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rector's Note #7 - 사이퍼즈 2016 겨울 업데이트 안내
-
36,770
490
-
CYPHERS
2016-11-16 20:03:48
능력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입니다.
오늘은 능력자 여러분들이 기다릴 겨울 업데이트 소식과 이후 방향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앞서 매거진 웹툰 ‘지난 5개월간의 사이퍼즈 변천사’를 통해 클리브가 주요 버그 수정과 개선 사항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러한 확인된 오류 수정만으로 멈추지 않고 게임 환경 개선 및 캐릭터간의 의미 있는 밸런스 조정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난 5개월간의 사이퍼즈 변천사 웹툰 바로보기]
우선 지난 5주년 사이퍼즈 페스티벌에서 소개되었던 2가지 내용을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점령전의 경우 지난 10월 말 능력자 여러분들 대상으로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후 다양한 의견 개진을 통해 양질의 피드백을 받았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12월 1일 점령전을 선보이기 위해 불철주야 마지막 다듬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디렉터 영상에서 전달 드렸듯이 저희는 사이퍼즈에 공성전 이외에도 11월 10일 업데이트된 ‘투신전’을 비롯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끝임 없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점령전은 공성전보다는 게임 접근이 수월하면서 보다 빠른 진행으로 이뤄집니다. 다양한 캐릭터를 한판에 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점령전에 한정해 ‘진행 도중 캐릭터 변경 시스템’이 도입되고, 캐릭터 교체로 인한 렉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해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부분은 이후 점령전 매거진을 통해서 자세한 소식을 전달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아이템 개조 시스템입니다. 사이퍼즈 페스티벌에서 전투 아이템의 획득 정체와 쌓여 있는 재화를 의미 있게 사용할 창구가 부족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템 개조’를 통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개조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그것보다는 당장 많은 능력자 여러분들이 아이템으로 인해 발생하는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판단,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아이템을 더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바르다고 생각해 아이템 개조 시스템 준비를 완전히 철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조와 생각은 지금도 다르지 않지만, 현존 최고 등급의 전투 아이템인 유니크 아이템 가치가 과거와 다르게 각 캐릭터의 고유 특징적 요소를 강화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11월 17일 전투 아이템 옵션 개편을 진행하였고, 이후 캐릭터 특징을 보다 명확하게 하면서 포지션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에픽 전투 아이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단 유니크 아이템의 습득 허들은 앞으로 더 낮출 생각입니다.
에픽 전투 아이템은 얻는 방식보다는 소유한 전투 아이템을 이용한 승계 방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제한적인 착용 방식으로 소위 ‘아이템 빨’이라는 인식보다는 57명의 캐릭터 고유의 특징을 부각하는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이번 브루스 플랜 디코이가 적용된 이후 다음 디코이 계획에 대해 많은 분이 궁금해 하실 텐데요, 2017년에 진행되는 플랜 디코이는 어느 해보다도 의미 있게 진행할 생각입니다.
새로운 사이퍼의 등장도 좋지만, 꾸준히 이용해오고 자리 잡고 있는 캐릭터들 또한 중요합니다. 저희는 능력자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집중하는 것만으로 끝내지 않고 이를 더 확장해 플랜 디코이 계획이 정해지면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정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수준의 플랜 디코이를 진행하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추후 진행되는 플랜 디코이는 ‘쾌검 이글’을 시작으로 ‘여행자 릭’ 순서로 진행하며, 이후의 플랜 디코이 캐릭터는 다양한 통계를 바탕으로 능력자 여러분들과 논의를 통해 결정,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꾸준히 요청되어 왔던 아이템 거래 방식 개선 계획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저는 코스튬 거래가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이러한 거래 활동을 위해서는 홈페이지 거래 게시판을 통해야만 한다는 점이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유연하면서도 사이퍼즈만의 특징적인 요소를 제공하며, ‘마을’에 의미를 더해야 한다고 생각해 자신만의 매력이 있는 대표 캐릭터를 활용해 아이템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개인 가판대’ 시스템을 내년 1분기 도입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바로 상세한 내용을 말씀드릴 수 없으나 구상하고 있는 컨셉 이미지를 공개합니다.
12월 1일 시즌 종료와 함께 공성 전장 또한 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전장 개편의 주 목적은 맵별 차별화로, 오랜 시간 정립된 전략으로 밸런스 조종과는 무관하게 메타 또한 정체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12월 1일 맵 차별화 업데이트와 동시에 12월 22일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기 전까지 프리시즌 기간을 갖고 능력자 여러분의 의견 그리고 통계를 바탕으로 업데이트 내역을 조율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또한 타워와 철거반 개선도 함께 진행해 철거반의 이름에 걸맞게 변경할 예정이고, 수호자의 패턴 또한 변화를 줄 계획입니다.
사이퍼즈는 신규 캐릭터 헬레나의 등장과 함께 '어떻게 하면 사이퍼즈 캐릭터의 개성 있는 스토리를 게임에 녹일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 헬레나와 가장 연관 있는 캐릭터인 빅터를 잡기(F) 했을 때, 다른 캐릭터와는 다른 모션으로 재미를 주고자 했고 실제 적용된 후 능력자 여러분도 좋은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이러한 '상호 액션 스킬'을 지속적으로 확장시켜나갈 방침입니다. 앞으로 스토리와 연관 있는 캐릭터라면 다양한 상호 액션 스킬을 통해 다양한 재미를 선보이겠습니다. (ex : 반대로 빅터가 헬레나를 잡았을 때, 카인이 레나를 잡을 때, 미쉘이 피터를 잡았을 때 모션 수정 등)
[빅터에게는 특별한 헬레나의 잡기 모션]
이 밖에도 내년 1~2월에는 잡기에 매우 특화된 새로운 사이퍼 등장과 맵 공모전을 통해 받아들여진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작된 3:3 공성전 또한 내년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 준비되는 풍성한 내용과 함께 사이퍼즈를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