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고~싶다~♪ 옵저버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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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0-25 17:42:42
안녕~ '정보통E'야.
지난 주에 미쉘이 나왔으니 '이번 주는 적당히 넘어가겠지~'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있을지도 모르겠군!
하지만, 이번 주도 질풍노도와도 같은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를 부탁해~
이렇게 말하면 어떤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는지 슬슬 궁금해 할 것 같아 굵직한 소식 하나를 준비했어!
바로, 지난 대회에서 프로토타입을 도입한 적이 있는 옵저버 시스템! (Observer System)
옵저버 시스템은 다른 유저들의 경기를 관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사이퍼즈가 준비하고 있는
각종 대회나 사이퍼즈 리그를 위한 초석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이번 매거진에서는 특별히 사이퍼즈의 개발팀인 조커팀의 기획자, UI파트, 프로그래머 분들이 직접
옵저버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려주실 거야. 또한 옵저버 시스템 업데이트 기념,
개발팀 & 운영팀과 함께하는 친선경기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매거진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읽어주길!
안녕하세요! 조커팀(개발팀)입니다.
지난 대회에서 잠시 선보였던 옵저버 시스템을 이번 주에 라이브단에서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저희도 기쁩니다.
옵저버 모드는 제 1회 PC방 클랜전 대회에서 선보였던 것보다 많은 부분을 개선하여 유저 여러분들께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옵저버 시스템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방을 만들면 팀으로 옵저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옵저버는 최대 2인까지만 가능합니다.
- 방을 생성한 방장이 옵저버를 선택하게 되면 대기방에서 F4키를 눌러 각 팀의 팀 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각 팀별 정보창
화면 좌우에는 팀 명과 각 팀의 캐릭터 닉네임, 아이콘, 단축키 번호, 레벨, 체력게이지, 궁극기 쿨타임을 표시합니다. 캐릭터가 사망하게 되면 체력게이지 대신 리스폰 게이지로(회색) 표시됩니다. 현재 선택된 캐릭터는 흰색 테두리로 표시해줍니다.
2. 경기 진행창
화면 상단에는 팀 명과 각 팀의 총 킬 수 및 타워의 남은 체력을 %로 표시합니다.
3. 선택한 캐릭 상세 전적창
화면 하단에는 캐릭터를 선택하였을 때 해당 캐릭터의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
4. 미니맵 UI
미니맵에는 캐릭터 옆에 숫자가 표기되어 있어 캐릭터 선택 단축키로 해당 캐릭터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Tab키를 누르면 전투 정보창을 표시합니다.
전투 정보창에는 각 캐릭터의 데스 수도 표시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옵저버 시스템에 대한 기본 조작에 대한 설명입니다.
= 카메라 이동 =
카메라 이동은 목표 캐릭터로 이동하는 것과 목표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목표 캐릭터로 이동
숫자키 0~9번을 이용해서 목표 캐릭터로 카메라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목표 캐릭터를 항상 따라다니며 마우스 이동으로 카메라를 회전시킬 수 있고 마우스 흴 업/휠 다운으로 줌 인/줌 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 리스폰 대기 시간에 볼 수 있는 카메라 시점과 비슷합니다.)
또한, 마우스 좌 클릭으로 블루 팀(왼쪽 팀)의 캐릭터로 이동할 수 있으며 마우스 우 클릭으로 레드 팀(오른쪽 팀)의 캐릭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목표 캐릭터는 해당 캐릭터로 이동해 캐릭터의 플레이를 집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목표 화면 이동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동하고 싶은 미니맵 위치를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카메라가 이동합니다. 카메라는 WASD키로 이동이 가능하고, 마우스 이동으로 카메라를 회전시킬 수 있고 마우스 휠 업/휠 다운으로 줌 인/줌 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목표 화면은 해당 미니맵으로 이동해 전체적인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조정 이외에도 자신이 필요한 정보만 볼 수 있는 기능도 구현되었습니다.
1. 시야 조정
캐릭터를 선택한 상태에서 Q키를 누르면 해당 캐릭터 팀의 시야만 보이게 됩니다.
다시 Q키를 누르면 전체 시야로 전환됩니다.
[옵저버는 캐릭터가 볼 수 없는 시야도 볼 수 있습니다.]
2. 대미지 표시
캐릭터를 선택한 상태에서 E키를 누르면 해당 캐릭터가 주는 대미지(흰색)와 받는 대미지(붉은색)가 표시됩니다.
