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환경 개선 업무 경과 및 2019 리그 운영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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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9-01-23 16:46:25
※ (1. 31일 추가) 1월 31일 점검 후 일부 캐릭터가 슈퍼 아머가 적용되는 스킬을 사용할 시 스킬 종료 이후에도 슈퍼 아머가 존재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해당 업데이트를 일시 제외했으며 이슈 재발 방지를 위해 면밀한 분석 후 추후 재 적용을 하겠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작년에는 기록적인 폭설을 비롯해 주기적으로 눈 소식을 접했던 것 같은데, 올해 겨울은 눈이 내리는가 싶을 정도로 조용히 반환점을 지나가고 있는 듯 합니다. 사람의 마음은 참 미묘해서 작년에는 눈 좀 그만 내렸으면 했었는데 올해는 한 번쯤 살포시 내렸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오늘은 최근 사이퍼즈에서 이슈가 됐던, 또는 궁금해하고 계신 이야기 중 일부에 대해 답변 또는 안내를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들이 여러분의 즐거운 사이퍼즈 일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게임의 랙 및 버그를 줄이는 것은 사이퍼즈의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업무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업데이트 작업과 병행을 하는 과정에서 진행 속도가 더딘 점은 저희 또한 한 명의 플레이어로서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나, 능력자 여러분에게 좋은 환경을 선사하기 위한 고민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중 1월 31일 정기점검에 인 게임 NPC들의 소환(스폰)과 관련한 랙 현상을 개선하는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임을 안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적용 대상 NPC는 트루퍼, 골드 센티넬, 크라센, 폭탄 센티넬, 통신기 아이템으로 게임 중간에 해당 NPC 소환 관련 정보를 읽는 과정에서 생기던 끊김 현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 (18:37 추가) 매거진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누락된 내용이 있어 추가 안내 드립니다. 1월 31일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캐릭터가 '슈퍼 아머'가 적용되는 스킬을 시전하는 과정에서 슈퍼 아머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수정되는 케이스는 특정 프레임에 무적 또는 슈퍼 아머를 발동하는 스킬 애니메이션이 네트워크를 통해 상대 인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해 상대에게 해당 프레임이 재생이 안된 상태로 진행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ex : 론이 궁극기 '레이지 스톰'을 사용해 공중에 떠 있을 때 슈퍼 아머 상태여야 하나 이것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 위 케이스 이외에도 슈퍼 아머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현상을 확인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내에서 네트워크 지연 현상으로 타 능력자님들께 예기치 않은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들이 존재하는데요, 이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지연 현상이 발생하는 플레이어들의 핑을 체크해 일시적으로 공성전 입장 제한을 적용하는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현재 연구 중에 있습니다. 다만 이는 잘못된 업데이트를 할 경우 선의의 피해자를 발생시킬 수도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며, 현재 개발 및 수정 검증 과정을 반복하면서 정밀한 체크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음을 안내 드립니다.
다음으로는 공정하지 못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만드는 '불법 프로그램'과 관련해 답변 드립니다. 우선 불법 프로그램과 관련한 대응에 있어 내부에서 신중한 정책 설정 및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보니 능력자 여러분께 그때 그때 안내를 드리지 못한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 드립니다. 저희는 작년 하반기 시점부터 사이퍼즈 내에서 불법 프로그램을 지속 활용하는 유저들이 등장한 점을 발견했으며, 이와 관련해 여러 경로에서 제보들이 접수됨에 따라 내부적으로 3가지의 대응책을 마련해 진행을 동시에 준비했습니다.
우선 11월 중순부터 불법 프로그램 판매자에 대한 법적 대응에 들어가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와는 별개로 내부 검출 프로그램을 활용해 불법 프로그램 사용 인원들에 대한 제재를 일간 단위로 진행해왔으나 이 중 한 유저가 불법 프로그램 이용 계정 및 연관 계정이 지속적으로 제재됨에도 불구하고 타 계정을 활용해 불법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에 저희는 올해 1월 14일 해당 유저에 대한 하드웨어 밴을 적용했으며, 이후 하드웨어 교체를 통한 우회 시도 정황을 추가로 포착하여 2차 하드웨어 밴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가 발견되면 강력한 대응을 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그리고 유관 부서와의 내부 연구 및 개발을 바탕으로 지난 금요일인 1월 18일부터 실시간 자동 제재가 이뤄지는 시스템이 도입됐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일부 불법 프로그램 사용 행위에 대한 자동 제재가 적용됐으며, 이후로도 제재 대상의 범위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보완 지점이 발견될 경우 최대한 빠른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불법 프로그램으로 피해를 입은 능력자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 전하며, 깨끗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으니 앞으로도 능력자 여러분의 많은 제보 부탁 드립니다.
네 번째 주제는 '대회' 이야기입니다. 작년인 2018년에는 봄부터 겨울까지 계절 별로 챌린저스(온라인) - 마스터즈(온라인) 대회를 진행한 이후 반기마다 마스터즈 우승팀 2팀이 파이널 매치(오프라인)를 치르는 구조로 진행했습니다. 이러했던 가운데 2019년에는 대회의 취지를 드높이고 보다 집중도 있는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불멸 토너먼트란?
액션토너먼트를 개최하기 이전에 팀을 구성하고 실제 대회 룰을 플레이 해 볼 수 있는 일종의 '프리 리그'로 액션토너먼트와는 분리된 리그지만 토너먼트에서 우승-준우승한 2 팀은 액션 토너먼트 예선 참가 신청 없이 시드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 중에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액션토너먼트 본선'인데요, 여름과 겨울에 각각 하루만 열리던 오프라인 파이널 대회가 확장되어 장기간에 걸친 일정으로 현장 대회를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일정이 맞지 않아서 현장을 방문하지 못하셨던 능력자분들께 희소식이 될 수 있도록 대회 진행 일정도 조율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리그가 변경됨에 따라 상금 규모도 개편을 진행해 액션토너먼트 본선 우승 팀과 준우승 팀에게 작년보다 증가된 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물론 예비 대회와 예선에서 상위권에 입상한 팀에게도 따로 상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더욱 뜨거운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되는 2019 액션토너먼트는 오는 2월 14일 예비 대회 참가 신청을 시작으로 3월부터 본격적인 막을 올리게 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2월에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석, 시청 부탁 드릴게요 :)
마지막으로는 3차 전장 개편 이야기입니다. 우선 지난 2차 전장 개편 과정에서 능력자 여러분이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을 드리지 못한 채로 업데이트를 진행한 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내부 공감대가 형성됐습니다. 따라서 1월 말부터 업데이트 내용과 관련해 능력자 여러분이 이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추가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기간을 가지려 합니다. 특히 우수한 의견을 제시해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테라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병행할 예정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주 공개되는 매거진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후속 매거진으로 안내되겠지만 3차 전장 개편이 적용되는 동안 일시적으로 공식전 운영이 홀딩되어 능력자 여러분의 RP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디렉터 노트 등을 통해 안내 드렸던 1분기 업데이트 일정이 일부 불가피하게 연기될 것으로 보이며 이 점 깊이 사과 드립니다. 능력자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추는 업데이트로 보답하겠습니다.
더 나은 게임 플레이 환경 조성 및 능력자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