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U 시즌 시스템 개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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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2-08-16 16:56:37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오는 8월 18일, 사이퍼즈의 2022U 시즌이 새롭게 개시됩니다.
11주년 행사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새 시즌은 전장의 개편보다는
시스템의 개편을 먼저 적용할 예정인 가운데, 변동 사항들을 정리해 전달드립니다.
* 본 매거진은 업데이트 전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2022H 시즌 총 결산
6월 9일 업데이트 후 플레이 지표 및 패턴을 확인한 결과, 시즌 초반에 빈번하게 등장했던 '원거리 딜러의 탱커 포지션 플레이'
빈도는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과거에도 대회에서 원거리 캐릭터들이 탱커로 활용되는 케이스는 있었으나, 이번 시즌 초반처럼
기존 탱커 캐릭터들의 픽률/승률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해 포지션 특성 일부 조정과 개별 밸런싱으로 대응했습니다.
캐릭터들의 플레이가 포지션으로 인해 정형화되는 것도 경계해야 하나, 포지션 경계선이 지나치게 불분명해지는 것 또한
긍정적인 방향성은 아니라 생각하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고민을 해나가겠습니다.
이렇게 전장에 변화를 준지 2개월 여가 지난 상태인 가운데, 또다시 메타를 바꾸는 것은 여러분께 피로감을 줄 수 있다 생각해
다음 시즌은 우선 기존 메타를 유지하되 일정 시일이 지난 후 조금 더 과감한 개별 밸런싱을 하는 방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 점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 의미로 기억에 남을 2022H 시즌 상반기의 메타였습니다(출처 : 사이퍼즈 공식 유튜브)
공식전 보상 개편
우선 2022U 시즌의 시스템 개편 사항 중 공식전 보상 개편에 대해 설명을 드립니다.
일부의 조정을 시즌마다 다르게 가한 적도 있지만, 주요 공식전 보상의 시스템은
2016년 여름 이후로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즉, 배치고사 보상/챌린지 보상/시즌 종료 보상의
구도가 지속됐고, 특히 시즌 종료 보상의 제복 코스튬은 2018년 이후 추가되지 않았죠.
따라서 공식전 신규 제복 출시를 포함, 공식전 보상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다음 시즌부터 새롭게 도입될 예정인 공식전 제복의 원화입니다)
1. 공식전 시즌 종료 보상 개편
2022U 시즌부터 공식전 종료 보상으로 신규 제복이 추가됩니다.(기존 제복은 단종되지 않습니다)
신규 제복은 기존 제복과 달리 시즌마다 특정 캐릭터 군을 선정, 제작할 예정입니다.
현재 제복 제작 개수와 대상 캐릭터를 선정 중인 가운데, 능력자 여러분께서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시즌 별 제복 제작 개수와 이번 시즌 제복이 제작됐으면 하는 캐릭터가 있을 시 댓글로 남겨주시면
함께 참고해 추후 개별 안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정이 가능할 경우 EX 슬롯을 활용한 티어 앰블럼을 제작하는 방안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진행이 확정될 경우 매거진 또는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2. 티엔 NPC 챌린지 개편
현재 공식전 티엔 NPC를 활용해 공식전에서 특정 조건을 달성할 경우 부스터와 마스터 도안 등을.
획득할 수 있으나, 각 챌린지의 조건이 최대 10단계까지 설정되어 있고 핵심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많은 플레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음 시즌부터는 각 챌린지의 조건을 최대 4단계로 낮춰 보다 손쉽게 최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다만 단계가 간소화됨에 따라 전반적인 부스터 획득 개수도 줄어들었으나,
이 부분은 캐릭터 레벨업 보상 개편 등을 통해 보완할 예정이니 함께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공식전 챌린지가 조정됩니다. (항목 당 10단계 → 항목 당 4단계)
- 공식전 챌린지 단계 조정에 따라 보상 내역이 조정됩니다.
