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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벤트] 티모시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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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잼제빵사 [100급]

2019-03-18 12:15:13

티모시 약 7~10판정도 해본 유저로써 일단 전적부터 공개해보겠습니다.





모두 솔플은 아니지만 협력전에서한건 제외하고 일반에서 스킬 , 운영 적응하는데 이정도했습니다.

제 경험 토대로 티모시에 대해 천천히 알아가보도록 합시다 !





목차


1. 티모시란 캐릭터 역할

2. 템세팅

3. 유니크 , 템 비교

4. 스킬

5. 별로 쓸일은 없지만 알아두면 좋은팁




1. 티모시란 캐릭터 역할




사이퍼즈 홈페이지에서 설명은 이정도 수치로 스텟을 표기했는데

사실 '홀딩' , '딜탱' 이 두가지가 핵심이라고 생각하는편입니다.

' 폭주 ' 상태로 도입했을때 스킬공격력 계수가 엄청나게 오르기때문에 중후반에도 딜이 상당합니다.

다만 ' 폭주 ' 상태가 아닐시에는 다른 딜탱에 비해 딜 계수가 낮으며

퓨어탱에 비해 '진형붕괴'도 힘듭니다

단 , 진입을 성공했을시 엄청난 스킬 연계와 ' 화염포 ' 로 인한 홀딩력은 상당하다고 생각되는

매력적인 탱커포지션입니다.


갠적으론 솔탱 효율은 너무나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2. 템세팅



사실 아직 템이 아직 많이 부족해서 이렇게했지만 갠적으로 저에게 최적이라는 세팅은 따로 생각해두고있습니다.


손 ㅡ E

머리 ㅡ S

가슴 ㅡ E

허리 ㅡ E

바지 ㅡ E

신발 ㅡ E


장신구 1,2 ㅡ 레그람

회복킷 ㅡ 스파클링

가속킷 ㅡ 엑셀

공격킷 ㅡ 파이크 , 파펙션

방어킷 ㅡ 타즈

특수킷 ㅡ 디티 , 화염포임팩트

목걸이 ㅡ E

장신구 3 ㅡ 2링

궁 ㅡ 유니크


왜 이렇게 세팅하려고하는지는 다음 목차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유니크 , 템 비교



1) 장갑


E ㅡ 번 버스터 인추공 10퍼

S ㅡ 잿빛의 성채 인추공 10퍼


유니크는 갠적으로 저는 번 버스터를 더 애용하기때문에 ' E ' 장갑을 선호하는편입니다.

아니면 ' FA ' 장갑도 괜찮다고 생각하는편입니다



2) 모자


E ㅡ 화염포 인추공 10퍼

S ㅡ 화염포 시전 중 이동속도 10퍼 증가


티모시는 딜탱 포지션이긴하지만 퓨어탱처럼 무빙은 조금 쳐야한다고 생각하는편이라

무빙을 좀 더 수월하게 하기위해 화염포 디메리트를 완화하려고 ' S ' 를 선호하는편입니다.

하지만 티모시의 주력딜은 ' 화염포 ' 이기에 인추공효과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취향이 많이 갈리는 아이템



3) 셔츠


E ㅡ 잿빛의 성채 전진거리 10퍼 증가

S ㅡ 잿빛의 성채 체력반영 20퍼 추가


이건 스킬 설명에서 말씀드리겠지만 티모시 성채는 티모시 최대체력의 110% 반영됩니다.

거기서 20퍼가 추가되는데 사실 차라리 전진거리를 늘려서 진입력을 높히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0퍼추가해도 체감 잘안되구요...

' E ' 를 선호합니다



4) 허리


E화염포 공격속도 증가 6퍼 증가

S화염포 지속시간 10퍼 증가


티모시의 화염포는 판정이 후한편이 아니기때문에

저같은경우는 ' E ' 을 선호하는편입니다.

사실 지속시간 10퍼증가해도 1틱 증가하는건지라...

