붕괴시킨 링인데, 일정시간동안 내버려두면 구매시 필요한.비용이 0원이된다

레그람 링을 사용하면 기본 데미지는 약하지만 굳이 장신구에 코인을 투자하지않아도 구매할수있기때문에

온전히 장비에만 투자가 가능하고 시간지나면 알아서 딜이 올라간다는 결과를 낳게되었다

그래서 탱커들은 레그람을 반드시 착용한다다른 링을 착용해도되지만 레그람의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다.

마지막에 몰아서 찍는 스킬, 투자안하는 스킬들은 레그람을 껴두면 알아서 하나씩 올릴수있기때문에 굉장히 편리하다

그리고 또하나는 링에달린 버프수치가 레그람링이 굉장히높다

분명 데미지가 70%로 낮으면 버프수치도 낮아야하는데 버프수치는 오히려 유니크보다 높다

그래서 까미유의 광충소수같은경우 레그람을 끼면

알아서 스킬딜도 올라가고 범위와 지속시간또한 4링만큼 올라가서 고효율을 보기좋다

자가버프형궁극기들은 레그람효과가 유니크보다 좋아서 4번장신구를 레그람을 착용하는경우도 많다

레그람링은 버프스킬이나 자신이 잘 투자하지않는 스킬에 넣어두는것이 좋다

절대 주력기나 서브딜링기에 넣으면 안된다.







유니크

- RPG와 똑같다.

장비등급이 높으면 일단 좋다.

자신이 장비칸에 뭘 착용해야할지 모를경우 일단 유니크장비를 착용하면 된다.

유니크 옵션은 크게

- 인간추가공격력

- 범위증가

- 공격속도증가

- 지속시간증가

- 특수부가옵션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공격속도 옵션을 가장 위에두고 범위증가 지속시간증가 인간추가공격력 순으로 우선도를 매긴다.

인추공은 계산방식이 OM레어에 붙은 추가공격력과 다르기때문에

일단 껴두면 특별히 눈에띄게 체감가는건 없어도 일단 쓸만하다.

물론 주력기 인추공옵션은 가장먼저 가져와야한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건 공격속도 옵션이고 이건 유니크에 유무에따라 캐릭터의 성능이 변하기도 한다.

캐릭별로 결국 우선순위가 다르기때문에 이후 적어나갈 기본세팅에 자세히 서술하겠다.

Eclipse ( E유니크 )





가장무난하고 대중적인 옵션만 모아둔 유니크들이다. 장비 좌측하단부에 E라고 적혀있다.

궁극기 유니크는 E 유니크에 포함된다.

Super moon ( S유니크 )




E유니크와 반대되는 옵션들로 이뤄져있다. 같은부위라도 E유니크가 인추공같은 데미지형 옵션이라면 S유니크는 공격속도, 범위같은 유틸성 옵션이 설정되어있다.

S유니크와 E유니크를 잘 섞어서 쓰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소모품

- 소모킷은 장비처럼 선택지가 여러가지가 아니다. 정말 쓰는것만 쓴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데에는 이유가있고 안쓰는데에도 이유가 있다.

소모킷 자체는 많다. 레어소모킷부터 커먼소모킷까지, 하지만 쓰는것만 쓴다. 안쓰는건 안쓴다.

원래 사용하는 소모킷만 나열하려했는데 공방에서 많은사람들을 만나고나서 깨달은것이

왜 이게 안좋은지 이유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래서 괴상망측한 소모킷들이 왜 안좋은지에대해서도 자세하게 적겠다.

1. 회복킷

회복킷은 자유다. 안좋은것이 없다. 그저 캐릭마다 사용하는것이 다를뿐.

버거류는 순간적으로 많은 체력이 차지만 지속회복량이 낮다.

콜라류는 지속적으로 체력이 차지만 틱당 회복량 자체는 낮다.

콜라류


- 스파클링 : 딜러던 탱커던 전부 사용가능. 부가효과로 휠 업 옵션이 달려있다. 틱당 회복량은 48로 낮다.

