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릭을 대충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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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광대룡 [63급]

2015-01-10 03:29:15

안녕하십니까 이런거 써본적은 없지만 그냥 심심해서 써보게된 평범한 유저입니다. 긴말 치우고 목차를 정리해 보자면 이렇게 됩니다.(편의상 반말할게요 죄송)

 

1.릭의 탬셋팅과 탬트리

2.릭의 스킬들은 어떤 스킬들인가?

 

1.릭의 탬셋팅과 탬트리

일단 필자의 탬들인데 암울한 탬들이다. 심지어 도핑킷은 전용도 아니고 그나마 있는 링들은 대여한거다.(그리고 안 그래도 가난했던 나는 거지가 되었다.)

왜 이런 탬들을 올리냐면 그냥 남들이 공략할 때 올리길래 올린거다. 그러니 대부분의 탬은 감으로 어떤 탬들이 좋을지 생각해서 말해보겠다.

 

1.손

 

 

손부위 유니크의 옵션은 할로우 게이트 지속시간 8초로서 필자가 처음으로 먹은 릭의 유닉인데 그림이 성의가 없는 느낌이다.옵션이 별 필요가 없어보인다. 적어도 처음의 필자는 그렇게 생각했다. 그런데 의외로 저 8초가 중요한 일이 있는데 그것은 나중에 말하겠다. 고로 손 유닉은 어떻게 끼느냐? 필자의 마음에선

유닉>>>>>>>>>>>>>>기타이다. 왜냐하면 필자가 유닉만 껴봤기 때문이다...........

유닉=EP>기타이다. 유닉은 아까 말했듯이 저 8초가 필요하고 EP는 릭이 아군과 다니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한타에서 깨알같이 딜량이 쌔진다.

 

 

2.머리

 

 

릭의 머리유닉의 옵션은 데스 스타의 공격범위 10프로이다. 상당히 마음에 드는  옵션이다. 왜냐하면 데스 스타는 릭의 주딜기이자 첫타를 맞은 적들을 중심부로 확실히 끌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판적으로 생각해보면 턱없이 좁은 데스 스타의 범위가 10프로 증가해봤자 뭐 한다고?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럴 때는 이렇게 생각해라

이건 엄청나게 간지나는 유닉이다.

결론으로

유닉>EP>시야모>기타이다. 릭한태 왜 시야모를?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어서 하는 말인데 시야모와 레이더를 장착한 상태에서 디멘션 점프로 시야를 확인할 때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3.상의

 

상의유닉의 옵션은 코스믹 호러 공격범위 12프로 증가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상의유닉과 바지유닉은 릭을 편하게 할려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알 사람은 알겠지만 코스믹 터널은 릭 자신의 평타보다도 짧다. 심지어 범위까지 합쳐도 평타보를 겨우 이기는 정도다. 그러므로

유니크>>기타이다.

 

 

 

4.허리

 

 

회사다니는 아저씨 삘이 잘 나오는 릭 톰슨의 허리유닉의 옵션은 디멘션 점프 공격속도 10프로다. 이 옵션의 장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디멘션 점프로 공격했을시에 빠르게 찍고, 빠르게 되돌아갈 수 있어서 스킬을 사용할 때의 안정성이 올라간다.

2.도망치거나 스탭을 밟는 적을 효율적으로 제압한다.

3.빠르게 돌아가기 때문에 콤보이어가기가 비교적 쉬워진다.

단점도 있는데 필자의 개인적 생각으로는

1.시야확보시에 그 시간이 미묘하게 짧아진다.

2.순간회피기로 사용했을시에 그 시간이 짧아져서 좀 더 빠르게 녹는다.

허리>>>>>>기타이다.

 

 

 

5.바지

 

 

 

바지유닉의 옵션은 코스믹 호러 사거리 10프로다. 위에서 말했지만 상의와 바지는 릭을 하면서 편의를 위해서 필요하다. 어차피 릭 같은 캐릭으로 앞에서 탱설게 아니라면

유닉>>기타이다.

 

 

 

6.신발

 

믿음과 신뢰의 신발유닉에는 믿음과 신뢰의 인추공이 달려있다. 그것도 주딜기인 데스 스타의 인추공이다. 신발은 무조건 유닉을 추천한다.

유닉>>>>>>>>>>>>>>>>>>>>>기타(먹고싶다.)