그래도 난 홀딩을 좀 더 오래 하겠다 , 딜을 더 넣겠다는분들은 ' S ' 끼시는것도 좋다구 생각됩니다.



5) 바지


E정념폭팔 지속시간 1.5초 증가

S정념폭팔 공격속도 6퍼 증가


티모시의 핵심스킬인 ' 정념폭팔 ' 에 대한 옵션입니다.

사실 정념폭팔은 발동하고 폭팔하기까지 꽤나 오래걸리는데요.

어? 그러면 공속증가하면 더 빨리 터지니까 더 좋은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수도있는데

빠르긴하다만 캔슬 되는건 여전해서

차라리 지속시간을 늘려 한타 지속력을 늘리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저는 ' E ' 를 선호하는편입니다



6) 신발


E ㅡ 번 버스터 공격속도 6퍼 증가

S ㅡ 번 버스터 전진거리 10퍼 증가


이것또한 취향갈리는 아이템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편인데요

' E ' 를 착용하면 번 버스터의 판정을 높힐수있고

' S ' 를 착용하면 번 버스터의 치고빠지는 운용추격할수있는걸 조금이나마 보탤수있는 옵션입니다.

전 판정을 높히는걸 선호하는편이기에 ' E ' 를 착용하겠지만 다들 취향으로 고르시면될꺼같습니다.



7) 장신구 1 , 2 [ 번버스터 , 잿빛의성채 ]


레그람


탱커의 무난함으로 성장을 촉진시킬수있는 아이템 말이 필요없습니다



8) 회복킷


스파클링 , 콜라V , 콜라류


사실 버거류만 아니면되긴하지만 제일 선호하는건 방어력증가가 붙어있는 ' 스파클링 ' 을 선호하는편입니다.

아니면 중후반에 회복력과 코인을 아낌으로써 성장을 촉진시킬수있는 콜라v도 좋구요



9) 가속킷


엑셀 , 스프린터


여기서도 사람들 취향이 많이 갈릴꺼같습니다.

판정을 높히고 콤보를 좀 더 수월하게 하겠다는분들은 ' 엑셀 ' 을 착용

무빙과 빠른합류를 통해 수적 우위를 취하겠다는 ' 스프린터 ' 을 착용

스프린터에서도 전투시와 비전투시 , 그냥 스프린터가있는데

굳이 끼자면 전투시 이속이 더 증가하는 ' 런업 스프린터 ' 를 착용할꺼같습니다



10) 공격킷


파이크 , 파펙션


사실 이건 뭐가 딱히 좋다고 말씀드리기엔 제 경험이 많이부족합니다.

파이크를 끼면 화상뎀을 극대화시킬수있지만 티모시 스킬계수 중 퍼뎀비율이 너무나 낮기때문에

사실상 궁극기 화상뎀 극대화라고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파펙션을 착용할시 궁극기 화상뎀은 파이크보다 못하지만 중후반에 딜러들도 2티1바지도 나오고 그러면

파이크보다 효율이 더 좋게 나오기때문에 중후반에 강한 티모시와 시너지가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뭐가 더 좋다고는 말씀드리기엔 힘듭니다 ㅠ.....



11) 방어킷


타즈 , 솔리드


이건 개인도핑 차이입니다.

도핑 타이밍을 칼 같이 재서 짧은시간에 극 효율을 내는편이다 ' 솔리드 '

지속싸움과 난 사실 칼같이 도핑효율 재는거 조금 부족한 편이다 ' 타즈 '

사실 티모시는 물몸이긴하지만 휠업이랑 그런거 감안하면 좀 더 튼튼하겠다만

전 똥손이라 타즈 씁니다



12) 특수킷


디티 , 화염포임팩트 , 원슈


디티는 말할것도 없이 왜 좋은지 말씀 안드려도되겠지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벽넘어 시야볼수있어 이니시,시야보기가 용이해집니다.


