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능력자 대담 8탄 : 0.5초를 위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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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3-11-15 12:48:31
안녕하세요, 사이퍼즈입니다.
11월 21일 정기점검 때 미니맵 얼굴 아이콘 사용 외에도 기존의 아이콘 사용 옵션 기능이 추가 적용 될 예정입니다.
게임 옵션을 통해 설정 할 수 있으니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시어 게임 이용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사이퍼즈입니다.
능력자 여러분들에게 게임 내 업데이트와 관련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피드백을 받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능력자 대담 8탄]을 시작합니다.
이번 능력자 대담은 11월 14일 업데이트 된 캐릭터 얼굴 미니맵 적용에 관한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조커팀 팀장 최홍성입니다.
참 오랜만에 작성해보는 개발자 포스트인데요,
작년 여름 공식전/일반전 분리 때 개발팀의 의도와 공성전 분리로 인한 효과를 설명드리기 위해
작성을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이번 패치로 유저분들의 뜨거운 원성(?)을 사고 있는 미니맵 직업 아이콘 제거와 관련하여
제 생각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기존 직업 아이콘이 보기 편하다. 아군적군 구분이 안된다.
작아서 누가누군지 모르겠다. 가려서 싫다 등등 많은 이유로
얼굴 아이콘에 대한 불만을 올려주고 계신 것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하는 변화입니다만,
제 생각은 ‘얼굴이 캐릭터를 인지하기 훨씬 편하다.’ 라는 장점으로 다른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간 조커팀 내부적으로 고민을 하고 해결하고 싶었던 부분은 이렇습니다.
- 캐릭터를 머리속으로 인지할 때 캐릭터의 얼굴, 직업 아이콘 2개를 서로 매칭시켜야 한다.
- 캐릭터 숫자가 늘어갈수록 직업 아이콘이 누구인지 인지하는 시간은 점점 길어진다.
- 비슷한 능력(페어 캐릭터)의 능력자일 경우 비슷한 아이콘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분이 힘들다.
이런 부분을 오래 전부터 고민을 하고 있었고,
아시겠지만 얼마전 사이퍼즈 중국 서비스를 시작할 때 직업 아이콘을 얼굴 아이콘으로 변경하여 도입을 하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제가 네오플로그에서 밝혔듯이 최초에 제공되는 캐릭터 양이 굉장히 많기 때문이었습니다.
2년전 한국 서비스를 시작할 때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부분이었는데요, 제가 보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 12개의 캐릭터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 12개의 직업 아이콘은 게임을 좀 하다보면 충분히 인지 할 수 있습니다.
* 한달에 한명, 두달에 한명 수준으로 캐릭터가 추가되었다.
→ 한두달에 한 개 아이콘 정도는 기존 직업 아이콘과 캐릭터의 매칭이 머리 속에 잘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추가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들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이 변화를 ‘직업 아이콘’에 익숙한 한국에 적용을 해야하느냐 하는 부분이었는데요,
개발팀 내부적으로도 많은 토론이 오고 갔습니다.
얼굴 아이콘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고, 실제로 중국에서 일주일 이상 플레이를 해본 후 한국에 돌아와서
한국 사이퍼즈를 플레이하며 느낀 것은,
얼굴 아이콘에 익숙해진 후에는 직업 아이콘이 보이는 미니맵을 읽을 때 머리속으로 굉장히 답답한 느낌을 받았는데,
그 원인은 ‘머리 속에서 한번 더 생각을 해야한다’ 라는 것이었습니다.
외국어 공부를 할 때를 떠올려보면 이해가 쉬우실텐데요,
“How old are you?” ▶ 몇 살이세요? ▶ “18살입니다.”라고 대답을 하는 것이
머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연산 순서입니다.
외국인이 나에게 무엇인가를 물어볼 때 한국어로 무엇인지를 번역한 후 그에 따른 대답을 해야한다는 것이지요.
"몇 살이세요?" 라고 누가 한국어로 물어보면 “18살입니다.”라고 바로 대답을 할 수 있겠지요.
