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명을 통해 확인하는 회피의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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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3-16 12:46:17
앞으로 쓸 투명글은 징징글이니까 신경쓰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광휘의엘입니다.
우선 앨리셔 방회트리 공략에서 어중간하더라도 방어 10정도를 회피에 30정도 투자하는게
더 좋다는 내용으로 잘못된 내용을 공략으로 올렸고
대다수의 유저분들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것에 대해서 사죄드리겠습니다...
(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tip/topic/1732028 )<- ㅜㅜ. . .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제가 방회트리를 선택하면서 그 당시
가장 많이 들어본 이야기가 아마 회피에 대해 투자를 할 능력치를 방어력에 조금이나마
더 투자하는게 더 좋은 효율을 보이지 않겠느냐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요,
저 역시 그점에 대해서 어느정도 의문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데미지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공격력은 스킬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방어력과 회피에 따른 효율은
치명타에 의해서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데미지는 고정하여
공격력이 아닌 데미지라고 표현하여 사용했습니다.
/ | 데미지 | 치명타 | / | 방어력 | 회피 | |
A | 400 | 130 | 1번 | 50 | 170 | |
B | 400 | 150 | 2번 | 60 | 130 | |
C | 400 | 170 | 3번 | 65 | 110 |
/ | 기본 데미지 | 회피율 | 치명률 | 완전회피 | 평균피해량 |
A-1 | 200 | 40% | 0 | 4% | 156 |
A-2 | 160 | 0 | 0 | 0 | 160 |
A-3 | 140 | 0 | 20% | 0 | 154 |
/ | 기본 데미지 | 회피율 | 치명률 | 완전회피 | 평균피해량 |
B-1 | 200 | 20% | 0 | 2% | 161.8 |
B-2 | 160 | 0 | 20% | 0 | 176 |
B-3 | 140 | 0 | 40% | 0 | 153.6 |
/<o:p></o:p> | 기본 데미지 | 회피율 | 치명률 | 완전회피 | 평균피해량 |
C-1 | 200 | 0 | 0 | 0 | 200 |
C-2 | 160 | 0 | 40% | 0 | 192 |
C-3 | 140 | 0 | 60% | 0 | 182 |
※치명타는 1.5배의 데미지를 입히고 회피는 0.5배의 데미지를 입히며 완전 회피는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 수치보다 높은 수치를 엑셀에 수치를 대입해 보았으나 효율은 방어력이 가장 좋았고
회피가 효율이 더 좋은 경우는 치명타가 매우 낮은 상대였을 뿐입니다.)
계산하실때 회피율에서 완전회피를 빼서 계산해주세요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
회피와 치명타가 %라는 점이고 운에 기대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방어력과 같이 정확한 효율을 보여주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완전 회피가 경직을 전혀 주지 않고
중요한 순간에 기적의 능력을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회피가 전혀 효율이 없다는게 아닙니다.
극 회피 트리의 장점은 단발성 궁 (ex : 저격, 참철도 등)
에서 방어가 아무리 높더라도 생존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역전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있죠.
미쉘 같이 기본 방어력이 낮지만 회피가 높은 캐릭은
(or휠업 회피증가와 같은 캐릭)
특정 스킬에 회피를 추가 적으로 상승시키는 스킬이 있어
회피율을 굉장히 높게 유지할 수 있는 캐릭과
린처럼 스킬로 방어력을 높게 유지시킬 수 있어 회피에 투자하신 분을 제외한다면
회피율을 60을 올릴 수 있는 스텟으로 방어력 15를 투자 할 경우가
월등히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치명타가 낮은 적을 상대로 할 경우
방어력에 대한 효율이 방어력만 집중적으로 투자한 상대와
비슷한 효율을 보여주고 완전회피로 인한 한타 중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게임이 만렙전만 있는 것도
아니고 정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같은 탱킹 캐릭을 맞설때 회피탱커가 평균 데미지 측면으로는
방어캐릭에 비해 조금 더 피해를 입지만 회피를 이용해 역전 역시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 공방에서 탱커끼리 서로 맞붙는 경우는 흔치 않으며
바지 2장을 살 타이밍에 치명 위주의 캐릭터는
위 표의 B정도의 치명타를 가지고 있으며
소모품의 치명킷으로 인해
모자를 찍지 않더라도 어느정도의 높은 치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또한 회피를 전혀 찍지 않아 기본 회피가 50~60 사이에 존재하는
(허리부분)
캐릭터 역시 치명타가 100% 확률로 뜬다고 해도
방어력과 회피를 모두 찍기 위해 저 수치를 위한 RA 착용으로 인한
1650코인으로 상의를 1장 더 착용하고 남은 코인을 다른 곳에 활용하는 편이
생존 측면에서 보자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가장 잘못된 템 세팅이 베링거 닷지넬입니다.
(방어력 6% 회피 22%)
방어도 회피도 아닌 어중간한 능력치를 가진
이 방어킷은 상대방이 치명이 매우 높을 경우를 제외한
가장 안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회피를 통한 역전조차 기대할 수 없죠.
탱킹을 서는 캐릭터가 보통 극치명 세팅을 하는 원딜과 싸우면서
사용하기에는 안좋은 세팅입니다.
회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회피가 절대적으로 안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확률이기 때문에 운에 의존하는 편이 매우 강하며
평균적인 데미지를 분석해보면 방어력이 더 좋습니다.
목걸이에 따른 같은 방어력에서
회피를 더욱 높게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죽끈링 X5와 가죽끈 L5와의 비교)
X5는 커먼이 아닙니다 유니크에요 유니크! 다른말로 커니크? ㅜㅜ
피상향이나 치명 하향좀..
회피 12% 라는 것은 굉장히 불안한 수치입니다.
캣팬던트 C4처럼 회피를 20정도 올려주는게 아니며
방어세팅으로만 간다고 가정할 경우
허리를 아직 찍지 않은 중반에서는
(기본회피 50~60+12)
치명위주의 원캐들 사이에 탱을 설 경우
적이 모자 1장에 목2개와 크리민을 하나 먹는 정도로
치명타 100%가 뜨는 수준입니다.
만약,
후반에 가서도 회피를 찍을일이 없을 것이다.
라고 가정하신다면 X5를 착용하시고
회피를 어느정도 찍어서 원캐뿐만 아니라
치명타 140~150선의 근접캐들과의 싸움을 하실 것이라면
L5를 착용해주세요.
그러나 이동속도 24의 효과는 막강합니다..
만약 이 공략을 보신분이 특정 회피특화 캐릭터와
허리 유닉으로 인해 회피를 찍어야 하는 캐릭터와
회피 180 이상을 유지하는 분들을 제외한
탱킹을 하는 캐릭터로써 방어와 회피를 모두 올리시고 계시고
어중간한 회피 스텟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지금이라도 회피 30~60을 포기하시고
방어력 15를 올리는 것을 강하게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