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릭을 공략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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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10 10:4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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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DZwGk</a>
안녕하세요 일찍일어나는새입니다. 이번에 신캐 릭이 나오면서 반응들이 별로 좋지 않은데 그건 팩트면서도 충분히 현재 릭의 능력치를 어느정도 끌어낼 수 있는 플레이를 찾으려고 이런저런 플레이를 하다 방릭을 하는게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공략을 쓰게되었습니다.
목차
1. 릭의 스킬과 평
2. 릭의 플레이
3. 역할
4. 마무으리
1. 릭의 스킬과 평
-약간의 징징거리는점이 좀 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릭의 스킬들입니다. 다들 연습장가서 한번쯤 릭이란 무슨캐릭인지에 대해서 해보셨을것이고 연습장에서만 따져도 낮은데미지에 놀라셨을텐데 사실 저는 낮은 데미지보다 다른것들에 더 놀란점이 많습니다.(물론 나쁜이유로)
평타인 모먼트샷의 사정거리는 3.5칸에 히트박스가 굉장히작습니다.
(이건 진짜 릭하다가 평타가 너무 안맞아서 짜증나서 올리는사진)
네 이정도로 히트박스가 작습니다. 조준유도를 사용하지 않으면 로라스의 장갑을 스쳐도 안맞았다고 할정도로 유도력이 엉망이고 히트박스가 작습니다. 반.드.시. 조준유도키고 해주세요. 물론 조준유도를 키면 히트박스가 굉장히 작다고 알려진 자네트의 조준유도를 안킨만큼의 히트박스가 생깁니다. 다행인점은 공격속도가 굉장히 빠른편이고 선딜이 없습니다.
그리고 릭평타에 대해 제대로 모르시는분들을위해
벽뒤에서 아무리깝쳐도 안때려집니다.
SL기인 디멘션점프도 3.5칸에서 히트박스는 반경 0.4칸입니다. 흔히들 킬힐과 앤프의 조합이라고부르죠 실제로는 그 두스킬보다 나쁘다고 알려져있는데 그런 의견에 동의하긴 힘듭니다. 킬힐과 앤프와 비교했을때 디멘션점프가 더 좋은점은 바로 사정거리이기 때문에 그점을 이용한 운영플레이를 2에서 다룰려고합니다.
보기에는 벨져처럼 사라져서 무적이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아 무적이 있긴합니다. 한 0.1초정도? 하지만 스킬들 잔상이 더 오래가는편이라 디멘션점프무적으로 뭔가를 피해보려는행동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시도해보려했지만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잔상이란게 있어서... 안되더라고여 쩝... 그냥 벽뒤나 벽위로 올라가시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R기인 데스스타의 사정거리는 4칸에 히트박스는 반경 0.4칸입니다. 단절의 멜로디의 사정거리는 4칸에 공격반경이 0.6칸인걸 생각했을때 데스스타는 뭔가 데미지가 더 쌔거나 단절의멜로디처럼 상태이상이 있는것도 아닙니다. 그냥 단절의 멜로디보다 압도적으로 후집니다. 심지어 이펙트크기가 공격반경보다 커서 왜 안맞는지 의문이 들때도 많은스킬입니다. 데스스타는 맞은 적을 한곳으로 모은다는점을 제외하고 모든점에서 단절의 멜로디보다 후집니다.(모았다가 터뜨릴때 다시 흩어진다....)
(이펙트는 엄청 화려하고 거대한데 데미지는 박히지않는다...)
