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rector's Note S2 #1 - '17 하반기 업데이트 경과 안내
-
88,162
550
-
CYPHERS
2017-10-18 15:27:56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 운영자 GM벨로스입니다.
오랜만에 매거진을 통해 정식으로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인사를 드리게 된 것은 사이퍼즈의 근황과 관련해 여러분께 새 소식을 전달 드리기 위함입니다.
지난 6월 중순 발표했던 2017년 하반기 업데이트가 일부 지연되고 있는 점에 대해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가운데, 이 매거진을 빌려 여러분께 그간의 사이퍼즈 이야기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디렉터 노트 전문을 확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능력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이퍼즈의 디렉터로 새로이 선임된 송지형 인사 드립니다.
보다 일찍 능력자 분들께 인사 드리고자 했으나, 사이퍼즈가 내부적으로 변화의 움직임이 있었기에 이와 관련하여 목표를 재구성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인사가 다소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점을 양해 부탁 드리며, 앞으로 사이퍼즈가 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짧게나마 여러분이 그동안 궁금해 하고 때로는 답답해 하셨던 부분들을 진솔하게 풀어보고자 하며, 앞으로 '사이퍼즈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고자 하니, 모쪼록 시간 내주시어 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신규 캐릭터 출시]
과거에는 2~3개월 간격으로 꾸준히 신규 캐릭터가 출시된 반면, 올해의 경우에는 지난 1월 출시된 '격투가 에바' 이후로 신규 캐릭터가 출시되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이에 대한 뚜렷한 설명이 없었기에 많은 분들께서 답답함을 느끼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언론 등을 통해 소식을 접하셨겠지만, 지난 분기 사이퍼즈 개발 조직이 개편되는 과정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신규 캐릭터를 비롯한 당시 준비 중이던, 그리고 예정되어 있던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재조정이 불가피하였습니다.
본래 신규 캐릭터는 이미 능력자 분들께 선보인 상태여야 했으나, 위의 사정으로 인해 출시가 지연되고 있는 점 너그러이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개편된 조직 상황에 맞춰 '설계자 론'의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태로, 11월 중으로 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캐릭터의 출시 지연, 그리고 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능력자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앞으로는 연 3종의 신규 캐릭터를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나아가고자 합니다.
(론을 기다려주시는 여러분을 위해 보이스 하나를 공개합니다)
[2. 스킨 시스템]
지난 6월 중순 업데이트 소개 영상에서 드렉슬러의 여성화 일러스트(스킨 시스템)를 공개한 이후, 여러 경로를 통해 능력자 분들께서 해당 시스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일단 기획 당시의 스킨 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성별 전환'의 경우 여러 스킨 시스템 중 하나의 범주이며, 기존 캐릭터의 청년(ex : 브루스 청년 시절) 또는 성년기(ex : 엘리의 성인 시절) 등 다양한 변화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다만 해당 내용 공개 이후 능력자 여러분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매끄럽지 못해 내용 전달에 있어 혼동을 끼침에 따라 추후 관련 이슈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직 내부의 컨텐츠 이해도를 높이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보완하겠습니다.
이후 저희는 기존에 공개되었던 것처럼 드렉슬러를 기반으로 한 여성 스킨을 제작하기 시작했으나, 제작 과정에서 모델링 변형과 일러스트 제작, 스토리 부여 등의 작업 등이 이어지면서 초기에 예상했던 것보다 제작 기한이 길어져 신규 캐릭터 제작과 유사한 작업량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보다 합리적인 업데이트 진행을 위해 기존에 구상했던 안들을 포함한 스킨 시스템 전체의 도입을 철회하고, 기존에 안내 드린 드렉슬러 여성 스킨을 세 번째 창술 능력자인 신규 사이퍼 '레오노르 드렉슬러'로 구성해 2018년 출시할 예정입니다.
스킨 시스템 도입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전해주셨던 모든 능력자님들께 감사의 말씀 전달 드리며, 추가로 이 글을 통해 기존에 검토한 스킨 시스템의 일부 기획 이미지와 레오노르 드렉슬러의 스킨 시스템 일러스트를 공개합니다. (레오노르 일러스트는 신규 캐릭터 출시 준비 과정에서 변동이 될 예정임을 안내 드립니다.)
(엘리 성년기 기획안 1)
(엘리 성년기 기획안 2)
('레오노르 드렉슬러' 스킨 시스템 일러스트)
[3. 공식전 시즌 운영 관련]
올해 상반기에 공식전이 과도기를 거쳐 시즌이 3개월로 변경되어 운영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현재 많은 분들께서 2017 여름 시즌의 종료 시점에 대해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저희는 조직 개편 후 올해 상반기부터 운영되어 왔던 공식전 시스템에 대해서 추가적인 개선안이 없을지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신규 캐릭터 출시 준비 및 2018년 상반기 전장 개편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인 상황으로, 캐릭터 출시와 전장 개편에 따라 기존의 플레이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3개월 시즌 운영'을 진행할 시 공식전 개선 방향 도출에 필요한 플레이 데이터 수집량이 적어 공식전 개선의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능력자 여러분의 양해를 구하고 시즌을 연장 운영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변경을 바탕으로 공식전 시즌을 반기(6개월) 단위로 다시 고정 운영하려 합니다.
시즌 운영 방안이 다소 고르지 못해 능력자 분들의 혼란을 야기하게 된 점 양해 부탁 드리며, 다음 시즌부터는 새 시즌의 운영 기간과 시즌 종료 보상을 새 시즌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미리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시즌은 12월 21일(목) 정기점검 전까지 운영될 예정이고, 갑작스러운 시즌 연장에 따라 이번 시즌 종료 보상은 기존의 보상에서 2배를 지급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단 테라 보상은 2배 적용에서 제외되며, 다음 시즌 보상안은 추후 산정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그 외, 업데이트 공개 내용 관련]
위에 언급 드린 내용을 제외한 일부 업데이트 항목들은 현재 반영이 완료되어 있으나, '아인트호벤 공성전 도입', '투신전 태그매치' 등 일부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여전히 업데이트가 지연되고 있기에 이 또한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사이퍼즈의 내/외부 상황을 고려한 상태에서 업데이트 내용과 우선 순위를 재산정하였기에 조직 개편 이후 '설계자 론' 출시를 최우선 목표로 삼아 배치하였으며, 그 외의 업데이트 내용들은 불가피하게 진행 순서를 변경해 현재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에 있습니다. 아직 온전히 반영하지 못한 업데이트 내용들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치며..]
가능한 최대한 진솔한 마음을 담아 글귀를 써 내려갔습니다만 단지 이 글 하나만으로 능력자 여러분의 답답한 마음이 말끔하게 해소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요 근래 들어 사이퍼즈가 겪었던 상황과 그로 인해 능력자 여러분의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켜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조금이라도 능력자 분들께 설명을 드리고자 하였으며, 능력자 여러분의 너그러운 이해와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비록 이전에 비해 업데이트의 간격이 다소 있을 수는 있겠으나, 양보다는 질을 우선시 하여 최대한 능력자 분들께서 원하고 계신 방향, 사이퍼즈 다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지형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