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phers

  • 방어형토마스의 기본과 팁
  • 15,396

    56

함가 [56급]

2013-01-21 11:48:58

</EMBED>Lucky strike - Maroon5

출처 : 브금저장소

 

 - 목 차 -

1. 인사말

2. 토마스란?

3. 템셋팅 및 조언

4. 운용법

5. 캐릭터별 대응법

6. Tip

 

 

 

 

 

 

 

1. 인사말

 

이번에 처음으로 공략을 쓰게된 함가라고합니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 제 주관으로 쓴글이기 때문에, 다소 문제가 보이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ㅎ

 

 

 

 

간단히 자기소개를 해보자면

 

 

 

 

대충 이렇습니다 ;

 

 

 

2. 토마스란?

 

 

 

- 근거리(★) : 별 한개입니다. 근거리에선 약한 모습을 보여주죠. 하지만 평캔드라이를 익히신다면 근캐를

                    상대할때 좀더 생존력을 높히실수 있습니다.

 

- 원거리(★★☆) : 토마스의 평타는 모든 캐릭중 최상급의 사정거리와 공격속도를 자랑합니다. 거기에

                          대부분의 스킬이 원거리 기술이죠.

 

- 대인(★☆) : 사실 토마스의 공격력은 좋지 못한 편입니다. 방토마스같은 경우는 일대일 상황시 적을 '잡기'보단

                    '묶는'경우가 많게 되죠.

 

- 공성(☆) : 토마스는 공성 능력이 정말 안습입니다;; 이건 다 아실테니 넘어가도록 하죠.

 

- 기동성(★☆) : 결정슬라이드라는 기술덕분에 토마스는 이속이 느려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결슬링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기동성이 더욱 상승하죠.

 

- 무력화(★★★) : 토마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릿발을 제외한 모든기술에 빙결확률이 달려

                          있어 그야말로 무력화에 특화가 되어있죠. 능숙한 토마스유저는 왠만한 근캐는 아무것도

                          못하게 할수 있습니다.

 

 

 

- 방토마스의 주된 역할은 아군의 한타를 유리하게 하기위한 '탱커 봉쇄'와 '원딜 제거'입니다.  그런쪽으로 기술이 특화되어있는 만큼 조금만 연습하시면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하실수있을 겁니다. 그리고 토마스를 하실때 가장 주의하셔야할점은 적을 가두기전에 아군이 자신주변에 있는지 맵리딩을 하셔야한다는 겁니다. 방토마스인것 만큼 딜이 부족해, 서릿발로 적을 가두더라도 아군의 백업이 없으면 적을 딸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적원딜같은 방이 약한캐릭을 한방에 딸 자신이 없다면 아군의 백업아래 적절한 서릿발 타이밍이 필요하죠.

 

 

 

 

 

 

 

 

 

 

3. 템셋팅 및 조언

 

7유니크는 허세일뿐 ㅠ

 

 

① 장갑

 

FA레어 > 유니크(서릿발 감옥 사정거리 10% 증가) > 기타

 

- FA장갑이 좋습니다. 방토마라서 장갑은 그다지 않고, FA장갑은 방토마에게도 적절한 딜견제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유니크의 효과인 서릿발 사정거리 증가는 그다지 체감되지않고 그냥 FA장갑이 없으신분들이 끼시면 좋겠습니다.

 

② 모자

 

이속벞 모자 = 시야 모자 > 유니크(드라이아이스 공격속도 10%증가) > 기타

 

- 이속버프모자나 시야모자를 추천해드립니다. 이속모자는 초반립경쟁에서 남다른 이동속도로 안정한 립확보가 가능하게해줍니다. 방토마스같은경우는 초반에 성장이 많이 뎌디기때문에 좋다고봅니다. 시야모자는 영구적인 시야확장 효과로 인해 서릿발 낚시 플레이시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죠. 따라서 이 두 모자중 하나를 추천합니다. 유니크의 효과인 드라이아이스 공속증가는 저 같은경우 평캔드라이를 사용하기때문에 별로 필요성을 못느끼겠더군요.

 

③ 가슴

 

유니크(서릿발 감옥 공격속도 10% 증가) > RA레어 > FA레어 > 기타

 

- 대부분의 가슴 유니크는 좋다고 봅니다. 적절한 체력수치도 가지고 있다고 보고, 무엇보다 간지가나죠.