물론 외국어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해서 모국어처럼 익숙하게 듣고 말할 수 있게 되면
이 연산 속도는 거의 차이가 없게 됩니다.
직업 아이콘도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을 인지했을 때 그 아이콘이 어떤 캐릭터인지 한번 더 머리속으로 연산을 해야한다는 것이지요.
보다 익숙한 것은 ‘캐릭터의 얼굴’ 이니까요.
이 시간의 차이를 체감 해보시고자 하면, 아래 그림으로 테스트 해보시면 됩니다.
(초시계로 시간을 재보시면 더 확실하겠죠?)
아래는 변경 되기 전의 미니맵입니다.
[캐릭터 10개를 빠르게 머리 속으로 맞춰보세요.]
그리고 이번에는...
새로 바뀐 아이콘을 보고 똑같이 캐릭터 10개를 빠르게 머리 속에서 맞춰 보시면 됩니다.
[캐릭터 10개를 빠르게 머리 속으로 맞춰보세요.]
시간 차이가 없다면, 혹은 직업 아이콘이 더 빠르다면,
사이퍼즈를 정말 많이 하고 정말 머리 좋으신 분입니다. (인정-_-b)
제가 무슨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하는 것인지는 이해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말 그대로 미니맵은 게임 중 빠르게 '흘깃' 보게 되는 이미지입니다.
얼마나 빠른 시간에 정보를 획득하고 반응하냐가 중요한 요소이고,
이 시간을 단 0.5초라도 줄일 수 있다면 전체적으로 더 좋은 게임성을 가지게 될 수 있고,
그 동안 유저분들에게 외국어 공부 하듯이 ‘직업 아이콘’을 외우라고 강요했던 부분을 제거하고 싶었습니다.
이는 신규 유저 분들만을 위한 변화도 아니고, 직업 아이콘을 그리는데 아이디어가 다 떨어져서도 아니고,
중국에 적용한 내용을 그냥 가져다 붙인 것도 아닙니다.
보다 편하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변화를 준 것이고,
이는 분명 사이퍼즈에 긍적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더 이상 직업 아이콘을 외울 필요가 없다."
" 비슷한 능력의 아이콘이 있어도 헷갈리지 않는다."
" 직업 아이콘이 어느 캐릭터인지를 머리속으로 번역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캐릭터 인지를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3가지만 하더라도, 이번 변화의 장점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능력자들이 50명, 100명, 계속 추가될텐데 직업 아이콘이라는 개념을 계속 사용할 경우에
점점 수면으로 드러나게 될 문제들을 이번 변화를 통해 해결했다고 생각합니다.
100명 능력자의 얼굴만 외우는 것과,
100명 능력자의 얼굴 + 100개의 직업 아이콘을 외우는 것은 상당히 큰 차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콘이 모두 동그란 형태로 변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존에 비해 겹쳤을 때 잘 안보이는 부분은 단점인 것은 알고 있습니다.
쉽지는 않을 것 같지만 이 부분의 해결을 위해 계속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보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도 계속 개선이 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확실하게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미니맵을 돌아다니는 얼굴들(?)에 조금만 적응하시면
기존의 직업 아이콘이 굉장히 보기 힘들고 머리 아픈 시스템이었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직업 아이콘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는데요,
옵션화 하지 않은 이유는 게임안에서 캐릭터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옵션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부분은
좋지 않은 방향이라고 생각을 하였고,
옵션화를 할 경우, 대다수 유저분들이 익숙한 방식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변화의 장점도 체험을 못해볼 가능성이 커서, 모든 유저분들에게 변화된 방식을 경험해드리게 하고 싶었습니다.
현재 상태는 과도기라고 생각을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분명 더 좋은 게임이 되는데 도움이 되는 변화이기 때문에,
조금만 더 경험해보시고 평가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조커팀은 이번 겨울에 선보일 새 능력자들을 선보이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시기를 바라면서 1년에 한번 쓰는(?) 조커팀 팀장의 개발자 포 스트는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