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가] 2020H 전장 개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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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20-02-07 16:44:42
(02. 10 추가) 안녕하세요,
사이퍼즈입니다.
전장 개편 매거진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고 계신 가운데,
내부 테스트 과정에서 일부 변경 사항이 발생해 내용 추가 전달 드립니다.
이후로도 변경되는 사항이 있을 시 매거진에 지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규 서포터 특성 '보호 방벽' 보호막의 최대 수치가 변경됩니다. (최대 5% → 최대 9%)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작년 6월 20일부터 진행됐던 2019U 시즌이 어느덧 다가오는 2월 13일 막을 내리게 됩니다.
끝이 있으면 당연히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는 법인데요, 다음 시즌을 준비하실 수 있도록
'2020H 시즌 전장 개편 업데이트'를 매거진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2019U 시즌을 관통하는 키워드를 선정하라고 하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하나를 꼽으라면
'기지 방어'를 들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도 기지 방어 효율이 좋았던 메타가 존재했었으나
이번 시즌의 경우에는 조금 내용이 달랐는데요, HQ 타워를 파괴하기에 앞서 진행되는 교전에서
방어 측의 효율이 특정 시점 이후로 공격 측의 효율보다 지속적으로 높아 최종 전투까지 걸리는
대치 과정이 너무나도 길었습니다. 이 부분은 플레이어들이 메타에 적응하고 특정 캐릭터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더욱 심화된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시즌부터는 기지 방어의 지나치게 높은 효율을 낮추기 위해 아래 방침이 적용됩니다.
-. 아군 본진에서 점프 기어를 타고 낙하한 이후 부여되는 기본 무적 시간이 감소됩니다. (5초 → 4.5초)
-. 일정 시간 내 연속 번지 시 아군 본진에서 점프 기어를 타고 낙하한 이후 부여되는 무적 시간이 대폭 감소됩니다.
(첫 번지 후 30초 이내 연속 번지 발생 시 4.5초 → 2초)
-. 맵 특정 위치의 난간 높이와 상자, 비탈길 위치를 조정해 난간에서의 플레이 및 번지 시도를 일부 제한합니다.
-. 수호 타워 주변에서 발생하는 방어 오라의 버프 수치가 하향 조정됩니다.
근거리 : 20% → 12%
원거리 : 20% → 16%
특정 캐릭터들을 대상으로 한 밸런싱 부분도 같이 논의가 됐으나, 번지 플레이 자체의 효율이 좋았던 만큼
전체 캐릭터 대상으로 동일한 정책을 부여한 뒤 변화되는 플레이 패턴을 분석해 추가 업데이트를 검토하는
방안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이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한편 기지 방어 효율이 떨어짐에 따라 우세한 팀이 게임을 쉽게 이끌어갈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해
열세 팀이 게임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트루퍼의
등장 위치를 일부 제한, 1단계를 제외한 트루퍼는 특정 상황에서 타워 근처에 등장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또한 트루퍼 패턴을 일부 변경해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의 트루퍼 쟁탈전에 변수를 줄 예정입니다.
-. 마주 보고 있는 1, 3번 타워가 파괴되지 않을 시 타워 근처의 골목 중앙에서 트루퍼 생성이 되지 않게 됩니다.
-. 3, 4단계 트루퍼의 체력이 50% 이하일 때 등장하는 패턴이 40% 이하일 때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 3, 4단계 트루퍼의 체력이 70% 이하일 때 기존의 패턴을 약화한 패턴이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마주보고 있는 타워가 파괴되지 않을 시 트루퍼가 타워 근처에서 등장하지 않도록 스폰 위치가 조정됩니다.)
새 시즌이 시작되면서 포지션 특성에도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시즌에 추가되는 특성은 총 6종으로, 공용 특성 2개와 포지션 별 특성 1개입니다.
그리고 지난 시즌 많이 활용되지 않은 특성 및 대다수가 선호했던 특성에 대한 상/하향이 적용되며,
포지션 특성이 지속 추가됨에 따라 조합의 세분화를 돕기 위해 특성 페이지도 3개에서 6개로 증가됩니다.
또한 특성의 조정에 맞춰 지난 시즌의 플레이 데이터 및 패턴 등을 분석, 13개 캐릭터 밸런싱이 이뤄집니다.