유니크의 효과인 서릿발 공속증가는 그다지 체감이 되지않습니다. 유니크가 없으신분들은 FA나 RA를 추천해드리는데, FA는 후반에 방이 딸리기때문에 그다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초반에 안죽고 꾸준한 성장이 가능한 분들은 RA를 가주시면 좋겠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FA를 가주세요.

 

④ 허리

 

유니크(드라이아이스 효과확률 9% 증가) > RA레어 > FA레어 > 기타

 

- 대부분의 분들이 토마스의 꿀유닉이 바지와 신발로 알고계시는데, 토마스를 많이 플레이해보신 유저라면 드라이가 은근히 안얼을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자네트,이글,아이작 같은 지속궁을 끊을때 드라이로 얼지않으면 곤란하죠. 그런 의미에서 허리 유니크도 저는 상당히 좋다고 봅니다. 체감도 괜찮구요.

 

⑤ 바지

 

유니크(조각의 지휘 공격속도 10% 증가) >>>>>>>> RA레어 > FA레어 > 기타

 

- 토마스의 꿀유니크중 하나인 미스틱입니다. 말이 필요없죠. 체감도 쩔을 뿐더러, 평타의 공속증가는 간접적인 빙결확률 증가의 효과와 더욱 강력한 견제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⑥ 신발

 

유니크(조각의 지휘 디버프 : 이동속도 감소 효과 7% 증가) >>>>>>>> RA레어 > FA레어 > 기타

 

- 이 녀석도 정말 좋죠. 블기가 있는 토마스와 없는 토마스는 정말 다른 토마스라고 불릴정도로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기를 모두 구매한 토마스는 평타를 이용한 무한 추노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거기에 아군의 백업이 오기까지 더 오랜시간 동안 시간을 끌수 있게 해주죠.

 

⑦ 특수킷

 

DT = 레이더 > 앨통 >>>>>>>>>>>>> 임팩트, 맥시머

 

- 저같은 경우 DT나 레이더를 사용합니다. DT는 굉장히 넓은 범위의 시야를 밝혀주어, 서릿발 낚시플레이에 정말 많은 도움을 주고, 레이더는 시바의 견제와 레이더 제거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앨통도 괜찮다고 보는데, 저는 안그래도 성장력이 뎌딘 토마스가 500원의 거금을 사용하는게 부담스러워 별로 사용하진않습니다.

 

 

 

 

 

 

 

4. 운용법

 

<경우1>

 

빨간점은 한타의 위치, 파란점은 토마스의 위치입니다. (타워들은 없다고 봅시다)

 

- 다음의 경우 토마스가 있어야할 옳바른 위치는 어디일까요? 아시는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당연히 아래입니다. 그 이유는 위같은경우 노출되는 부분이 너무 많아 위험이 많고 순삭될 가능성이 있지만, 아래같은 경우는 옆골목만 주의해주신다면 적절한 견제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경우2>

 

▲ 초반 센터싸움시

 

- 초반에 각자 립을 먹고났을때나, 맞타워가 끝났을때 흔히 발생하는 센터싸움입니다. 이 경우 토마스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적캐릭의 낙궁 캔슬입니다. 이 지역은 양 옆에 언덕이 있죠. 그 언덕을 통한 낙궁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토마스의 평타라면  낙궁 견제가 쉽습니다. 너무 앞으로 나가지 않고 항상 뒤에서 뒤치기 궁이나 낙궁을 평타로 끊어주면 한타를 유리하게 만들수있습니다.

 

 

 

 

5. 캐릭터별 대응법

 

<쌍창>

 

 

: 토마스는 궁사용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점을 이용해 한타때 안보이다가 토마스가 궁을 쓰면 그곳에 용성락을 찍는 유저들이 있는데, 용성이 빠지기 전까지 궁을 가급적이면 아껴두다가 사용하세요.

 

 

: 서릿발로 잘 가두셔서 초반성장을 방해해주시고 일대일 상황시 평캔드라이로 나선창을 막아주시면 상대하기 쉽습니다.

 

<쌍얼음>

 

 

: 낙궁과 결슬궁을 견제합시다.

 

 

 

: 평타평타평타평타평타... 걍 평타대결입니다. 먼저 얼면 지고, 같은편 백업이 빠른쪽이 이깁니다.