 

 

7.목거리

 

 

목유닉의 옵션은 빅뱅 발동시 동시에 끌어들이는 적 1명 증가다. 당연한 말이지만 공릭은 공목유닉이고 방릭은 방목유닉이다. 만약에 없다면 공릭은 치이목, 방릭은 방이목끼자

여담으로 필자는 무슨 이런 잉여옵션이 있나 했는데 릭을 쓰면 쓸수록 이게 엄청나게 꿀임을 알았다.(그리고 욕심 때문에 그 방목을 갈았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8.링

방릭이라면 궁은 유닉, 나머지는 2링끼자

공릭이라면 궁은 유닉, 디멘션 점프는 4링, 데스 스타는 4링, 코스믹 터널은 2링을 끼자 기타링은 잡기의 경우 릭이 잡기하러 가까이 다가가면 위험한 캐릭일 뿐더러 잡기로 이어가는 콤보가 워낙 까다로워 좋지 못하고 할로우 게이트는 빨리 깔아봤자 쓸데가 없다.(아군과의 호흡이 척척 맞는다면 모를까 만약에 그걸 낄거라면 코스믹 링을 빼라)그리고 평타의 경우 써봤는데 뭔가 애매했다. 그냥 무난하게 코스믹 호러를 끼자

위에 링들을 보면 알겠지만 필자는 디멘션 점프와 데스 스타를 주요 딜링기로 사용한다. 디멘션 점프가 신개념 자살기로 인식이 박힌 것은 알지만 사실 데스 스타로만 딜을 넣는게 릭은 힘들 뿐더러 디멘션 점프도 은근히 딜링기로서 나쁘지 않다.

 

 

9.특수킷

 

특수킷은 레이더가 무난하다. 디티를 쓰기에는 데스 스타가 고각으로 쓰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나마 고각이 가능한 궁극기와 코스믹 터널도 사거리가 짧기 때문이다. 임팩트로는 데스 스타가 좋은데 부가효과가 없어서 아쉽다.

 

 

2.릭의 스킬들은 어떤 스킬인가?

 

 

 

1.모먼트 샷

 

제자리에서 선채로 자신의 주먹을 작은 게이트에 통과시켜서 목표 지점에 왼쪽, 오른쪽 순서로 2연타를 날리는 기술이다. 릭의 평타는 공속도 빠르고 원거리 공격치고 범위도 넓으며 사거리도 길기 때문에 효율적인 견제가 가능하다. 릭의 평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1평을 치고 끊어서 다시 1평을 쓰는것이 좋다. 원캐와 대립했을 때는 잘만 사용하면 평타로 상대를 제압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 낼 수 있다. 귀불침부와 똑같이 한대 한대의 피격범위가 다르며 상대가 앞에 붙어있다면 에임이 가지 않아도 자동조준이 된다. 참고로 왼쪽 주먹은 오른쪽으로 범위가 넓고 오른쪽 주먹은 왼쪽으로 범위가 넓으며 큰 네모 세칸에 작은 네모 두 개 정도이 사거리로서 디멘션 점프와 동일한 사거리다.

 

 

2.데스 스타(스타워즈에 데스 스타라는게 있다던데 그거에서 따왔나?)

 

목표지점에 푸른구를 생성하면서 주위에 적을 끌어들인 뒤 폭발시킨다. 릭의 주력딜링기로서 비슷하게 생긴 릭의 단절의 멜로디와 비교가 많이 되는데 일단 간단히 정리하자면

 

딜량

데스 스타>단절의 멜로디

사거리

데스 스타>단절의 멜로디

범위

데스 스타<단절의 멜로디(단절의 멜로디가 작은네모 4칸 정도라면 데스 스타는 작은네모 3칸 정도다.)

기타

단절의 멜로디

1.적을 다운대신 기절시킨다.

2.스킬 사용시 주위에 아군이나 자기 자신에게 힐을한다.

데스 스타

1.첫 타에 피격된 적들을 중심부로 끌어들인다.

2.막타에 맞은 적을 다운시킨다.(하지만 다운된 적은 한번 더 뜨거나 하지는 않는다.

 

참고로 데스 스타를 사용할 때 모션을 두 번 취하는데 그렇다고해서 모션이 취소된다고 데스 스타도 취소되는 것은 아니다. 단절의 멜로디나 헤비레인 처럼 설치만하면 100프로 발동이다.

