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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 vs RA 비교 분석, FA의 압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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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er [50급]

2011-11-25 11:38:49

반갑습니다~

공방사절단 클랜의 자칭 정신적지주를 담당하고 있는 앨리셔 유저 재져입니다.

 

제가 다룰 주제는 '멀티 퍼포먼스 시즌' 전투 아이템의 핵심!

이라고 할 수 있는 FA/RA 시리즈 아이템이 되겠습니다.

 

본론에 앞서, 저는 RA 장비들은 2회차로 다 올릴 수 있는 허리/바지/신발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RA 허리/바지/신발도 매우 한정적으로 꼭 필요한 캐릭터에게만!

그것도 한손으로 꼽을 정도로 소수만 사용하고 있을 뿐이지요.

 

왜냐구요? 본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사실 RA는 정말 안타까운 효율을 내는 쓰레기 아이템들이기 때문이지요.

 

▽ 필자가 방치하고 있는 안타까운 RA 상의들

 

'RA가 왜 별로야? 후반엔 굉장히 좋잖아?'

라고 말하고 싶은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한 때,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들은 단순히 최고치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RA 장비들의 시세가 FA보다 높게 형성되는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었습니다... 만 이건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알기 쉽도록 간단하게 동일한 등급의 전용 아이템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동일한 레어등급의 전용 FA, RA 장갑

 

우선 증가량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FA는 1회차, 2회차까지는 RA에 비해서 효율과 증가량 모두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1회차에서는 +104 / +70, 2회차에서는 +83 / +82

2회차까지 올렸을 경우에 FA는 +187, RA는 +152의 성능을 보입니다.

 

FA의 필요한 코인이 더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FA는 1코인당 약 0.1의 공격력이 오르고, RA는 1코인당 약 0.085의 공격력이 오르는 낮은 효율을 보입니다. 2회차 까지는 약 15%의 차이가 날 정도로 FA가 우월하군요.

 

자, 그렇다면 RA가 FA에 비해서 우월해지는 3회차는 어떨까요?

 

FA와 RA를 마지막 회차까지 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코인량은 각각 3150, 3250코인으로 FA가 저렴합니다.

물론 공격력의 총 증가량은 FA +249, RA +266로 당연하게도 RA의 효율이 높습니다...만, 사용되는 코인을 생각하면 거의 차이가 없군요.

 

어? 이렇게 보니 RA는 도대체 장점이 뭐지요?

단순하게 수치를 표면적으로만 봐도 RA의 효율은 개뿔도 없습니다.

 

심지어 이것은 단순히 수학적으로만 계산한 결과입니다.

사이퍼즈는 수학으로 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이죠.

 

이제부터 RA의 단점을 하나하나 더 파헤쳐보겠습니다.

 

 

1) 초반의 압도적인 차이가 승패를 가른다!

 

사이퍼즈의 경우 대게는 레벨을 올려서 원하는 시기에 PVP를 하게되는 RPG 장르의 게임들과는 달리, 자신의 성장의 정도가 어떠하건 상황에 따라 불가피하게도 상대 유저와 전투를 해야합니다.

즉, 내가 RA 장비를 장착을 했다고 3회차까지 육성을 할 때까지 상대방은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상대와 거의 같은 코인을 사용해서 아군들이 모두가 RA 장갑을 착용했는데 적들은 FA 장갑을 착용해서 적들의 아군 공격력이 적들보다 평균 공격력이 30 이상이 낮은 상태에서 첫 한타에서 이길 수 있을까요?

 

당연히 No, 힘들다는 결론입니다.

 

사이퍼즈는 초반에 벌어지는 몇차례의 한타에 의해서 유불리가 크게 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직히 초반에 타워고 아군이고 크게 한번 확 쓸려버리면 그 게임을 사실상 80% 이상은 지고 들어가는거죠.

 

 

2) FA가 벌어들이는 코인이 더 많多!