■ 이 세계의 질서를 위해서라면...! (공식전 횟수 보상)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공식전 10회 진행 | 5만달러 박스, 칭호: 이 세계의 칠서를 위해서라면...! |
2단계 | 공식전 20회 진행 | EC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3단계 | 공식전 30회 진행 | BS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4단계 | 공식전 50회 진행 | 마스터 도안 1개 |
■ 천재의 활약을 잘 봤겠지?! (공식전 승리 수 보상)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공식전 10회 승리 | 5만달러 박스, 칭호: 천재의 활약을 잘 봤겠지?! |
2단계 | 공식전 20회 승리 | EC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3단계 | 공식전 30회 승리 | BS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4단계 | 공식전 50회 승리 | 마스터 도안 1개 |
■ 좀 고맙네요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에게 칭찬받기)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에게 누적 10회 칭찬받기 | 5만달러 박스, 칭호: 좀 고맙네요. |
2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에게 누적 20회 칭찬받기 | EC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3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에게 누적 30회 칭찬받기 | BS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4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에게 누적 50회 칭찬받기 | 마스터 도안 1개 |
■ 놀라워요~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를 칭찬하기)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를 누적 10회 칭찬하기 | 숭고한 의지(칭찬) 포인트 : 150pt |
2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를 누적 20회 칭찬하기 | 숭고한 의지(칭찬) 포인트 : 350pt |
3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를 누적 30회 칭찬하기 | 숭고한 의지(칭찬) 포인트 : 700pt |
4단계 | 파티원이 아닌 능력자를 누적 50회 칭찬하기 | 마스터 도안 1개, 숭고한 의지(칭찬) 포인트 : 1000pt |
■ 압도적인 힘의 차이를 느껴라 (피해량/치유량 누적 : 미션 보상 획득 후 새로 누적)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피해량/치유량의 합계 누적 500,000 | 수선 10개, 칭호 : 압도적인 힘의 차이를 느껴라. |
2단계 | 피해량/치유량의 합계 누적 1,000,000 | 염료 30개 |
3단계 | 피해량/치유량의 합계 누적 1,500,000 | 코스튬 도안 5개 |
4단계 | 피해량/치유량의 합계 누적 2,000,000 | 마스터 도안 1개 |
■ 세상을 밝게 비추고 싶어 (전투 시야)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전투시야 누적 2,500 달성 | 5만달러 박스, 칭호: 세상을 밝게 비추고 싶어. |
2단계 | 전투시야 누적 5,000 달성 | 캐릭터 닉네임 변경권 1개 |
3단계 | 전투시야 누적 8,000 달성 | 캐릭터 닉네임 활성화권 1개 |
4단계 | 전투시야 누적 10,000 달성 | 마스터 도안 1개 |
■ 힘내서 가자~! (전투 참여)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전투참여 누적 2,000 달성 | 5만달러 박스, 칭호: 힘내서 가자~! |
2단계 | 전투참여 누적 4,000 달성 | EC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3단계 | 전투참여 누적 6,000 달성 | BS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4단계 | 전투참여 누적 10,000 달성 | 마스터 도안 1개 |
■ 환자는 어디있나! (전투 중 도움 누적)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전투 중 도움 누적 100회 | 5만달러 박스, 칭호: 환자는 어디 있나! |
2단계 | 전투 중 도움 누적 200회 | EC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3단계 | 전투 중 도움 누적 300회 | BS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4단계 | 전투 중 도움 누적 500회 | 마스터 도안 1개 |
■ 그랑플람의 은총입니다. (상의, 하의 구매 누적)
단계 | 내용 | 보상 |
---|---|---|
1단계 | 전투 중, 가슴,허리,바지 구매 누적 50회 | 5만달러 박스, 칭호: 그랑플람의 은총입니다 |
2단계 | 전투 중, 가슴,허리,바지 구매 누적 100회 | EC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3단계 | 전투 중, 가슴,허리,바지 구매 누적 150회 | BS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4단계 | 전투 중, 가슴,허리,바지 구매 누적 200회 | 마스터 도안 1개 |
(08. 17 추가) 3. 공식전 월간 보상 지급
챌린지 및 시즌 종료 보상과 별개로 특정 기간 동안 기준을 달성할 경우 소정의 보상을 지급,
꾸준히 공식전을 플레이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려 합니다.
※ 매거진 최종 편집 과정에서 해당 내용이 누락되어 8월 17일 내용을 추가합니다.
※ 월간 보상 세부 기준은 업데이트 노트 등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 공식전 월간 보상 지급안
목표 | 내용 | 보상 |
---|---|---|
월간 보상 1 | 매월 공식전 5승 기록 | 염료 6개, 수선 7개 |
월간 보상 2 | 매월 공식전 10승 기록 | 신도의 특권(3일) 1개 |
시즌 중간 승리 수 보상 | 특정 기간(현재 잠정 기준 : 12주 또는 3개월) 공식전 50승 달성 시 | 특전 로딩 포스터 1장 지급 |
캐릭터 레벨업 보상 개편
이와 함께 8월 25일 도입을 목표로 준비 중인 캐릭터 레벨업 보상 개편안을 말씀드립니다.