하지만 단절의 멜로디보다 나쁘다고해서 이스킬이 나쁜건 전혀아니다. 워낙 단절의 멜로디가 사기스킬의 결정판급스킬이라 그렇지 같은 계통의 이 스킬도 비슷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펙트 자체는 화면을 전부 가릴정도로 거대하지만 실제범위는 단절보다 작기 때문에 단절에 익숙해진분들은 잘 안통합니다)
LR기인 코스믹터널은 사정거리 2.5칸에 공격반경1칸의 스킬입니다. 마찬가지로 마리오네트와 공격방식이 굉장히 비슷한데 마리오네트의 사정거리는 3칸에 반경1.1칸 마리오네트와 터널 둘다 상단하단은 2칸씩입니다. 마리오네트는 브레인테러상태이상시 추가데미지가 있는데 코스믹터널은 그런게 전혀없습니다. 데스스타처럼 그냥 1타에 바로 넘어진다는 점을 제외하고 모든점에서 마리오네트보다 후집니다. 하지만 마리오네트와는 다르게 1타에 높게 띄우는 판정이있어 아군과 연계할때 굉장히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F기 흔히 잡기라고하는 텔레포트는 모든캐릭은 한손으로 집어서 던질정도로 릭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알려줍니다.(장난ㅋ) 딱히 뭐라 언급할 가치는 없는것같습니다.
바닥에 떨어질때 충격파도 없고 떠오르는 높이와 날려보내는 범위는 그렇게 좋은수준은 아닙니다.
SP기는 처음 나왔을때는 릭의 존재이유처럼 와 좋을것이다라고 생각했으나 조커팀의 터무니없는 프로모션과의 갭차로 릭이 똥캐라고 여겨지는 주요원인이 되었습니다.
게이트에 생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7초 워프대기시간이 3.5초 입니다.
사실상 빼려고 게이트를 키면 대기시간이 너무길어 사용하기 너무 힘듭니다. 한대라도맞으면 풀리고 무적되도풀리고 휠업이라도 스킬이면 사용하면 풀립니다. 그런 극악조건속에서 원래의 게이트의 역할이 아닌 다른 역할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계속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E기인 궁극기입니다. 빅뱅인데 사실 빅뱅은 모든 궁극기중에서도 상당히 좋은스킬이라 생각합니다. 피터궁보다 나쁘다는분들있는데 사실 빅뱅이 더 좋습니다. 궁의 사정거리는 코스믹 터널 원더홀과 같이 2.5칸의 스킬이고 반경은 1.4칸 원더홀은 1.6칸이지만 원더홀이 잡는타이밍은 단 한번뿐이고 릭은 빅뱅이 유지되는 내내 계속해서 끌어들이기 때문에 공격범위에선 모자라지만 기상시 또는 적의 진입시 압도적인 우위를 가지게됩니다.
아래는 궁카운터짤들(협조해주신 여왕이글님 감사합니다)
적이 넘어져있는상태에서 1:1상황 혹은 아군이 릭을 지켜주고있을때 절대적인 우위를 지니게됩니다.
기상무적시간동안 저 마의영역을 빠져나갈스킬은 몇없습니다.(궁유닉을 사지 않았을때 빠져나가는캐릭터 가 있습니다) 따지자면 피터궁보단 샬럿궁에 가깝다고생각합니다. 다만 릭궁은 잡기무적이지요 바로앞에서 궁을 쓰더라도 잡기당하지않는 샬럿궁이라보시면됩니다. 호랑이쓰고있는 하랑도 빨아들이고 궁쓰고있는 피터도 빨아들입니다.
드니스만의 장기인 린궁과 브루스궁 수호자는 잡기하진못하지만 피터궁을 역잡기카운터를 할 수 있다는점에서 굉장히 높은점수를 주고싶습니다. 또한 선딜도 굉장히 짧은편이고 스텔라의 진입을 막을 수 있는 궁이기도합니다. 어차피 데미지를 그리 높게주는편도아니고 무력화용스킬이라고 보면 편할것같습니다.
다만 단점은 잡는높이가 피터궁보다 낮아서 빅터나 마를렌궁을 캔할수가 없습니다. 캔슬하려면 궁써서닿을만한 벽위를 에임잡아사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스킬구성에 대한 평은 솔직히 프로모션영상에선 좋을것같다고 생각했는데 나와보니 와 역시 프로모션영상은 믿을게 못되는구나라는것을 알았습니다...
일단은 전 이런 스킬구성 때문에 방릭을 갑니다. 왜냐하면 딜량이 그렇게 강력한편은 아니고 그렇다고 범위가 좋은편도아니고 회피기가있는것도아니어서 어떻게할까 고민했지만 무엇이든 해결방법은 있었습니다.
