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카를로스의 정점을 찍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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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05 20:00:01
나는 카를 셀렉러이며 공략은 5번째 카를 공략은 두번째이다 이번 공략을 쓰게된 계기는 1년 반동안 단 한명도 카를 공략쓴 사람이 없어 이미 버려진 캐같아 마음이 아파 쓰게되었다 라는건 변명이고 내가 현재 있는곳은 아무것도 할게없어 시간이 남아돌기 때문이다.이 공략은 요즘 나오는 양산형 공략들과 달리 근본적으로 카를로스란 캐릭터를 잘하는법을 알려줄것이다 주는 카를로스 이지만 다른 유저가봐도 도움되는 내용이 많으니 믿고 읽어줬으면한다.(전공략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6465719)
목차
0. 소개
1. 캐릭터의 이해도
2. 운영
-초반 노신발은 필수
-맞타워를 유도하라
-성장력을 높혀라
-타겟팅과 포지션
-트루퍼 싸움
-무적 윈드러너
3. 스킬의 이해도
4. 유의해야할 버그들
5. 마치며
소개
나는 고란희,개띄,개고지등 이라는 닉네임으로 플레이 하였다 또 카를은 2500판 정도 플레이 하였고 랭킹도 올려볼만큼 올려봤고 판 수에비해 승률도 나름 괜찮게 나온다 또 카를에대해 내 나름대로 자부심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유저이다 소개끝 ㅎ
1.캐릭터의 이해도
일단 자신이 그 캐릭터를 잘하고 싶다면 그 캐릭터의 이해도를 높혀야한다 공식 홈페이지 캐릭터 특성처럼 간단히 쓰는게 아닌 사소하고 소소한것들마저 다 알고있어야한다 이건 카를 공략이니 카를로 예를 들겠다
장점
선딜 자체가 거의 없다 시피하며 전부 눕히는스킬이다 ---------> 원딜을 지키기용이함
근캐중 유일하게 원거리 장판궁을 가지고있다 -----> 아군 원캐를 지키면서 적 원딜을 노릴수있음
초반에서 중후반까지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 최대한 성장력을 높혀 판을 주도해야함
요즘메타에 맞는 탱커 순삭이 가능하다 -------->아군에 매즈 캐릭이 있을경우 깡제트킥으로 가능
타 캐릭에비해 지형지물에 영향을 덜받는다----> 캐릭자체가 벽과 벽을 넘나들며 싸클은 벽넘스킬
타 캐릭에비해 유기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 탱커를 순삭할지 적 원딜을 노릴지 상당히 유기적
코인 수급력이 월등하다. ---->윈드러너로 인해 한타 시작전까지도 립을 먹어도됨
딜타임이 상당히 짧다. -----------> 탱커순삭 적 원딜따기 모두다 용이함
번지스킬이 3개인 동시에 이동기이다. -----> 우월한 이동기로 인한 노신발가능 번지로 본진귀환 용이
종합: 립있는대로 다 쳐먹고 랩올린담에 아군을지키던지 원딜따기중 선택하여 플레이
(선택하라는것은 비중을 그리 두라는거지 무조건 그리 하라는게아님)
단점
크지 못했을겨우 다른캐릭보다 심각하게 쓸모가없다 ---> 못크면 답이없음 딜도안되고 유리몸 최대한사리고 잘커야함
초반 라인전때 너무나도 무능력하다 -----> 딜도 안박히고 언덕전에서 카를은 최악 맞타워를유도
스킬의 공백기가 길다 --------> 백라제트 빠지면 다음쿨인 약 10초간 멍때려야하니 신중하게 써야함