 

<불쟁이>

 

 

: 공간발화만 빠지면 별거 없습니다. 가볍게 제압해줍니다.

 

 

 

: 간혹 서릿발에 갇힌 나비가 궁을쓰는 경우가 있는데, 서릿발로 가둬도 궁을 쓰지못하게 평타와 드라이로 견제해줍니다. 그리고 항상 낙궁을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박쥐들>

 

 

: 생존기가 많아 잡기 까다로운 트리비아입니다. 하지만 킬힐의 궤도를 예상하고 그곳에 서릿발로 가둬주시면 나머지는 팀원이 요리해줄겁니다.

 

 

: 기습 공격을 항상 주의하셔야합니다. 맵에 시바가 안보이면 레이더를 키고 항상 주의해주세요.

 

<광녀>

 

 

: 광녀들은 블링크의 여부를 확인하고 블링크가 빠찔때까지 서릿발을 쓰지맙시다.

 

 

 

: 클레어와 같습니다.

 

<칼잡이>

 

 

: 낙궁이 특기인 다무입니다. 질풍베기를 이용한 이동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낙궁이 가능한데요, 한타가 일어나면 주변을 잘 살펴서 낙궁을 막을수 있도록합시다.

 

 

: 최근에 뇌안도가 상향되면서 상대하기 까다로워졌죠. 뇌안도를 킨 이글은 평캔드라이도 먹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글이 다가오면 뒤로 빠져서 서릿발로 가두시고 드라이를 통한 무력화 콤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대부분의 기술에 이동기가 달려있기 때문에 서릿발로 가두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평타의 경직으로 직임을 둔하게하고 기회를 잡아 서릿발로 잡으시면 가두시면됩니다. 특히 자네트 유저중 뒤치궁을 사용하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뒷선에서 궁을 끊어줄 준비가 항상 되있어야됩니다.

 

<알약들>

 

 

: 레나의 기어소리가 들리면 바로 뒤로 빠지셔서 어디로 올지 모르는 질주킥을 조심합시다. 질주킥뒤 섬전각을 쓰려는 레나가 보이면, 드라이로 얼려주는 센스를 발휘해주셔야 합니다.

 

 

: 한타시 가장 조심해야할 대상입니다. 스텔라의 궁이 빠지기 전까지 한타는 삼가해주시고, 한타전에 스텔라를 딸수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 저 같은 경우는 아이작이 상대하기 쉽더군요, 그 이유는 아이작의 대부분의 기술이 얼면 데미지도 못주고 풀리기 때문이죠. 하지만 눈치있는 아이작유저라면 얼음쟁이들을 1순위로 물려고 할껍니다. 따라서 뒷선으로빠져 먼저 물리지말고, 아이작에게 물린 아군을 구해줘야합니다.

 

<근육들>

 

 

: 어렵지 않습니다. 바야바로 맞으면 일어나서 평캔드라이로 얼리신뒤 서릿발로 가둬 묶으시면됩니다.

 

 

 

: 휴톤과 동일합니다.

 

 

 

: 레베카의 궁은 상당히 아픕니다. 거기에 상태이상 내성도 있기때문에, 근접전시 빙결확률을 너무 믿지마시고 좀 사리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다만 서릿발로 먼저 주도권을 잡으시면 쉽게 상대하실수 있습니다.

 

<총쟁이>

 

 

: 긴회를 항상 머리속에 생각하시고 상대하시면 쉽습니다.

 

 

 

: 카인과 비슷하나, 레이더를켜서 지뢰역시 주의해주셔야합니다. 거기에 막발슬리는 위협만될뿐 적이 날 때리는동안 그 적을 묶는셈이 됨으로 그냥 맞아줍시다.

              

<물로리>

 

 

: 서릿발로 발리스타도 막을수 있고, 비교적 몸이 약한 캐릭이라 상대하기 쉽습니다.

 

 

 

: 한타시 빠져있다가 대박궁을 노리는 샬럿분들이 있으신데, 한타때 샬럿이 안보이면 주변을 살펴 서릿발로 가둔뒤 잡으시면 됩니다.

 

<전기남>

 

 

 

: 레나와 비슷합니다. 다만 다른점은 레이튼은 궁을 키면 아주빨라지기때문에, 레이튼이 들어오면 침착하게 드라이로 얼린뒤 바로 서릿발로 가둬주세요.

