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성 개선! 스텝업 프로젝트 1탄 - 초보 능력자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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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6-03-18 12:25:06
안녕하세요. 정보통E입니다.
여러분~ 여러분은 다른 능력자에게 '난~ 이 정도면 사이퍼즈 쫌! 하지~'라고 자랑할 수 있으신가요?
아쉽지만... 저는 아니랍니다...... 왜냐면 공성전 한 판을 할 때마다 홍수처럼 밀려드는 정보를 제 뇌가 다 판단하고
대응하기에는 쪼끔~ 무리인 것 같아요. (뇌가 판단하는 것도 느린데 손까지 느리니 말 다했죠 뭐~)
이러한 숨겨진 정보들을 빠르게 판단하고 대응하는 것이 진정한 실력이겠지만, 저와 비슷한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더
쉽고 편하게 알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 하곤 했습니다. (꼭 공식전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그래서 사이퍼즈는 초보 능력자들이 단계별로 적응할 수 있도록 게임 내 정보를 빠르게 이해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스텝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첫 업데이트는 3월 24일 적용될 예정인데요.
첫 업데이트는 초보 능력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업데이트지만 반대로 기존 능력자의 플레이를 방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검토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일부 모드에서만 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깊게 읽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특정 모드에서만 적용되는 경우에는 별도 표기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스텝업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는 조커팀의 코멘트입니다.
안녕하세요. 조커팀입니다.
3월부터 진행되는 스텝업 프로젝트와 관련해 능력자 여러분에게 간단한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는 사이퍼즈가 처음 게임을 시작한 초보 능력자에겐 너무 어려운 게임이며, 오랜 시간 숙련된 능력자분들에게는 불친절한 게임이라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초보 능력자는 게임의 기본인 스킬 사거리, 다운과 무적 상태에 대한 구분, 아이템을 장착하는 방법 등 학습이 필요한 컨텐츠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한정되어 있고, 숙련된 능력자는 슈퍼아머, 무적, 배리어 스킬의 유무 및 적용되는 시점, 각 스킬들의 대미지 계수, 전투 중 겪게 되는 버프/디버프에 대한 상세 수치 등 확인하고 싶은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 역시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스텝업 프로젝트를 통해 좀 더 친절한 사이퍼즈가 되고자 합니다.
STEP 1 – Light : 초보 능력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
STEP 2 – Middle : 초보 능력자와 기존 능력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를 제공
STEP 3 – Core : 숙련된 능력자를 대상으로 하는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
3/24일 개선되는 첫 내용으로 “게임의 기본 정보 제공”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이는 그 취지에 맞게 협력전과 자유 연습장에 한하여 제공하거나, 불가피하게 전체 적용이 필요할 경우 옵션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랜 기간 능력자 여러분께 불편함을 끼쳐 드린 점에 사과 드리며 처음으로 돌아가 차근 차근 풀어나가는 사이퍼즈를 기대해주셨으면 합니다.
고맙습니다.
※ 자유 연습장 및 협력전 모드에서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다운된 상태의 적이 일어날 때 무적 상태인 '기상 무적'을 알리는 아이콘이 머리 위에 표시됩니다.
무적 상태의 '기상 무적'과 안전 지역에서 본진으로 착지할 때까지의 '무적' 상태에서만 표시됩니다.
또한 너무 자주 노출될 경우 오히려 판단에 지장이 될 것이라 판단되어 '잡기 무적' 및 '무적 스킬'에 대해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전체 모드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공성전 매칭 후, 자유 연습장과 같이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할 수 있고 적군을 상대로 스킬을 연습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매칭 전부터 게임 시작 전까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칭 단계에서 등장하는 APC는 공격을 하지 않으며 스킬 초기화를 통해 간단한 콤보 연습 및 지형지물을 이용한 연습이 가능합니다.
※ 협력전 모드에서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캐릭터를 선택할 때 포지션 별로 필터링하여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팀 조합에 맞는 포지션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고 초보 능력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포지션의 캐릭터 선택을 돕습니다.
= 캐릭터 필터링 =
- 근거리 또는 원거리 선택 후 초록색 테두리 : 해당 필터에 포함되는 포지션의 캐릭터를 뜻합니다.
- 초록색으로 표시되나 회색으로 비활성화 : 보유하지 않아 선택할 수 없는 캐릭터를 뜻합니다.