- 첼시콜라Max : 회복량이 50으로 가장 높은 콜라. 공용킷이라 아무나 껴도된다

- 첼시콜라V : 틱당회복량 36 + 체력비례회복량인데 초반엔 가장 낮은 회복량이지만

중후반 티셔츠를 어느정도 구매하게되면 틱당회복량이 53이 넘는다.

체회버프와도 잘 어울리며 회복 지속시간이 25초로 가장 길다.

반대로 노티플레이하면 효과가 전혀 없다. 방어구를 구입할수록 효율을 보는 회복킷

- 이 외의 걍 마실것들은 알아서 끼자. 다 똑같다

버거류

- 체스터더블버거 : 회복량 742로 가장 높지만 3틱만 회복하고 회복량이 4배 2배 1배로 줄어든다.

순간적으로 버텨야되는 딜러진이 사용하기 좋다

- 이 외 모든 버거류는 동일하다. 그냥 먹어라

회복킷은 진짜 뭘 껴도 상관없다. 어디서 세얼간이드링크 이런거만 찾아서 먹지마라.

뭘 착용해도 상관없다. 하다못해 버거를 끼는 탱커도 있으니까 걱정하지말기를.




2. 가속킷

- 스프린터류 ( 온리 이동속도 )

- 엑셀레이션류 ( 공격속도 )

- 페스티 아드레날린류 ( 쿨타임감소 )

- 런업 리세스류 ( 특정상황시.이속증가 )

- 파워업류 ( 소량의 체력회복 )

이렇게 존재하는데 여기서 쓰는것만 적겠다.

스프린터 엑셀레이션 런업 이 3가지만 사용한다.

: 스프린터

스프린터는 아무런 조건없이 이동속도를 올려준다.

상승량이 가장높은건 아니지만 무난무난하게 빠르다.

만약 자신이 아무것도 없다면 무조건 스프린터류의 이속킷을 쓴다. 다른거 쓰지말도록

: 엑셀레이션

엑셀레이션은 공격속도를 빠르게 해주는데 적당한 이속도 붙어있어서 가장좋다.

사실 있으면 이거 끼는게 가장 좋다.

이동속도가 중요한 몇몇 캐릭터말고는 전부 엑셀레이션 고정일정도로 좋다.

근데 없어서 못쓰는것일뿐

: 런업 스프린터



런업은 평소엔 스프린터보단 느려도 한타가 시작되기만 하면 그동안은 스프린터보다 빠른 이동속도를 가질수있다.


이제 안쓰는것들에 대한 이유를 적어본다.

:아드레날린류

이속킷인데 이속이 안붙었다. 페스티네이션은 이동속도가 붙어있긴하다. 그래서 쓰는 캐릭도 있다.

하지만 거의 드물기에 그냥 여기 묶어서 쓴다. ( 페스티는 써도 상관없음 )

아드레날린은 공속과 쿨감이 같이붙어있다.

근데 중요한건 아무리 내가 쿨 줄이고 공속 빨라도 적과 거리가 멀면 쓸모가 없다.

그나마 무콤을 위해 궁켠 클리브나 노신플레이 카를로스나 아드레날린을 사용한다.

아드레날린을 사용할거면 자리잡는 실력이 정말 못해도 히어로 ~ 레전드 구간급은 되야한다.

아드레날린을 착용하면 내.이속은 400대 초반인데 스프린터먹은 상대는 500대다.

도망쳐도 바로잡히고 쫒아가도 바로 놓친다. 이동속도가 가장 중요하다.

:리세스스프린터

쓰는캐릭터 2개있다. 시바, 닥테도일. 비전투중 이동속도 +104은 정말 대단한 수치다.

근데 한대라도 맞아서 전투가 시작되면 이동속도 증가옵션이 사라져서 느려진다.

그렇다는건 한타를 참여하러가는건 누구보다 빠르지만 한타가 시작되면 누구보다 느려진다는 뜻이다.

상위권에서 쓰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그들은 무빙으로 안맞는다는 조건이 있기때문에

우리같은... 일반인은... 쓰지말았으면...좋겠다... /


※ 7월5일 기준으로 리세스스프린터를 다시 생각해봤다.

