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rector's Note #3 - 파워싱크 2탄 경과 보고 및 6월 23일 업데이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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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PHERS
2016-06-21 20:25:34
사이퍼즈 디렉터 정동일입니다.
매거진으로 통해 인사 드리는 것이 벌써 3번째네요. 지금까지 디렉터 노트는 1화에서 16년 업데이트 방향성(링크), 2화에서 최적화와 버그 수정 계획, 그리고 시즌 보상(링크)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6월 28일에는 그간의 진행 경과 내용과 추가적인 일정을 안내할 것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좀 더 빠르게 공유 드릴 수 있을 것 같아 디렉터 노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지난 6월 9일과 16일 2회에 걸쳐 진행된 ‘잡기 중 대미지’ 버그 수정 결과를 공개하자면 100회의 잡기 시도를 할 경우 약 99.15%의 확률로 대미지 버그가 발생하지 않는 수준까지 보완되었습니다. 현재 약 0.85%의 확률로 발생하는 원인까지도 분석해 근본적인 원인에 더 접근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잡기 중 대미지’ 문제는 단순 버그보다는 “네트워크, 게임 플레이 환경”의 편차가 주요 원인이었으며, 지난 9일과 16일의 업데이트는 조커개발팀에서 지속적인 분석과 통계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여러 환경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을 최소화한 패치였습니다. 앞으로도 오류 발생 범위를 더 좁혀 완벽함에 가까운 보완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맵 버그(시야가 존재함에도 히트박스가 있어 타격 되지 않는 현상) 문제는 맵 디자인을 명확히 하는 방법으로 1차 수정과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당시 보완되지 못했거나 능력자 여러분이 제보해주신 내용을 모아 7월 7일 2차 수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맵 관련 내용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식을 듣거나 수집하고 있는 중입니다. 1차 결과물이 만족스럽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다는 피드백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능력자 여러분의 피드백을 통해 저희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줄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기간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추가로 제보해주시면 더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동기화 문제(위치랙)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동기화 문제의 주요 발생 원인은 안정적이지 못한 FPS(프레임)으로, 지난 2015년 8월 20일 사이퍼즈 HD 업데이트 이후 해당 문제가 가중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PC 사양 원인도 있겠지만, 기본적인 최적화 부족이 큰 것으로 판단해 7월 중 지금보다 안정적인 FPS을 지원하기 위해 철거반, 트루퍼, 센티넬에 선행적으로 LOD(Level Of Detail)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업데이트가 의미 있는 결과를 얻는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LOD란?
-. "멀리 있는 물체는 잘 보이지 않는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랜더링될 이미지에 기여도가 작을 경우 간략하게 표현을 해 더욱 안정적인 프레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LOD 4단계 → 1단계)
그리고 현재 사이퍼즈 AI 관련 처리 시스템은 게임에 진입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할당량을 배분해 시스템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스터 할당을 받은 사용자의 PC/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못할 경우 방 전체 사용자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양이 좋지 못한 사용자는 게임 랜더링, 물리엔진 계산, 네트워크 패킷 전송 등에 간헐적인 지연이 발생해 위치랙과 같은 잔랙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문제들도 확인했습니다.
이 문제는 7월 중 사용자 간의 환경을 정밀하게 점수화해 방 전체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환경 제공에 부족함이 있는 사용자는 처리 과정을 제외하고 높은 점수를 얻은 사용자가 처리하는 방법으로 최적화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 문제 해결은 어려운 숙제나, 저희가 매우 집중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게임이 빠르고 즉시 반응을 하는 것처럼 느껴져야 하며 순간의 판단이 중요한 만큼, 안정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조커개발팀의 중요한 의무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앞으로의 업데이트 안내입니다. 6월 23일 적용되는 업데이트의 핵심은 'AOS 모드 개편 PART. 1’ 적용과 캐릭터 레벨 확장입니다. 'AOS 모드 개편 PART. 1’의 자세한 내용은 함께 오픈되는 매거진(링크)에 상세히 소개될 예정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입장 확인 단계 추가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과거 잠수 플레이어가 ‘랜덤 픽’으로 팀에 피해를 주던 경우를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레벨은 20레벨 이상으로 확장되며. 전체 필요 경험치는 종전보다 하향돼 더 빠른 레벨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향 조정으로 20레벨 달성 캐릭터는 좀 더 높은 레벨 단계에서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각 레벨 단계마다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캐릭터 레벨 확장 기념으로 기간 내 캐릭터 레벨 30 달성 시 “캐릭터 전용 엑셀레이션”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6월 23일에는 ‘아이템 무게’, ‘불규칙 대미지’ 시스템이 삭제되고 추가로 능력자 여러분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아이템 일괄 판매 기능’이 추가됩니다. 또한 업데이트 이후 피드백을 받아 7월 28일 일괄 판매 기능을 보강하고 ‘인벤토리 개편’을 하며, 브루스와 마틴 NPC가 언커먼-레어 아이템을 전원 판매하는 ‘그랑 주화 상점 아이템 개편’ 등이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디렉터 노트에서 공식전 보상 강화를 안내 드렸는데, ‘시즌 전용 코스튬 복장’ 대한 이야기를 많은 능력자 분들이 해주셨습니다. 공식전 종료를 앞두고 코스튬 디자인이 여러분께 사전 공개를 할 수 있는 단계라 판단해 ‘조커 등급 전용 코스튬 복장’ 이미지를 공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