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를렌 손유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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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3 00:37:01
[감사인사]
<<첫번째>>
부족한 공략글 오싸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충성충성 ^^7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27769194 [특성 공략글 보러 가기]
<<두번째>>
이건 오래된 내용이긴 합니다만, 여러분의 많은 관심이 없었다면 바뀌기 힘든것이라고 생각하여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머큐리 버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분을 위한 자유게시판에 올려진 복사본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free/topic/27703664
[인삿말]
클런입니다.
[공략내용]
저번 공략 이후로 여러분들이 탱커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는것
같아서 저번 공략에 말한 신경쇠약에 대한 심화공략 보다는
이 "소품과 사이퍼 + 더 단단한 탱커"에 관한 공략에
관심이 있으실것 같아서 먼저 쓰게 되었습니다.
두가지의 내용을 다룰 겁니다.
첫번째로는 소모품킷의 효율 심화 (포지션별 최고의 소모품)
두번째로는 탱커들의 조금이라도 더 단단해지는 비법입니다.
(사실 비법이라고 할것도 없는건 안비밀)
[포지션 별 최상의 소모품]
<<읽기 귀찮으신 분들 마지막에 요약있습니다>>
{공격 부문}
[파이크]
효과 : 공격력+92
지속시간 : 20초
패널티 : 리스폰시간 증가 +5%
<탱커>
대부분의 탱커는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무조건 파이크를 끼셔야됩니다.
이펙트 떠서 치명타가 떠봤자 기본 공격력 이 뒷받침을 해주지 않아서 크게
대미지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물론 휴톤, 도일, 레오노르, 제레온등의 한방궁으로 원딜들의 뚝배기를
모 아니면 도로 부숴버리겠다고 하시는분들은 이펙션을 끼시면됩니다.
<딜러>
무조건 껴야되는 캐릭터 : 나이오비, 클리브
추천 캐릭터 : [원딜] 타라, 엘리, 트리비아, 카인 등
[근딜] : 기호에 따라서
[필수 캐릭터]
나이오비, 클리브는 공격력킷으로 방무뎀으로 들어가는
출혈, 화상 대미지가 결정됩니다. 설명이 더 필요한지?
[초반 압살]
엘리의 경우에는 초반 별똥별 딜이 흉학하기 때문에
파이크를 마시고 별똥별을 쏜것이 치명타만 터져준다면
노티 원딜정도는 한방에 보내버립니다.
타라 역시 공발로 초반 원딜 원큐를 노린다면 파이크가 좋습니다.
[기습]
기습의 의의는 "적이 방어도핑을 하기전에" 처치하는것입니다.
예상치못하는 곳에서 때리기 + 처음맞는 한방을 엄청 쌔게 때리기
가 해당됩니다.
후술할 내용이지만 적이 방어도핑만 하지 않는다면 이 소모품킷과
가장 비교될 "파이크 이펙션"과의 효율차이가 별로 나지 않으니깐요
원딜에는 시야밖에서 저격을 쏴서 큰 대미지를 때려박고 시작하는 카인,
예상치 못하는곳에서 박폭으로 암살하는 트리비아가 있으며
근딜에는 거의 모든캐릭터가 기습으로 전투를 시작하니 별 상관 없겠군요
[공격력 계수 효율]
캐릭터들의 일반적인 스킬의 대미지 수치는 200(고정)+1*(공격력 계수)
의 수치를 사용합니다만, 공격력 계수가 이 비율보다 높은 캐릭터가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캐릭터로
카를로스(백라이징 연계 제트킥)
시바, 루드빅, J, 태이(강화 암영)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다들 아시겠지만 이 킷은 파이크 이펙션과 가장 비교당하는 킷인데요
초반 = 파이크, 후반 = 파이크 이펙션 이라는거죠 그렇다면 파이크랑 파이크
이펙션은 얼마만큼의 딜량 차이가 날까요?