전투중에서 비전투중으로 변경되는데에 걸리는 시간이 4초라고 어떤 유저가 제보해주었고

리세스를 도핑한 후 빠르게 자리를 잡고 한타를 진행하다가 잠시 전장에서 이탈하고 4초간의 시간을 가진 뒤

다시 한타에 참여하는 방법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한다. 전투중에서 비전투중으로 바뀌는데 4초밖에 걸리지않는건

충분히 사용할만한것을 떠나 스프린터급으로 좋다고 생각한다.

:파워업

이런게 있다는걸 공략쓰면서 다시 기억해냈다.

약간의 이동속도 증가와 정말 소량의 체력회복킷인데 지속시간 20초.

그럼 체력회복량 200. 체력회복킷 1틱당 50으로 잡으면 4틱만에 회복.

수치만봐도 너무 의미없는게 느껴진다.

저거쓰고 체력 200회복하면서 이속 70으로 도망가면

이속 85 스프린터먹고 뛰어오는 딜러한테 평타한대맞으면 기껏 200회복한거 사라진다.

쓰지마라 제발.





3.공격킷

공격킷은 솔직히 정말 취향이다. 공격킷만큼은 회복킷처럼 뭘 껴도 상관없다. 다만 딱 2개 끼면 안되는게 있다.

- 파이크류 ( 온리공격력 )

- 파펙션류 ( 공격력 + 방어관통력 )

- 이펙트류 ( 온리치명타 )

- 치펙션류 ( 치명타 + 방어관통력 )

- 넬스류 ( 공격력 + 치명타 )

★ 멜츠류 ( 인간추가공격력 or 공성추가공격력 )

멜츠류를 낀다는건 저는 게임에대한 이해도가 0에 수렴한다라고 광고하는 것이다.

멜츠류를 제외하고 뭘 껴도 상관없다. 공격킷은 어떤 공격킷을 착용하는지에따라 플레이가 바뀐다.

:파이크류

깡공킷이라고도 하는데 순수공격력이 올라가서 방어구를 두르지않은 딜러들

트루퍼나 타워에게 가하는 기본데미지가 상승한다. 파이크를 꼈다면 딜러를 치러가는것이 좋다

:파펙션류

약간의 공격력에 방어관통력이 붙었는데 타격하는 사람이 2장이상이고

피격당하는사람이 방어구를 2티 1바 이상 구입했을때부터 파이크보다 효율이 높아진다.

:이펙트류

순수치명타가 올라간다. 상대의 회피율을 무시하는 수치.

요즘 회탱의 비율이 많아져서 급격하게 수요가 증가한 공격킷이다.

치명타가 항상 터진다고 생각하면 편한데 데미지자체는 안정화되지만 딜수치자체는 낮다.

:치펙션류

약간의 치명타에 방어관통력이 붙었는데 가장 무난하다.

회탱견제를 위한 치명타도 붙어있고 방어력관통을 통한 어느정도의 데미지보완도 가능하다.

게다가 파이크처럼 전용킷이아니라 공용킷이기 때문에 만약 공격킷이없다면 일단 치펙션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넬스류

무난하다. C눌러서 나오는 캐릭터 인포창에서 스탯이 굉장히 평균적으로 잘 분산되서 좋다.

400대의 적당한 공격력 170대의 적당한 치명타.

근데 늘 어중간함의 장점은 어중간함의 단점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정말 아무것도 없을때 끼는거지 파이크나 이펙트가 있다면 그걸 끼자.

멜츠류를 왜 쓰면 안되냐. 단일 속성딜은 더 강해지는거맞다.

건추뎀이나 인추뎀이나 93올라가면 그냥 공격력 92올라가는거보단 쌔다. 근데 파이크는 둘다 올라간다.

:멜츠데몰리션

사람을 쳐서 상대를 죽이고나서 타워긁을시간을 버는건데 건물추가공격력만 올라가면

한타때 상대는 공격력 500인데 나는 공격력 400에 건추뎀 93이면 누가봐도 데몰리션이 불리한 상황이다.

파이크는 그냥 공격력 증가라서 건물데미지도 쌔지니까 파이크끼자.

:멜츠어벤져

인추뎀 93은 진짜 매력적이긴한데 이 게임은 타워도 치는 게임이다.

