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수정] 2020U 전장 개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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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0-09-08 12:27:04

(09. 10 추가)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금일 실제 서버에서 최종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트루퍼 등장 시 주변의 타워 시야를

일시 제한하는 기능과 관련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오류는 게임 플레이에 심대한 영향을 끼침이

확인됨에 따라 오류 수정 후 적용을 진행하려 하며, 따라서 9월 10일 업데이트에서 일시 제외됨을 안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오는 9월 10일부터 사이퍼즈에서는 2020U 시즌이 시작됩니다.

지난 2020H 시즌 전장 개편에서는 기지 방어 효율을 제한하고 공성전 플레이에 있어

불편했던 사항을 수정했습니다. 약 7개월의 시간이 지나면서 운영 방식의 변화가 있었고

그와 함께 추가적인 검토 사항이 발생함에 따라 이번 전장 개편에 반영을 하고자 합니다.


* 본 매거진은 업데이트 전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로, 실제 업데이트 시 변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20H 시즌 전장 개편 후 기지 방어의 효율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비해 그 효율이 일정 수준 감소했습니다.

또한 근거리 딜러를 포함한 조합이 가장 강력한 성능을 보였으며, 최근 이러한 경향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으나

여전히 타 조합에 비해서는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변화들과는 별개로 경기가 후반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여전히 많은 편이었으며, 교전을 통한 판세 변화보다는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후반 도모의

양상 또한 많은 편이었습니다. 특히 이는 공식전 상위 티어로 올라갈 수록 더욱 두드러지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부분에 대응하기 위한 업데이트들을 적용하는 것이 이번 전장 개편의 주요 목표이며,

공성전 매칭과 관련해 개선 요청이 지속적으로 유입됨에 따라 이 부분의 개선 작업을 함께 진행하려 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업데이트 준비 과정에서 능력자 여러분께 죄송한 말씀 하나를 전하고자 합니다.

9주년 방송 당시 업데이트를 예고하면서 '신규 오브젝트 추가'를 여러분께 말씀 드렸는데요,

내부적으로 기획 및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안정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최근 공지사항에 적었던 것처럼 사전 검토를 면밀히 하지 않고 업데이트를 했다가 능력자 여러분의

쾌적한 플레이에 방해가 됐던 지점을 사과 드렸던 만큼, 무리해서 해당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것보다

시일을 두고 완성도 확보를 위해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 점 너그러이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이제 본격적인 업데이트 안내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랭크/매칭 시스템 개편'입니다.

현 공식전 랭크 시스템은 RP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RP의 계산 방식은 자신의 RP와 상대 팀의 RP를

기반으로 증감이 이뤄지는 형태였습니다. 다만 RP의 점수를 계산하는데 있어 고려되는 지점이 상대 팀의

RP 뿐이었기 때문에 전투 과정에서 개개인이 기여하는 바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보다 세분화된 점수 계산이

이뤄지지 않는 점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다음 시즌부터는 개개인의 플레이 결과물이 RP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RP와 병행해 개개인의 실력에 따른 매칭이 이뤄지도록 매칭 평점(Matchmaking Rating)을 함께 적용합니다.

단 이러한 시도가 최초로 이뤄지는 만큼 의도치 않은 오류 또는 예상치를 상회하는 RP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0U 시즌에는 조정된 시스템의 영향도를 상대적으로 제한하고자 합니다.

이후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구동한다고 판단되면 차후 시즌에 시스템의 영향도 및 계산 방식을 조정하겠습니다.


 -. 매칭 시 매칭 평점이 밴/픽 단계와 로딩 화면에 등장합니다.

 -. 매칭 평점은 0.0점부터 10+점까지이며, 소수점 1자리까지 표시됩니다.



이와 함께 많은 능력자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일반전 모드에 대한 매칭 방식을 변경합니다.

우선 공식전을 플레이한 능력자들의 실력이 일반전에 상대적으로 크게 반영되지 않는 지점이 있어

이를 대폭 개선하며, 파티의 RP 가중치를 수정해 보다 높은 실력을 가진 플레이어와 매칭되게 합니다.

특히 조합을 명확히 갖추고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가져가는 케이스가 많은 5인 파티의 경우

매칭을 시도할 시 일정 시간 동안은 5인 파티를 우선 매칭하는 방향으로 변경이 이뤄집니다.


 -. 일반전에서 파티 구성 시 해당 파티에 부여되는 포인트 가중치가 증가됩니다.

