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OS 모드 개편 PART.1 살펴보기~
-
58,537
527
-
CYPHERS
2016-06-21 20:24:19
안녕하세요,
발빠른R입니다.
5주년 업데이트의 3번째 순간인 6월 23일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날 어떤 업데이트가 적용될지 궁금해하실 능력자분들이 계시리라 생각하는데요, 여러 업데이트 중 이번 시간에 제가 소개할 내용은 사이퍼즈의 주요 콘텐츠들 중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공성전'의 시스템을 개편하는 'AOS 모드 개편 PART.1'입니다.
※ 본 매거진은 개발 중인 내용을 담고 있기에 실제 업데이트 시 일부 내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우선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이번 AOS 모드 개편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개발진의 코멘트를 통해 말씀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사이퍼즈입니다.
6월 23일 진행되는 콘텐츠 업데이트 'AOS 모드 개편 PART.1'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AOS 모드 개편 PART.1은 사이퍼즈의 AOS적 요소를 강화하기 위해 시도하는 여러 업데이트 중 하나로,
1. 정교함의 강화
2. 주기적인 변화를 주는 전장
3. 소모적인 플레이가 발생하지 않는 환경을 제공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능력자 여러분이 예측하기 힘든 환경 변수를 관리하느라 스트레스를 받기보다 사이퍼즈 본연의 재미인 '피지컬을 기반으로 하는 캐릭터 컨트롤'과 '팀원 간 호흡을 맞춘 조직적인 전투'에 더 집중하는 모습으로 변화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AOS 모드 개편 PART.1 외에도 게임 초반 진입과 적응력을 높이고 불공평한 환경에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마을에서 모든 캐릭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와 전리품 포인트 시스템을 추가하며, 전투 외적인 재미를 즐길 수 있도록 캐릭터 레벨 확장 콘텐츠도 마련했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것들이 누군가에게는 큰 변화로, 누군가에게는 작은 변화로 느껴질 수 있겠지만 업데이트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수렴해 계속해서 바뀌어 나가는 사이퍼즈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본문으로 들어와서 정교함 강화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볼게요.
정교함을 높이기 위해 도입되는 첫 번째 시스템 변화는 '공식전 입장 조건 강화'입니다. 공식전에서 좋은 활약을 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에 대한 숙련도가 일정 수준 이상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해 레벨 5 이상의 캐릭터를 7명 이상 보유(신규 캐릭터, 플랜 디코이 중인 캐릭터 제외) 해야 공식전 입장이 가능하도록 기준이 변경됩니다. 또한 캐릭터의 숙련도를 제대로 높이기 위해서는 캐릭터를 많이 플레이해야 하는 만큼, 캐릭터를 플레이하지 않고서도 경험치를 간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수단인 랜덤 경험치 보너스가 삭제됩니다.
*참고
-. 캐릭터 레벨 제한 조건은 업데이트 이후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준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 랜덤 경험치 보너스 삭제는 전체 공성전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많은 능력자분들이 건의해주셨던 '신규 캐릭터/플랜 디코이 캐릭터 공식전 입장 제한'이 시행되어 해당 캐릭터들은 2주간 공식전 플레이가 불가능하며, 게임 업데이트 이후 특정 캐릭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 해당 캐릭터를 일시적으로 공식전에서 플레이할 수 없도록 막는 '온타임 밴' 기능도 추가됩니다.
다음은 '입장 확인 단계 추가'입니다. 이 기능은 매칭 과정에서 픽/밴을 하지 않아 조합을 어그러뜨리고 더 나아가 초반 플레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잠수' 플레이를 막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공식전 매칭이 완료될 경우 10초 동안 입장 여부를 확인하는 팝업 창이 뜨게 되며, 1명 이상의 능력자가 2차례에 걸친 입장 수락 버튼을 클릭하지 않을 경우 '매칭 실패'로 간주해 해당 능력자 또는 능력자가 속한 파티 인원 전체가 마을로 복귀하게 됩니다. 또한 매칭을 수락하지 않은 능력자에게는 게임 입장 불가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이외에도 시간에 쫓겨 제대로 된 픽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줄이고 전투 방식을 상세히 논의할 수 있도록 픽 시간을 30초에서 45초로 늘리고 전투 시작 전 점프 기어 대기 시간을 5초에서 10초로 조정하게 됐습니다.