그리고 앞서말했듯 인추뎀이나 건추뎀 하나만 가져가는거보다 둘다 가져간 파이크를 착용하는게 더 좋다.




4. 방어킷

사실 이거 때문에 이 공략을 썼다. ★스테민 닷지좀 쓰지마라★

방어킷은 딱 5개만 쓴다. 딱 5개. 그리고 딜러진이라면 플래쉬와 실피드를 뺀 나머지 3개만 사용한다

- 타즈

- 솔리드스위퍼

- 플래쉬

- 실피드

- 스테민 터틀

이 이외의 소모품은 쓰지않는다. 물론 저게 없으면 대체제를 찾아야하는게 맞다.

근데 거기에 회피킷이 들어갈순없다.

저기있는 플래쉬 실피드를 제외한 다른 회피킷으론 절대 절대 절대 절대 회탱으로 플레이할수없다.

회피가 안뜬다.

방어킷은 크게

- 타즈류 ( 방어력

- 플래쉬류 ( 회피율

- 스테민류 ( 체력

3개로 나눈다. 타즈류는 모든 캐릭터가 쓴다.

만약 방어킷이없다? 타즈도없고 플래쉬도 없다?

그럼 달러샵가서 방어강화액 2 사오자. 진짜 이게 그나마 제일 좋다.

Q : 회피킷은 왜 저거만 되나요?

A : 이 게임은 단순하다 회피율이 상대 치명타보다 낮으면 치명타가 뜬다.

회피율이 상대 치명타보다 높으면 회피가 뜬다.

회피율이 상대 치명타와 비슷하면? 회피만 안뜨지 일반 딜 다들어온다. 회피율은 무조건 높아야한다.

타즈처럼 방 60~66 언저리로 대충맞춰서 되는게 아니다.

회피로 살아남기위해선 최소 마지노선이 183이다. 183을 못넘기면 회피율로 살아남을수없다.

그런데 플래쉬와 실피드를 제외한 나머지 회피킷 ( 닷지넬 스테민닷지 닷지넬S ) 는 끽해야 36퍼다.

끽해야 36퍼면 RA허리착용하고 방회목을 껴도 170대 후반이다. 기본회피가 낮은 캐릭터는 더 낮다.

그럼? 방어킷이 없는거나 마찬가지고 딜 다들어와서 죽는다.

스테민 닷지끼지마세요 닷지넬 끼지마세요 하는 이유는, 쓸모가 없기때문이다.

Q : 그럼 스테민류는 왜 안좋아요? 스테민터틀은 왜 껴도되고 바이벤스테민은 왜 안돼요?

A : 스테민류가 타즈보다 이득을 볼 수 있는 시점은 노티라서 기본체력이 굉장히 낮을때 뿐이다.

하지만 게임의 흐름이 굉장히 빨라서 10분만 지나도 딜러조차 2티2바를 뽑는 경우가 많아져서

방어구를 구매할수록 스테민류의 효율은 타즈에 비해 급감한다.


스테민터틀은 딱 타즈와 스테민의 중간단계다 체력과 방어력 둘다 15%씩 올려주는데

트리비아나 시바같이 번지하는캐릭터들의 순간체력을 올려주기위해 쓰는경우도 있다.

15%의 체력만 올려줬으면 안썻을테지만 15%의 방어력도 함께 챙겨주기때문에 사용할만하다.

스테민류의 마지노선은 터틀이다. 그 이상은 안된다.

Q : 그럼 나는 딜러지만 타즈도 솔리드도 없으니까 플래쉬 껴야겠다.

A : 지금까지 내 공략을 무시한거같긴한데 일단 껴도 된다.

껴도 되긴한데 효율은 급 하강하며 효율을 보려면 2바지가 아닌 2허리를 먼저가야 그나마 회피가 뜬다.

그것도 초반에야 잠깐 뜨는거지 딜러라면 공목유니크일텐데 공목유니크엔 회피감소가 붙어있다.

그니까 타즈도 없다면 굳이 플래쉬끼지말고 달러샵가서 방어강화액 2 사와라. 그게 더 이득이다.



5. 특수킷

도일통신기 제외 모든걸 다 껴도된다. 특수킷은 정말 취향이다.