화염포임팩트는 티모시의 딜탱력을 극대화 시킬수있는 아이템으로 나쁘지않는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하드스킨 버스터 일명 ' 원슈 ' 는 티모시는 ' 성채 ' 란 메리트를 통해 투사체 방어를할수있지만

반대로 슈아가 전혀없어 진입하기 정말 힘듭니다.

원슈아로 진입력을 높혀 한타의 위협감을 높히는분들에겐 원슈를 끼는것도 좋을꺼같습니다.



13) 목걸이


E ㅡ 슈퍼노바 처음 시전거리 10퍼 증가

S ㅡ 슈퍼노바 화상데미지 15퍼 증가


사실 티모시 궁극기 처음 시전거리는 정말 정말 짧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은 차라리 딜탱력을 살려서 ' S ' 를 선호하시는분이 많으실껍니다.

하지만 전 처음 시전거리 조금이라도 늘림으로써 좀 더 고각으로 던져 궁을쓰는 플레이를 많이 하기에

조금이나 쉽게 궁을 맞추기위해 ' E ' 를 착용합니다



14) 장신구 3 [ 화염포 ]


2링 , 레그람 , SB링


사실 이건 뭐가 정답이다 이런건 없습니다.

SB링을 끼면 중후반에 딜을 보장할수있고

레그람을 끼면 성장을 촉진시킬수있어 좀더 방템을 빨리 두르면서 안전하게 딜을 올릴수있습니다.

2링은 초반에 SB링보다 싸게 구매함으로써 초반에 딜을 보장할수있게 됩니다



15 ) 궁링


유니크


레그람끼시는분들도 있으실텐데 사실 티모시는 딜탱인지라 전 유니크가 제일 효율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스킬



1) 소등


아군 전체에게 방어력 2퍼 증가시켜주는 휠업버프입니다. 무난합니다

추가로 휠업하다가 푸른 불꽃이 나오면 티모시가 놀라면서 ' 으앗 ! ' 하면서 손 털어버리는

재미있는 이스터에그가 있습니다만 다만 , 적에게 소리가 잘 들립니다...



2) 파이어 피스트




전진하면서 평타 , 제자리 평타 , 뒤 누르면서 평타

일반 근캐들처럼 각자 거리가 다릅니다.

판정은 괜찮은편이며 마지막 1타 후에 나오는 2타부턴 3타까지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1타 평타전진거리가 은근 빨라서 적에게 다운기맞은후 바로 옆 상자로 이동할때 평타쓰시면 생존이오릅니다. 

그리고 위에 움짤로보시면 3타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어서 잘 이용하시면 다운유발 시킬수있는 평타입니다.



3) 염화분신





티모시의 잡기 스킬입니다.

타 캐릭터와 차이점이있다면 잡기성공하면 마지막 폭팔할때 주변 적군에게 다운유발 공격을하며

네모형태 ' 성채 ' 가 생성됩니다.



4) 번 버스터






티모시의 쉬프트 스킬[다운기]인 ' 번 버스터 ' 입니다.

번 버스터는 멜빈의 패시브와 부스터 온을 합친듯한 느낌인 스킬입니다.

전진하며 입력 , 제자리 입력 , 뒤로 입력

각각 전진거리 , 효과가 다르며 전진입력 , 제자리입력 거리는 약 1.5배정도 차이가납니다.

전진,제자리 입력시 적에게 히트할 경우 ' 최대거리 ' 로 뒤로 빠지게됩니다.

여기선 멜빈의 부스터온 , 빅터의 돌풍각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하지만 뒤로 입력시 위에 움짤로 보시면 앞에 톡! 건들며 바로 빠지게됩니다.

주로 연계 , 회피기로 자주 쓰이며

생각보다 판정이 안좋습니다

그 이유는 ' 조준유도 ' 를 OFF하시면 다리올릴지점에 히트판정이 나기때문에

바로앞에서 전진입력하시면 적 뒤로 쑥 지나갑니다.....