 -. 공식전을 플레이한 플레이어의 실력이 일반전 매칭 포인트에 일정 부분 반영되도록 개선이 진행됩니다.

 -. 공식전을 플레이한 플레이어는 일반전 휴식 점수가 쌓이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5인 파티가 일반전 매칭 시도 시 일정 시간 동안 5인 파티만 우선 매칭을 시도합니다.

  (일정 시간 소요 후에는 전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매칭이 시도됩니다)




이외에도 공식전 밴 투표 과정을 아군에게만 공개해 전략 노출을 줄이고, 아인트호벤 맵의

일반전/협력전 등장 확률을 제거해 친선전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새로운 시즌에 맞춰 특성 쪽에도 변화가 찾아옵니다.

우선 신규 출시되는 특성은 총 6종으로, 공용 2종 및 포지션 당 1종이 추가됩니다.

이와 함께 10개의 기존 특성이 밸런싱이 되는데요, 이를 통해 지난 시즌의 플레이 경향에

변화를 줌과 동시에 기존에 전체 포지션에서 널리 사용되는 특성의 효율은 일부 제한하고

선호되지 않았던 특성들의 효과를 상향해 특성의 조합 가능성을 더욱 높이려 합니다.



(다음 시즌에 추가되는 특성들의 아이콘이에요)



 -. 전투 태세(공용)

  ㄴ 효과가 변경됩니다.

    변경 전 : 비전투 시 & 전투 시작 후 1.5초 동안 방어력 +7.5%

    변경 후 : 비전투 시 & 전투 시작 후 7초 동안 방어력 +4.5%


 -. 사냥꾼의 본능(공용)

  ㄴ 몬스터 추가 대미지 효과가 감소됩니다. (+12% → +8%)


 -. 속전속결(근거리 딜러)

  ㄴ 치명타 상승율이 증가됩니다. (+9% → +11%)


 -. 추격자의 발걸음(근거리 딜러)

  ㄴ 공격력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5% → +8)


 -. 급소 가격(근거리 딜러)

  ㄴ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됩니다. (+7% → +8.5%)


 -. 거인 사냥꾼(근거리 딜러)

  ㄴ 효과가 변경됩니다.

    변경 전 : 적 최대 체력의 0.22%만큼 피해량 % 증가 (최대 22%)

    변경 후 : 적 현재 체력의 0.22%만큼 피해량 % 증가 (최대 22%)


 -. 준비된 한 발(원거리 딜러)

  ㄴ 효과가 변경됩니다.

    변경 전 : 비전투 시 치명타 +5%, 방어 관통력 +3%

    변경 후 : 비전투 시 & 전투 시작 후 1초 동안 치명타 +5%, 방어 관통력 +3%


 -. 완벽주의자(원거리 딜러)

  ㄴ 스킬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됩니다. (+6% → +5%)


 -. 공성추(원거리 딜러)

  ㄴ 몬스터 추가 대미지 -12% 효과가 삭제됩니다.


 -. 활성화 지원(서포터)

  ㄴ 스킬 쿨타임 감소율이 증가됩니다. (-5% → -7.5%)





지금까지 설명 드린 업데이트와 함께 2020U 시즌에서는 초반과 중반, 후반 전투 양상에도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우선 중앙의 2번 타워 체력을 강화해 최초의 라인전/한타가 끝난 후 한 팀이 지나치게 빠르게 전장을 장악하고

반대 팀은 곧바로 활동 폭을 후방 타워 근처로 제한하는 것을 줄이려 합니다. 또한 2단계~4단계 트루퍼가

등장할 때는 주변 타워의 시야 기능을 삭제해 타워를 낀 팀이 지나치게 손쉽게 트루퍼를 처치하는 경우를

줄이고, 강화 철거반이 중앙 라인에서 등장하지 않도록 해 밀리고 있는 팀의 성장 속도를 일부 제한함과 동시에

수호자 처치 과정을 보다 수월하게 돕고자 합니다.


 -. 2번 타워의 체력이 변경됩니다. (22,000 → 30,800)

 -. 2단계, 3단계, 4단계 트루퍼가 등장할 시 범위 2,700 내에 존재하는 모든 타워의 시야 효과가 일시 제한됩니다.

 -. 2단계, 3단계, 4단계 트루퍼 처치 시 등장하는 강화 철거반이 중앙 라인에서는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추가로 전투 지원 부대의 캐릭터를 변경해 특정 스킬에 피격될 때 에어본 상태가 지나치게 오래 유지되는 점을

제한합니다. 기존의 '카인'과 '웨슬리' 대신 이번에 변경되는 전투 지원 부대는 '로라스'와 '드렉슬러' 입니다.