<div class="txc-textbox" style="border-style: double; border-width: 3px; border-color: rgb(193, 193, 193); background-color: rgb(238, 238, 238); padding: 10px;"> [파이크 이펙션] 효과 : 공격력+50, 방어력 관통+10% 지속시간 : 20초 패널티 : -
<탱커>
쓰지마세요
방어 관통 늘어나는것 보다 공격력 +42로 늘어나는 대미지가 더 많습니다.
<딜러>
자, 그렇다면 파이크 이펙션과 파이크의 대미지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통상적인 원딜이 모든 전투관련 아이템이 나왔음을 가정해봅시다.
(기본 공격력 : 402, 기본 치명타 : 147.9)
추가적으로 적은 항상 0 허리임도 가정하겠습니다.
(회피율 : 60)
0바지 : 깡공킷이 : 4.67% 더 높음
1바지 : 깡공킷이 : 1.91% 더 높음
2바지 : 방관킷이 : 1.43% 더 높음
0바지(타즈) : 깡공킷이 : 1.37% 더 높음
1바지(타즈) : 방관킷이 : 2.26% 더 높음
2바지(타즈) : 방관킷이 : 6.29% 더 높음
다음과 같은 수치가 나오게됩니다.
즉 초반에는 깡공킷, 후반에는 방관킷이 되겠군요.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무조건 딜러를 쳐야만 되는것도 아니며,
명시된 사항보다 적의 방어력이 더 상승하는 변수들도 있습니다.
1) 탱커도 어느 정도 공격해야하는 경우
2) 트루퍼의 방어력 증가 버프를 받는 상대
3) 본진에서 타워가 제공하는 방어력 증가 버프를 받는 상대
이러한 변수들을 생각한다면 방관킷의 범용성을 체감하실수 있을겁니다.
[결론은 취향껏 사용하자]
하지만 파이크를 끼느냐 파이크 이펙션을 끼느냐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무조건 차이가 나기때문에 파이크가 더 좋다, 혹은 파이크 이펙션이 더 좋다
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확실이 "취향"을 많이 탑니다.
[이펙션]
효과 : 치명타+42%
지속시간 : 20초
패널티 : 리스폰시간 증가 +5%
</div><탱커>
추천 캐릭터 : 휴톤, 도일, 레오노르, 제레온
인생은 한방
<딜러>
딜러가 쓰기엔 애매한 소모품킷이라는것 정도만 말해두겠습니다.
[어벤져(인추댐킷)]
만약 레오노르, 아이작, 에바, 제키엘 등과 같이
건물, 트루퍼를 때리는 효율이 너무나도 안좋은 탱커의 경우에는 파이크 대신
[리스폰 시간 증가 패널티가 없는] 어벤져도 좋은 선택입니다.
공격력도 1더 높은것도 장점이겠지요?
[이펙션 (깡치명킷)]
{방어 부문}
[플래쉬 (회피킷)]
탱커는 무조건 회피킷입니다. 사랑해요 회피킷. 날가져요.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치방관킷 내지는 방관킷을 끼고 다녀서 타즈는 효율이 낮습니다. 그렇다면 타즈를 끼는것과 플래쉬를 끼는것은 얼마만큼의 차이가 날까요?
풀템인 상태에서 플래쉬를 낀다면
내 회피율이 177.4 방어력은 55.95라고 가정되며
풀템인 상태에서 타즈를 낀다면
내 회피율은 135.4 방어력은 66.02라고 가정됩니다.
이때 풀템 딜러인 다이무스가 각각 치명타, 치방관킷, 방관킷을 낀다고 가정하면
(다이무스 기본 공격력 : 403, 치명타 : 149.9 +공격킷으로 증가하는 수치를 가정)
[플래쉬]
치명타=10.3%
치방관=1.3%
방관킷=5.4%
정도 타즈보다 더 기대체력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회피킷 끼세요 두번 끼세요
{공격 부문}
[파이크 (깡공킷)]
무조건 껴야되는 캐릭터 : 나이오비, 클리브
추천 캐릭터 : [원딜] 타라, 엘리, 트리비아, 카인 등
[근딜] 로라스, 시바, 카를로스. 트릭시, 벨져, 제레온, 루드빅, 태이 등
[파이크 이펙션 (방관킷)]
추천 캐릭터 : 나이오비, 클리브를 제외한 대부분의 캐릭터
초반, 후반 딜을 모두 잡고 싶으시면 추천드립니다.
