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랙 개선을 위한 파워싱크 프로젝트 1탄
-
135,973
1,182
-
CYPHERS
2015-05-13 11:36:16
안녕하세요. 정보통E입니다.
5월 14일부터 '위치랙'으로 알려진 문제를 해결하는 '파워싱크(PowerSync)'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샬럿의 그 파워싱크(PowerSink)가 아니니 오해하진 말아주세요!~)
매거진은 각 업데이트 일정에 맞춰 연재되며 정확하고 상세한 설명을 담기 위해 사이퍼즈 개발실의
동기화 개선 TFT를 이끌고 있는 서버 파트장님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을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사이퍼즈 개발실 서버 파트장입니다.
우선, 지금까지 동기화 문제(위치랙) 현상으로 큰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능력자 여러분이 인지하고 있는 '위치랙' 현상은 TFT를 만들어 다양한 방면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개선 방향성을
검토하는 작업이 이루어 졌습니다. 라이브 서비스 중인 게임이다보니 최대한 신중하게 문제를 파악하려 노력했습니다.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결과물을 조금씩 능력자 여러분께 소개하고 실제 업데이트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치랙 문제는 무엇보다 빠르게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우선순위를 계속 높여가고 있습니다.
5월 14일에 개선되는 첫 내용으로 '네트워크 통신 주기 최대화'와 '위치 동기화 모니터링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변화를 느끼기 힘드실 수 있으나 차츰 변화되는 과정을 통해
목표로 한 모든 것이 적용된 후를 기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업데이트 적용 일정 =
날짜 | 동기화 개선 업데이트 내용 |
2015년 5월 14일 |
네트워크 통신 주기 최대화 위치 동기화 모니터링 시스템 |
2015년 5월중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네트워크 대역폭 감소 네트워크 통신 알고리즘 변경을 통한 게임 반응성 향상 1차 |
2015년 6월중 |
동기화 개선 적용 |
2015년 7월중 |
네트워크 사용 대역폭 최적화 적용 클라이언트 간 네트워크 지연 최적화 |
※ 표의 내용 이외에 추가적인 작업이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안정성이 확보되면 적용하겠습니다.
= 클라이언트간 네트워크 통신 주기 최대화를 통해 동기화 문제를 개선합니다. =
사이퍼즈는 유저 간 상호 액션을 바탕으로 하는 실시간 전투 게임입니다. 특히, 선딜레이, 경직, 스킬 캔슬 등의
시스템으로 인해 0.1초 미만의 판단까지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저희는 이러한 지연 현상을
더욱 짧게 가져가도록 수정하여 캐릭터의 위치 및 스킬 판정에 큰 영향을 주는 부분들을 개선하려 합니다.
지금까지 클라이언트는 60프레임 기준으로 네트워크 통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클라이언트 간 회선 환경으로 인해 지연이 늘어날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지연 현상을 줄이기 위해 클라이언트 간 이벤트가 발생하는 즉시 통신하도록 변경됩니다.
즉시 통신하도록 변경하면 네트워크의 부하는 증가되지만 캐릭터가 튀어 보이는 현상에 대해 개선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동기화 문제를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모니터링 시스템은 개발팀 내부에서 정확한 위치 동기화 개선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이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의 클라이언트 위치 동기화 문제 발생 시, 정확한 통계 수집 및 추적을 위해 사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기화 개선 여부를 수치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동기화 개선 TF 팀장이 말하는 주요 용어 정리 -
패킷(packet) :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통신을 하기 위해서 주고 받는 메세지
로그(log) :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발생한 기록을 저장하는 것. 보통 파일 또는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기록함
클라이언트(client) : 유저들에게 게임상의 화면을 보여주면서 서버와 통신하는 프로그램
이 매거진을 시작으로 업데이트 일정에 따라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연재 매거진을 작성하겠습니다.
또한 동기화 개선이 적용되면 능력자 여러분의 플레이 내용들을 세심하게 관찰하겠습니다.
저희가 위치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가까운 시일 내에 위의 업데이트를 통해 결과를
보여줄 수 있겠지만 이것 역시 100% 완벽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100%가 될 때까지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위치랙 문제뿐만 아니라 사이퍼즈에는 개선해야 할 내용들이 많습니다. 중요도에 따라 일정에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최대한 능력자 여러분이 불편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는 사이퍼즈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계속 연재되는 '파워싱크 프로젝트' 매거진에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