공격스킬을 회피기로 대체한다--->말그대로 백라 제트 빠지면 그냥 회피기가 없는거임 신중히써야함
후딜이 심각하게 길다-----> 적이 안죽으면 자신이 죽는거이니 신중히 써야함
유통기한이 빠르게 찾아온다 ----->최대한 빨리커서 판을 주도해야함
표적이되기 너무 쉬운 캐릭이다----->표적이 되면 아군 매즈캐 뒤에나 원딜뒤에 숨어서 플레이
평타로 적을 눕힐수가없다--------> 카를은 스킬이 빠지면 답이없음
1대1에있어 그리 강한편이 아니다---->판정이 우월한건 맞으나 스킬맞고 안죽으면 걍 무조건 ㅌㅌ
무슨 아바타를 입어도 못생겻다 ----->카를은 뭘입어도 못생겻으니 캐릭 하기전에 룩딸칠 생각이라면 이 캐릭 안하는게 좋음 어느정도냐면 바니 팬더마저도 못생김 또 머리띠좀 어케해바;;
종합:유리몸이니 최대한 사리고 사리는 플레이를 해야하며 백라 제트를 삑 안내고 무조건 맞춰야함 또 맞춘적은 무조건 따야된다는 마인드가 필요함(타겟팅을 잘하라는 소리지 무리하란게 아님)
이런 뜻 풀이가 무슨 소용이 있겠냐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가장 기초적이며 가장 중요한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장점과 단점을 생각할때 왜? 라는 생각과 그럼 어떻게 대처하지?라는 생각을해야한다 장점은 최대한 살리고 단점은 최소화 시키는거다
2. 운영
방카를은 3만년전에 멸종했기에 공카를을 전제로 쓰겠다
1 초반 노신발은 필수다
카를은 아군 원딜을 보호 즉 들어오는 근캐를 잡는 동시에 적 원딜을 위협하는 아주 무서운? 캐릭이다
이렇게 아주 무서운 캐릭이 되려면 딜이 되야하고 딜이 될려면 성장을 해야 되는데 초반 신발은 성장요소에있어 아무 쓸모가없다 차라리 신발 찍을 돈으로 장갑이나 셔츠(필자는 어 이거 한턴 버티면 살겟는데? 싶을때산다 그 외엔 다 2장갑)를 찍어 초반 딜이나 생존률을 높히는게좋다 그럼 1신발은 대체 언제 찍느냐? 보통 취향 차이이긴 하나 전체적인 틀은 이렇다 이기고 있으면 신발을 찍어 빠른 립핑으로 굳히기 지고 있으면 템 하나라도 더 두르기 이정도이다 (필자는 2장2모 1신으로 한타 안하고 폭업 하는걸 좋아한다) 부디 자신에 맞는 템트리를 찾기 바란다
2 맞타워를 유도하라
왜 맞타워를 유도 하느냐 카를은 초반 라인전때 아무 쓸모가없다. 중앙 언덕은 백라를 맞추기도 힘들뿐더러 맞추더라도 후딜에 내가 죽어버린다 또 싸클 쓰기도 애매한게 정상적인 판이라면 탱커들이 언덕잡기 싸움을 하고있기에 싸클각이 전혀 안나오다시피 한다 무엇보다 카를이 성장을 못한다 그러면 어떻게 맞타워를 유도하느냐? 전체적인틀은 이렇다 3명이상의 적을 자신과 반대 타워로 유도 시킨다
어떻게?
- 0랩 카를로 타워 긁기
적도 카를이 크면 답이 없다는걸 알고있다 그렇기에 어떻게든 카를이 건물 미는걸 막으려한다 그걸 역이용해 0랩으로 건물을 밀수있을만큼 민뒤 일부러 죽은후 윈드러너로 반대편 타워로 날아간다
- 철거반 쭉 밀기
백라 제트를 남긴채 철거반을 무리하게 게속 민다 적이 카를로스를 잡으로 온다 백라 제트로 빠지던가
번지 후 반대편 타워로 윈드러너
- 철거반 안밀기
철거반을 일부러 안밀면 적이 빈 타워인줄 알아 무리하게된다 이걸 역이용해 그 캐릭을 따버리거나 반대편 타워로 윈드러너 등등 은근히 많은데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걸 찾길바란다 (필자는 2번을 자주쓴다)
그렇다면 적이 라인전 유도 즉 맞타워를 할 생각이 없다면?