*참고
-. 입장 확인 단계가 진행되는 동안 특정 능력자의 클라이언트가 강제 종료될 경우 매칭이 취소됩니다.
-. 픽 시간 증가는 공식전에서만 적용이 됩니다.
세 번째는 '랜덤 페이지 구성 제한'입니다. 지금까지는 소위 '4원 4근' '2탱 2근딜 2원딜 2서폿'(...) 등 포지션이 일정하지 않은 랜덤 페이지를 구성해 공식전에 입장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동일한 포지션으로 구성된 랜덤 페이지가 아닐 경우 공식전에서 랜덤을 픽할 수 없게 됩니다. 랜덤 페이지에 레벨 5 미만 캐릭터가 1개 이상 포함된 경우, 신규 캐릭터 또는 플랜 디코이 진행 중인 캐릭터가 포함된 경우에도 랜덤을 픽할 수 없도록 바뀝니다.
다만 새로운 공식전 입장 기준이 능력자 여러분의 공식전 플레이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모니터링이 요청됨에 따라 모니터링을 완료할 때까지 잠시 주말 5인 파티 입장을 제한할 예정입니다 ㅠㅠ 빠르게 모니터링을 마무리하고 추가 시스템을 마련한 뒤 5인 파티 입장을 다시 오픈할 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정교함을 강화하는 부분에서부터 바뀐 내용이 많네요. 이번에는 주기적인 변화를 주는 전장을 어떻게 만들고자 하는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변화는 '포지션 선언'입니다. 능력자 여러분은 캐릭터를 픽할 시 탱커, 서포터, 딜러의 3가지 포지션을 함께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포지션을 선언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에 추가되는 버프가 달라지게 됩니다. 단 랜덤을 선택할 경우 버프를 정할 수 없으며 해당 캐릭터의 추천 포지션 버프가 강제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픽 단계에서 포지션별로 캐릭터가 몇 명 선택됐는지, 그리고 어떤 포지션이 부족한지를 안내하는 '빈 포지션 알림'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참고 - 포지션 별 버프
-. 탱커 : 체력, 방어, 회피 증가
-. 서포터 : 쿨타임 감소, 시야 증가, 본인과 주변 아군의 방어-회피-방어 관통 증가, 주변 아군이 적 처리 시 어시스트 획득
(2016.06.23 추가) 서포터 버프에 치명타가 추가되며, 서포터의 주변 아군 버프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 딜러 : 방어 관통, 치명타 증가
그리고 최근 "지나친 대치 과정을 줄이고 보다 치열한 한타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수렴해, 기존에 레벨의 높음에만 영향을 받던 리스폰 시간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새롭게 바뀌는 리스폰 시간은 게임 시간이 얼마나 흘렀느냐에 따른 변수가 추가되며, 게임 초중반에는 빠른 리스폰이 가능하도록 설정해 주기적인 전투를 유도하고 후반에는 게임을 굳힐 수 있도록 긴 리스폰 시간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제 세 번째 주제인, 소모적인 플레이가 발생하지 않는 환경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실시간으로 아군과 적군의 성장 형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아이템 정보 확인'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저희는 이 시스템을 통해 신규 능력자가 게임에 적응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장벽을 줄이고, 숙련된 능력자는 보다 정확한 정보로 상대방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Tab 키를 누르면 장비 아이템 관련 정보가, `키를 누르면 소모품 및 링에 대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다만 장비의 경우 기본적인 부위 정보만 나오며, 소모품과 링은 실제로 어떤 아이템을 착용했는지를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적군의 아이템 정보는 게임이 시작되고 나서 5분 뒤에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정해 초반 성장 전략에 따른 변수는 유지를 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루퍼 등장 20초 전부터 미니맵에 등장 위치 아이콘이 표시되며, 다음 트루퍼가 등장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미니맵 옆에서 작동하는 '트루퍼 타이머'가 도입됩니다. 그리고 2단계~4단계 트루퍼 등장 위치를 조정해 극단적으로 한 진영에 유리한 위치에서 트루퍼가 나오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목요일에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 만족하시는 부분도 있겠지만 부족한 부분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꾸준히 확인해 빠르게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