 

3.디멘션 점프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여러가지로 말이 많은 스킬인것 같다. 크게 "신개념 자살기이다" 와 "좋은 시야확보기다"로 나뉘는게 같은데 필자가 보기에는 이 두 가지 의견은 겨우 종이 한장 차이인거 같다. 잘 쓰면 시야확보기고 잘못쓰거나 적이 대처를 잘하면 신개념 자살기가 됀다. 그래도 필자는 이 스킬을 좋아한다. 일단 공격범위는 연습장 기준 작은 네모 2칸 반이다. 슈아가 없을거 같았지만 의외로 발동시에 미묘한 슈아가 달려있다.(아니면 그냥 렉이거나, 사스가 렉퍼즈)

장점

1.나쁘지 않은 공격범위와 긴 사거리(사거리와 공격범위를 합치면 왠만한 원거리 공격도 닿지 못하는 곳에 닿는다.)

2.순간적인 시야확보기로서 유용함(초반에 맞타워를 하는 와중에 박스나 타워 너머나 샛길에 디멘션을 써서 누가 딜각을 제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하거나 중앙에서 옆 난간이나 박스위에 사용해서 순간시야를 확보하는게 대표적인데 잘못 사용하면 다이브 점프로 탈바꿈하니 신중히 사용해야한다.)

3.순간회피기로서 사용가능(디멘션 점프는 회피형 스페이스기에 비해서 쿨타임이 매우 짧다. 물론 회피형 스페이스기나 생존으로서의 킬힐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순간 회피기로서는 손색이 없다. 레퀴엠,용성락,비행은 물론이고 사이클론도 한번 피하고 제자리에 돌아올 때 잔상이 남아있어도 맞지 않는다. 여담으로 적이 스킬을 사용할 때 정확한 타이밍에 디멘션 점프를 사용할 경우에는 그 스킬에 피격되지 않는다. 연습장에서 까미유의 광충초수가 점프를 하는 순간 붙어서 되돌아 올 때도 따라왔음에도 불구하고 한 대도 맞지 않았다.)

<SPAN style="BACKGROUND-COLOR: #fae0d4; FONT-SIZE: 14pt">단점

1.되돌아 오는데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이 단점 때문에 디멘션 점프를 사용한 뒤에 무방비 상태가 되거나 콤보를 이어가기가 까다로워진다.)

2.긴 사거리 때문에 에임을 잘 조준하지 않으면 엉뚱한 곳으로 날아간다.(이건 손탓이다. 필자는 이거 고칠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3.슈아가 거의 없다.(위에 언급한 발동시의 미묘한 슈아를 빼고는 슈아가 없다. 킬힐과 비교해서 많이 까이는 이유다.)

 

 

4.코스믹 터널

 

마리오네트와 많이 비교되는 스킬이다.그럴 수 밖에

일단 판정은 첫 타격이 적에게 큰 데미지와 함께 높게 뛰우고 이후에 자잘한 데미지를 주면서 히트하는 식의 판정인데 위의 큰 데미지와 함께 높께 뛰우는 것은 발동시의 첫타가 아니라 코스믹 터널에 처음으로 맞을 때의 첫타다. 그러니까 코스믹 터널 시전중에 들어가면 발동시에 맞은 사람처럼 높게 뜬다는 소리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연속해서 들어오는 타격이 발동시에 맞은 사람보다. 빠르게 들어오기 때문에 올라가다가 중간에 끊기고 연타를 맞는다. 사거리는 큰 네모 두칸 반, 범위는 반으로 잘라서 큰 네모 한 칸이 되는데 두 개를 합치면 큰 네모 세칸 반이된다. 하단으로는 이단상자 위에서 쓰면 간단하게 그 밑에있는 적들이 맞는다. 상단으로는 시전시 나오는 위쪽 구름의 약간 위쪽까지 판정이 있어서 난간위나 이단박스 위에 적의 밑에서 사용하면 첫타를 맞고 높이 떠오르면서 3타중에서 1타 정도는 안 맞는다.

마리오네트

1.적을 중심으로 끌어들인다.(근데 그게 렉 걸리면 밖으로 벗어난다.)

2.다운판정이 스킬을 자기 자신이 끊었을 때에 나오는 막타에만 존재하며 다운되있는 적은 떠오르지 않는다.

코스믹 터널

1.적의 현재 위치에서 위로 떠오르게 한다.

2코스믹 터널은 첫타부터 끝타까지 적을 떠오르게 하는 판정이 존재하며 이는 다운, 스탠딩 모두 동일하다.