그래도 카를은 라인전을 하지않는다 게속 눈치보며 양 사이드 타워를 긁고 노란립을 먹으며 성장해 나가야만한다. 카를이 중앙 라인전 한타 할때는 저건 내가 가면 무조건이겨! 할때만 가는거다
그 외에 가면 이기겠는데? 가면 해볼만하겠는데? 이럴때 절대가지마라 대부분이 진다.그럼 이긴다는 확신이 들때는 언제냐 하면 우리팀이 궁대박일때 적 탱커가 무리하게 진입 했을때 적 원딜이 중앙에서 3분의 2 지점까지 왔을때 대충 이정도이다 이걸 제외하곤 안가는게좋다
3 성장력을 높혀라
카를은 크면 그 판을 주도하기에 성장력이 이 캐릭에 전부까진 아니어도 40프로 이상은 차지 한다고 볼수있다. 그럼 어떻게 성장 하느냐
-맞타워 유도 및 타워 긁기
앞에 설명 했으니 이유는 안쓰겠다
-39분립과 맞타워후 철거반은 꼭 먹어라
대충 맞타워하면 39분립을 내꺼든 적꺼든 두개는 먹을수있다 또 맞타워를 하고나면 반대타워에 적어도 철거반이 3마리 정도 쌓여있는데 꼭 먹어야한다 이거 두가지만 잘 챙겨먹고 안죽으면 초반 성장은 성공한것이다.
-라인을 최대한 많이 밀어라
라인을 쭉 밀어놔야 3개 라인을 다 독점할수있따 특히 라인을 많이 밀어놓으면 노란 립을 다 먹고 와도 철거반이 안내려와있기에 성장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주의할점은 라인밀다 물리면 역적이되니 조심해라 항상 지고있든 이기고있든 라인은 최대한 밀되 내가 이선을 넘어가면 죽겠구나 라는 마인드를 가져야한다
-걸어가는 시간을 줄여라
카를은 지형지물에있어 가장 자유로운 캐릭이다 이건 한타뿐 아니라 립 먹을때도 통용된다.예를 들면 커브구간이 있는걸 백라 제트를 대간석으로 써 그 커브 구간을 넘어간다거나 노란립을 먹고 백라+제트로 양 사이드 라인이나 중앙 라인으로 넘어간다거나 무리하게 라인을 밀고 백라+제트로 안전한 구간으로 도망가는등 최대한 걷는 시간을 줄여야한다 그렇다고 지고 있을때나 적 탱커가 나를 노릴때 이러면 답이없으니 주의해서 플레이하라
- 립시간을 외우고 경로를 만들어라
노란립은 1분마다 나온다 이 노란립 외우는걸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상 립시간은 하나아니면 최대 두개만 외워도 된다 예를 들어보겟다 적립을 28분 47초에 뺏어먹엇다 바로 밑에 내려가 2립을 먹고 반대쪽도 2립을 먹엇다 27분 47초가 되었다 적립이 젠 되엇다 밑으로가니 자신이 아까 잡은 경로대로 똑같이 립이 젠되었다 이렇게 사실상 노란립은 가장 빨리 나오는거 한개만 외우면된다 이때 적 립과 내 립 경로를 맞추기 애매하다 싶으면 두개를 외워야 하지만 두개쯤이야 꼴통인 내 머 리로도 가능하니 사퍼 유저 모두가 가능할것이다
- 도핑을 줄여라
말 그대로다 400원 쓰고 탱커 잡아서 100원 벌면 의미가없다 탱커를 잡지말란 소리가 아니다 불필요한 도핑을 줄이라는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이렇다 탱커한테 맞아봐야 왠만해선 안죽는다 (핵펀이면 4번 빨아도죽어) 또 1셔츠일땐 방어킷을 빨든 안빨든 살껀 살고 죽을껀 죽는다
예 1 저건 공격킷을 안빨아도 잡을수있겠네
2 이건 어차피 약빨아도 죽어
3 저건 2번 빨아도 못쫓아가
이렇게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기준치를 만들어라
- 생존율을 높혀라
항상 자신이 캐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몸을 사리며 플레이하라 어차피 몸을 사려도 카를은 싸이클론이라는 초특급 필살기를 가지고 있기에 원딜에게 위협을 가할수있다 또 타겟팅만 잘 선택해도 카를 생존율은 급 상승한다 타겟팅 부분은 뒤에가서 설명하겠다.