 

 

: 한타때 엄청난 존재감을 방출하는 윌라드입니다. 사슬로 3캐릭을 묶을수 있고, 윌라드의 궁은 광범위 경직과 데미지의 효과가 있죠... 거기에 뇌보법도 있어서 잡기도 무척 까다롭습니다. 방법은 최대한 쫒아다녀 윌라드가 딜을 넣지 못하게 방해합시다.

 

<염동력자>

 

 

: 골목대장 미쉘입니다. 토마스도 골목에서는 강한 편이지만 미쉘은 더 강합니다. 골목에서 한타시 더토킨 미쉘이 들어오려고하면 서릿발로 길을 차단하고 아군의 후퇴를 도와줍시다.

 

 

 

: 토마스와 비슷하게 장벽으로 짤라먹는 플레이가 가능한 캐릭입니다. 따라서 먼저 짤리지않도록 항상 주의하면서, 서릿발로 적절한 짤라먹기를 조심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한타중 린이 진입해서 궁을 키면 맞궁을 써주셔서, 린궁범위안에 있는 아군이 다시 싸울수 있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 염동력자중에 유일하게 이동기가 있죠. 보를 주의해주시고 서릿발로 가두시면 됩니다.

 

<바람돌이>

 

 

: 윈드러너를 통한 기습 콤보는 정말아픕니다. 스텝으로 잘 피해주시고, 평캔드라이로 묶으시면됩니다.

 

 

 

: 질풍가도를 킨 빅터는 정말 상대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도망가면 이속도 빨리진 빅터에게 좋은 사냥감이 될뿐이죠. 이 경우 차라리 빅터쪽으로 달려들어 평캔드라이를 시도해보는게 좋습니다.

               

<닌자들>

 

 

: 서릿발로 가둬도 나락밟기로 빠져나올수 있으나, 호타루의 약간 머리위를 평타로 느리게 탁.탁.탁 쳐주시면 운좋게 뛰어오르는 호타루를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 다무와 비슷하게 낙궁을 많이 사용합니다. 낙궁을 주의하고, 도약역시 호타루와 같은원리로 끊을수 있습니다.

 

<벌레>

 

 

: 부당거래를 킨 히카는 모든 원캐의 적이죠. 원거리 슈아에 거미지옥은 정말 게임하기 싫게 만듭니다. 그러니 항상 팀이 백업해줄수 있는 거리에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불멸자를 킨 히카가 들어오면 절대 서릿발을 먼저 쓰지마세요. 서릿발은 히카가 한번죽었을때 써주시면됩니다. 그러면 경험상 90%는 빠저나오려고 발버둥치다 죽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 스텔라와 비슷하게 까미유의 궁도 한타에 정말 위협적이죠. 그러니 한타전에 서릿발 낚시플레이로 딸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6. Tip

 

① 평캔드라이 : 배우기가 좀 힘들지만, 배워두시면 정말 쓸모가 많습니다. 특히 근캐와의 접전에서

                                    토마스의 생존률을 확연하게 높여주죠. 토마스 유저라면 꼭 익히시는걸 추천합니다.

 

② 빙산 에임 : 아래 그림처럼 공중에 떠있는 적에게 빙산을 맞출때 에임을 공중에 뜬 적에게 맞추고

                                빙산을 사용하면 바로 아래에 빙산이 생겨 공격을 쉽게 맞출수 있습니다.

 

 

 

 

③ 평타의 속도 : 토마스의 평타는 마우스의 클릭속도에 따라 얼마든지 느리게,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노시 느린 평타짤은 적을 좀더 오래 묶어둘수 있는 역할을 해주죠.

                                    이건 조금만 연습하면 습득이 가능하므로, 배우시는걸 추천합니다.