5) 잿빛의 성채






티모시의 진입기 , 견제기 , 회피기로 쓸수있는 '우클릭' 스킬입니다.

짧게 생각하면 거리조절가능한 레이지런과 성채를 합친느낌이라고 하면 편합니다.

단 , 우클릭 클릭을 지속함으로써 거리조절을 가능하며 우클릭 클릭후 바로 떼면 제자리에서 성채 설치합니다.

하지만 나비의 성채와 다른점이 있다면 크기가 나비보다 작지만 즉발로 사용할수있으며

나비와 다르게 성채 체력은 티모시의 최대체력 110% 가진 성채입니다.

그리고 아이작의 ' 레이지 런 ' 과 다른점은 거리조절도 있지만 너무 가까이서 쓰면

풀차지 풀히트는 전혀 안된다는점입니다.....

이 말이 무슨말이냐면 1,2단계 트루퍼 배달할때 실패할수도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해야 풀히트할수있는지는 ' 팁 ' 목차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성채는 오로지 ' 투사체 ' 만 막는용도입니다.

보통 투사체는 원거리스킬이지만 라샌 궁 , 이글 평타도 막힙니다.

[ 대체 이글 평타는 왜 막히는거야 ]



6) 화염포



▲ 화염포 끝까지 입력시

▲ 화염포 8틱 확인후 끊기




티모시의 주력딜을 담당하는 '양클릭'스킬입니다.

적에게 히트시 경직을 주며 다운된 상대에게도 경직을 줍니다.

하지만 이 스킬 사용시 티모시 자신은 너무나 무방비하고 사거리도 생각보다 짧기때문에

' 성채 ' 를 이용한 응용력을 보여주던가 아니면 벽이나 상자뒤에서 미리 사용함으로써 적에게 예상도 못한 공격을 시도하던가 아니면 적에게 홀딩이 필요한 시점에서 사용해야하는 스킬입니다.

위에 움짤을 비교하면 첫번째는 양클릭 지속시간 풀로 유지하면 후딜이 상당해서 후속타 넣기가힘듭니다.

하지만 아래처럼 8틱을 기억하시고 끊어쏘면 후딜을 완화시켜 연계를 좀 더 수월하게 할수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차이점은 멸종위기몽구스님 글에 자세히 적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으시겠습니다.

참고로 풀차지와 8틱끊어쏘기 히트수는 같습니다.



7) 정념폭팔



▲ 고만해 !




티모시의 핵심스킬이자 모두가 아는 그 대사를 외치는 '스페이스' 스킬입니다

발동조건은 티모시 주변에 혼불 3개가 있어야하며 혼불 1개 생성 조건은 최대 체력소모 10퍼당 1개 생성입니다

그리고 스킬 설명에 방어력 80퍼 증가 설명이있습니다만 이건 사용직후 폭팔하기전까지 방어력증가이며

보통 핵 , 세계수 , 용성 , 핵펀 , 비행 , 유낙 2타 등등 강한 한방기를 버텨야할때 눈치껏 써주시면

생존력에 보탬이 은근 쏠쏠하게 되는편입니다.

위에 움짤해선 그냥 사용했지만 지면에 다운되어있을시 기상기로 사용가능하며 주변 폭팔를 일으키는데요

사실 폭팔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기에 잡기나 상태이상에 취약한 스킬이라고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잡기나 , 상태이상 걸리면 혼불갯수는 유지되며 스페 쿨만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공격력이 증가하는것이 아닌 각 스킬의 고뎀계수를 50퍼증가시키는거이기에

티모시는 타 탱커에 비해 링 효율이 엄청나게 좋다고 말씀드릴수도있죠

그리고 궁극기인 ' 슈퍼노바 ' 효과도 바뀌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혼불 3개 소지한상태로 따뜻한 리스폰으로 갈시 혼불 갯수는 초기화됩니다 !



