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o CAD로 그려보는 제레온 경의 대검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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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23 11:27:03
프리츠의 이름으로 !
안녕하세요 ? 저녁저녁입니다.
이전부터 해왔던 Auto CAD 시리즈에서 좀더 업그레이드 해서 제도를 해봤습니다.
CAD만지다가 우연히 렌더링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독학으로 하다보니
"CAD에서도 3D작업 할수는 있겠구나"
라는 확신이 서서 한번 제작해봤습니다.
-이전 작업물-
Auto CAD로 그려보는 리사양의 오르골 3D 및 2D(최종판 스압) (오늘의 사이퍼즈)
Auto CAD로 그려보는 로라스씨의 창 (3D+a 수정본)
Auto CAD로 그려보는 로라스 + 드렉슬러 창 3D (재질 ver.)
이번에는 제레온 경의 대검 모델링에 도전해봤습니다.
처음으로 하는 렌더링이라 .. 많이 부족하지만 재미있게 봐주세요 ~
사용 프로그램 - Auto CAD (다른거 쓸줄 모름)
그러면 시작합니다 .
제작과정
일단 Sample 이미지용 사진을 하나 찾아서 칼의 전체 길이와 구조물들의 위치를 계산해줍니다.
( 이작업이 가장 신중해지더라구요 ... 얼마나 벨런스를 잘 맞추느냐가 관건인지라 ..
예를들어 캐릭터를 그린다고 가정하면 다른부분 다 잘그려놓고 눈 위치 비율 잘못맞추면 이상해지는것과
같죠 .. )
손잡이 부터 제도에 들어갑니다 .
이전에는 3D Face 라는 명령어로 면처리만 해서 진행했는데 .
이번에는 솔리드 명령어를 사용하여 차집합을 이용해가며 제작을 해줍니다.
중심 라인선을 센터라인으로 변경해서 중심부분이 어느쪽인지 파악하기 쉽게 해줍니다.
임시적으로 재질을 적용해서 손잡이 부분의 연결 상태를 점검해줍니다.
이제 칼날 부분의 제도에 들어갑니다. 대검의 칼날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손잡이 앞쪽의 무늬그리는게 이번에도 일이네요 ...
일단은 2D 상태에서 무늬가 들어가게될 검은색 틀을 먼저 짜줍니다.
검은색 틀을 짜고 직각으로 연결되는 부분들을 따로 연결해주고 ..
이때 이 라인들을 바탕으로 무늬 제작에 들어갑니다.
이전에 작업하던거와 같이 Offset 명령어를 이용해 모눈종이처럼 만들고 circle,arc 명령어 등을 이용해
비슷하게 모양을 짜줍니다. 모양을 다 짠 후에는 돌출 명령을 사용해 앞쪽으로 끌어당겨줍니다.
제도가 완료된 무늬는 임시 완성된 칼에 붙여서 벨런스와 연결 상태를 확인해줍니다.
확인 완료된 무늬는 이제 2차 가공에 들어갑니다. 무늬가 들어가게 될 틀에 임시적으로 끼워넣어 배치해주고
칼날까지 달고 임시적으로 재차 확인에 배치 및 벨런스 확인에 들어갑니다.
중간중간 확인 안하고 나중에 완성 다되서 결함이 발견되면 수정하기가 상당히 난감합니다 ...
그래서 꼼꼼히 확인해줍니다.
무늬가 들어가는 틀도 임시적으로 같이 배치를 해줍니다. 이제 옆쪽 칼날과 기타 세부 가공을 진행합니다.
칼날이 마름모 형으로 되어있으니 무늬 또한 동일하게 맞춰줍니다.
(저도 처음하는 모델링 방법이라 .. 너무 기대되서 사진도 많이 안찍고 막 진행해버렸네요 .. )
옆쪽 칼날도 만들고 무늬가 들어가는 틀 끝부분도 모깎기 처리해주고 이제 전시대에 올려놓았습니다.
CAD 도면상의 제레온 경의 대검 ..
대리석은 좀 아닌듯 하네요 . ( 이후 금속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테스트용으로 렌더링을 한번 해봤습니다 .
이때는 그냥 ... 너무 신기했습니다.
처음하는 렌더링이라 ... 그냥 아무말이 안나오더라구요 ..
너무 신기해서 ..
그리고 임시적으로 만든 전시장에 배치합니다 .
전시장의 벽면 입니다.
등 부분에 처음에는 유리 2겹으로 제작했다가 .. 불빛이 너무 안나와 한겹으로 변경했습니다.
자 ...
이제 3D 모델링은 다 끝났습니다.
이제 .. 렌더링 한것을 확인해볼 차례입니다.
바닥 재질을 벨벳에서 이번엔 목재 계열로 변경해봤습니다.
목재로 변경하니 .. 반사광이 엄청나네요 .
여기까지 칼날의 소재는 강철 연마계열로 작성하였는데 ..
이번에는 아연 도금을 입혀보겠습니다.
아연 도금을 입히니 면 자체가 광택이 나며 비치네요 .
칼날 처리에는 앞으로는 아연 도금을 이용해야겠습니다.
면 자체가 깔끔해서 보기좋네요.
이번엔 새로운 배경을 적용시켜봤습니다.
대검을 모델링 하면서 쓸 전시 공간도 같이 모델링 해봤는데 ..
처음 해보는거라 잘 안되네요 .. 몇개 Sample 올려봅니다.
지금 보시는 배경은 그냥 전시장의 형태로 배치할 예정이고 ..
이번 배경은 음 ... 뭐라고할까 ..
부자들의 소장품 보관을 위한 개인 창고 겸 전시장 을 만들었습니다 ..
근데.. 제작하면서 문제점이 ..
컴퓨터가 못따라가서 계속 멈추고 애러나고 .. 맵 이동시키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네요 ... (i5인데 ㅜㅜ...)
대검을 그릴때는 총 길이를 150cm 잡고 그려서 많이 멈추진 않았는데 ..
배경 만들떄 엄청 많이 멈췄어요 ..
특히 저장 안하고 작업하고있는데 .. 갑자기 팅겨버림 ...
(ㅜㅜ...)
이때의 기분은 뭐랄까 .. 아군이 3전광이고 공루이스와 극방 다무가 있었는데 루이스가 상자 아래의 5명의 적을 향해 영동 모션이 나오는 순간 아군 방다무가 5참절을 그어버려 영동은 빠지고 적들은 다 살아있는 상황 ?
이번에는 글이 상당히 길어졌네요 .
다음에는 이제 딸래미 칼 만들어야죠 .
네 자네트입니다 ..
그럼 .. 이만
ps. 추천 눌러주면 안잡아먹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