(신규 도입 특성 및 기존 특성의 밸런싱은 현재 진행 중으로, 최종 적용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충동 구매
코인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360 → +420)
-. 제압
킬 또는 어시스트 시 회복되는 최대 체력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4% → +8%)
-. 기민한 몸놀림
회피율 증가가 부여됩니다. (+4%)
회피 성공 시 대미지 감소율이 증가됩니다. (+10% → +15%)
-. 속전속결
비전투 중 치명타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7% → +9%)
전투 시작 시 7초간 부여되는 치명타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7% → +9%)
-. 최후의 일격
체력이 50% 이하인 적에게 부여되는 대미지가 변경됩니다. (스킬 공격력 +7% → 피해량 +10%)
-. 거인 사냥꾼
피해량 증가 기준 및 최대 증가치가 변경됩니다.
변경 전 : 최대 체력의 0.25%만큼 피해량 % 증가, 최대 +25%
변경 후 : 최대 체력의 0.22%만큼 피해량 % 증가, 최대 +22%
-. 완벽주의자
체력 75% 이상일 때 스킬 공격력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3% → +6%)
(2월 13일 밸런싱 대상 캐릭터입니다)
전장 개편과 함께 여러분의 공성전 플레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업데이트들도 진행됩니다.
첫 번째는 게임 준비 시간 업데이트로, 공식전과 친선전 교차 픽 모드에서 최종 픽이 완료됐을 때
포지션 특성과 코스튬, 장비 슬롯을 최종 수정할 수 있는 전투 준비 단계가 20초 추가됩니다.
다음은 공식전 밴 방식의 변경입니다. 지난 시즌 도입된 동시 밴은 밴 시간을 줄이는 효과는 있었으나
최대 6개의 캐릭터를 밴 할 수 있는 취지에 어긋나는 결과물이 지나치게 많이 등장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에 본래의 의도를 살리고 밴의 전략성을 부여하고자 교차 밴 시스템을 재 도입하되, 밴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팀 별로 1밴(회사) - 1밴(연합) - 2밴(회사) - 2밴(연합)이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교차 밴 시스템이 재 도입됨에 따라 지난 시즌에 적용됐던 선픽 우선권 랜덤 부여는 삭제됩니다.)
한편 저번 시즌의 플레이 패턴 분석 중 '고 RP 플레이어의 RP 감소 리스크'가 지속적으로 확인됐습니다.
공식전 매칭을 시도하는 고 RP 플레이어가 하위 매칭이 됐을 경우 감소되는 RP가 큰 것이었는데요,
이에 같은 팀에 낮은 RP의 플레이어가 존재할 경우 결과 RP 계산 과정에서 케어를 할 예정입니다.
또한 하위 매칭을 줄이기 위해 매칭 확장 속도를 일부 늦추고자 하며, 최상위 랭킹을 쟁취하기 위한
과정에서 게임을 하지 않고도 장기간 고 랭킹을 유지할 수 있는 부분에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됨에 따라
에이스 이상 티어를 대상으로 휴식 점수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 매칭 최대 확장 폭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증가됩니다.
-. RP 계산 시 같은 팀에 낮은 RP의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결과 RP 증감 폭이 감소됩니다.
-. 에이스 이상 티어는 공식전 미 플레이에 따라 생성되는 휴식 점수 생성 시작 일자가 14일에서 7일로 조정됩니다.
-. 휴식 점수를 보유한 에이스 이상 티어 플레이어가 승리 시 소모되는 휴식 점수 사용량이 감소됩니다.
그리고 공식전 파티 플레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전달된 가운데 조금 더 확실한 조합을 갖추기 위해
3인 파티 플레이를 다시금 가능하게 해줬으면 좋겠다는 건의가 꾸준히 유입되어 왔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해
3인 파티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되, 과거에 발생했던 부정적인 이슈 방지를 위해 다음의 조건을 부여합니다.
-. 공식전 3인 파티는 제한적으로 개방되며, 시간은 금/토/일 5인 파티 개방 시간과 동일합니다.
-. 3인 파티는 3인 파티와 매칭되며, 함께 플레이하는 아군은 2인 파티로 한정됩니다. (1인 매칭 X)
-. 3인 파티로 플레이 시 획득/감소되는 RP의 값은 1인 또는 2인 플레이 대비 감소됩니다.
(해당 기준은 5인 파티 플레이에도 적용되며, 5인 파티 플레이 시의 RP 증감 값은 3인 파티보다 낮습니다)
이외에도 친구/차단 창에 등록 가능한 인원이 늘어나고,
전체, 아군, 적군 채팅을 각각 빠르게 차단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물론 클린한 공식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자유 연습장에서 여러분이 장비 슬롯과 포지션 특성을 세팅해 연습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들이 여러분의 플레이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게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