가장 통상적인 딜러의 공격킷입니다.
탱커 때릴때도 좋습니다.
[이펙트 이펙션 (치방관킷)]
추천 캐릭터 : [안티탱]다이무스, 루이스 등
[안티원딜] (안정적인 대미지 지향) 카인 , 제레온 등
[탱커를 때리는 용도]
탱커를 때리는 용도로
[딜러를 때리는 용도]
이 문단은 취향이긴 한데 난 치명타가 안터지면 화딱지가 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카인, 제레온의 경우 제 지극히 개인적인 템셋팅으로 치명타가 안터져서
적이 안죽는 경우를 몇번 겪다보니 제 정신건강을 위해서 채용했습니다.
[ 이펙트 (깡치명킷)]
추천 캐릭터 : 자네트, 그 외에 2장갑 이상의 서포터들
자네트는 기본 방관이 출중해서 방어 관통력이 필요 없습니다.
그 외에 2모자만 가고 방목을 끼거나 공목은 늦게 가는
서폿형 캐릭터들에게도 추천됩니다.
1장갑만 끼는 서포터들은 이펙트보다는 파이크를 권해드립니다.
{마를렌 전용 문단}
마를렌의 경우 치명타관련 킷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한방 공격이 많아서 치명타률이 높아지면 좋을것 같지만 머큐리를 기준으로
2티 1바의 원딜을 모든 공격관련 킷을 풀도핑한 상태에서 머큐리 발사대미지가
치명타킷을 뜬다면 적이 죽지 않고 공격킷을 채용하면 적이 죽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마를렌은 치명타킷을 껴서 치명타가 떠도 적이 안 죽는다는겁니다.
<<파이크 VS 파이크 이펙션>>
대부분의 딜러들은 허리를 늦게 사기 때문에 원딜들은 치명타는 버리고
공격관련 킷을 채용하실텐데요,
그렇다면 파이크(깡공킷)과 파이크 이펙션(방관킷)은 서로 얼마만큼의
대미지 차이가 있을까요?
우선, 통상적인 원딜이 모든 전투관련 아이템이 나왔음을 가정해봅시다.
(기본 공격력 : 402, 기본 치명타 : 147.9)
추가적으로 적은 항상 0 허리임도 가정하겠습니다.
(회피율 : 60)
0바지 : 깡공킷이 : 4.67% 더 높음
1바지 : 깡공킷이 : 1.91% 더 높음
2바지 : 방관킷이 : 1.43% 더 높음
0바지(타즈) : 깡공킷이 : 1.37% 더 높음
1바지(타즈) : 방관킷이 : 2.26% 더 높음
2바지(타즈) : 방관킷이 : 6.29% 더 높음
다음과 같은 수치가 나오게됩니다.
즉 초반에는 깡공킷, 후반에는 방관킷이 되겠군요.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무조건 딜러를 쳐야만 되는것도 아니며 변수들도 있습니다.
1) 탱커도 어느 정도 공격해야하는 경우
2) 트루퍼의 방어력 증가 버프를 받는 상대
3) 본진에서 타워가 제공하는 방어력 증가 버프를 받는 상대
이러한 변수들을 생각한다면 방관킷의 범용성을 체감하실수 있을겁니다.
{방어 부문}
[솔리드 스위퍼 (신규 방어킷)]
타즈 대비 증가 방어률은 9.26%이며
절대적인 수치로도 타즈보다 2.12%의 추가적인 방어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타즈보다 지속시간이 절반이나 짧아서 10초밖에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캐릭터 에게 추천드립니다.