다만 효율좋은걸 찾다보니 캐릭터마다 주력기임팩트로 고정된것이고

몇몇은 레이더 디티 하드스킨같은 특수킷을 사용하는것이다.

통신기도 매력적인 특수킷인데 도일통신기는 쓰레기다.

도일통신기를 불러냈을때 공성지원부대도일이 하나 간다면 고려해보겠지만

T1-도일통신기는 근다도 없는 그냥 노압 도일이 하나 간다.

타워파괴속도는? 있는줄도몰랐다.








마치며

이 공략글을 쓰는데 19시간정도 걸렸다.

사이퍼즈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다.

뭔가 한가지 게임에 오래 정착하지못하고 이거했다가 저거했다가 하면서 옮겨다녔던 내가

거의 2700일간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체크하면서 늘 즐겨왔고

일반전 공식전을 포함한 게임 판수만 본계정 부계정 전부 합하면 18000판 가까이 되는거같다.

나는 이 게임이 정말 재미있었다.

하지만 요즘들어 게임의 분위기가 좋지않다.

유저들은 어떤 패치를 하던 논리적인 지적이 아닌 무작정 비난과 욕설등을

운영진은 유저를 생각하지않는 이해할수없는 게임운영을

그래서 몇년전부터 유저들이 대거 이탈하기시작했다.

사람들의 반응은 ' 이런걸 왜 함 ' , ' 섭종해야됨 ㅋㅋ ' 이런 반응들이 대부분이다.

게임을 시작해보기도 전에 게임을 하는 유저들의 반응이 저렇게 부정적이니 신규유저가 들어오질 않는다.

신규유저가 들어오지않으니 게임매칭이 원하게 될리가없고

게임이 제대로 굴러가지않으니 여기저기서 불평불만들이 생겨 계속 악순환이 이어진다.

이 게임은 당장 뉴비가 필요하다.

하지만 기껏 뉴비가 들어와서 게임을 좀 해보려해도 게임에 관한 정보를 얻기도 힘들다.

정보를 가장 얻기 쉬운 공략게시판은 사이퍼즈라는 게임 자체가 흔히말해 고인물게임으로 변해버려서

신규유저들은 당연히 모르는 부분들을, 올드유저들은 다 아는것이기에 기본적인 공략이 작성되질않는다.

심화적인 공략들 위주로만 작성되고 뭔소린지 모르는 뉴비들은 잠시 봤다가 이해가 되지않으니 그냥 넘겨버린다






유저들이 작성하는 공략들도 중요하다.

하지만 나는 운영진이 초보자들을 위한 컨텐츠나 게시판, 정보등을 뉴비들이 얻기 쉽게 도와줬으면 좋겠다.

공략게시판 상단공지부분, 또는 메인 홈페이지에 신규유저들을 위한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이벤트도 이벤트지만 당장 게임의 흐름을 모르는데 게임을 즐기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작성된 아이템세팅법, 각 오브젝트의 이해, 버프의 이해, 포지션의 개념, 캐릭터의 스킬과 계수 등등

유저들이 쓴 공략들중 기본적인 이해에 도움이 될만한것들을 따로 정리해서 길라잡이식으로 제공하던지

아니면 운영진측에서 매거진처럼 깔끔하고 가독성 좋게 정리하여

홈페이지 배너에 늘 띄워두면 좋을거같다고 생각한다.

이번 공략 자체는 게임좀 했다~ 하는 유저들에게는 이미 다 아는말 똑같이 반복하는 양산형공략 1로 넘어갈지 몰라도

최대한 뉴비들을 생각해서 이 아이템은 이런 특징이 있고 이런 상황에서 쓰며

이 캐릭터는 이렇게 템세팅을 하면 좋다. 하나하나 주절거리는느낌으로 적어보았다.

물론 이렇게 적어도 그저 즐기러온, 별 관심없는, 그런 유저들은 쳐다보지도않고 넘어가겠지만 그래도 뭔가 열심히 노력하려는 유저들은 자세히 읽어보면서 이런 아이템이구나 하고 이해했으면 좋겠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서 정말 두서없고 읽기 힘들었을텐데 읽어줘서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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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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