다시 E키를 누르면 대미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의 피해를 입었고 주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조작키 간단 정리 =
숫자키 0~9 : 캐릭터 직접 이동
마우스 휠 업 & 다운 : 캐릭터 줌 인 & 줌 아웃
마우스 좌 클릭 : 블루 팀 카메라 순차 이동
마우스 우 클릭 : 레드 팀 카메라 순차 이동
Alt + 미니맵 클릭 : 해당 위치로 카메라 이동
WASD : 카메라 상,하,좌,우 이동
TAB : 전투 정보창 출력
Q : 선택한 캐릭터의 팀 시야 / 전체 시야 전환
E : 선택한 캐릭터가 주는 대미지, 받는 대미지 표시 전환
F1 : 옵저버 시스템 도움말
대회 준비와 관련되어 난입 시스템에 대한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 난입 규칙 변경 사항 =
게임 중 난입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전에 게임을 하던 사람이 난입으로 같은 경기에 입장할 경우, 이전에 플레이 했던 팀과 캐릭터가 일치하면 아이템과 시간에 따른 추가 코인(10초에 30코인)을 가지고 시작하게 됩니다. (만약 이전에 했던 캐릭터가 랜덤 루이스라면 난입을 한 후 루이스를 선택하면 이전의 아이템을 가지고 난입하게 됩니다.)
대회를 개최 할 경우에 게임에서 나간 사람이 난입을 하였을 때 이전에 플레이 하던 진영과 캐릭터를 선택하지 않으면 공정하지 않은 게임이 될 수 있으니 이점 주의 부탁드립니다.
※ 그 외 기존 난입 규칙은 동일합니다.
옵저버가 사용할 수 있는 채팅은 일부 제한되어 있습니다.
- 옵저버는 각 팀의 채팅을 볼 수 없습니다.
- 옵저버는 전체 채팅을 볼 수 있습니다.
- 옵저버는 전체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 옵저버는 옵저버끼리만 팀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 옵저버는 같은 게임에 참여한 유저와는 귓속말을 할 수 없습니다.
- 옵저버는 클랜 채팅을 보거나 할 수 없습니다.
- 옵저버는 파티 채팅을 보거나 할 수 없습니다.
- 채팅창에 "/귓말차단" 명령어로 자신에게 오는 모든 귓말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귓말차단해제'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또는 게임을 종료하면(로그아웃)하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조커팀의 옵저버 시스템 개발 후기에 대한 한 줄 코멘트로 매거진을 마칩니다.
해당 매거진을 읽어 보시고 더욱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리플로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기획팀 : 이 옵저버 모드로 앞으로 열리는 대회가 활성화 되기를 기대합니다!
UI 개발자 J : 오프라인 대회 할 때, 재미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래머 W : 간담회 때, 좀 더 자세한 옵저버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고 의견 주신 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성 서버 프로그래머 K : 이..이거! 딱히 대회만 하라고 만든건 아니야~ 흥~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의문의J'입니다.
옵저버 시스템 업데이트를 기념해 개발팀인 조커팀&운영팀과의 공성전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개발팀의 실력을 알아보고 운영진 J.O.K.E.R에게 한 방 크게 먹여줄 수 있는 절호의 찬스!~
= 이벤트 진행 방법 =
금요일(28일) 오후 2시부터 사이퍼즈 공식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에 친선경기 방 제목이 있는 게시물이 등록됩니다.
해당 게시물을 먼저 읽고 친선경기에 참여하면 이벤트에 당첨! 개발팀&운영팀과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 게시물 등록 시간은 임의로 결정됩니다. 1시간 동안 자유 게시판을 주시해 주세요!
※ 경기가 시작되면 자유게시판을 통해 시작과 종료를 알려드립니다.
※ 이벤트는 2시부터 3시까지 두 경기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업무 시간에 일해야죠!)
= 이벤트 선물 =
승패 여부에 관계 없이 친선경기에 참여한 유저에게 일반 주괴를 50개씩 드립니다. (경기당 주어지는 보상)
친선경기에 참여한 유저 5명 : 일반 주괴 50개
옵저버에 참여한 유저 1명 : 일반 주괴 50개 (옵저버 1인은 경기 녹화를 위해 운영자가 입장합니다.)
이벤트 수정 사항 : 많은 유저가 볼 수 있도록 하인베르그 BJ님을 옵저버에 초대해 경기를 운영합니다.
더욱 많은 유저들이 이벤트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 하인베르그님 방송 주소 : http://afree.ca/nadohaza
= 이벤트 참고 사항 =
개발팀의 신상 보호 차원(?)에서 개발팀도 운영자 캐릭터인 J.O.K.E.R로 플레이 합니다.
장비는 아래 스크린샷으로 보는 것처럼 매우 초라합니다만... 개발팀의 실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즉, 한 경기는 개발팀으로 이루어진 신컨팀 나머지 한 경기는 J.O.K.E.R이 플레이 하는 발컨팀입니다.
= J.O.K.E.R의 장비 수준 =
[O.K.E.R은 저보다 장비가 더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