1) 나에게 날아드는 공격을 동체시력으로 보고 방어도핑을 하실수 있는분
2) 지금 이 상황에 죽지만 않으면 도망칠 수 있는 캐릭터
(트리비아, 카인, 웨슬리 등)
[타즈 (방어킷)]
가장 무난한 원딜 방어킷입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1) 나에게 날아드는 공격을 동체시력으로 보고 방어도핑을 하실수 있는분
2) 딜러인데 딜각을 잘 못잡아서 적에게 수시로 맞을일이 많은 사람들
3) 3장2모 보단 2티를 먼저 가시는 분들
[바이벤 스테민 Ⅱ (체력킷)]
최근 주목받고 있는 뜨거운 감자 "바이벤 스테민 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20초간 970 체력증가" 라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럼 이녀석이 타즈와 비교해서 얼마만큼의 효율을 지녔을까요?
1티1바의 경우 통상적인 템셋팅은 아니지만 고려해보았습니다.
<<타즈와 비교, 햄버거 복용 >>
0티: 스테민 Ⅱ가 : 16.75% 더 높음
1티: 스테민 Ⅱ가 : 4.42% 더 높음
1티 1바 : 스테민 Ⅱ가 : 14.66% 더 높음
2티 : 타즈가 : 1.76% 더 높음
2티 1바: 타즈가 : 1.07% 더 높음
2티 2바: 타즈가 : 0.29% 더 높음
3티: 타즈가 : 4.22% 더 높음
<<타즈와 비교, 회복안함 >>
0티: 스테민 Ⅱ가 : 36.95% 더 높음
1티: 스테민 Ⅱ가 : 12.08% 더 높음
1티 1바 : 스테민 Ⅱ가 : 12.83% 더 높음
2티 : 스테민 Ⅱ가 : 2.25% 더 높음
2티 1바: 스테민 Ⅱ가 : 2.95% 더 높음
2티 2바: 스테민 Ⅱ가 : 3.76% 더 높음
3티: 타즈가 : 1.58% 더 높음
위와 같은 수치가 나오게 되는군요.
그렇다면 스테민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게 되겠습니다.
[장점]
1. 맞고 나서 발동해도 제 효율을 발휘한다.
- 동체 시력이 안좋아서 적의 공격을 카운터 친다는 느낌으로
방어 도핑을 못하시는 분들에게 좋다.
2. 0~1티 원딜을 운용하기에 좋다.
[단점]
1. 지속시간이 끝나면 체력 970이 뭉텅이로 날아간다.
2. 죽기 직전에 발동해야 최대효율이다.
3. 3티2바 구간부터는 햄버거 한개 회복분량의 공격을
맞고나서 도핑해도 타즈가 더 좋다.
그렇다면 결국 아래와 같은 분들이 사용하시겠군요.
1) 나에게 날아드는 공격을 동체시력으로 보고 방어도핑을 하실수 없는분
2) 0~1티 구간의 극공 운용을 하시는 분
3) 햄버거 대신 콜라를 채용하시는 분
[스테민 터틀 (체력 + 방어)]
끼지마세요.
스테민 Ⅱ와 다르게 절대값으로 체력을 올려주지 않고 최대 체력에 비례해서
체력이 올라가는데 딜러가 최대 체력이 많을리가 없습니다.
방어력 증가율도 타즈에 비해 많이 딸립니다.
0~1티 운용은 스테민 Ⅱ가 확실히 좋고 이후의 운용은 타즈가 더 좋기 때문에 이 구간 사이에 스테민 터틀이 끼어들 자리가 없습니다.
[ 플래쉬 (회피킷)]
끼지마세요.
계산 결과 모든 구간에서 타즈보다 아프게 맞습니다.
적팀이 레벨링이 개판이라서 치명타 템이 제대로 안나오는 상황정도가
예외일텐데 이런 상황이면 애초에 딜러가 맞을일이 거의 없을겁니다.
<<스파클링(콜라) VS 햄버거>>
??? : 딜러가 무슨 콜라를 껴 당연히 햄버거지, 거릅니다 ㅅㄱ
가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한타 시작후 15초만 지나도 콜라를 채용하는게
더 오래버팁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말도 못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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