2. 릭의 플레이
(1) - 1 시야넓히기
이 시야넓히기의 주요목적은 바로 DT보다 넓은시야를 확보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내가 적을 알아차리는만큼 적도 내가 시야보는것을 알아차린다는 양날의 검이죠
하지만 일순간이라도 아군에게 적의 시야를 볼 수 있게해준다는점에서 충분한 압박과 부담감을 주고 한타가 일어나기전 적의 원딜,근딜,서폿,탱커의 위치등을 파악할 수 있게됩니다.
바로
이런식으로 말이죠
(항상 응원해주시는 다먹는애님 감사합니다.)
하지만 주의할게 있습니다. 바로 웨슬리의 지뢰인데요!!
(다시한번 협조해주신 여왕이글님 감사드립니다)
제가 허리유니크가 없어서(허리유니크-디멘션점프 공격속도 10%증가) 그런진몰라도 적팀에 저런식으로 웨슬리가 있을경우 지뢰가 터지더라고여... ㅠㅠ 그래도 방법은 있으니 걱정마세요.
이런식으로 펜스위에 올라가면됩니다.
위 스킬설명에 써져있던것처럼 평타거리가 3.5칸이고 점프거리도 3.5칸입니다. 아직 디멘션점프에 익숙해지시지않으셨다면 저런식으로 평타로 거리를 잰다음 가시는걸 추천하고 좀 숙련되셨다면 평타로 거리를 안재고 하시는게 좋으실겁니다 왜냐하면 소리도 나고 저 표시는 적에게도 보이기 때문에 저게 나타나면 적이 릭의 위치가 대충 어디있는지 짐작할 수가 있거든요. 주로 친선이나 공방대기중에 연습하세여. 아니면 일부러 섞어서 실전에선 저걸로 적의 신경을 돌려 훼이크줄 수 도 있습니다.(공방에서 몇번 써봤는데 잘먹혀요 ㅇㅇ)
시야보기를 주목적으로 할 경우 특수킷은 DT나 레이더를 껴주시는게 좋습니다.
DT를 끼는이유는 릭이 저곳으로 이동하고 돌아올때 굉장히 무방비상태이기 때문에 점프를 사용하기전 미리 쓰고 옆치뒤치정돈 확인한다음 저렇게 시야확보를 하거나 아니면 시야모+레이더를 사용해 디멘션을 했을때 보다 넓은 범위를 탐색가능하게 해주는 용도로 껴주시는게 좋습니다.
모자유니크의 효과가 데스스타의 공격범위10%증가인데 릭의 역할은 딜링이 아니고 저것을 낀다고해서 총딜량이 변하진않습니다.(벽뒤립먹기는 가능해지지만 릭은 그다지 필요가 없을것 같습니다)
적을 공격하지 않고 시야보기만할목적으로 점프를 사용하신다면 점프링을 빼고 게이트링을 넣는것을 추천드립니다.(이유는 3번에서)
여기서 주의점하나더!
펜스위 시야보기를 할때 주의해야하는건 바닥에 시야가 가려지지 않는것입니다.