 

당연하게도 FA 장비를 착용한 유저의 경우에는 RA 장비를 착용한 유저에 비해서 마지막 회차까지 다 올리는 후반 이전까지는 능력치가 높으므로, 코인을 벌어들이는 속도가 빠릅니다.

공성을 하건, 대인을 하건, 심지어는 립을 먹더라도 말이지요.

 

앞에서 말했듯이 초반 한타에서 이길 확률이 더 높은 FA 장비를 착용한 유저는 한타에서 승리를 하고 먹는 립도 더 많아집니다.

Aㅏ... 안타깝게도 FA와 RA는 레벨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레벨 차이가 벌어지게 되어버리면 RA의 마지막 회차 성능은 사실상 이 코인의 차이로 인해서 무용지물이 되게 됩니다.

FA 장비를 착용한 유저는 벌어들이는 코인이 많으므로, 다른 장비를 더 보충해서 RA에 비해서 부족한 최대 수치를 얼마든지 코인으로 메꿀 수 있으니까요.

 

 

3) RA 장비는 불균형을 초래한다!

 

RA 장비는 사실 그 장비의 마지막 회차까지의 성장을 가장 우선적으로 강요하게 만듭니다.

심리적으로 1회차, 2회차까진 사용한 코인에 비해서 증가하는 능력치가 적으므로 손해가 크기 때문이죠.

아, 3회차의 뛰어난 증가량도 한몫을 하구요.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비정상적으로 하나에 치중한 성장은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이지요.

장갑 3장을 찍어서 아무리 공격력이 높아도 상의가 전혀 없다면 적에게 선타를 허용하는 순간 아무런 저항도 못하고 죽을 수 있고, 상의 3장을 찍어서 아무리 체력이 높아도 장갑이 없다면 립을 먹기조차 버거울 것입니다.

 

<참고자료>

[공략게시판] #공/방템 밸런스에 관한 고찰

(새 창에서 열기 : 시프트 + 좌클릭)

 

 

4) RA 장비를 매번 3회차까지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게임을 하다가 템트리를 타다보면 RA 장비를 게임이 끝날 때까지도 마지막 회차까지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노력해서 마지막 회차를 찍으려고 해도 1회차, 2회차 상태로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사실 허다하지요.

그렇게 된다면 RA로 이득을 얻기는 커녕, 사실 잔뜩 손해만 본 게임이 됩니다.

 

그에 비해서 FA는 장갑이나 상의라면 효과를 볼 확률이 99.9%, 사실상 하나도 찍지 않는 경우는 없다는 것입니다.

 

 

5) 후반의 RA 장비의 차이는 크지않다!

 

만렙이 가까워지는 후반에는 능력치가 상향평준화가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RA로 인한 한계치의 추가는 대세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공격력 100일 때 공격력 20의 증가는 크게 느껴지지만, 공격력 400일 때 공격력 20의 증가는 크게 느껴지지 않는 법이거든요.

 

 

6) RA는 유기적인 움직임을 가지기 어렵다!

 

▽ FA, RA의 다른 레벨 제한, 알고들 계셨나요?

 

같은 부위의 장비지만 마지막 회차를 올리기 위한 FA와 RA의 레벨 제한이 각각 다릅니다.

FA는 동일한 부위의 다른 장비들과 레벨제한이 같지만, RA는 마지막 회차를 올리기 위한 레벨 제한이 더 높습니다.

마지막 회차의 레벨 제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지막 회차를 제외하고는 동일합니다)

 

장갑과 상의는 3회차에 Lv.20Lv.30

허리와 하의는 2회차에 Lv.20Lv.25

 

거기에, RA 장갑이나 상의의 경우 마지막 회차에 필요한 코인은 자그마치 1450코인입니다.

사이퍼즈에서는 도핑을 할만큼의 코인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그 이상 가지고 있는 코인은 사용하고 있지 않으니 즉시 전력에서는 낭비가 되게 됩니다.