성장을 잘한다는것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이 잘 컷다는것은 어떻게보면 그팀이 먹어야할 립을 자기 혼자서 독점 했다는 소리이다 부디 점수 높다고 팀탓 하지말고 조용히 게임하길바란다.
4. 타겟팅과 포지션
카를의 백라+제트킥이란 스킬은 여러명의 적을 공격하긴 부적합하다. 그 마저도 빗맞추면 10초간 멍때려야하는 상황이 나올뿐더러 맞추더라도 적에게 별 타격이 없다면 카를은 잘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에 카를에겐 정말 타겟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나름의 예를 들어줄테니 그대로 따라하진 말고 자신에 맞는 플레이를 찾기 바란다.
- 팀에 매즈캐가있다
카를이 가장 빛을 발하는 판이다 이때 포지션은 아군 서포터보다 살짝 뒤에서 플레이한다
이 판은 정상적인 서폿이라면 아주 쉽게 풀린다 그냥 서폿이 묶어준거 깡제트킥과 백라 태클로 녹여줘라 적 탱커도 내 방이 이리 약했나 하고 당황할것이다 탱커를 순삭 하고 나면 윈드러너로 아군탱커에 호응하거나 싸클각을 잡아라 적 원딜또한 순삭당한 탱커때문에 도망갈틈도 없을것이다.
-근캐가 나밖에없다
보통 이러한 상황은 방을 가는게 맞지만 카를을 포함한 몇 몇 근딜러(루이스,로라스,이글등등)들은 방을 가버리면 답이 없다 이 캐릭터들은 방을 갔을시 적을 맞추더라도 별 피해를 주지 못하며 한타 내내 맞다 죽는다 차라리 극공을 가서 우월한 데미지로 아군 원딜을 방패로 삼아 적 근캐를 녹이는게 낫다 공방 사람들이 방 타달라고 애원 한다해도 어쩔수없다 이게 더 효율이 좋고 이길 확률이 높다.
- 적에 근캐가 많다
적팀 근캐가 전부 다 방일리는 없을것이다 분명 공타는 근캐는 한명있을것이다 그 녀석을 타겟으로 삼아라 다행히 카를 백라 판정은 우주초특급사기라 선빵은 무조건 맞출수있다 그런데 그 녀석이 내가 잡기도전에 죽거나 진짜 3명이 다 방이다 그렇다면 여유롭게 적 원딜따러가라 어차피 탱커에 맞아선 대부분 안죽으니 3명이 방탓다는건 카를 입장에서 고마울뿐이다 또 근캐가 많을땐 굳이 싸클각을 잡지 않아도 저절로 각이 잡히는 판이 대다수이다.
- 적에 원캐가 많다.
카를 특성상 적 원캐가 많으면 편할줄 아는 사람이 많은데 오히려 그 반대다 엄청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윈드러너로 뜨지 못한다 이 판은 탱커 녹이기도 애매하다 탱커를 잡다가 적 원캐 궁에 역관광 당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이 판은 어쩔수없다 께작 께작 탱커를 건드리다 싸클 대박을 노려라.
- 적 근딜이 위협적이다
엄청난 궁 대박이 아닌 이상 그냥 아군 원딜 뒤에 숨어라. 아군 원딜 뒤에서 적 근딜이 아군 원딜 때리는걸 보호? 하는것이다. 이때 미니맵을 봤는데 적 근캐도 자기팀 원딜을 지킨다면? 상관없다 게속 아군 원딜 근처에서 싸우면된다 적 근딜이 우리와 멀어 진것만 이라도 아군 원딜은 안심하고 프리딜을 넣을수 있지만 적은 카를에 존재만으로 그러하지 못하니 어쨋든 팀에 이득이다.
- 적 원딜이 나보다 많이 높고 내가 크지 못했다.
