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탱커는 사실 한 명이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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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01 03:11:31
게임할 때 별 생각없이 남들하는대로 맞타워하고 센티넬 나오면 가서 잡고 철거반 라인 밀리면 밀러 가고 싸움나면 백업 가고 트루퍼 나오면 트루퍼 잡으러 가고 그랬는데 최근에 대인 원딜을 시작하면서 대인이니까 공성 잘하는 캐릭을 막아야하는게 아닌가하다가 어디서 뭘해야 좋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히오스랑 연관지어서 생각해봤는데 히오스에선 초반에 싸움걸만한 오브젝트가 공성캠프이다
그럼 공성캠프를 누가 잡는게 효율적인가 하면 지속 딜이 센 캐릭이다
그렇게 잡은 공성캠프를 데리고 가서 타워를 부수는데 타워를 부술 때도 지속 딜이 센 캐릭이 좋다
그리고 공성캠프를 차지하기 위해서, 공성캠프를 데리고 공성하러 갈 때 팀원들이 백업을 가줘야 한다
거기서 싸움이 나니까
싸우다 딜러가 먼저 죽 어버리면 안되니까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원거리 딜러여야 한다
사이퍼즈는 공성캠프 대신 지물의 위치에 따라 싸우기 유리한 곳과 불리한 곳으로 나뉜다
여기 서 있으면 나는 상대를 볼 수 있는데 상대는 나를 보 지 못 한다
왼쪽에서 공성하는게
오른쪽에서 공성하는 것보다 안전하다
탱커가 시야 봐줄 때도
오른쪽에서 더 깊이 들어가야해 왼쪽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이 상자 때문에
뻥 뚫린 오른쪽보다 왼쪽이 지나다니기에 안전하다
그렇기 때문에 왼쪽 영역을 차지하는게 상대적으로 쉽다
그래서 초반에 왼쪽 타워를 부수는 것이다
타워를 부수는 캐릭이 앞서 말했듯이 지속 딜이 세고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원거리 딜러여야 한다고 했는데 사이퍼즈에선
타라(강한 공성 딜)
드렉슬러{긴 사거리, 지속 딜(평타)}
샬럿(강한 공성 딜, 깔아두기용 스킬)
미쉘(강한 공성 딜, 긴 사거리, 지속 딜)
미아(깔아두기용 스킬)
멜빈(긴 사거리, 깔아두기용 스킬)
론(깔아두기용 스킬, 지속 딜)
이 캐릭들이 적절하다
클레어는 모르겠다
다시 히오스로 돌아가서 원거리 딜러를 백업해줘야 한다고 했는데 사이퍼즈처럼 라인이 3개인 맵으로 생각해보면 탑, 미드, 봇 세 군데 다 한 명씩은 가서 경험치를 챙겨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두 명이다
이걸 사이퍼즈에 적용해보면 앞장서 줄 탱커와 대미지는 상대적으로 낮아도 스킬들의 효율이 좋아서 성장을 덜 해도 되고 시야를 봐줄 서폿이 백업해주는게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서폿으로는 토마스, 웨슬리, 앨리셔, 윌라드, 린, 빅터, 까미유, 마틴, 드니스, 하랑, 리사, 릭, 캐럴, 시드니, 티샤가 있다
사이퍼즈에서 세 명이 가운데가 아닌 왼쪽을 밀기 때문에 히오스에서 공성캠프가 미드로 가지 않는 맵이라 생각해보면 우선 공성캠프의 반대편 라인은 팀원이 백업해주기 힘들어서 유지력이 좋은 근딜, 투사가 간다
미드는 라인 클리어가 빠른 범위형 스킬을 가진 마법형 원거리 암살자나 로밍 가서 상대를 딸 수 있는 대인 딜러가 맡는다
이걸 또 사이퍼즈에 적용해보면 혼자 떨어져있는 오른쪽 라인은 도망을 잘 가면서 원거리 스킬이 있어서 철거반 막타를 먹을 수 있는 캐릭 그러니까 근딜 또는 딜탱이 가고 중앙 라인은 대인 원거리 딜러 또는 딜런데 원거리 스킬이 없는 캐릭이 가면 된다
그럼 여기서 생각해볼게 게임 시작해서 중앙 라인과 오른쪽을 갈 필요가 있나 하면 오른쪽에 소환되는 센티넬 12마리가 주는 코인이 600코인이고 중앙 라인 센티넬 7마리는 350코인, 1분이 되기 전에 중앙 라인으로 오는 철거반의 수가 4마리 코인으로 막타만해서 400코인이다
거기에 상대방 견제도 할 수 있다
철거반 짤 코인을 2명이 먹는 양과 4명이 먹는 양이 같다
3명이 먹으면 손해다
중앙 라인을 보는 딜러쪽으로 다이브할 수 있으니까 돌아가는 길목을 왼쪽은 탱커가 오른쪽은 근딜 또는 딜탱이 봐주면 된다
이렇게 해서 왼쪽 타워를 민 다음 어디로 가야하나 하면 알고 있다시피 중앙 라인 가서 힘싸움을 하면 된다
왜 그래야 하는가 하고 생각해보면 우선 후방 타워가 전방 타워보다 체력도 많고 회피도 높고 아무튼 세고 지역을 장악하는 데에 있어서 전방 타워의 영향이 훨씬 크다
중앙 라인을 보던 딜러가 왼쪽 라인을 봐주면서 중앙 라인 백업을 해주고 근딜 또는 딜탱은 계속 오른쪽 라인을 봐주면 된다
라인전이 끝나고 나면 전방 타워가 마주 보는 곳이 없게 된다
라인을 밀면 좋은 점이 시야 확보가 돼서 상대가 뭘하고 있는지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중앙 라인전을 이긴 쪽에서 오른쪽 언덕을 탱커가 보고 왼쪽 언덕을 서폿이 보면 중앙 라인을 멀리까지 밀 수 있는데 이 때 라인을 안정적으로 밀 수 있는 라인 딜러가 중앙 라인을 민다
진 쪽에선 왼쪽 타워를 지키기 위해 배치가 왼쪽으로 치우치게 되는데 왼쪽 언덕을 차지하면 중앙 타워를 긁을 수 있으니까 왼쪽 언덕과 가까운 왼쪽 라인에 라인 딜러를 배치한다
트루퍼는 유리한 위치에 뜬 팀의 오른쪽 라인을 보던 근딜 또는 딜탱이 합류해 적극적으로 시도를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