즉, 마지막 회차의 RA 장비를 올리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코인은 적금통장에 들어있는 돈들과 다름이 없습니다.

 

RA를 찍으려고 코인이 애매하게 1000쯤 모았는데, 이 때 싸움이 일어나게 되면 난감하게 됩니다.

RA는 찍어줘야겠는데, 한타가 일어나고 있으니 당장 싸움에 도움이 되도록 장비에 투자를 해야하니까요.

다른 장비를 찍자니 급한 불 끄려고 적금통장을 깨는 꼴이란 말입니다. 크으-

 

 

7) FA는 레벨이 빠르게 오른다!

 

FA 장비는 다른 장비들과는 다르게 레벨이 증가하는 수치가 매번 차이가 있습니다.

 

▽ 첫 회차에 장비레벨이 다소 많이 오르고 다음 회차에는 적게

 

레벨이 빠르게 오르면, 레벨 제한에 걸리는 장비들을 빠르게 찍어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굳이 좋은 활용을 예로 들자면 앨리셔의 밥줄기인 '축복의 빛'이 있겠군요.

앨리셔는 가장 최우선으로 올려야 할 장비 중 하나로 축빛을 꼽는데, 2회차 레벨업을 하기 위해서는 레벨제한이 15입니다.

 

필수적인 부위의 장갑/상의/신발을 모두 FA로 세팅하여 하나씩 찍어주면 레벨이 14(5+5+4)가 되고, 거기에 첫 축빛 장신구를 찍어주면 레벨은 15가 됩니다.

 

어라, 아주 쉽게 축빛의 레벨을 2로 만들 수 있군요?

굳이 효율이 떨어지는 다른 장비를 선택하지 않고도 말입니다.

 

 

8) RA도 장점은 있다, 그렇지만!

 

네, 물론 RA도 유리한 부분은 있습니다.

RA는 마지막 회차를 제외하면 FA보다 50코인 저렴하므로 한 타이밍 빠르게 올려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그냥 일반 장비와 비교를 하더라도 밀리는 RA가 들이댈 장점은 아니란 것이지요.

 

그것 이외에는 공격력의 한계를 높이는 것을 통해서 도일은 쉽게 수호신을 제거한다던가... 몸캐들의 방어력을 극한으로 올린다던가 그리고 어, 음, 에... 아마도 더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와 같은 이유들을 들어서 RA 장갑과 상의에 한해서는 어느정도의 상향조절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벨트와 하의, 신발의 밸런스는 적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바치는 짤방

원작 : 모 대부업체 광고, 대출은 계획적으로

짤방 제작 및 제공 : 공방사절단 클랜 '아메'

 

 

<본문이 매우 읽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한 세줄요약>

 

1. RA 장갑/상의에 비해서 FA 장갑/상의가 우월한 부분이 많으니까 다들 FA를 애용합시다.

2. RA 벨트/하의/신발은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쓸만해지므로 필요에 따라서 신중하게 장착합시다.

3. 어찌되었건 운영진은 이러한 사항을 인지하고 RA 장갑과 상의는 시급히 상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추가>

 

현재 공략에서 언급하고 있는 RA 장비에 관해서는 물론,

유니크에 관한 내용까지 추가해서 '이슈 토론'으로서 토론게시판 공지에 등록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의 게시물에 의견을 달아주시면 운영진이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게임에 반영한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슈 토론] 유니크, RA등 일부 장비들 상향에 대해

(새 창에서 열기 : 시프트 + 좌클릭)

 

 

※ 저희 공방사절단 클랜에서는 클랜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부산, 경남을 사실상 지역기반으로 하고 있어 클랜전도 부산지역 예선에 참가하지만, 일딴은 전국구 클랜입니다. (...)

18세 미만, 30급 이하, 승률 45% 이하 및 민폐, 비매너 유저는 안 받는 것을 기본적인 원칙으로는 하고 이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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