사실 카를이 작정하고 적 원딜을 딸려하면 무조건 딸수있다. 문제는 자신또한 죽는다는것 이지만 랩낮은 근딜이 적 원딜따고 죽으면 어쨋든 이득이니 지고있을때 적극 추천한다. 또 이때 딜이 모자라다 싶으면 장갑 링 사는것은 상관없지만 더 이상 공 찍을게 없을땐 그냥 돈을 모아라 어차피 이판의 내가 할일은 자살특공대라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는것이다. 모은돈은 어쩌라고? 그 돈은 이 판의 핵심 즉 3단계 트룹이나 우리팀 궁대박때 써라
자살특공대의 핵심: 윈드러너로 무조건 적을 맞춰야한다는것 그래야 러너 태클 백라 제트가 안전히 들어간다 못맞추면 그냥 백라 제트로 번지해라 번지 안하면 왠만해서 그냥 죽는다
- 내가 적팀에비해 너무 잘컸다
카를이 판을 주도한다 과감하게 1선 서라 그리고 아무나 발로 차버려라 드래곤 발차기에 탱커든 서폿이든 원딜이든 멘붕 할것이다 이때 팁은 카를이 우주 초특급으로 잘 큰판은 싸클을 덜찍고 방 찍는게 더 효율적이라는것이다.
-유통기한이 지났을때
카를이 전 원딜을 단독으로 딸수없는 시기가 오는데 이걸 유통기한이 지났다고한다 이 때 적 원딜의 랩은 45~50 정도이고 랩이 오르면 오를수록 따기 힘들어진다 그래도 싸클은 위협적이다 싸클에 뜨면 카를만 있는게 아니라 아군 4명이 같이 있기에 적 원딜도 조심 스러울수밖에없다 이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적군 탱커를 때렸다가 몸을 숨기고를 반복하면 싸클 각이 잡힌다 이런 약은 플레이를해도 카를이 만랩전에서 최약캐인건 변함이 없으니 최대한 윈드러너 아끼고 나대지말자
음 이렇게 대표적인 예를 몇가지 들어보았다 저 글을 요약 해보면 카를 타겟팅의 핵심은 적 탱커를 잡는 동시에 원캐를 위협하는 몇 안되는 근딜이라는것이다 이 사실을 잊지말고 자신에 맞는 플레이를 찾길바란다.
5 트루퍼 싸움
사이퍼즈에서 트루퍼란 정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강제로 한타를 유발해 역전을 만드는 동시에 정 반대인 굳히기 성능을 가지고있다 라는것은 꽤 잘짜여진 시스템이다 다행히 카를은 트루퍼 싸움에 있어 꽤 강력한편이다 자리를 먼저 잡아둔 상태에서 싸우면 왠만해선 카를팀이 이길정도로로 강하다 특히 카를 자체가 진입을 막는데 탁월하고 트룹 딜링 탑 클래스 트룹 한타라 적 원딜이 다소 과감해져 싸클or킬각이 나오는점을 봤을때 카를이 트룹 한타를 꺼려할 이유가 없으니 쫄지말고 싸워라 이 때 카를 트룹 한타의 포인트는 트룹을 딜 할꺼면 과감히 빠르게 순삭 한타 할꺼면과감히 한타 무조건 적인것은 아니지만 한가지를 중점을 두는게 좋다.(카를 자체가 스킬이 하나라도 비면 한타 자체가 불가능 하기때문)
6 무적 윈드러너
카를의 대표 사기기술인 무윈... 워낙 사용 방법이 다재다능해서 운영에 넣어버렸다 어찌보면 얌생이 플레이라 자세히 적으면 패치될꺼같아 아주 조금만 적겠다.
무적 윈드러너란? : 기어 무적 시간을 이용해 윈드러너로 돌진하는 행위?
무엇이 사기냐? : 스킬을 캔슬하고 싶어도 무적이라 캔슬을 못한다
응용 :급습,트룹한타,기방 등등
포인트 -급습할때(공방가정)아군에게 먼저 알려야 대응해줌
-어느 지점까지 무적인지 알아야함 이지점에선 태클쓰고 싸클써도 무적이네?이런식
-번지하면 쟤 무싸 쓰겠네하고 다 눈치채니 백라+제트를 기어쪽으로 써서 올라가야함
이정도만 쓰겠다 꿀빨 요소가 다분하니 좀 더 연구해서 쪽쪽 빨아먹도록 합시다.