보시면 분명 디멘션점프를하고 시야확보를 하려했는데 시야확보는 터무니없이 적게됬습니다. 이유는 바닥시야라는것때문인데 가끔씩 낙질풍이나 킬힐 도약같은걸로 올라갔을때 아래나 건너편의 시야가 잘 안보이는 현상이랑 같은겁니다. 자세히보시면 기둥의 약간 오른쪽에 에임이 잡혔는데 그러지마시고 살짝 왼쪽에 에임이 잡히도록 해주시면 시야가 온전히보입니다.(연습장기준 아주작은 3칸정도왼쪽) 실수가 아니라 하다보니 이런경우도 있어서 주의해드리기위해 찍었습니다. 저런경우는 위치가 발각되는데다가 디멘션자체가 리스크가 굉장히 큰 스킬이기 때문에
역관광당할수도있고 시야확보도 안되고 쿨타임만 돌린 아무 소득경우기 때문에 주의하시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시야보기에서 한가지 더 주의해야할점은 저긴 안올라가집니다.(킬힐이랑 같은이유)
(1) - 2 한타시 해야할 시야확보들
이건 말로설명하기에 너무 복잡해서 그냥 동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계속 디멘션으로 팍팍 넘어가니 좀 어지러우시더라도 릭을 하려는 마음이 있으시다면 주의깊게 계속해서 돌려봐주시기바랍니다.(토할수도?) 자잘한 영상들은 제 채널을 구독하셔서 훑어주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2) 벽뒤플레이
벽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피터 샬럿 엘리 미아같은 캐릭터의 플레이를 말합니다. 두개 이상의 스킬 또는 한 스킬이 벽뒤를 넘기기 쉽게 설정되있는 공격을 벽뒤플레이라하는데 이 벽뒤로 사용이 가능한 캐릭터는 벽뒤플레이가 가능한데 릭같은경우는 4개의 스킬이 전부 벽뒤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SL-디멘션점프 R-데스스타 LR-코스믹터널 E-빅뱅
피터가 3개 샬럿이 3개 미아가3개(망치는뺏습니다) 엘리1개(별똥별)
먼저 위에서보셨듯이 디멘션점프는 벽뒤의 적을 공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잘못갔다가 역공을 당할수도있지만 다른스킬을 쓰고 견제자를 줄인다음 시야확보를 하는게 더 안전한 방법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어느정도인지 확인하자면 벽뒤립잡기를 보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데스스타도 가능하고 단절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스스타는 단절과는 다르게 난이도가 더 필요한데 X자가 겹치는 에임의 중심부가 바로 데스스타의 중심부이기 때문에 무작정 위로만올리면되는 단절과는달리 저렇게 에임높이조절을 해줘야한다는점이 있습니다.
립이아닌 그냥 플레이하자면
이런식의 플레이가 가능해지죠
또한 데스스타가 안정적으로 한명을 눕혀줌으로서 만약 시야를 확보하려는 디멘션점프를 사용하더라도 보다 적은 견제를 받게됩니다.
이런식으로 데스스타로인해 이미 넘어져있기 때문에 비록 지금은 연습상황이지만 디멘션해서 역으로 끌려갈 확률을 조금이라도 낮출수 있습니다. 데스스타를 맞췄다고해서 디멘션을 꼭 그사람에게 맞출필요는 없고 그냥 위에 설명했던것처럼 벽위로 올라가 안전하게 플레이하셔도됩니다.
이번엔 코스믹터널인데 사실상 코스믹터널은 1타만 강하고 후속타들은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1:1또는 터널로 여러명을 맞춰서 붙잡아둬야하는상태면 오래잡아끄시고 만약 도망치거나 코너링, 협동콤보를 하신다면 터널이 너무 높게뜨고 마지막까지칠시 경직이 조금 있어서 1타만치시는게 좋습니다. 판단은 본인의 센스에 달려있기 때문에 그부분은 공략이랄게 없을것같습니다. 다만 알려드리고 싶은것은 1타후 잘 박히지도않는풀공격으로 너무높게떠서 아군이 공격못하게하지말고 그냥 띄우는 용도로만 사용하시는게 좋다는것입니다.
마틴의 마리오네트와 비슷해서 견제하기에 적합하고 적을 높게띄우는다운기이기 때문에 아군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3) 게이트플레이★★★★
사실 이건 안쓰려고했으나 진짜 이걸 사용해도 릭이 나쁘다는걸 알고있기 때문에 그냥 쓰겠습니다.
게이트는 안좋은스킬 맞습니다. 다만 몇가지 방법을 더하면 안될것을 되게만드는 능력을 가지고있습니다.
(3)-1 1,3번자리 점프기어
보통 점프기어를 타면적 5번타워쪽 골목이나 4번타워쪽 골목으로 가게되서 평상시에 사용할시 굉장히 위험하게됩니다 하지만 게이트를 사용하면
이런식으로 적 1번타워나 3번타워쪽으로 기어를 탈 수 있게됩니다. 이유는
점프기어가 게이트 때문에 저런식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트루퍼싸움이나 자리선정할때 굉장히 좋고 점프기어백업의 다양성을 제시해줍니다.