(추후에도 전투 시 등장하는 APC 등에 변화를 줘 새로운 전투 양상을 그려낼 요소가 없을지 지속 검토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미니 트루퍼 '크라센'의 기능 중 즉시 리스폰 기능은 제외해 특정 상황에서의 지나친 효율을 제거하며,

폭탄 센티넬 점령을 시도할 때 반대 쪽의 폭탄 센티넬이 점령되지 않을 경우에만 게이지가 올라가도록 변경합니다.


 -. 크라센의 즉시 리스폰 관련 버프 효과가 변경됩니다.

   변경 전 : 리스폰 시간이 가장 긴 사망자 즉시 리스폰 & 버프 획득 플레이어 50초 간 최대 체력의 0.6% 회복,

       사망 시 리스폰 시간 50% 감소

   변경 후 : 버프 획득 플레이어 50초 간 최대 체력의 1.0% 회복, 사망 시 리스폰 시간 50% 감소

 -. 폭탄 센티넬의 점령 게이지 증가 방식이 변경됩니다.

  ㄴ 특정 폭탄 센티넬 점령 시도 시 반대쪽의 폭탄 센티넬이 점령 시도 중인 상태가 아닐 경우에만 게이지 증가






마지막으로 오는 9월 10일에는 전장 개편과 함께 '히트맵' 기능이 새롭게 제공됩니다.

위X백과에 나와 있는 히트맵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데요,


히트맵(heat map)은 열을 뜻하는 히트(heat)와 지도를 뜻하는 맵(map)을 결합시킨 단어로,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 위에 열분포 형태의 비쥬얼한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실 저는 히트맵의 히트가 'Hit'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어쨌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히트맵은 홈페이지의 '전적검색'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 게임에서 해당 페이지를 바로 방문할 수 있는 기능과 오픈 API 정보가 추후에 제공될 예정인데요,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공지사항 등을 통해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특정 전투 결과의 히트맵 화면입니다)



능력자 여러분께 제공되는 히트맵은 총 2종으로, 특정 플레이어의 킬/데스 히트맵과

특정 전투 결과의 킬/데스 히트맵입니다. 각각의 히트맵은 다음의 분류에 따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1) 특정 플레이어 킬/데스 히트맵 분류 기준

-. 맵별 / 캐릭터별 / 내가 킬한 위치 / 내 캐릭터가 죽은 위치

2) 특정 전투 결과 히트맵 조회 가능 정보

-. 참가 플레이어별 / 플레이어가 킬한 위치 / 플레이어가 죽은 위치


※ 최근 30일의 전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의 킬/데스에 영향을 주거나 받은 플레이어, AI, HQ, 트루퍼, 수호자 등의 각 대상 별 분류 검색이 가능합니다.





설명만으로는 바로 와닿지 않을 수 있어서 제가 한 번 사용해보도록 할게요.

일단 특정 플레이어의 킬/데스를 확인 가능한 히트맵을 들어갔고, 최대 30일을 설정한 뒤

공식전 리버포드 맵에서 티엔을 플레이해 타 플레이어한테 죽은 지점을 한 번 조회해 봤습니다.




결과물을 보니 적 2번 타워의 왼쪽에서 많이 사망을 했네요.

이번에는 맵을 브리스톨로 바꿔봤습니다.




흠 아까보다 훨씬 더 피바다군요(...)

여기서는 2번 타워 부근의 우측, 그리고 Y존 부근 우측의 사망 빈도가 두드러지네요.

브리스톨에서는 티엔을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확인을 해봤는데요,

저도 몰랐던 제 플레이 습관이 보이는 것 같아서 신기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특정 플레이어의 킬/데스 히트맵은 회사/연합 팀 여부와 상관 없이 내가 플레이하는 팀을

무조건 아군 위치로 설정하지만, 특정 전투 결과의 히트맵은 회사/연합 팀 여부에 따라 결과 값이

다르게 등장하니 이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9월 10일에 적용되는 전장 개편 및 히트맵 업데이트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외에도 10월 중으로 중 규모의 캐릭터 밸런싱 작업이 이어질 예정이며, 능력자 여러분이 제보해 주시는

UI 관련 수정 및 개선에 대한 건의 사항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반영할 예정이니 관련하여 의견이 있으신 경우에는

언제든지 제보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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