8) 슈퍼노바



▲ ' 폭주 ' 상태 아닐시 궁


▲' 폭주 ' 상태 궁




티모시의 궁극기스킬인 ' 슈퍼노바 '

선딜이 생각보다 긴 스킬입니다. 시전후 0.58초후에 슈아이며 잡기면역 1레벨입니다.

그리고 ' 슈퍼노바 ' 타격되는 적들은 잡기판정이 아닌 경직이기에 ' 슈아 ' , 원슈 '

들고오는 적들에겐 스킬캔슬 유발을 시킬수가없습니다.

그리고 잡기면역 1레벨이기에 ' 아이작 ' , ' 피터 ' , 하랑 ' , ' 휴톤 ' 궁극기에 캔슬 될 위험이있으며

생각보다 에바 스킬엔 슈아발동후엔 어떤스킬로든 캔슬이 되지 않습니다.

리사 단절 , 드니스 민들레 , 마틴 최면은 확인후에 추후 수정하겠습니다.

가장 특이한점은 ' 폭주 ' 상태가 아닐시엔 제자리에 터트리지만 ' 폭주 ' 상태에선 오히려 멀리

날려보내는 특징이있습니다 폭주버프까지 더해져서 데미지도 상당하구요







5. 별로 쓸일은 없지만 알아두면 좋은 팁


1) 번 버스터


▲ 다리 들어올리는 끝판정에만 히트 인정되서 조유 키셔야 편할껍니다...





적을 우클릭으로 벽까지 밀었다면 상황보고 바로 잡기하는것도 좋지만

좀 더 홀딩을 더하고 싶으면 벽을 등지고 평타 or 잡기를 이용함으로써 홀딩시간을 늘릴수있습니다.

골목길처럼 좁은길에는 아래 움짤같이 좀 더 길게 홀딩할수도 있습니다.



2) 잿빛의 성채




로라스를 트루퍼라 가정하고 위치를 놓았습니다만 실전에서도 똑같이 저랬습니다.

너무 가까이서 우클릭 히트시 풀차지하면 풀히트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물론 도중에 끊음으로써 이 문제는 해결되지만 트루퍼 배달할때 저러면 좀 당황스러워서... ]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거리만 조금 벌려두면 바로 해결됩니다 !



3) 화염포




화염포는 상단판정이 은근 좋은축에 속합니다.

상대 원딜이 팀원 백업없이 용기있게 저렇게 앞에서 나왔다던가

아니면 아군 원거리스킬맞고 다운시 사용하면 홀딩 , 경직을 도움 줄수있습니다.

화염포는 부채꼴모양으로 점점 넓어지기때문에 최대사거리를 이용하시면 히트하게됩니다.



4) 슈퍼노바



▲ E 목걸이 X



▲ E 목걸이 O


제가 E 목걸이를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2번 라인전땐 목걸이 찍을일이 없으니 전혀 안찍은상태에서 한것이고

4,5번쪽은 목걸이 없으니 너무 빡세기도하고 거리가 짧아서 잘안됩니다.

아래움짤같이 4,5번에서 사용하게되면 적을 번지 시킬수도있지만 대체적으론 그냥 저렇게 빼오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상대가 다운된상태에서도 히트확인했으며

저도 딱 두번 써봤습니다....

[ 그만큼 실전에선 쓰기 힘든... ]

' 폭주 ' 상태 슈퍼노바는 폭팔데미지가 안들어가는 경향이 종종 있어서 비추드립니다...






잡담


비록 티모시를 많이는 못해봤지만 매력적인 캐릭터라 생각되서 흥미를 가지고 여러 시도끝에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아직 신캐라 다들 스킬 잘 모르시는분들도 계실테고해서

물론 아시는분들도 많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되고자 이렇게 글을 적게됬습니다.

계속 테스트하면서 수정할 예정이니 부족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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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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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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