운영 공략은 여기까지고 당부할 점 이라면 카를로스는 유통기한이 굉장히 짧다는것이다 대신 유통기한이 지나기까진 폭발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그래서 우린 그 짧은 시간동안 최대한 깐족거려 적을 압박해 말려 죽여야한다. 만랩전가면 무조건 진다라는 마인드를 갖고 플레이 해주길바란다 아 또 운영이란 공략을 쓰다보니 두리뭉실하게 표현한게 많은데 원래 운영 이란게 답이 없고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기에 그런거니 양해쫌 또 내것만 따라하면 내 이상으로 절대 실력 안늘껄? 부디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기를
3. 스킬의 이해도
카를 스킬이 뭐 특별한게 있겠어? 라고 생각 하는 사람이 대부분 일텐데 어느정도 맞다. 하지만 카를도 뭔가있긴있다 아니 생각보다 많다 나름 도움되는 내용이 많으니 꼭 습득하기바란다.
백라+제트
백라+제트도 딜레이만 조절하면 다양하게 쓸수있다.
-백라후 제트킥 바로 누르기: 히트시 적이 멀리 튕기듯 날아간다 이때 적 위치는 절대 태클이 안닿는거 리이니 태클쓰지말자(위치렉이 자주걸림)쫓기는 상황에 자주쓴다
-제트킥 늦게쓰기: 백라로 적을 맞춘후 에임을 돌려 번지 하거나 옆에있는 적을 눕히는등 다재다능하게 사용 가능하다 많이 써서 불이익되는게 없으니 꼭 익혀라 특히 적 맞춘후 번지 반복하면 적 입장에서 딥빡
두가지 다 난이도가 낮긴하나 상황에 맞게 쓰긴 꽤 어려울것이다 그래도 카를이라면 꼭 익혀야 하는 기술이니 꼭 터득해야만한다
평타
카를 평타가 적을 눕히지 못하는 특성이 있긴 하지만 그 만큼 장점도 있다 특히 후폭풍이 길고 맞으면 적이 밀려나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효과가 대단하다 어느정도냐면 썬클,질풍,능파 왠만한 돌진기는 다 쌈싸먹어 버린다 또 이 평타는 신기하게도 적 슈퍼아머를 찢어버린다 (왠만한 반짝슈아는 두두두 하며 갈림;;) 또 밀림 현상동안 적은 아무것도 못하는 특성 때문에 평타 태클 평타 백라는 거의 확정이고 평타 제트킥도 잘맞아준다 단점이라면 선딜과 후딜이 길어 타이밍 잡는게 어렵다는것과 적을 눕히지 못한다는점이다 그래도 잘만쓰면 사기 평타로 둔갑 할수있으니 평타를 자주 쓰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백라이징
선딜이 짧고 후폭풍(후딜이랑 달라)이 긴 사기 스킬이나 의외로 자주 빗나간다(진짜야 ㅜㅡㅜ) 예전엔 자체 조유 범위가 너무 넓어 자동으로 따라갔지만 이제는 하향을 먹어 거의 엎다시피하기 때문이다 이에 유저들이 생각해낸게 제자리 백리이징이다 제자리 백라는 히트 시키기 어려운 근캐에게 자주 쓴다(불멸자,일버등) 자세한 설명은 전 공략 참조...그럼 원캐는 어떻게 맞추느냐가 의문인데 연습밖에 답이없다 매칭 대기중일때 할꺼없어서 자주 하던연습방법은 이렇다 에임을 막 흔들다 갑자기 멈춰 내가 원하는 기둥에 백라를 쓴다와 윈드러너로 립 뒤를 찍은후 바로 돌아 립이나 기둥을 맞춘다. 쓸때없어보이지만 효과가 생각보다 좋다 백라이징은 무조건 히트 시켜야 하는 기술이니 연습을 통해 빗나가는일이 없도록하자
깡제트킥
제트킥은 모자 유닉이 있고 없고 차이가 정말 심하다 2모자 장착시 선딜이 줄어들고 깡제트킥 구간이 길어지며 사거리까지 늘어나는 기이한 현상이 발휘된다 특히 선딜이 백라 수준으로 변화되기에 왠만해선 캔슬될일이 없어 기상제트킥으로 눕히거나 번지가 가능하다 모자는 무조건 있어야하는 유닉이니 꼭 먹기를빈다.