 

 


[원문보기]

댓글 56
댓글은 최대 255자까지, 스티커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등록 n
등록0/256
닫기
안녕하십니까? 예~예~ 모든 것은 신의 뜻... 불허합니다. 의외군요. 나 원 참... 시작할까요? 강화인간!!
안녕? OK 궁금하네요. 역시! 재미있네. 깜짝이야! 아~니? ...
웃음 두려움 만족 놀람 동의 분노 좌절 인사
안녕하세요? 넵!! 미안해요!! 앗! 좋아요! 엣헴. 추천! ㅠㅠ
안녕하심까~ 피- 좋다! 못마땅해... 곱다~ 덤비라! 후우- 아슴찮다..
허~허~ 아, 아니... 헐! 흠흠... 끄응... 시, 식은땀이.. 엥? 후어어..
후훗~ Trick or Treat! 사.탕.내.놔. 소녀... 억울하옵니다... 사, 사탕 주세요! 해피... 핼러윈... 날 위해 사탕 정돈 줘야지? 목표? 당연히 사탕이지!
안녕~ ?? 피- 어머! 흐어 오오- 안돼! 랄랄라
우쭈쭈 하하 하? ?? 이거 참... -_- 안녕하십니까 안됩니다
ㅇㅅㅇ 으르릉... 나, 나! (정색) 깔깔 아니야!! 뿌잉 메~
안녕하십니까! 흐응? 흐으으응?! 척! 칫.. 좋-았어! 엥? 후에엥-!!
칫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믿습니다 내 안의 ...가 깨어난다 영업 중 할많하않 충격! 공포! 둠칫 둠칫 두둠칫
파이팅!! 고마워~ 졌어... 히힣 극대노 미안! 거울 앞에서 자의식 과잉된 십대 라이언
저는 지금 극공입니다. 훠이훠이 하.하.하. 매우 화가 납니다. 총기 손질중입니다. 저와 한 판 붙어보시겠습니까? 당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 안돼!
뭐가 궁금하죠? 축하드립니다. 너에게는 뭐든 주고 싶어. 칭찬 드립니다. 대-단하십니다. 내겐 보여, 너의 죽음 당신을 믿습니다. 이런 미래는 싫어!
감사합니다. 기쁩니다. 축하합니다. 칭찬해 드리죠. 놀랍군요. 심기가 불편합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짝.짝.짝.짝 고마워... 멋있어... 지금 이게 뭐하시는 거죠? 대다나다 히에엑... 헉! 깜짝 놀랐습니다. 그만해!!!!!
옳소! 감탄했습니다. 흐음 후회할거요! 감사합니다. 놀랐습니다. 충격을 받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색) 축하드립니다. 칭찬해 드립니다. 놀랍군요. 매우 화가 나네요. 큰 충격입니다. 놀랍군요.
이럴수가... 감히! 네가! 아니?! 장하군! 응?! 좋다! 그건 아니다! 고맙다!
감사합니다 잘 못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매우 화가 나는군요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좌절상태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칭찬합니다
멋지군! 좋았어! 하하! 축하하오! 아아.. 5분전인데. 커피한잔 하겠소?
승리의 정유년! 정의로운 새해복! 극.한.공.성. 복! 받아랏! 음~ 직장인의 정석
많이 배웠습니다! 대단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뭔가.. 부족해요 짝짝짝! 각오하세요! 으윽!
성탄의 축복을~! 메리 X-MAS~! 화이트 크리스마스야 해피~ 크리스마스~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성탄이구나~
Good! Thank U Missing U Useless It's pretty good Oops WHY! Please wait
멜빈 미이라와 고스트 제피 할로윈에는 카를로스호박 히카르도의 사탕 탄야의 마녀 분장..? 잭-슈타인 강시 루시
기자님의 감탄사 : 호-오! 기자님의 일과 : 신문 보기 기자님의 사과 : 이거 실례! 기자님이 놀라면 : 어이쿠! 기분이 좋아 보이는 잭 기분이 나빠 보이는 잭 천진난만한 잭 상큼한 인사를 날리는 잭
좋군요! 좋은 시간 되소서 Merry 추석~! 우와~! 호~오! 가득해요~! 짱인데! 품위있군
Chu~♡ 파이팅! 우와앙.. 졌어 ㅠㅠ 이겼다! 흐~음? 뜨헉! 돼.. 됐거든! 사.. 살쪘..!
훌륭합니다 궁금하네요 에구머니나! 슬프네요... 경멸스럽군요.. 후훗~ 뭐라고 하셨죠? 이, 이럴수가...!
아이작의 멋진 모습 이글이라 샤샤샤~ 트리비아 슬라이딩 시바 포는 달린다 까미유도 달린다 라이샌더 달린다 마를렌 점프! 샬럿 점프!

최근에 사용한 스티커가 없습니다.
능력자님의 마음을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찾아 보세요!