3.스킬을 끊을 때의 타격이 없어서 추가적으로 떠오르게 하는것이 없다. 대신에 마리오네트 보다는 후딜이 짧다.

 

 

5.텔레포트

 

적을 잡아서 스킬이 발동될 시점에 릭의 위에서 떨어지게 만든다.(떨어지면서 사용했다면 잡은 시점의 릭의 위에서 떨어지게 한다는 소리)이게 렉인지는 모르겠는데 공방에서는 잡았을 때 떨어지고서 데미지를 받는게 아니라 위에서 데미지와 경직을 입거나 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이용해서 낮은 확률로 적을 난간너머로 떨어뜨리는게 가능하다. 나도 이걸 얼떨결에 사용해서 적을 낙사시킨적이 있었다.

여담으로 공중에서 떨어지면서 잡기를 하는데 정상적으로 했으면 진작에 땅에 떨어졌어야할 거리까지 떨어져도 바닥이 없으면 데미지도 경직도 없이 무사히 내려온다.

 

 

6.할로우 게이트

 

여러모로 나오기 전에나, 나온 후에나 말이 많은 스킬이다. 자세히 보면 원이 바깥쪽에 굵은 원 1개와 안쪽의 얇은 원이 1개 있는데 얇은 원쪽에 들어가야 텔레포트가 됀다. 텔레포트 대기시간에는 몸에 이상한 빛이 생기며 스킬 시전시, 스킬 지속시, 피격시에는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이는 슈아상태에서도 동일하며 카인의 평타처럼 경직이 없는 스킬에 맞을 때는 리셋되지 않는 것 같다. 할로우 게이트는 한 번에 1회용이며 만약 아군이 할로우 게이트를 타고 이동하는 상태에서 할로우 게이트를 깔게되면 다시 깐거라고 해도 그 아군은 다음 할로우 게이트를 깔기 전까지는 타지 못한다.(다른 아군이 타서 이동하기 몇 초전에 하얗게 되던데 그게 무적인지 아닌지 아시는 분은 말해주시기 바랍니다.)

 

 

7.럭키 코인

스킵

 

 

8.빅뱅

 

릭의 궁극기로서 사거리는 평타에서 큰 네모를 1개 뺀 정도의 사거리이며 범위는 반으로 잘랐을 때 코스믹 터널 반으로 자른거에 큰 네모를 반으로 자른(.......) 정도의 크기다. 피터의 윈더홀과 비교가 많이되는데(참 많이도 됀다. 하긴 회사원이 다른 애들 기술 빼껴야지 어느 세월에 기술 만들겠어?)

빅뱅은 발동시에 원안의 랜덤한 1명을 끌고간 뒤, 지속할수록 순차적으로 원안의 적을 1명씩 끌고 올라간다. 발동후에 릭 자신은 전방위 슈퍼아머 및 잡기불가 상태가 됀다.(그리고 참철도) 빅뱅에 잡혀서 사라진 적은 화면이 검에져서 전장파악이 힘들어지며 사방으로 흩어놓지도 않기 때문에 한 두명만 잡아도 큰 효과를 내는 스킬이다. 데미지는 빅뱅에 잡혀서 사라진 적에게만 데미지가 들어가며 적이 끌려가는 도중에 끊으면 그 적이 사라질 때까지 스킬을 더 지속하다가 마지막 적까지 사라진 뒤에야 폭발시킨다. 데미지는 차징시간과 관계없이 똑같음으로 오래 잡아둘 생각이 아니라면 빨리 폭파시켜라 빅뱅의 활용법은 잡아두는 시간이 긴 것을 이용해서 무적회피기가 없는 다운된 적에게 깔아두기 식으로 사용하거나 적의 근딜이, 특히 버프형 궁극기나 슈아를 바른 적이 원딜 라인에 진입하는 것을 방해할 때 사용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궁키고 우리 원딜라인으로 질주키고 달려오는 레나가 있다면 소리가 가까워질 때 깔아두는 식이다.</SPAN>

만약 이 긴 글을 읽어주신분이 있다면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안 보셨다고해도 뭐라고 할 수는 없는게 영양가 있는 분석은 아니거든요 그저 제가 하고싶은 말은 릭도 나름 쓸만한 캐릭터이며 지금 쓰레기 소리를 많이 듣는다는 것은 상향먹을 확률이 높다는 점이라는 겁니다. 그럼 읽어주신 몇분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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