[근거리를 선택하면 근접 캐릭터가 표시됩니다. 단, 보유하고 있지 않은 캐릭터는 회색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 협력전 모드에서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이른 바, '스칼렛 리포트'로 명명되어 사망했을 때, 사망 원인과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 피드백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대응 방법을 미리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칼렛 리포트는 사망 시, 자동으로 표시되며 [ESC] 키를 누르면 가이드가 닫히고 사망 상태 시점으로 돌아오며
사망했을 때,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V]마크로 체크해주고 상세한 설명을 해줍니다.
[사망 원인, 전투력, 도핑, 성장에 대한 여러가지 진단 결과를 알려줍니다. [V]체크 부분을 유심히 읽어보세요!]
[사망은 했으나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 잘 하고 있으니 더욱 열심히 하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정보통E의 분석 : 아.....마.....도..... 5:1로 싸우셨던 것 같아요.......)
※ 협력전 모드에서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협력전을 이용하는 능력자가 게임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게임 로딩 시 알려줍니다.
[초보 능력자를 위한 팁은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전체 모드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미니맵에 아군 HP가 상시 표시됩니다.
이제, [TAB] 키를 누르지 않아도 아군의 체력 상태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얼굴 아이콘 상태의 체력바 표시]
[능력자 아이콘 상태의 체력바 표시]
※ 전체 모드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스킬 중 추가 조작이 필요한 스킬들의 경우 (지속 클릭, 연타, 좌우 교차 클릭 등) 기본 스킬 UI에 반영됩니다.
단, 선택지가 다양한 스킬(더킹, 나락 밟기 등)은 최대한 조작에 영향이 가지 않는 쪽으로 보여주며 추가 조작으로
스킬이 취소될 수 있는 스킬(변이, 엘윈의 손길)은 추가 조작법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미리 어떤 추가 조작이 있는지 알 수 있어 초보자도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딱 봐도 연타라는 것을 아이콘만으로 인지할 수 있겠죠?]
또한 다운 공격이 가능한 스킬의 경우 테두리에 색상이 추가되고 이러한 옵션 설정은 기존의 '스킬명 보기' 옵션에서
'스킬 상세 보기' 옵션으로 변경하여 적용합니다. (옵션을 껐을 때, 현재와 동일한 상태로 적용됨)
[스킬 상세 보기 옵션이 활성화 된 경우, 스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표기됩니다.]
[점프 기어에서 착지한 후 부터는 상세 설명은 사라집니다]
※ 자유 연습장 및 매칭 대기 중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지금까지 눈짐작 또는 자유 연습장의 바닥 타일로만 스킬 사거리를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을 개선합니다.
- 중요한 정보 -
사이퍼즈는 캐릭터마다 고유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이 가진 고유의 피격 박스에 의해 설정된 최대 사거리보다 멀리 있는 적이 피격 당하는 경우(대표적으로 휴톤의 지옥구멍) 이로 인해 사거리 UI상 표시된 것보다 실제로 스킬을 사용했을 때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미리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캐릭터의 R, SL, LR 스킬들의 사거리를 가이드라인에 표시, 게임 시작 전 정확하게 사거리를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타겟이 정확하면 사거리 내에서 사용 가능한 스킬 아이콘이 타겟 아래 HUD로 표시됩니다.
[타겟에 명중할 수 있는 스킬이라면 아이콘이 대상에 착! 붙습니다~]
[오호~ 마틴은 스킬 3개의 사거리가 모두 같군요~]
※ 전체 모드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적이 '기상 무적' 상태에서 색상을 조금 더 진하게 변경하여 무적 상태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무적 상태 시 캐릭터가 기존보다 더욱 흰색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으나 지금도 초기 리스폰 시 하얗게 보이는
효과가 적용되어 있고 큰 불편함이 없어 보여 적용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다만 시범적인 적용임을 미리 숙지 부탁드립니다.
또한 '무적 효과'가 반복적으로 노출된 경우 오히려 불편할 것이라고 판단되어 '잡기 무적' 및 '무적 스킬 사용' 시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사이퍼즈에서 캐릭터가 흰색으로 빛난다면 '무적 상태'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사이퍼즈는 '스텝업 프로젝트'를 통해 초보 능력자라면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고수 능력자라면 더욱 정교한
컨트롤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계속되는 피드백을 통해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많은 건의를 부탁드립니다.
피드백 검토를 통해 업데이트 되는 내용들이 각종 모드에 축소 또는 확장 적용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