기존의 캐릭터 레벨업 보상은 최대 45레벨까지 도달해야 주요 전투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었고,
초반에 지급되는 아이템들이 기간제 아이템이어서 실효성이 크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수정되는 레벨업 보상은 7레벨 도달 시 주요 유니크 아이템-10레벨 도달 시 기본 장신구 아이템
파밍이 이뤄지도록 밸런싱을 하고, 13~15레벨에서 소모품 획득을 지원하는 구조로 잡았습니다.
캐릭터 레벨업 보상 변경안
단계 | 레벨 | 보상 |
---|---|---|
1단계 | Lv. 1 | 캐릭터 EC 풀유니크팩 |
2단계 | Lv. 2 | 5만달러 박스 2개 |
3단계 | Lv. 3 | 캐릭터 EC 장신구 부스터 5개 |
4단계 | Lv. 5 | 캐릭터 EC 장신구 부스터 10개 |
5단계 | Lv. 7 | 캐릭터 SM 풀유니크팩 |
6단계 | Lv. 9 | BS 베이직 부스터 5개 |
7단계 | Lv. 10 | BS 베이직 부스터 10개 |
8단계 | Lv. 13 | 선택형 캐릭터 레어소모품 상자 1개 |
9단계 | Lv. 15 | 선택형 캐릭터 레어소모품 상자 1개 |
10단계 | Lv. 18 | 캐릭터 전용 칭호(기존 15레벨 달성 보상) |
11단계 | Lv. 20 | 외침 이용권 15개 |
12단계 | Lv. 22 | 소모품 레어부스터Ⅱ |
13단계 | Lv. 25 | 소모품 레어부스터Ⅱ |
14단계 | Lv. 28 | BS 소모품 레어부스터 1개 |
15단계 | Lv. 30 | 캐릭터 수트 로맨스(거래불가, 해체불가) |
핑 시스템 개편
현재 사이퍼즈의 인 게임 핑 시스템은 마우스 왼쪽 버튼/휠/오른쪽 버튼을
클릭, 주요 명령어를 출력하는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공격, 대기, 후퇴)
과거와 달리 보이스 채팅 시스템이 다양하게 보급이 되어 있으나, 해당 시스템을 갖추지 않거나
이용을 선호하지 않는 플레이어들이 마우스 클릭으로 전할 수 있는 메시지가 적다고 판단,
드래그 효과를 추가해 보다 다양한 정보를 미니맵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핑 시스템에 드래그 효과가 추가됩니다
명령 | 입력 방식 | 출력 메시지 |
---|---|---|
공격 | 마우스 좌클릭 유지 & 위로 드래그 | 이곳을 공격하라! |
시야 체크 | 마우스 좌클릭 유지 & 왼쪽으로 드래그 | 시야 확보를 요청한다! |
이동 | 마우스 좌클릭 유지 & 오른쪽으로 드래그 | 목표 위치로 이동 중 |
방어 | 마우스 좌클릭 유지 & 아래로 드래그 | 이곳을 방어하라! |
적 확인 | 마우스 우클릭 유지 & 위로 드래그 | 적군 위치 확인 |
이용 방식
핑 사용을 위해 마우스 왼쪽/오른쪽 버튼을 누를 시 원형의 UI가 출력됩니다.
드래그를 시도하기 위해 마우스 버튼을 지속적으로 누르지 않고 바로 버튼에서 손을 뗄 경우
기존 알람이 출력되며, 버튼 클릭을 유지한 채 드래그를 하면 방향에 맞춰 신규 알람이 출력됩니다.
이와 함께 트루퍼 위치 사전 알림 아이콘 주위를 핑 체크할 경우 트루퍼 관련 핑이 출력되도록 조정됩니다.
캐릭터 선택 창 필터링 기능 추가
사이퍼즈의 캐릭터가 어느덧 75개에 달하는 가운데, 꾸준히 게임을 해주신 분들은 캐릭터 정보를
익숙하게 알고 계시지만 신규/귀환 플레이어 등 캐릭터 정보를 완전히 숙지하지 않으신 분들은
캐릭터 선택 과정에서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에 캐릭터 관련 정보와 기본 포지션 정보를
바탕으로 캐릭터 선택 창에서 특정 캐릭터 군을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