브리스톨은 이처럼 중앙을 바로갈수있게해줍니다.
버그라면 버그겠지만 현재 릭이 살아남는방법은 이런점을 사용해 더 이득을 취하는수가 옳다고생각합니다.
저방법을 막사용하면 분명 오히려 더 큰피해를 얻을것이고 잘만사용한다면 분명 엄청난이득을 취할 수 있을것입니다.
(3)-2 게이트 계단오르기
게이트계단오르기라고 아십니까
(앨리셔와 단둘이 데이트)
전 분명 혼자서 1:1비공개방에서 실험을 했고 들어온사람도 아무도없습니다. 컴퓨터는 티엔이고 전 혼자의 힘으로 여기 올라왔습니다.
디멘션으로 오른다음 적의 공격의 유도해서 올라갔나?
막 이상한 이동기가 있나?
네 맞습니다 바로 게이트라는 이상한 이동기가 있습니다.
게이트를 쓰다보니느낀건 내가 지고있을때 사용하기 굉장히 껄끄럽다는점이었습니다. 대기시간은 긴데다가 나갈 수 있는 범위는 좁다보니 게이트의 능력을 제대로 뽑아내지 못한다는것이었죠.
이런것을 어떻게든 바꿔볼까한게 바로 게이트때 있는 위에서 내려오는기능이었습니다.
근데 이걸가지고 뭘 어떻게 이용하냐하시는분들이 많을텐데 난간에 못오르는 수많은캐릭들 그리고 난간에 오르느라 스킬을 사용해야했던 수많은캐릭터들이 이젠 그럴필요가 없게됬습니다.
눈치채셨나요?
여기다 게이트를 깐후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이러면 이득받게되는캐릭터는 상당히 많죠
나이오비는 원래 못올라갔었는데 올라가게되는거고
트릭시는 왈츠 궁을 쓴후 도약을 바로할 수 있게되고
루이스는 결슬빼거나 결슬로 낙을 실패하거나 할 염려가 사라지게됩니다. 어느때든 무적영동을 사용할 수 있게되는것이죠
가장 무서운건 아마 카인 제레온 클레어 일겁니다.
여기도 올라와지기 때문이죠.
한번에 벽을 올라가는것은 안되지만 언덕에서 난간을 타는것은 가능해집니다.
때문에 릭이 게이트를 깔고 샬럿이 5번타워를 치다 번지해서 사라진다던지 5번타워앞에서 한타가일어나는데 갑자기 난간에서 나비가나타나 초열을 쓴다던지 클레어가 시야에서 보이지도않는곳에서 프리즘깔고 프리딜한다던지
드렉슬러가 난간위에올라가 위협을 최소화하고 분열창을 던지는등의 행동이 가능하집니다. 카인이 난간에서 아예 한쪽골목과 언덕을 지키는 요새가될 수 있고
릭은 최고의 서포터캐릭입니다. 매즈기의 특징인 상태이상이 없고 적을 가두거나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주는힘은없지만
이런식으로 아군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니까요(마치 스타2 저그의 땅굴벌레같은느낌일꺼야)
3 릭의역할
이번목차는 여태까지공략했던것을 정리하는 목차입니다.
(1) 시야
릭의 가장 1순위가 되야하는조건입니다. 주로 근캐가 많을때 적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기위해서 사용한다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2) 벽뒤플레이
벽뒤에서 적을 견제하고 적의 진입을 막는 주요역할입니다.
(3) 게이트플레이
앞서말했듯 점프기어게이트와 계단오르기게이트가 있습니다.
릭의 모든스킬에 역할이 있듯 게이트란스킬은 이부분을 위해 존재하는것이고 이부분은 안바꼇으면 좋겠습니다. 마치 낙휠업처럼 사이퍼즈의 일부가되었으면합니다. 보다 다양한 전략이 가능해지니까요
4.마무으리
데스스타가 단절의 하위호환이고 터널은 마리오네트의 하위호완입니다. 하지만 디멘션점프라는 시야확보스킬이 있고 아직은 인식도 별로 안좋지만 언젠가 1인분하는캐릭이라는 명찰을 걸도록! 다들 열심히 해보죠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