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미아 나무도장과 쌍광 엔젤프레스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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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17 11:12:47
저는 앨리셔를 자주 플레이하고 여러 응용 연구를 한 유저입니다.
이번에 새로나온 드루이드 미아의 도장찍기가 흥미로웠는데요
손하기님의 계정을 빌리게 되어 상자넘기, 난간타기, 타격 응용의 비교및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글 하단에 운영진 분들이 꼭 봐주셔야할 내용이 있습니다>
(꾸미는건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트린다고 생각하여 간단히 구분선만 추가하여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난간타기, 낙하지점
위 그림은 광녀의 엔젤프레스로 난간타기, 번지할 수 있는 지점들입니다.
드루이드 미아는 불가능하거나 난이도가 어려운 부분이 상당수 존재하며 오히려 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본 공략의 스샷에서 찍히지 않은 부분들도 있습니다 ^-^;;
(지하연합 -> 중앙 난간, 메트로폴리스, 브리스톨맵)
먼저 미아의 나무도장(도장찍기x)에 대한 몇가지 이론을 정리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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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젤프레스보다 후진거리가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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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는 같지만 목표지점(초록색 포인트)은 나무망치이다. 즉, 케릭터 자체의 이동거리는 엔젤프레스보다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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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격점의 범위는 엔젤프레스보다 넓다
이 세가지입니다. 엔젤프레스에 비해 아주 많은 단점이 생기고 극히 조그마한 장점도 생깁니다.
구르면서 때리는건...좋습니다. 매우 좋아요 ㅜㅜ (엔젤프레스 상향점(이라고 하면 맞겠죠? ㅎㅎ))
엔젤프레스로 올라갈 수 있는 지점입니다. 미아는 불가능합니다.
광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중앙구조물 지역입니다.
후진거리가 짧아서 미아는 안됩니다. 위로 올라가서 제자리로 찍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되지만 조금 어렵습니다.
헬리오스
지하연합
위의 두 포인트 모두 되지만 매우 어렵습니다.
지하연합 낙하지점입니다. 스샷보다 하나 이전의 기둥을 찍어야 합니다.
쉬운 낙하지점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1, 3번 타워도 마찬가지로 됩니다.
이부분은 엔젤프레스보다 더 쉬운 지역입니다.
위에 써놓은 이론대로 후진거리가 짧기때문에 더 쉽습니다.
중앙의 지하연합 난간도 잘 올라가질거라고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만약 올라간다면 이 지점에서 제자리로 나무도장을 찍는다면 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앨리셔와 클레어는 살짝 대각선으로 써야하는 반면 미아는 정면을 보고 써야하기 때문에 언급합니다.
광녀와 마찬가지로 잘 올라가집니다.
광녀와 마찬가지로 잘 안올라가집니다.
이런식으로 올라가려고 하면 안올라가집니다만 올라가는게 가능하긴 가능합니다.
상자넘기 분석
각각 상자넘기를 하기 전에 자리를 잡고 찍은 사진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넘어갔다 되돌아와서 찍은것입니다.
두번째 사진은 첫번째와 에임과 위치를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여러번 알탭하면서 비교하며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다른이름으로 사진저장 해보시고 보시면 위치가 미묘하게 다릅니다.
결과는
첫번째는 넘어가졌고 두번째는 못넘어갔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고 어떻게 하면 안된다는 것이 너무나 신경쓰여서 계속해서 실험해봤습니다만.
상자와의 거리, 에임의 각도 등이 영향을 끼치는 것 같고 성공 가능 범위는 매우 좁은것 같습니다.
이는 엔젤프레스와 상당히 대조되는 내용입니다.
(참고로 상자 뒤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것은 엔젤프레스와 나무도장 모두 동일합니다.)
상단에 결론내린 이론중 목표지점(초록포인트)과 케릭터가 움직이는 위치가 다르다는 점에서 나오는 문제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상자 윗부분을 찍는것마저 어려움이 많습니다.
찍으면 뒤의 상자로 올라가지는 지점입니다.
엔젤프레스는 에임의 선택지가 넓은 반면에 나무도장은 난이도가 매우 어렵습니다.
상자 윗부분을 찍기조차 어려울 때가 있고 찍어도 후진 길이가 짧아서 실패할 때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영상을 못찍었네요 ㅜㅜ...)
나무도장은 후진시 후속타를 가지고 있으며 이 후속타는 다운된 상태의 적도 공격 가능합니다.
다만 첫번째 찍기공격을 이미 맞았다면 범위 내에 있어도 맞지 않습니다.
이것이 버그인지 의도적인 항목인지 모르는데 설명에도 언급이 없습니다.
ex) 몇가지 실험해봤습니다.
세계수 - 떨어진 적 나무도장 -> 직접가격과 후진가격 둘 중 하나만 맞음
구석으로 적을 몰고감 - 나무도장 - > 역시 하나만 맞음
가시밭 - 고각으로 상대의 뒷부분을 찍음 -> 가시밭때문에 제자리에 멈추게 되어 후속타 범위 안에 들어가나 맞지않음.
엔젤프레스와 다르게 목표지점과 타격지점이 다르고 후진거리가 조금 짧은것 때문에 생기는 상자넘기, 난간타기 불가능한 점은 수정되어야 할 지 아니면 그대로 유지할지 운영팀에서 꼭 논의해봐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 처럼 특정 케릭터는 난간타기가 아예 불가능하지만 특정 케릭터는 가능
이것은 게임의 재미를 상승시켜주는 숨겨진 요소로써 작용하여 수정하지 않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거리, 방식에서 약간만 변형시킨 스킬인데도 제약이 상당히 많이 생기는것을 보면 이것을 불평등하다고 해야하지만 다른 케릭터들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말할 수 없는것도 참... 이상합니다.
그러니 운영진이 의논해서 결정할 일이 될수밖에 없겠죠.
아마 이게 의도된대로 된거라면 그대로 있겠죠?
번외 팁
숨어있는 적 공격 가능합니다.
평타는 땅바닥은 튕기지만 옆면은 튕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에임을 잘 맞추면 상자 뒤의 크립이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고각으로는 넘어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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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앨리셔 상향 호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