깡제트킥의 메리트는 무지막지한 딜량이다 이스킬은 단독으로 맞추기 힘들지만 상단 하단 판정이 좋아 조금만 연계해줘도 풀히트 시킬수있고 특정캐릭에겐 막 질러도 풀히트가 가능하다(도일,브루스등)
깡제트킥의 숙련도에 따라 탱커 녹이는 속도가 달라지니 연습을통해 무조건 맞출수있는 능력을 길러야한다 또 깡제트킥은 판정도좋고 평타처럼 슈아기술(반짝슈아만)을 찢어버리는 특성을 가졌으니 백라 빠졌을때 그냥 적에게 꼬라박아라 왠만해서 이긴다.
싸이클론
카를로스의 꽃 이며 단일 궁 으로만 봤을때는 최상위 스킬이지만 이러한 궁도 랩마다 링을 찍는게 아닌 한번에 몰아서 찍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초반에 살 말한 가격이 아니다 이 링을 찍어버리면 카를은 크기 너무 힘들어지기에 한번에 몰아서 찍는다 그럼 언제 몰아서 찍냐고? 2장2모 이후 그 판이 처참히 발리고 있거나 적팀과 우리팀이 대등하다 싶을때 찍는다 이 때 카를랩은 대충 30~50사이가 대부분이다 그럼 싸클은 어떻게 써야 잘 쓸수있는지 알려주겠다.
1 난간싸클을써라 : 윈드러너로 난간 찍고 싸클쓰면 적 입장에서 노답이다.
2 무적 윈드러너를 활용해라 : 캔슬을 못시키니 이것도 노답이다.
3 적 주요 캐릭을 노려라 : 타라,나비 샬럿 등 한타때 강하지만 회피기 부족한 원딜을 노려라
4 적 특성을 파악해라 : 싱크,허블,글빔,물공 등이 보이면 무조건 싸클써라
5 대박 나는 자리를 외워라 : 22립 통로 박스뒤 난간등 싸클각으로 유도해 한타를 해라
6 공중에 얼마나 떠있는지 시간을 외워라: 사실 캐릭마다 떠있는 시간이 다르지만 얼추 비슷하니 외워두면 대응하기 정말 편하다.
7싸클 대박나면 팀 믿고 윈드러너로 다른 원딜 찍어라:적군이 떠 있는동안 가만히 멍때리고있지말자
윈드러너
윈드러너는 적에게 사용할시 무조건 맞춰야한다 틀비로 예를 들어보자면 윈드러너로 틀비 머리를 찍을시 태클 백라+제트로 안전하게 킬을 따 먹을수있지만 노히트시엔 변이로 도망가버린다 이건 연습을 통해 숙련도를 올려야 하는데 내가 하던 연습은(대기중일때) 윈드러너로 자신이 원하는 난간이나 표적을 찍는 연습을했다 이 연습을 게속 하다보면 윈드러너 두번째 모셥 없이도 원하는 적을 찍을수있다 이 기술은 익히면 꽤 유용하게 쓰이니 무조건 연습해야만한다.
태클
조유를키면 굴절 미끄럼 드래곤 발차기로 변화한다(전 공략 참조)
정면 태클 판정은 쓰레기이니 상황보고 잘써야한다
http://cyphers.nexon.com/cyphers/article/besttip/topic/6465719 <<전공략
잡기
바람돌이 잡기 판정은 매우 좋지않다 그래도 스킬 빠지면 잡기 누르는 습관은 들여야하단다 이게 별거 아닌거처럼 보이지만 정말 유용하게쓰인다. 박폭,반월,로 예를 들자면 이건 절대 못피해!!일 상황일때 잡기를 눌러봐라 운 좋으면 박폭 6발중 반 이상을 피할수있고 반월도 피할수있다 카를뿐 아니라 모든
캐릭 공통이니 유용히 쓰길바란다.
