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o CAD로 그려보는 리사 목걸이 ( 3D + ? )
-
2,689
12
38
-
2015-05-06 00:33:27
미방용 사진은 Wuv님께서 작품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Auto CAD에서는 재질 효과를 내기가 어렵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녁저녁입니다.
한동안 다른 공부하느라 뜸했었지요 .. !
그동안 한주는 중간고사 시험 공부를 ..
한주는 ....
이녀석을 준비중이었어요 . 실기 합격발표가 말일에 발표라 .. 아직도 두근두근 하네요
이번에는 요즘 목 유니크 모델링이 유행인거 같아서 ..
저도 유행을 따라가보았습니다.
사용 프로그램 : Auto CAD 2015 (학생분들은 공식홈페이지에서 3년간 무료 라이센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이전 제작 모델링 작품
Auto CAD로 그려보는 리사양의 오르골 3D 및 2D(최종판 스압)
Auto CAD로 그려보는 자네트의 검 (3D+장미칼Special Edition)
Auto CAD로 그려보는 다이무스 태도(3D+Map+광선검)
자.. 그러면 이제 시작합니다.
먼저 설계를 시작하기전 외형의 구조와 대략적인 치수를 계산합니다.
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제품의 기본 형상과 배치를 위한 치수를 미리 계산해두면
도면을 그릴때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 덤으로 음악도 들어가면서 .. 즐겁게 설계를 시작합니다. )
일단 설계를 시작하기 전에 ..
3D모델링에서 끝낼거는 아니기 때문에 ... 목걸이 줄이 들어갈 Hole 사이즈 또한 계산해둡니다.
(자세한 설명을 아래에서 ..)
먼저 ..
기초 몸체 제작에 들어갑니다.
일단 시제품으로 만든거라 몸통을 1mm로 제작 하였습니다. (악세사리 제작은 처음이라 ..)
음표 끝부분이 나선형으로 되어있어서 ..
만들면서 ..공부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예전에 자네트 검 제작할때는 나선을 그리는 방법을 몰라서 원을 겹쳐넣었는데 .. 이번에는 공부를 더
해서 나선을 그렸습니다. ( 매번 할때마다 계속 공부를 하게 되네요..)
시제품으로 완성된 1mm Ver. 입니다.
일단 이걸로 앞으로의 제품의 진행 방향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제 재질도 슬슬 부여를 하고 ... 목걸이 안 구슬에 액체를 적용하는거도 괜찮을거 같네요 ..
재질을 부여하고 임시적으로 렌더링에 들어갑니다.
시제품이므로 .. 기울기 계산없이 진행합니다.
이번엔 바닥은 잔디 .. 대리석과 액체(물)을 적용한 렌더링입니다.
가운데 구슬을 액체 재질로 변경해봤는데 .. 생각보다 별로네요 .. 라이트를 너무 밝게 해서 그런건지 ..
이렇게 1mm 시제품 렌더링 및 설계가 완료 되었습니다.
시제품을 바탕으로 이제 실 제작에 들어갈 도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전체적인 길이와 굵기를 조절했습니다.
실제품으로 제작 예정이기에 어느정도의 내구성을 갖추기 위해 2mm로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는 3D Face 명령어로 단면처리만 했었는데 ..(속빈강정?) 이제는 공부도 하고 실력도 붙어서
솔리드 형식으로 처리합니다. (내부가 꽉 차있음) 모서리 부분도 모깍기 처리를 해주고 .. 다듬기를 시작합니다.
중간중간 덜 깍인 부분이 있는지 체크 후 이상부분은 다시 다듬질 해줍니다.
이제 목걸이 줄에 연결할 고리 구멍을 만들어주고 .. 재질을 입히기 시작합니다.
이제부터 .. 재앙의 시작이었습니다.
제작된 리사양의 목걸이를 배경에 위치를 잡아주고 .. ( 기울기 계산이 좀 어렵더라구요 .. 긁적 )
테스트용 렌더링을 진행해줍니다 ..
여기까지는 무난했는데 ..
문제는......
목걸이 고리 보이시죠 .. ?
이게 바로 쌩 노가다입니다.
하나하나 위치 옮기고 붙이고 연결하고 .. (Wuv님이 힘들다고 한 이유를 알겠네요.)
아무튼 .. 어찌어찌 해서 완성 되었네요 ..
이제는 최종 렌더링을 진행해줍니다.
바닥을 잔디로만 했는데 .. 별로네요.
잔디 사이에 대리석 틀과 자갈로 길을 만들고 렌더링을 하니 아까보다 훨씬 나은거 같습니다.
공목과
방목 ..
제작된 실제품을 커플 분들에게 드리는거도 괜찮을거같네요 ..
설계를 하면서 .. 이번처럼 컴퓨터가 많이 터져보기는 처음이었습니다 .. 20번 넘게 시스템 애러 걸리고 ..
CAD 도면은 빅 ! 뱅 ! 하고 ... 백업 도면은 어디간지도 모르겠고 ... 컴퓨터 사양이 딸려 힘들었습니다.
캐드로 진행하다보니 .. 재질 한계가 심했는데 .. 여기서 Wuv님께서 구원의 손을 내밀어 주셨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3D Max 로 렌더링 된 사진입니다 .
캐드로 한거보다 훨씬 이쁘죠 ...
일단 .. 현재 계획은 전 캐릭터의 목 유니크를 제작해서 전시장에 넣고 전시하는게 목표이고
다음 목표는 실제품 제작입니다.
현재 학교에 협조를 구해 3D 프린터와 재료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다음주에는 시제품을 먼저 3D 프린트 해보고 ..
시제품을 가지고 분석해서 이제 실제품 제작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목걸이 줄도 사서 연결하고 o링도 사고 이것저것 계산해서 설계를 하게 되었네요 .
이번에는 Wuv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제가 설계쪽도 아니라 3D프린트에 대해 아는게 없었는데
여러가지 조언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주셔서 이렇게 진행할수있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
ps. 뺙뺙 클랜으로 오셔서 같이 게임해요 ! ( 17세 / 30급 이상유저분들! )
실은 .. 사람들이 안놀아줌 .. (시무룩)
가입은 .. 우리 고통전문가 앤드미온(어르신), 짱쎈쏘야드래곤(대장님),발타모스,권리사 님에게 귓주세요 ~
추천수가 늘어날수록 3D 프린터를 이용한 제작 수량이 늘어난다지요 ..? (아마도)
이번에 제작된 Sample용 시제품은 참고용으로 계속 쓸 예정이고 ..
다음부터 제작될 모델들은 ... 벌써 3년이란 시간동안 같이 게임을 해온 저희 길드원 분들과
대장님(?) 에게 드릴 예정입니다. (목걸이줄 까지 달아서) 목걸이 줄과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재료들도 찾아보다 보니 .. 왠지 일이 커질거 같네요 . 3년이란 세월동안 같이 나이(?)를 먹어가고
참 .. 오래 게임을 같이 해왔네요.
일단.. 제가 소장할거 공,방목으로 한세트씩. 선물용 한세트씩 .. 그리고 Wuv님에게 한세트 ..
감사합니다 !
ps. 공대생에게 포기란 없다
(리사 방목도 금인줄 알았는데 .. 은이네요... 급하게 수정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