4. 유의해야할 버그들
카를은 버그가많다;; 그래서 어느정도 유의하면서 플레이해야만한다(제발 고쳐줭 ㅜㅜ)
1 에임이 돌아가는 버그 : 윈드러너 후 바로 백라를 쓰면 걸리는 버그이다 대응법 딱히없고 많이해서 익숙해질수밖에없다. 걸리는 횟수가 빈번하고 약 2년째 게속되는 버그인데 안고쳐준다 너무 슬프다.
2 에임이 90도 이상 돌아가는 버그 : 윈드러너시 저격을 맞거나 나는 도중 적 스킬을 맞으면 가끔 걸린다 대응법은 번지 게속하면 가끔 풀린다 안 풀린다면 걍 죽는거 말고 답이없다.
3 백라로 둘 이상을 맞춰도 후속타인 제트킥은 한명만 맞는 현상: 백라를 5명 다 띄워도 제트킥은 한명만 맞는다 캐릭 특성인가보다 했는데 백라 후속타인 제트킥(깡제트 ㄴㄴ)을 백라를 일부러 빗 맞추고 적을 히트 시켜보니 5명 다 맞음;; 또 가끔 백라 후 제트킥 후속타가 둘 이상 공격할때가있다. 그래도 조커 입장에서 캐릭 특성입니닷! 라고 말하면 할말 없긴하나 버그는 맞는듯하다.
4 백라+제트 각 정확한데 제트킥 후속타가 적을 통과하는 현상: 이건 위치 렉 문제도 아니고 내 타이밍 문제도 아님 데미지 1도 주지 못하고 걍 적을 뚫고 지나가버림 걸리면 매우 빡치지만 어쩔수없음
5 제트킥1타만 맞추면 다리가 풀리며 넘어지는 현상 : 솔직히 좋은 버그? 이긴한데 걍 다쓸라고함 다리 풀릴때 잡기가능함
6 휠업 무한지속 : 어느새 바람돌이 특성으로 바뀐듯하다 낙 스킬 쓰기 편하다...
7 조유로 평타 히트시 적이 밀려나감: 어느새 카를 특성처럼 바뀐듯 그닥 단점은없고 장점뿐이없다.
8 조유 태클 제자리: 이 버그는 적 캐릭이 2신발 이상 에 스피드업을 빨았다는 전제 즉 이속이 빠를때 나오는 버그이다 태클 조유가 적을 따라가지 못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데 딱히 안고쳐줘도 상관없는 버그 이건 태클만 그런게 아니니까 ㅎㅎ(서든어퍼,심판 등)
9 슈아를 부숴버리는 평타와 제트킥: 슈퍼아머 스킬들은 적 연타스킬에 께지는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카를 평타와 깡제트킥 데미지 구간이 너무 짧아서 그런듯 이건 뭐 공통 버그라서 이제와서 고쳐지면 꽤 파장이 클듯
쓰고나니 좋은 버그도 많은듯??? 그래도 안좋은 버그들은 걸리면 주체가 안될정도로 빡친다. 제발 고쳐줭 ㅜㅜ
5. 마치며
긴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사실 공략을 쓰기전에는 정말 간단히 쓰려고 했는데 막상 손을대니 저 자신이 너무 재미 있어서 이런 장문의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쓸때없이 수준도 올라가고 재미도 없는 글이 되었지만 그래도 뭐 요즘 나오는 초딩 학습지같은 공략 보다야 이런 글이 더 유용할꺼라 생각하기에 그닥 후회는없습니다. 사실 후기에 카를 상향 징징좀 해보려고 했는데 어떻게 글을 이어나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카를은 데미지도 약하고 몸도 약하고 공성도 못하고 못생겼고 키도 작고 아무 쓸모가 없는데 언제 상향될지 모르겠네요 ㅜㅜ
글꾸미기귀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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